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주시드니총영사관입니다.
최근 NSW주 전역에 고온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며 산불 위험이 급격히 고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어제(10월 22일) 그레이터 시드니(Greater Sydney), 그레이터 헌터(Greater Hunter), 일라와라(Illawarra) 등 주요 지역에 '심각한(Extreme)' 산불 위험 등급과 함께 '화기 사용 전면 금지령(Total Fire Ban)'이 발령된 바 있습니다.
금일(10월 23일)은 위험 등급이 '보통(Moderate)' 수준으로 다소 완화되었으나, 내일(10월 24일) 다시 '높음(High)' 등급이 예보되는 등 산불 위험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NSW 소방청(RFS)은 이미 공식적인 산불 시즌이 시작되었음을 알리고, 특히 올 겨울 많은 강우량으로 인해 풀이 무성하게 자라나 ‘초지 화재(Grass Fire)'의 위험이 매우 높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NSW주에 체류 또는 거주하시는 우리 교민 여러분께서는 아래 안전 수칙을 숙지하시어 산불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불 대비 주요 안전 수칙>
1. 실시간 산불 정보 확인
산지 주변에 거주하시거나 산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은 NSW주 소방청(RFS)의 공식 웹사이트(www.rfs.nsw.gov.au) 또는 공식 앱(Fires Near Me NSW)을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본인 주변의 산불 발생 상황과 경보 등급을 수시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산불 위험 등급(Fire Danger Rating) 숙지
산불 위험 등급은 'Moderate(보통)', 'High(높음)', 'Extreme(심각)', 'Catastrophic(재난)'의 4단계로 나뉩니다.
'Extreme(심각)' 등급 이상 발령 시, 산불 위험 지역 방문을 삼가고 즉시 대피할 준비를 해야 하고, 'Catastrophic(재난)' 등급 발령 시, 해당 지역은 즉시 떠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3. '화기 사용 전면 금지령(Total Fire Ban)' 준수
RFS가 '화기 사용 전면 금지령(Total Fire Ban)'을 발령할 경우, 야외에서 바비큐(가스, 전기 포함)를 포함한 일체의 화기 사용이 엄격히 금지되고 위반 시 무거운 벌금이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산불 생존 계획(Bushfire Survival Plan) 마련
위험지역에 거주하시거나 산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산불 발생 시 대피할 장소, 이동 경로, 비상 연락망, 챙겨야 할 물품(중요 서류, 의약품, 식수 등)을 포함한 '산불 생존 계획'을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긴급 상황 발생 시 연락처>
화재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즉시 '000' 로 신고
우리 국민 피해 발생 등 긴급 영사 조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주시드니총영사관 긴급전화(0403 546 058)로 신고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