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마다가스카르(Madagascar)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Villa Pervenche, Lotissement Bonnet, Ivandry, Antananarivo, Madagasca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261-20-222-2933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261-32-781-0874
ㅇ 이메일 : ambcoreemg@mofa.go.kr

주재국 긴급신고전화

ㅇ 경찰 : 117 또는 22-35709
ㅇ 화재 : 118 또는 22-25018
ㅇ 응급환자 : 22-62566

의료기관 연락처

ㅇ Espace Medical Ambodivona(Antananarivo) : +261-20-226-2566
ㅇ Espace Medical Mabohibao(Antananarivo) : +261-20-224-8173
ㅇ Espace Medical Manampisoa Ankadifotsy (Antananarivo) : +261-20-222-0855
ㅇ 대부분의 병원은 의료 시설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현지인들은 의료 보험의 혜택을 받고 있으나, 대부분 적십자 병원, 국립병원 등 의료 시설이 낙후한 병원에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약은 의사의 처방전이 있으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프랑스 의약품은 상당히 구비되어 있는 편입니다.
ㅇ 외국인들은 보통 사립 병원을 이용하고 있으나, 병원비가 비싸고, 시설 또한 매우 낙후되어 중대 질병 시에는 대부분 자기 나라의 병원으로 돌아가서 치료를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ㅇ 보험에 가입할 수 있으나 일단 먼저 개인이 병원비를 지불한 후, 보험료를 청구하도록 되어 있고, 환불받는 기간이 아주 오래 걸려 많은 외국인이나 여행자에게는 불리합니다.
ㅇ 따라서, 한국에서 출국 전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영수증과 진료 증명서 등을 준비하였다가 귀국하여 청구하시기 바랍니다.
ㅇ 국명 : 마다가스카르 공화국(Republic of Madagascar)
ㅇ 수도 : 안타나나리보(Antananarivo, 수도권역 약 260만명 거주)
ㅇ 인구 : 2,626만명 (‘18년, World Bank)
ㅇ 면적 : 587,041㎢ (세계 47위, 대한민국의 5.8배)
ㅇ 민족구성 : △말레이-인도네시아계 Merina, Betsileo △아프리카-말레이인도네시아-아랍계 Betsimisaraka, Tsimihety, Antaisaka, Sakaiava △프랑스, 인도, 크레올 등
ㅇ 언어 : 말라가시어, 프랑스어(공용어)
ㅇ 종교 : 토착신앙(52%), 기독교(41%), 이슬람교(7%) 등
ㅇ 기후 : (중부 고원지대) 아열대 및 온대, (북부) 열대, (남부) 사막성 기후와 온대
ㅇ 시차 : 우리시간 –6 (GMT+3)
ㅇ 통화 : 아리아리(Ariary, 약어로 Ar 또는 MGA)

사건ㆍ사고의 유형

[일반 정세]
ㅇ 마다가스카르는 세계의 4대 섬 중의 하나로, 생태학적으로 가장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나라 중의 하나입니다.
ㅇ 마다가스카르는 천재지변이나 테러리스트들에 의한 테러 등의 위험은 없으나, 2002년 대통령 선거 시 전임 정권의 대통령이었던 라치라카(Ratsiraka)의 부정선거 시도를 계기로 후임 라발로마나나(Ravalomanana) 대통령 소속 당이 주도한 내란이 8개월 정도 지속된 적이 있습니다.
ㅇ 또한, 2009년 1월 수도 안타나나리보(Antananarivo) 시장이던 라조엘리나(Rajoelina, 현임 대통령)가 주도한 반정부 집회가 정치 소요로 급진전되면서 수백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ㅇ 이어 라조엘리나를 지지하는 군의 쿠데타로 라발로마나나 대통령은 외국으로 피신하고 라조엘리나가 임시 과도정부 수반을 맡았으나(2009-204), 국제 사회의 압력으로 2013년 12월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지 못하고 자신의 측근이던 라자오나리맘피아니나를 지원하여 당선시켰습니다.
ㅇ 당선된 라자오나리맘피아니나 대통령(2014-2018)은 라조엘리나와 결별하고 라조엘리나가 이끄는 하원 다수당과 대립하였으며, 하원이 대통령 탄핵소추안, 내각불신임안 제출 등 불안정한 정세가 지속되었습니다.
ㅇ 2018년 4월, 대선이 임박한 상황에서 선거법관련 정치적 소요사태가 일어나 시위자 1명이 총상으로 사망하는 등, 대선 정국을 앞두고 또 다시 정세가 불안정해졌으며, 2018년 6월 대선용 중립내각이 구성되었습니다. 2018년 9월 라자오나맘피아니나 대통령은 차기 대선 출마를 위해 대통령직을 사임하고, 리보 라코토베(Rivo Rakotobe) 상원의장이 대통령 권한 대행으로 취임하였습니다.
ㅇ 2018년 11월 7일 대선 1차 투표, 2019년 1월 8일 대선 결선투표 결과 안드리 라조엘리나 전 과도정부수반이 대통령으로 당선되었으며, 2019년 1월 19일 정식으로 대통령으로 취임하였습니다. 권력 이양 및 신정부 출범 과정에서 과거 되풀이 되었던 정치적 소요사태는 없었으며, 평화적으로 라조엘리나 대통령이 이끄는 신정부가 출범하였습니다.
ㅇ 2019년 1월 라조엘리나 대통령 취임 후 2020년 6월 현재까지 특별한 소요 없이 정국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ㅇ 2020년 3월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후 국가 보건 비상사태가 선포되었으며, 2020년 6월 현재 국제항공운항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치안상황]
ㅇ 경제적 빈곤으로 인해 강절도 사건이 빈발하고 있으며, 강도들은 주로 총기를 소지한 채 외국인 및 부유층을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ㅇ 총기를 사용한 강도 사건은 특히 연말연시에 많이 일어나며, 주로 늦은 밤이나 새벽 1시에서 4시 사이에 일어나고 있으며, 대부분의 강도 및 절도는 경비, 가정부, 운전기사 등 집안 내부 사람들과 미리 짜고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ㅇ 크고 작은 절도 사건들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시내를 다닐 경우 소매치기, 휴대품 등 고가품 날치기범 등을 조심하여야 합니다.
ㅇ 택시 기사들이 손님을 태우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다가 미리 연락을 하여 둔 공범들과 함께 강도행위를 벌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밤에 택시를 탈 경우 각별히 조심하여야 합니다.
ㅇ 야간의 치안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밤에는 가능한 한 외출을 삼가고, 인적이 드문 곳은 출입을 자제하여야 하며, 누가 차를 세워도 세워 주지 말아야 합니다.
ㅇ 빈번한 강절도 사건으로 지방도로 야간 통행은 절대로 금해야 하며, 주간에만 통행하도록 해야 합니다. 더불어 지방도의 경우 비포장 도로가 많은 관계로 우기철(10월 ~ 3월)에는 통행이 불가한 구간이 많으며 개조 4륜구동 SUV 차량으로만 진입할 수 있는 구간도 있습니다. 우기철에는 미리 도로사정을 파악하신 후 여정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우리 국민 관련 사건사고]
ㅇ 2015년 1월에는 주마다가스카르 한국 명예영사가 강도들에게 납치된 후 돈을 지불하고 풀려난 적이 있고 2015년 4월에는 마다가스카르에 거주하는 주거 단지 내에 있는 우리 국민의 주택에 강도들이 침입하여 전자제품을 훔쳐 가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ㅇ 2017년 4월에는 집을 비운 사이, 우리 국민 자택에 강도가 침입하여 현금 및 현물을 강탈당하는 사건이 있었으며, 2017년 8월에도 집을 비운 틈을 타 우리 국민 자택에 도둑이 침입하여 현물을 절도해가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ㅇ 2018년 9월에는 마다가스카르 남서부 무룬다바 지역 마하보(Mahabo) 인근에서 한국인 여행객 1분이 흉기로 무장한 현지주민에게 현금을 강탈당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다행히 동 관광객은 상해를 입지 않았고, 무사히 마다가스카르에서 출국을 하였습니다.

자연재해 및 전염병

ㅇ 11월-3월은 열대성 저기압인 사이클론으로 인해 남서부 쪽 해안에 큰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으므로 동 지역 여행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ㅇ 9월부터 4월까지는 마다가스카르의 페스트 유행 시기입니다. 동 기간 동안 쥐, 벼룩 및 동물과의 접촉을 삼가주시고, 열이나 감기 증상을 보이는 현지인과의 접촉을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수도 등 중부 고원 지역을 제외한 해안 지방에는 말라리아가 성행하며, 북부 해안가를 중심으로 뎅기열이 유행하니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유의가 필요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수도인 Antananarivo의 67Ha, Ambohimanarina, Andravoangy, Besaretsy 등 은 외국인이 출입하기에는 치안이 불안한 지역이므로 방문을 삼가야 합니다.
ㅇ 서민들이 거주하는 지역에도 강절도 사건이 많이 일어나므로 밤에 다니는 것은 주의하여야 하며, 이 밖의 지역 또한 가급적 여럿이 같이 다니도록 하여야 합니다.

인사 문화

ㅇ 마다가스카르에서는 모르는 사이라도 눈이 마주치거나, 옆을 지나가거나, 복도나 엘리베이터 등에서 마주쳤을 때, 프랑스어로 ’봉쥬(Bonjour)’ 말라가시어로 ‘마나우나(Manaona, 안타나나리보 및 수도권)’, 혹은 ‘쌀라마(Salama, 전 지역)’라고 웃으며 인사합니다. 프랑스의 영향으로 얼굴을 교차해 볼을 맞대며 양 볼에 번갈아가며 두어 번 쪽 소리를 내는 비주(bisou)문화가 있으며 악수를 하는 경우도 많으니 ‘비주’가 적응되지 않는다면 자연스럽게 손을 내밀면 됩니다.
ㅇ 수도 등 대도시에서는 프랑스어를 한다면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지만(영어는 거의 통용되지 않음) 현지어인 말라가시를 쓸 경우 상대방이 더욱 우호적이고 친밀하게 반응합니다. 앞서 말한 인사말이나 감사하다(Misaotra, 미사우차), 매우 감사하다(Misaotra betraka, 미사우차 베차카), 안녕히 계세요(Veloma, 벨루마) 등의 현지 표현을 알아두었다가 사용하면 좋습니다. 지방에서는 호텔, 식당등에서만 제한적으로 불어가 통용됩니다.

[문화교류 시 특이사항]
ㅇ 마다가스카르 사람들(“말라가시인” 이라고 합니다)은 아프리카인면서도 아시아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본토 아프리카 사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감정표현을 자제하고, 대화할 때도 능동태보다는 수동태로 이야기합니다.
ㅇ 아울러, 말라가시인들은 쌀이 주식이고, 식사후 입가심으로 숭늉을 마십니다. 아울러, 조상에게 예의를 갖추는 문화도 있습니다.
ㅇ 말라가시인들은 대체적으로 외국인들에게 매우 친절합니다.
ㅇ 주차장에서 도움을 받았을 경우, 200~500 아리, 호텔이나 공항에서 짐을 들어줬을 경우 500~1,000 아리, 기사와 함께 차량을 하루 동안 렌트했을 때 식사비나 귀가 택시비 명목으로 5,000아리 정도의 팁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1,000아리 = 한화 약 300원)
ㅇ 레스토랑에서 식사할 경우 팁이 필수는 아니지만, 1,000~3,000 아리 정도 팁을 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고급 식당의 경우, 서비스 차지가 영수증에 이미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별도의 팁을 줄 필요 없습니다.
ㅇ 마다가스카르에는 지켜야 하는 금기 (말라가시어로 ‘파디(Fady)’)가 있습니다. 각 마을별, 지역별로 다양한 파디가 존재하는데, 특정 부족이나 외국인이 들어가지 못하는 장소가 있을 수도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양파, 돼지고기나 장어요리를 금기시하기도 합니다. 새로운 장소에 가거나 현지인 마을에 초대받았을 때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 먼저 물어보고 존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는 한국과 같습니다.
ㅇ 대부분 지역에 신호등이 없고, 원형교차로(Roundabout)가 많으며, 항상 회전차량에 우선 양보합니다.
ㅇ 도로가 좁고 노면상태가 고르지 못함은 물론, 인도-차도 구분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ㅇ 도로에 사람, 오토바이, 손수레, 소가 끄는 수레 및 각종 가축들이 뒤섞여 통행하므로 매우 혼잡합니다.
ㅇ 강우 시, 도로 배수가 원활하지 못하여 도로에 물이 차는 구간이 많습니다.
ㅇ 지방도의 경우, 일부 주요 국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비포장도로로 4륜구동 차량이 아니면 통행이 힘든 구간이 많습니다.
ㅇ 한국에서 발급받은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 가능합니다.

※ 한국 운전면허증 및 여권을 같이 소지하여야 함
※ 한국 운전면허증이나 번역 공증본만으로는 운전 불가능


관련 사건사고 사례

[교통사고]
ㅇ 도로가 매우 혼잡한 관계로 다른 차량, 행인 및 오토바이와 접촉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ㅇ 지방 산악 지역의 경우, 도로가 좁은데다 구불구불하고 조명까지 없어 야간 운전 시 전복사고, 특히 대형 트럭 및 버스들의 전복사고가 많습니다.

[도로 및 교량 유실]
ㅇ 사이클론이 내습하고 많은 비가 오는 우기에는 일부 도로 및 교량이 유실되어 통행이 불가한 구간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만, 우회로가 마땅치 않아 도로에 갇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도 운행 차량대상 강도 사건]
ㅇ 야간에 지방 국도 운행 중인 차량을 Dahalo라 불리는 무장 강도가 습격하여 승객들의 현금 및 귀중품을 탈취하고, 총격을 가해 부상자, 또는 사망자가 발생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주로 야간에 운행하는 버스(Taxi-be)나 트럭들을 상대로 길을 막고 습격하는 일이 많습니다.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가벼운 접촉 사고의 경우]
ㅇ 현지기사가 운전할 경우, 기사가 사고 타방과 얘기하게 하고, 가급적 보험 처리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 보험제출용 사고경위서 양식을 차량에 구비해 두고, 쌍방이 사고경위서를 작성하여 보험사에 제출


[부상자 또는 사망자가 발생하였을 경우]
ㅇ 사고 발생 즉시, 주마다가스카르 대사관(tel:020-222-2933/긴급:032-781-0874)에 연락하여 사고 사실 및 위치를 알리고 영사조력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ㅇ 부상이 심각한 경우, 현지 의료사정 상 치료가 어려운 바, 대사관 영사조력을 통해 타국(모리셔스, 레위니옹)으로 후송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행 시 강도를 만났을 경우]
ㅇ 강도에게 반항하지 말고 최대한 협조하면서 생명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ㅇ 최대한 빨리 주마다가스카르대사관(대표전화:020-222-2933/긴급:032-781-0874)에 연락하여 사고 사실 및 위치를 알리고 영사조력을 요청해야 합니다.

▪ 교통정보
[대중교통]
ㅇ 대중교통수단이 발달되어 있지 않으나 밴 형태의 택시 부르스(TAXI BOURSE)가 시내 노선과 지방 노선이 있으며, 택시 부르스 이용 요금은 500AR 정도입니다.
ㅇ 각 시내는 여러 개의 노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여러 곳에 지방으로 내려가는 택시 부르스 시외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이 지방 노선을 밤에 이용하는 것은 위험하며, 낮에는 운전기사들의 과속으로 인해 현지인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외국인들은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ㅇ 최근에는 예약이 가능한 고급 택시 부르스(COTISSE 예약번호 : 032 110 2710)가 타마타브, 마하장가, 무룬다바, 피아나란추아, 안치라나나와 같은 큰 도시들 간을 운행하고 있으며, 비교적 안전하여 외국인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ㅇ 기차는 동부지역의 Fianarantsoa - Manaraka 노선(20.5월 현재 개보수로 운항 중지), Antananarivo-Toamasina 노선 (원칙적으로 주 2회 운항하나, 화물 전용으로 운항되거나, 취소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전 확인 필요) 노선이 있으나, 주로 내국인이 사용합니다.
ㅇ 따라서 여행객들은 대중교통수단 이용에 어려움이 많으므로 사전에 여행사를 통해 교통수단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교통]
ㅇ 마다가스카르는 최빈국 중의 하나로 도로 상황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수도 안타나나리보조차도 도로 표지판이 제대로 정비가 되어있지 않고, 도시구조의 특성상 일방통행 및 산악지대의 구불구불한 도로가 많아 여행객의 자가운전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운전석은 한국과 같이 왼쪽에 있으며, 정지 표지판(Stop)이나 로터리식(Round) 사거리가 일부 있으나, 우선 원칙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무조건 정차했다가 주변을 잘 살핀 후 출발하여야 합니다. 특히, 인도 차도의 구별이 없으므로 운전시 도로 주변의 보행자의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가급적 차량을 직접 운전하지 말고, 현지 도로사정을 잘 아는 현지인 기사를 고용하시기 바랍니다.

※ 현지인 기사 인건비가 그리 높지 않으며, 렌터카의 경우 기본적으로 현지인 기사가 제공됨(렌트비에 포함)

ㅇ 지방 지역에서는 절대 야간 운행을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날씨

ㅇ 마다가스카르 지형은 남북으로 뻗은 중앙 고원 지대, 동쪽의 좁은 해안지대, 서쪽의 낮은 고원과 평야 지대의 세지대로 나뉘며, 해발 800~1400M 의 중앙 고원이 전체 면적의 60%를 차지하고, 좁고 길게 펼쳐진 동해안에서 갑자기 높아졌다가 서해안의 넓은 평원을 향해 서서히 낮아지는 형태입니다.
ㅇ 고원지대의 기후는 6월 말부터 9월 초까지 꽤 쌀쌀한 날씨로 아침과 저녁에는 5도까지도 내려가며, 낮에는 15~25도까지 일교차가 심한 편이므로 이때는 늦가을 날씨의 두꺼운 옷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ㅇ 또한, 9월 초부터 12월 초까지는 봄이라 할 수 있으나, 환절기로 감기가 걸리기 쉬우므로 가볍고 긴 옷을 준비하여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ㅇ 해안 지대의 기후는 6월 말부터 9월 초까지는 비가 많이 내려 습한 기온이 유지되며, 12월 초부터 3월 말까지는 여름으로 장마철이 시작되어 낮에는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나 오후가 되면 아침까지 비가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자

[관광비자(VISA Tourisme)]
ㅇ 1개월, 2개월 단위로 공항 입국 시 또는 온라인사이트(http://evisamada.gov.mg) 를 통해 구매가 가능합니다.
ㅇ 1개월 비자수수료 37 USD, 35 EUR, 115,000 MGA
ㅇ 2개월 비자수수료 45 USD, 40 EUR, 135,000 MGA
ㅇ 관광비자로 최대 3개월 체류 가능하며, 관광비자의 장기체류비자 전환은 불가합니다.

[장기체류비자(VISA de long sejour)]
ㅇ 장기체류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마다가스카르에 ‘상륙허가증’을 가지고 입국하셔야 합니다.
ㅇ ‘상륙허가증’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직접 입국하여 신청하거나 현지 대행자를 통하여 신청하거나 주일본 마다가스카르 대사관(+81-3-3446-7252)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ㅇ ‘상륙허가증’을 가지고 입국하여 ‘72시간 체류비자’를 발급 및 수령한 뒤 ‘1개월 기한 변경가능비자를 신청 및 발급받으신 뒤 1개월 이내에 ’장기체류비자‘를 신청 및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ㅇ 근로자, 교구 및 NGO 소속 선교사 및 봉사단원 등 주재국에서 ‘노동’을 하려는 자들은 입국 전 대리인등을 통해 먼저 마다가스카르 투자청(EDBM) 및 고용노동부에서 ‘노동허가증(Autorisation d’emploi)’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