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베트남(Vietnam)

동남아시아
베트남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SQ4, Do Nhuan, Khu Ngaoi Giao Doan, Xuan Tao, Bac Tu Liem, Hanoi, Vietnam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84) 24-3771-0404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84) 90-402-6126
ㅇ E-mail : korembviet@mofa.go.kr

호치민총영사관 연락처

ㅇ 주소 : 107 Nguyen Du St., Dist 1, Ho Chi Minh city, VietNam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84) 28-3822-5757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84) 93-850-0238
ㅇ E-mail : hcm02@mofa.go.kr

다낭총영사관 연락처

ㅇ 주소 : Tang 3-4, Lo A1-2 Chuong Duong, P.Khue My, Q.Ngu Hanh Son, T.P Da Nang, Vietnam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84) 23-6356-610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84) 93-112-0404
ㅇ E-mail : danang@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범죄신고 : 113
ㅇ 화재신고 : 114
ㅇ 응급환자(앰뷸런스) : 115

※ 해당 긴급전화는 대부분 베트남어로만 가능하며, 구급차 이용 요금을 지불해야 할 수 있습니다.

 
ㅇ 국명 :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SOCIALIST REPUBLIC OF VIET NAM)
ㅇ 수도 : 하노이
ㅇ 위치 : 인도차이나 반도 중부에 위치하며, 중국, 라오스, 캄보디아와 접경
ㅇ 면적 : 33만 341평방 킬로미터(한반도의 약 1.5배)
ㅇ 기후 : 북부는 아열대성, 남부는 열대몬순(연평균 기온 24.1도, 습도 월평균 83%, 연평균 강우량은 한국의 약 2.4배)
ㅇ 민족 : 베트남족 89%, 기타 53개 소수민족, 화교 약 100만 명 -> 베트남족 87% 기타 54개 소수민족. 화교 약 100만 명
ㅇ 언어 : 베트남어 (공용어)
ㅇ 베트남 동 (VND, 1달러 약 23,000 VND 내외)

사건ㆍ사고 현황

[테러, 인질 등에 대한 상황 및 정세]
ㅇ 베트남은 안정적인 정치체제하에서 강력한 공안 조직을 통해 타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호한 치안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내란이나 테러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범죄 현황 등 치안상태]
ㅇ 전반적으로 살인, 강도, 강간 등 강력범죄의 비율은 낮습니다.
ㅇ 그러나 휴대폰 날치기, 소매치기 등 절도 범죄 피해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소지품 보관에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오토바이를 이용한 가방, 휴대폰 등 날치기 피해가 지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급적 가방을 도로 반대방향에 두고, 현금은 소액만 소지하며 지갑은 몸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특히 베트남에서 여권 분실 시 여권 재발급 외 별도로 출국사증 재발급(약 5일 소요)이 필요하므로 여권 분실에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또한 베트남은 마약 복용, 소지, 제조, 매매 등을 엄중히 처벌하므로 마약 복용 등 불법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ㅇ 베트남은 성매매 관련, 성매매자도 제재하며 특히 미성년자 성매매는 엄중히 처벌하니 불법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자연재해

ㅇ 하노이를 비롯한 북부지역 및 다낭ㆍ후에 ㆍ호이안 등 중부지역은 태풍의 영향권에 있어서 매년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간오지 및 섬의 경우 수시로 교통두절 현상이 발생하므로 산간오지 및 섬으로 들어갈 경우에는 주의를 요합니다.
ㅇ 베트남은 상대적으로 배수시설이 잘 되어 있지 않아서 집중적으로 비가 오게 되면 침수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차량 통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안전사고

ㅇ 리조트․해변 등에서 물놀이 중 다치거나 익수 사고로 사망하는 안전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음주 후에 수영․스쿠버다이빙․스노클링 등은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ㅇ 순환기계․신경계 질환이 있는 분 기타 영유아의 물놀이 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여야 합니다.
ㅇ 배를 탈 때에는 반드시 구명복 등 안전 장비를 착용하기 바라며, 장비․기구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기 바라며 바다․호수에 빠질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은 삼가야 합니다.
ㅇ 물놀이 전 기상 예보를 확인하고 바다에서 물놀이 시에는 기상 변화를 확인하여 갑작스런 날씨 변화에 대비하기 바랍니다.

뎅기열 유의

ㅇ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에 감염된 매개 모기에 물리면 발병하는 질병입니다.
ㅇ 뎅기열로 인한 사망 사례도 계절과 상관없이 지속 발생하고 있으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모기기피제를 적극 사용하고 외출 시에는 노출 부위를 최소화하기 바랍니다.
ㅇ 야외활동 시 모기가 많이 있는 풀숲 및 산속 등은 가급적 방문을 지양하기 바랍니다.
ㅇ 뎅기열은 잠복기가 평균 5~7일이고 잠복기 후 발열기가 찾아와 본격적인 증상(고열, 두통, 근육통, 관절통, 식욕부진)이 나타나므로 이런 증상이 있는 경우 바로 종합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일반 문화

[베트남 인사 이름 부르기]
ㅇ 직함과 함께 부를 때는 <직함 + full name : President Vo Van Thuong> 와 같아 부르도록 합니다.

[이름 표기 방식]
ㅇ 우리와 같이 성과 이름 삼 음절로 성-중간 이름-끝 이름으로 구성되는데 한국과 달리 끝 이름만으로 부릅니다.
ㅇ 베트남 이름의 경우 가운데 이름만으로 성별을 알 수 있는데, Van(반)은 남자 이름에, Thi(티)는 여자 이름에 보통 사용합니다.

[오만찬시]
ㅇ 베트남 초청자 측이 오만찬을 대접할 경우 반드시 감사의 표시로 답방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주최 측의 건배 제의를 시작으로 상호 건배를 제안합니다.
ㅇ 주최 측이 건배를 제의할 때는 최고 선임자나 연장자를 보고 일어나서 양손으로 술잔을 들며 간단한 덕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헤어질 때는 모든 베트남 참석자들과 악수하고 감사를 표시하도록 합니다.

[종교 관련]
ㅇ 베트남도 법령에 따라 종교의 자유 및 종교 전파의 자유를 인정하나, 여전히 베트남 사회에서 누구에게나 자신의 종교 또는 종교적 확신을 알리고 선전하는 전파의 자유는 민감하고 조심스러운 부분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으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민성]
ㅇ 베트남은 오랜 세월 동안 끊임없는 외침을 모두 물리친 국민으로 자신들을 표현하며, 중국․프랑스․미국 등 강대국에 굴하지 않은 역사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편입니다.

[음식문화]
ㅇ 베트남의 식습관은 공동생활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음. 여러 사람이 먹을 수 있도록 큰 그릇에 담아 식탁위에 놓고 함께 먹습니다.
ㅇ 식사 후 따뜻한 차를 마시는 문화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ㅇ 뜨거운 날씨로 다양한 음료문화가 발달하여 시내 곳곳에는 천막 카페부터 고급카페까지 카페의 종류가 다양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ㅇ 음식과 함께 술을 곁들여 마시는 편이며 1:1로 건배를 하고 잔을 비우고 악수를 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ㅇ 1:1로 건배를 할 시 우리나라의 위하여와 같은 “쭉 슥 쾌, (건강을 위하여라는 의미)” 또는 “못 하이 바 요 (하나 둘 셋 건배라는 의미)”등의 건배 구호가 있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운전면허]
ㅇ 베트남의 경우, 운전면허증 교환 절차를 거쳐 우리나라 운전면허증 소지 시 베트남 운전면허증을 별도 시험 없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다만 해당 교환 절차는 사증 소지자만 가능합니다.

ㅇ 또한 우리나라가 가입한 제네바 협약에 따른 국제운전면허증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 비엔나 협약에 따른 국제운전면허증만 인정됩니다.


관련 사건사고 사례

[대중교통]
ㅇ 베트남은 크게 하노이 등 북부지역, 다낭 등 중부 지역, 호치민 등 남부지역 등으로 구분되면 북부~중부~남부 간 이동 시에는 대부분 항공을 이용하여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ㅇ 또한 주요 도시나 지방을 연결하는 시외버스는 매우 혼잡하기 때문에 장거리 이동시에는 슬리핑버스 또는 차량을 따로 임대하여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ㅇ 그 외 하노이, 호치민 등 대도시 내 도시 중심지를 연결하는 시내 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향후 전철 노선의 운행도 확대되는 등 대중 교통에서 발전이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ㅇ 한편, 택시의 기본요금은 약 9000-15,000VND까지 있으며, 택시회사마다 요금 체계가 달라 회사별로 요금에 차이가 있어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최근에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콜택시 서비스가 대중화되어 외국인도 편리하게 택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바가지 요금 등 현지에서 택시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부담이 적어 이용객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한편 직접운전은 사고 야기 시 국내에 비해 큰 민형사상 책임을 질 우려가 있어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베트남 형법은 일정한 가중 사유를 규정하고 (2인 이상 사망 등), 이에 따라 중형을 선고하는 사례가 있으므로 직접 운전 시 유의해야 합니다.

ㅇ 국내에 비해 열악한 응급 의료 체계를 고려, 이륜차 승차 자제, 안전벨트 착용, 영유아 카시트 착용 등을 생활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무단횡단을 절대 하지 않아야 하며, 심야운전, 심야 통행 시에는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ㅇ 자동차보험의 보장금액이 낮은 편이고 여행객은 귀국 일정 및 언어 문제 등으로 현실적으로 적정한 보상을 받기 불리한 상황적 요인이 있습니다.
ㅇ 이에 여행객은 여행자 보험가입, 장기체류 우리 국민은 직장 및 해외 체류 보험 등을 통해 만약의 교통사고 피해에 대비하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기타

[한국과의 시차]
ㅇ 시차 : 한국보다 2시간 늦음 (예 : 한국 09시 일 때 베트남은 07시)

[전기 규격]
ㅇ 전기 규격은 유럽 표준과 같은 220V, 50Hz이며 콘센트 규격은 다양하나, 대개의 경우 한국 제품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콘센트가 많습니다.
ㅇ 국내와 주파수가 다르므로 우리나라(220V, 60Hz)주파수에 민감한 전자제품 및 국내 전용모델은 베트남에서 성능저하 또는 고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ㅇ 휴대전화, 전기면도기 등은 본래 50/60 HZ 겸용이 많으므로 베트남에서 사용 시 문제가 없습니다.

[환전 및 결제 관행]
ㅇ 100VND=5원 수준으로 100,000 VND는 우리 돈 약 5,000원에 상응합니다.
ㅇ 동전을 사용하지 않으며 최고액권은 500,000 VND(약 25,000원)이며 최저액권은 500VND(약 25원)이나 잘 사용되지 않아 1000VND 이하는 버림 또는 반올림 하여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ㅇ 신용카드 보급률이 떨어지고 혜택도 적은 편으로 여전히 다수의 사람들이 현금거래를 선호하여 외출 시 항상 일정한 현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ㅇ 한편 베트남도 전자상거래가 발달하는 추세이며, 한국과 유사한 배달, 택배 문화가 있습니다.
ㅇ 택배 등 거래 시 선 결제하는 우리와 달리, 판매자 또는 배달원에게 직접 결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통신]
ㅇ 복수의 휴대전화 회사가 LTE, 4G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ㅇ 다만 일부 장소에서 감도 저하, 통화품질 저하, 등이 다수 발생할 수 있고 국제전화 시에도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ㅇ 우리나라와 같이 다수의 사람들이 메신저 앱을 통한 통신을 사용하나, 일부 사용자는 문자와 전화만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