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공지

출국 전 우리 국민이 꼭 참고해야할 최신 안전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안전공지
프린트 하기
공지사항 보기
국가 영국
제목 [ 주의 ] 영국 유학생 납치 빙자 보이스피싱 사기
등록일 2021-11-13 조회 576
첨부파일

○ 최근 영국에 유학중인 국내 한인 유학생 부모에게 자녀를 납치했다고 협박하는 보이스피싱 사건이 잇달아 발생하여 유학생과 부모님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 발생 사례]

1. 11.11. 밤 12시경(영국시간) 사기범들이 영국 유학생 A씨의 핸드폰 번호로 국내에 있는 어머니에게 전화하여 ‘아들을 납치했고 쇠파이프로 머리를 맞아 피를 흘리고 있으니 5천만원을 보내라’고 요구하였고 이에 당황한 어머니는 5천만원을 현금으로 사기범들에게 직접 전달함. 다시 추가로 5천만원을 보내라는 요구를 듣고 외교부 영사콜센터와 경찰에 신고하였으며 얼마 후 아들이 친구들과 무사히 있음을 확인

2. 11.12 오전 6시경(영국시간) 사기범들이 영국 유학생 B씨의 핸드폰번호로 국내에 있는 어머니에게 전화하여 울면서 ‘엄마, 내가 지금 납치되어 성폭행을 당했는데 죽고 싶다. 도와달라’고 하였고 다른 남자 사기범이 ‘중국 유학생이었으면 해코지를 할 텐데 같은 한국인이라 그럴 생각은 없다. 전화를 끊지 말고 돈을 보내라’고 협박함. 유학생 어머니는 은행에서 5천만원을 인출하였으나 보이스피싱임을 의심한 은행원과 출동한 경찰의 도움을 받아 딸로 가장한 사기범에게 가족과의 추억에 관한 질문을 하자 사기범이 전화를 끊었고 얼마 후 딸과 연락이 되어 무사함을 확인



○ 위 두 사례는 △ 유학생의 전화번호를 사용하여 △ 자녀와 직접 통화가 어려운 영국 심야 및 새벽 시간대에 발생하였고 △ 유학생이 납치된 것처럼 가장하였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 가족 납치 등으로 협박할 경우에는 침착성을 유지하고, 일단 전화를 끊거나 다른 전화를 이용하여 사실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가족에게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상대방에게 피랍자(가족)를 바꿔 달라고 하여 가족들 간에만 알 수 있는 질문을 던져서 실제 납치되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허위로 밝혀질 경우에는 전화를 끊고 발신번호를 차단하시기 바랍니다.



○ 유학 등으로 영국에 나와 계신 분들은 평상시 한국의 가족과 연락체계를 잘 유지하시고, 밤늦은 시간 한국 가족 등에게서 전화가 오는 경우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인과 통화가 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본인의 연락처뿐만 아니라, 친한 지인, 학생일 경우 학교, 여행자일 경우 숙박업체의 연락처 등을 항상 가족 분들과 공유하시어, 가족분들께서 본인 신변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도록 준비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수법이 날로 진화하면서 스마트폰을 해킹하는 악성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피해도 속출하고 있으니, 관련 탐지앱을 설치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범죄피해 발생시에는 즉시 경찰과 금융기관에 신고하시고, 우리 대사관 및 영사콜센터에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영국 경찰 긴급전화 : 999 또는 101
※ 주영대사관 : +44-(0)20-7227-5500(주간), +44-(0)7876-506-895(야간)
※ 영사콜센터 : +82-(0)2-3210-0404
※ 피해 신고 : 경찰청 (112)
※ 피싱사이트 신고 : 인터넷진흥원 (118)
※ 피해상담 및 환급 : 금융감독원 (1332)
※ 보이스피싱 탐지앱 : 시티즌 코난(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개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




목록 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