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모리셔스(Mauritius)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모리셔스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 모리셔스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마다가스카르한국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Villa Pervenche, Lotissement Bonnet, Ivandry, Antananarivo, Madagasca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261) 20-222-2933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261) 32-781-0874
ㅇ 이메일 : ambcoreemg@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긴급 구조요청은 999
ㅇ 화재신고 : 995
ㅇ 경찰 신고 전화 : 208-7018, 7820
ㅇ Service Aide Medical Urgence(SAMC, 공공) : 114
ㅇ Megacare-Private Organia(사설 앰블런스) : 116(로밍 시 +230-464-6116)

의료기관 연락처

ㅇ 공영 병원과 보건소(public hospital and clinics)에서 치료를 받는 것은 외국인도 무료이며, 영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하지만 병원이 불결하고 의료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떨어져 외국인들은 대개 사립 병원을 이용합니다.
ㅇ 사립병원은 의료 서비스가 공영 병원보다 낫고 깨끗하기는 하지만 비용이 매우 비쌉니다.(예, 하루 입원비 60만 원, 급성맹장 수술로 4일 입원 시 400만 원 정도)
ㅇ 병원으로는 Doctor Jeetoo Hospital, Princess Margaret/Orthopaedic Hospital 등이 있습니다.
ㅇ 약은 처방전에 의해 구입할 수 있으며, 약국이 동네마다 있어서 유럽산이나 인도산 약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ㅇ 국명 : 모리셔스 공화국(Republic of Mauritius)
ㅇ 수도 : 포트루이스(Port Louis)
ㅇ 면적 : 2,040㎢(모리셔스 섬, 로드리게스 섬 및 부속도서)
ㅇ 인구 : 126.6만 명(’19 Worldbank)
ㅇ 민족구성 : 인도계(68%), Creole 족(27%), 중국계(3%)
ㅇ 종교 : 힌두교(52%), 가톨릭(28.%), 이슬람교(17%)
ㅇ 기후 : 열대 해양성
ㅇ 언어 : 영어(공식어), 불어, 크레올어, 힌디어
ㅇ 통화 단위 : Mauritian Rupee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범죄율은 낮은 편이나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소매치기, 가방 날치기, 강도 등은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ㅇ Port Louis 도심 및 해변가의 관광지인 Grand Bay, Perebere, Flic en Flac, Tamarin 지역의 범죄율은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ㅇ 특히, 인적이 드물고 한적한 곳에 위치한 방갈로(Bungalow)에 침입하여 금품을 절취하는 사건이 늘어나고 있으며, 저항하면 칼로 찌르는 등 강도로 돌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2008년 8월 한국인 관광객이 Mon Choisy의 Morcellement Sagittaire에 위치한 방갈로에서 강도 상해 피해를 입은 사건 발생


자연재해

ㅇ 사이클론이 매년 11월~5월 사이에 발생하며, 특히 1월~3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므로 가능한 이 시기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위 기간 중 여행을 해야 한다면 미리 기상청 등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Port Louis 시내와 Grand Bay, Flic en Flac, Tamarin 등 주요 관광지에서는 도난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ㅇ 인적이 드문 외진 곳에 위치한 숙박시설은 무장 강도의 위험이 있으므로 가능한 관광부에 등록된 안전한 곳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ㅇ 성폭행 범죄가 증가하고 있어 여성이 야간에 해변가를 혼자 걷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ㅇ 개인 소지품을 해변이나 수영장 주변에 두고 수영을 하는 경우 도난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호텔 내 여행용 가방 안이나 금고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ㅇ 교통사고를 야기하거나 당한 경우 차량을 임의로 움직이지 말고 경찰관이 올 때까지 사고 현장에서 기다려야 합니다.

일반 문화

ㅇ 인적 구성이 인도계(68%), Creole 27%, 중국계 3%, 프랑스계 2% 등 다양한 만큼 문화도 힌두, 이슬람, 중화 문화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라마단 축제는 2~10일간 계속되기도 합니다.
ㅇ 경찰관이 가끔 외국인들에게 신분증 제시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권, 운전면허증 등 원본은 안전한 금고에 보관을 하더라도 복사본을 소지해야 합니다.

종교 관련

ㅇ 힌두교(52%), 카톨릭(28%), 이슬람교(17%) 등입니다.

팁 문화

ㅇ 호텔이나 음식점에서 요금의 10%가 서비스료로 부과되므로 별도의 팁을 줄 필요는 없으나, 잔돈 등 작은 돈을 주기도 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가 오른쪽이며, 신호체계는 한국과 같으나, 원형 로터리에서 진입 된 차량이 우선권을 가집니다.
ㅇ 모터웨이(high way) 운행 시에는 좌측 차로로 운행해야 합니다. 추월시에만 우측 차선을 이용 합니다.
ㅇ 면허증은 국제면허증이 인정 되며, 꼭 운전을 해야 할 경우면 여행객에는 관대한 편이라 한국 운전 면허증만으로도 운전이 가능 할 수 있습니다.
ㅇ 모리셔스 현지인들의 운전이 약간 거친 편입니다. 양보 운전을 권고드립니다.
ㅇ 한국에서는 전조등을 밝게 깜박거리는 신호가 본인이 우선 진입 하겠다는 신호이지만, 모리셔스는 이와 반대입니다. 상대방에게 먼저 가라고 할 때 전조등을 밝게 깜박거리기 때문에 사고 가 날수 있습니다.
ㅇ 교통경찰은 아주 드물게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지만 관광객에게는 대체적으로 친절 합니다.
ㅇ 렌트 차량은 차량 앞 번호판 색깔 이 노란색으로 구분이 됩니다. 현지 교통경찰들은 관광객이 운전하는 렌트카에는 호의를 베풀어 주는 편입니다.
ㅇ 차량 랜트 업체는 관광 국가답게 많습니다. 한국 면허증으로 렌트가 가능하고 현지의 지인을 통하거나 관광 안내원에게 소개를 받는 편이 좋습니다.
ㅇ 현지 ABC 같은 업체는 규모가 큰 렌트 업체이지만, 계약 취소가 불가한 점이 있습니다.
ㅇ 과속 카메라가 곳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구간에 따라 60km, 80km, 110km 단위로 단속을 합니다. 속도위반시 과태료는 2,000루피(약 7만원) 정도가 부과 됩니다.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모리셔스는 음주운전에 무관용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절대로 음주 운전 해서는 안됩니다.
ㅇ 음주 측정 차량이 대기 하여 병원 수준의 측정도 불시에 주로 야간에 합니다.
ㅇ 교통사고 시 랜트 업체에 바로 신고하고 야간일 경우 담당자 핸드폰 을 받아 두고 연락망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ㅇ 근방의 교통경찰에게도 연락을 취합니다.
ㅇ 차 안쪽 조수석 보관함에 노랑색 분필이 항상 있으니 마커를 하고 핸드폰으로 현장을 촬영해 놔야 합니다. 경찰의 허락 후 차량을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911)에 신고하고 랜탈업체 에 연락 합니다 . ㅇ 사고 차량을 바로 이동하지 말치된 노란색분필로 마커 합니다. 핸드폰 사진도 남깁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자국민 우선주의가 있습니다. 대형사고 시에는 관할 공관이 주마다가스카르대사관에 연락 하여 불공정한 처리를 방지하고 영사조력을 요청하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ㅇ 안전 방어 운전이 중요 합니다.

날씨

ㅇ 아열대 해양성 기후로 비교적 계절변화가 적으며, 겨울은 5월~10월로 따뜻하고 건조하며, 여름은 11월~4월로 습하고 비가 많이 내립니다.
ㅇ 겨울에는 가벼운 옷차림에 야간을 위해 긴팔을 휴대하고, 여름에는 항상 비옷과 모자를 휴대하여 우기와 강한 태양볕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내륙의 중앙 고원지대인 Curepipe 부근은 시원하며 연중 비가 내립니다.

교통정보

ㅇ 대중교통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주요 도시는 밤 11시까지, 원거리는 6시까지 운행됩니다. NBC(National Transportation Corporation), UBS(United Bus Service), MTB(Mauritius Bus Transport) 등 많은 버스 회사가 대중교통 버스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ㅇ 택시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되어 있으며, 일부 미터기에 의해 요금이 부과되기도 하지만 미터기가 없는 경우도 많으므로 승차전에 목적지까지 요금을 흥정하는 것이 시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편도요금보다는 왕복요금이 더 유리하며, 외국인이라 하더라도 바가지요금이 많지는 않은 편이나 행선지에 대한 일반 요금 수준에 대한 정보를 미리 가지고 요금 흥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택시 표기는 운전석 쪽 문에 호텔 또는 지역별로 소속된 택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ㅇ 항공편은 Port Louis의 Plaisance Airport를 이용하게 되며 시내까지 택시로 약 45분이 소요됩니다. Plaisance 공항에서 Rodrigues 섬까지 Air Mauritius 항공의 여객기가 매일 운항되며 약 1시간 15분 소요됩니다.
ㅇ 차량은 우측 핸들 좌측통행으로 우리나라와 반대쪽으로 운전해야 하며, 도로 표지판은 주로 불어로 되어 있으며, 간혹 영어와 불어가 같이 표시되어 있기도 합니다.
ㅇ 남북 간을 연결하는 고속도로가 있으며, 제한속도는 80km/h이므로 과속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