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기본정보

국가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여행 국가별 기본정보
프린트 하기

이라크(Iraq)

중동
이라크 국기
현재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긴급 연락처

□ 주이라크 한국대사관 (바그다드)
ㅇ 행정직원 : +964-(0)77-0725-2006

□ 주이라크 한국대사관 아르빌 사무소 (아르빌)
ㅇ 영사 : +964-(0)75-0445-6098
ㅇ 행정직원 : +964-(0)75-0790-1678

관광 및 통역 서비스

ㅇ 관광 서비스 : 이라크는 현재 여행금지국입니다.
ㅇ 통역 서비스 : 담당 경호업체에 요청을 하면 제공받을 수 있으며, 긴급상황시 대사관에 연락하면 통역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 연락처

ㅇ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는 병원이 있으나 인력, 시설, 의료수준 등이 무척 열악하고 부유층은 주로 주치의를 이용합니다. 경미하고 긴급을 요하지 않은 환자는 보유하고 있는 응급처치 용품으로 현장에서 지혈 등 자체 응급처치를 하거나, 아래의 병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Wamar Clinic, Jadriya (대사관옆),+964-(0)77-0086-1085, +964-(0)78-1474-4196
     - St. Raphael Hospital, (바그다드 Ishtar 호텔옆), +964-(0)79-0135-6814, +964-(0)1-7196-0814

ㅇ 약국은 시내에 산재해 있어 감기약 등 가정상비약 정도는 구매 가능합니다.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Villa W5, Dijla Diplomatic Compound Green Zone, Baghdad, Iraq
ㅇ 대표번호 : (964) 770-725-2006 (당지 사정상 대표 휴대폰 번호이며, 직원별 통화 연결은 불가합니다)
ㅇ 긴급연락처 : +964-770-725-2006
ㅇ 팩스 : 당지 전화 회선 사정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ㅇ 이메일 : kembiraq@mofa.go.kr

□ 주이라크 한국대사관 아르빌 분관 
ㅇ 주소 : Rotana Hotel, Gulan Street, Erbil, Iraq 
ㅇ 대표번호 : (964) 750-790-1678 (당지 사정상 대표 휴대폰 번호이며, 직원별 통화 연결이 안 됨)
ㅇ 긴급연락처 : (964) 750-445-6098
ㅇ 팩스 : 당지 전화 회선 사정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ㅇ 이메일 : erbil@mofa.go.kr

이라크는 여행금지 국가로 지정되어 우리 정부의 예외적 여권사용 허가를 발급받지 않고는 입국 및 체류가 불가능합니다. 2015년 ISIL과의 교전과 폭탄 테러 빈발 등 열악한 치안으로 인해 입국 및 체류 우리 국민은 전원 공무 또는 현지 진출 우리 기업 관련 인사와 근로자이며, 철저한 경호/경비대책과 신변안전대책을 강구하고 입증한 경우에 한해 예외적 여권사용 허가가 발급됩니다. 예외적 여권사용 허가 없이 불법적으로 이라크에 입국 또는 체류할 경우, 여권법 위반으로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우리 국민은 이라크 출입국시 여권법 및 관련 규정에 의거 해당 지역 공관 영사과에 반드시 신고토록 의무화되어 있사오니, 이라크 입출국시 반드시 아래 연락처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주이라크 한국대사관 영사과 (바그다드)
     - 핸드폰 +964-(0)77-0725-2006 또는 이메일 kembiraq@mofa.go.kr

ㅇ 주이라크 한국대사관 아르빌 분관 영사과 (아르빌)
     - 핸드폰 +964-(0)75-0790-1678 또는 이메일 erbil@mofa.go.kr

ㅇ 위치 : 바그다드 기준 북위 33°, 동경 44°
ㅇ 수도 : 바그다드
ㅇ 면적 : 437,072 ㎢
ㅇ 언어 : 아랍어(공용어), 쿠르드어(쿠르드 지역 전용)
ㅇ 인종 : 아랍계 82%, 쿠르드계 13%, 기타 5%(페르시아, 투르크만, 아시리아, 아르메니아 등)
ㅇ 종교 : 이슬람교(97% : 시아파 60%, 아랍계 수니파 20%, 쿠르드계 수니파 15%, 기타 등), 기독교 등 기타 3%
ㅇ 화폐 : 이라크 디나르(IQD)

사건ㆍ사고 현황

[정세 및 치안 상황]
ㅇ 2014. 1월 ISIL의 발호로 촉발된 내전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급진 수니파 무장단체 ISIL이 2013.12 ~ 2014.1 수도 바그다드 인접 Anbar 州의 상당 부분을 점령한 데 이어, 2014.6에는 이라크 북부지역을 점령하고 바그다드에 대한 진격을 시도하여 인근 지역까지 진출한 바 있고, 2015.5 Anbar 州의 州都인 Ramadi마저 수중에 넣음으로써 2015.7 Anbar州 전체를 실질적으로 점령하고 바그다드 서쪽 50km 지점까지 진출한 상태입니다.

ㅇ 이로 인해 이라크 서부지역(Ramadi, Fallujah 등)과 북부지역(Samarra 서부지역, Baiji 북부지역)에 전선이 형성되어 이라크 정부합동군과 ISIL측이 치열하게 교전 중이고, ISIL이 이라크 정부군과 민병대의 전력 분산을 노리며 양동 작전을 구사하여 바그다드 및 바그다드 인근 지역에 대한 테러 공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2015.5.28(목) 바그다드 시내 고급 호텔인 Babylon 호텔 및 Ishtar 호텔에 대한 차량 폭탄 테러가 발생하여 수십명의 사상자 발생

     - 2015.7.17.(금) 바그다드 북동쪽 Khan Bani Saad 마을에서 대형 차량 폭탄 테러로 100명 이상 사망하고 200명 이상이 부상당하는 사건 발생

ㅇ ISIL 사태 발생 이후 이라크 내 테러 등으로 인한 사상자 수는 매월 2,000여 명을 상회하고 있으며, 특히 바그다드 지역은 전체 사상자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ㅇ 앞으로 이라크 정부군과 시아파 민병대가 국제연대의 공습 지원하에 ISIL 점령지역에 대한 대대적인 탈환작전을 전개함에 따라 Anbar州, Salah ad din州, Nineveh州 등 이라크 각지에서 ISIL과 격렬한 전투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라크 정부가 ISIL 격퇴를 위해 전력을 주요 전선에 집중하면서 후방지역의 치안이 더욱 불안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ㅇ 현 단계에서는 바그다드에 대한 ISIL의 전면적인 공격 혹은 함락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지만, ISIL이 바그다드 내 주요 기간시설 및 주요 인사 등을 대상으로 복합공격/테러를 수시로 시도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ㅇ 주이라크 한국대사관 홈페이지를 수시 확인하시어 이라크 정세에 관한 최신 정보와 안전공지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력범죄 등 민생치안]
ㅇ 장기간 전쟁과 내전에 따른 열악한 생활여건, 많은 정파와 종파, 부족 간 분열과 갈등, 정부의 치안 확보 능력 부족 등으로 인해 약탈, 강도, 납치, 암살사건 등 강력범죄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현지인들도 무장 경호인력 고용 등 자체 안전대책을 강구하는 등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ㅇ 이라크 내 열악한 치안 사정상 외부 출타 시에는 반드시 무장 경호원을 대동하고 무장 경호차량에 탑승하는 등 신변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해야 하며, 이슬람 사원이나 쇼핑몰, 시장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최대한 자제해야 합니다. 특히, 여행금지 국가로 지정된 이라크에 예외적으로 입국하여 체류할 수 있는 예외적 여권사용허가 발급의 필수 요건 중의 하나가 철저한 경호 대책(이라크 정부 제공 또는 사설 경호 고용) 및 신변안전 대책 마련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현금 수송이나 몸값을 노린 납치 사건이 발생할 수 있으니 납치를 당할 경우 납치 사실을 인지한 사람이나 본인 등이 스스로 해결하려 하지 말고 이를 즉시 대사관에 통보하여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ㅇ 파손된 도로나 비포장도로가 많기 때문에 특히 야간 운전 시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습니다. 과속을 절대 피하고 안전운전에 유의하도록 현지 운전원 및 경호원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ㅇ 비자가 만료된 상태로 이동하다가 경찰에 적발되어 여권을 압수당하고 수감 및 법정 재판까지 받은 사례가 있습니다. 여권 및 비자 유효기간을 수시 확인하시어 사전에 조치해야 합니다.

ㅇ 외국인 근로자나 현지인 직원들 해고 시 적절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단체 시위 및 시설에 대한 보복 테러를 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공사 시 현지 주민들이 이권이나 금전적 대가를 노리고 고의적인 공사 방해나 현장 캠프 습격 등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연재해

ㅇ 연중 모래바람(황사)이 심한 것 이외에는 특별한 자연재해는 없습니다. 그러나 봄철 모래바람은 가시거리가 10m도 되지 않을 정도로 매우 심한 경우가 많으므로, 안과 및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등 적절한 대비책을 갖추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ㅇ 또한, 7-9월에는 낮 최고기온이 섭씨 50도를 웃도는 날이 많기 때문에, 외부 출입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 출입이 불가피할 경우, 탈진 탈수 등에 대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시고 식수를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배수시설이 미비하기 때문에, 강우량이 많지 않아도 도로 및 주택 침수 위험이 있습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이라크 내 모든 지역에서 신변안전에 유의해야 하지만, 특히 ISIL 점령지 및 교전 지역에는 절대 접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ㅇ 또한 모스크 사원, 시장, 정부기관 등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한 자살폭탄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사람이 많은 장소에는 접근을 절대 삼가야 합니다.

인사

ㅇ 동성과 이성 간에 인사말은 주고받을 수 있으나, 이성에게는 악수 및 포옹 등 신체 접촉 인사는 삼가야 합니다.

종교관련

ㅇ 공공장소에서 회교 외의 종교활동은 금지되어 있으며, 회교 이외의 종교를 포교시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대부분의 여성들이 외출 시 히잡을 착용합니다.
ㅇ 모스크 사원에서는 매일 새벽 5시에 종교의식과 함께 타종을 합니다.
ㅇ 라마단 기간(매년 약 1개월) 중에는 낮에 식사를 하지 않고 식당 등 대부분 상가가 철시합니다.

팁 문화

ㅇ 호텔에서 5% 정도의 팁을 요구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운전석 위치 한국과 동일
ㅇ 국제운전면허증 불인정
ㅇ 도심지 주요 중심가를 제외한 지역은 교통 신호체계 시스템이 없어 교통경찰이 수신호로 교통 통제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야간 등에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에 의해 교통사고 등 수시 발생
ㅇ 도로 주변 차량 주정차로 인해 주행 시 접촉사고 등 빈발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 시 경찰(전화번호 : 104) 및 보험사에 연락,

- 재외공관의 도움이 필요할 경우 긴급연락처(전화번호 : +9647707252006)로 연락


기타 유의사항

ㅇ 대부분의 도심지 및 외곽지역은 도로포장 및 차선정비가 미비하여 운전 시 각별한 주의 요망

날씨

ㅇ 전반적으로 건조한 사막성 기후로 바그다드와 남부지역은 여름철 낮 최고기온이 섭씨 50도 이상이고 뜨거운 태양이 작열하나, 북부 산악지역은 겨울에 추운 날씨로 눈도 내립니다. 특히, 내륙 및 북부지방은 체감기온이 꽤 낮을 수 있습니다. 아르빌 등 북부 내륙지방은 한 여름(7-8월)만 제외하고는 평균 기온이 꽤 선선한 편입니다.
      - 여름(5-9월) : 섭씨 38 - 49도
     - 겨울(12-2월) : 섭씨 0 - 15도

ㅇ 강우량은 건조기인 5~9월 간에는 비가 거의 내리지 않고 (평균 강수량 1mm/월), 10월~4월 사이에 가끔 비가 내립니다. 특히 봄철 환절기 때 모래바람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안질환과 호흡기 질환에 유의해야 합니다.

교통정보

□ 대중교통
ㅇ 이라크 내에서 우리 국민은 택시,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시면 안 되며, 상시 이라크 정부 제공 또는 사설 경호업체의 경호 하에 방탄차량에 탑승해 이동하셔야 합니다.

ㅇ 전철 및 기차 : 없음.

ㅇ 국내선 항공 :
     - 국내선 구간 : 바그다드, 나자프, 모술, 바스라, 아르빌, 술레마니야.
     - 국내선 항공 : 이라키야 항공

□ 도로교통
ㅇ 10년 이상 된 노후 차량들이 대기오염 문제 등에 대한 아무 제한 없이 주행하고 있는 모습을 흔히 발견할 수 있으며, 도로교통 관련 법규도 제대로 시행되고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바그다드 시내의 경우, 곳곳에 설치된 검문소에서 차량들을 수시로 검색하고 있어 정체 현상이 심하고, 고속도로/국도 등에도 검문소가 다수 설치되어 있습니다.

기타

□ 비자정보 및 출입국시 유의 사항
ㅇ 현재 이라크는 여행금지 국가로서 영주, 취재·보도, 긴급한 인도적 사유, 기업 활동, 공무 등 외교부 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우리 국민에 한하여 극히 예외적으로 여권의 사용, 방문 및 체류를 허가합니다.

ㅇ 예외적 여권사용 허가(신청 방법 : www.0404.go.kr)를 받은 입국 예정자는 주한 이라크 대사관으로부터 비자를 받아야 입국이 가능합니다.

ㅇ 비자 발급까지는 경우에 따라 약 2~3주 이상이 소요되니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ㅇ 출입국시 모든 우리 국민은 대한민국 여권법 및 관리 규정에 의거 해당 지역 공관 영사과에 의무적으로 보고를 해야 합니다.
     - 주이라크 한국대사관 영사과 (바그다드) : 핸드폰 +964-(0)77-0725-2006 또는 이메일 kembiraq@mofa.go.kr
     - 주이라크 한국대사관 아르빌 분관 영사과 (아르빌) : 핸드폰 +964-(0)75-0790-1678 또는 이메일 erbil@mofa.go.kr

□ 예방접종
ㅇ 풍토병이 별로 없는 관계로 특별한 예방접종은 필요하지 않아 보이나 현지 열악한 의료수준 등 감안 상비약 정도는 필히 준비하여야 합니다.

□ 통관
ㅇ 술: 맥주 8리터, 화인 2리터, 위스키 1리터
ㅇ 담배: 궐련(cigarette) 200개비, 엽궐련(cigar) 25개비, 잎담배 250gm
ㅇ 면세한도금액(일반면세기준): 상업용 용도가 아닌 개인 물품에 대해서는 가격에 관계없이 통관됨.
ㅇ 외국환 신고: 신고 의무 없음(다만, 이라크 화폐는 제외)
ㅇ 반입 불허 품목: 무기류, 폭발물, 마약류, 도덕과 규범에 반하는 도서류 및 영상물, 조류 독감이 의심되는 국가로부터 반입되는 가금류

□ 한국과의 시차
ㅇ 한국보다 6시간 늦습니다. 즉 한국시간 오후 3시이면 이라크는 오전 9시입니다.

□ 전력 사용 현황 : 220v 50Hz
ㅇ 전쟁 중 파괴된 사회기반시설이 복구되지 못한 관계로 전력 공급이 충분치 못 합니다. 일반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전력의 1/3정도도 공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고, 하루 중 수시로 단전되고 있기 때문에 자체 발전기를 가동하지 않으면 정전으로 인한 불편이 매우 큽니다.

[환전]
ㅇ 주재국은 이라크 디나르(IQD)를 공식 화폐로 사용하고 있지만, 외국인들이 이용할만한 호텔 등에서는 달러화 지불도 가능합니다. 다만, 신용카드는 시스템 부재로 아직 사용이 거의 불가능하고, 여행자수표 등 수표도 통용되지 있습니다.

[통신 및 인터넷]
ㅇ 전쟁 중 통신망이 파괴되어 시내 외 통화를 위한 유선통신(팩스 포함)은 불가능하고, 모든 통신은 핸드폰 및 무전기를 사용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신원이 확실하고 비자를 발급받아 합법적으로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도 이라크 내 무선통신 서비스 업체(ZAIN, Asiacell 등)에 선불 U-SIM 카드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만, 지역 및 테러 등 치안상황에 따라 전파가 수시 차단돼 송수신 상태가 곤란한 경우가 있고, 통화 품질도 열악하며, 국제 로밍서비스도 취약

ㅇ 통신 기반 시설 미비로 고속 인터넷망이 구축돼 있지 않아 무선 인터넷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속도가 낮고 기상조건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정치군사적 이유에서 서비스 정지나 특정 사이트 차단 등 이용에 제약이 적지 않습니다. 또 바그다드 국제공항 등 극히 일부 시설을 제외하고 무료 인터넷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