최근 메트로 마닐라 타귁시 보니파시오 글로벌 시티(BGC) 지역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오토바이 이용 총기강도 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5년 8월 8일 발생한 사건에서는 중국인 피해자가 고가의 롤렉스 시계와 티파니 목걸이를 착용한 상태에서 강도의 표적이 되어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러한 범죄는 주로 이동 중인 피해자를 오토바이를 탄 2인조가 접근하여 총기로 위협한 뒤 귀중품을 강탈하는 수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범행 시간과 장소가 예측하기 어려워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필리핀에 체류 및 여행 중인 우리 국민들께서는 신변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아래 안전 수칙을 숙지하시고 대응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권고드립니다.
<강력사건 예방을 위한 유의사항>
1. 사건, 사고 발생 시 즉시 연락할 수 있도록 거주지에서 가까운 곳에 거주하는 지인이나 지역한인회 및 관할 경찰서, 대사관 등 비상연락처를 휴대폰에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2. 범죄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눈에 띄는 관광객 복장이나 고가의 가방을 휴대하여 보행하지 않을 것을 권고드립니다.
3. 야간에는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시고 불가피하게 야간 외출을 해야하는 경우 인적이 드문 골목을 피해 대로변으로 이동하시고, 가까운 거리라도 도보보다는 그랩과 같은 택시로 이동하시길 권고드리며, 가능한 그랩등 차량이 거의 도착했을 시 대로변으로 이동하시고 대로변에서 서서 차를 기다리지 않으시길 권고드립니다. 야간에 혼자 도보로 이동시 오토바이 강도의 표적이 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흉기를 소지한 강도에게 저항하지 않기를 강력히 권고드립니다. 강도에게 저항한 경우 대부분 흉기로 인해 생명, 신체에 큰 피해를 입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5. 집이나 사무실에 거액의 현금을 보관하는 것을 자제하고 은행이나 ATM기를 이용하여 현금을 인출하는 경우 날치기나 강도를 당하지 않도록 여러 사람과 동행하고 주변을 경계하시기 바랍니다.
6. 현지인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금전문제로 다툼을 벌이거나 원한을 사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운전원, 가정부, 종업원 등 주변인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필리핀의 법규와 문화, 관습을 존중하며 언행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7. 사건•사고 발생 시 신속히 영사콜센터 또는 대사관 긴급연락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영사콜센터 :+82-2-3210-0404 (24시간)
- 주필리핀대한민국대사관 긴급전화: +63-917-817-5703
- 주세부 분관: +63-32-231-1516~1519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