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팔레스타인(Palestine)

중동·북아프리카
팔레스타인 국기
현재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Al-Quds st. 17, PADICO Building 5 Fl., Al-Masyoun, Ramallah
ㅇ E-메일 : palestine@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972) 2-240-2846-7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사건사고 담당 영사(주이스라엘대사관) : (972) 50-528-8345


주재국 신고

[경찰 신고 및 주요 의료기관 연락처]
ㅇ 경찰 : 100
ㅇ 앰뷸런스 : 101
ㅇ 소방서 : 102

의료기관 연락처

ㅇ 팔 자치정부 경찰 신고(영어 서비스) : (972) 2-294-1720
[라말라]
ㅇ Istishari Hospital : (970)-2-294-3200
ㅇ Red Crescent Hospital : (970)-2-240-6260
ㅇ 베들레헴 Arab Society Hospital : (970)-2-274-4050
ㅇ 여리고 Jericho Governmental Hospital : (970)-2-232-1967
[나블루스]
ㅇ Arab Specialized Hospital : (970)-9-234-4311
ㅇ Nablus Specialized Hospital : (970)-9-233-3501
ㅇ 언어 : 아랍어(공식 언어), 영어(통용어)
ㅇ 종교 : 이슬람교(98%), 기독교(1.3%), 기타
ㅇ 화폐 : 이스라엘 셰켈이 공식 화폐이며, 달러, 유로, 요르단 디나르 등도 통용
ㅇ 치안관련사항: 서안 지역(West Bank)은 국제법상 팔 자치영토로서, 오슬로 협정에 의해 Area A, Area B, Area C 지역으로 구분되며 각 지역에 대한 관할권은 다음과 같음

- Area A: 서안의 약 18%를 차지하며, 대부분의 팔레스타인 도시들이 이에 속함. 해당 지역에서 사건사고 발생 시 팔 자치정부 경찰이 관여
- Area B: 서안의 약 22%, 팔 자치정부가 행정을 관할하지만 이스라엘이 치안 담당
- Area C: 서안의 약 60%, 이스라엘이 행정과 치안을 모두 담당하나, 사건사고 발생 시 이스라엘 경찰 당국이 실제적으로 개입할 가능성이 매우 낮음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이스라엘 벤구리온 공항 등에서 입국 거부 사건이 발생하고 있으니 아래 사항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아랍권 국가에 장기 체류한 기록이 있는 경우, 입국 거부 또는 공항에서 장시간(길게는 8~9시간) 동안 입국심사를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아랍권 국가에 장기 체류한 사증이 부착되어 있거나, 아랍권 국가를 자주 출입국한 기록이 있는 여권을 가지고는 가급적 주재국 방문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팔레스타인이 방문 목적이거나, 팔레스타인에 지인이 있다고 할 경우 입국심사 시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으니 현명하게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ㅇ 예루살렘의 올드시티(구시가지) 인근(예시: 다마스커스 게이트, 라이온 게이트 등), 히브리대 전망산 캠퍼스 인근(예시: 이싸위야 , 셰이크 자라 지역) 등 아랍인 거주 지역 과 서안지역 (라말라 시, 나블루스 시, 헤브론 시, 베들레헴 시, 여리고 시 등)의 치안이 양호하지 않아 차량 도난, 소매치기 사건 등이 발생하고 불특정 인사(유대인)와 이스라엘 일반경찰, 국경경찰을 상대로 한 흉기, 총기 테러 및 팔레스타인 주민 시위대와 이스라엘 군경 사이에 충돌이 빈발하게 발생하는 바, 동 지역의 출입을 삼가 주시고, 안전을 위해 가급적 단독 여행보다는 2명이 이상이 함께 여행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ㅇ 서안 지역(라말라 시, 나블루스 시, 헤브론 시, 베들레헴 시, 여리고 시, 제닌 시 등)과 가자지구 및 가자지구 인근 5Km 지역은 여행경보 상 출국권고 지역으로 분류되어 있으므로 가급적 출입을 자제해 주실 것을 권장합니다. 과거 사례를 비추어 볼 때 동 지역에서 여권을 포함한 귀중품 도난이 빈번하므로 여권과 귀중품을 넣은 외투를 카페 등에서 의자에 걸어놓고 자리를 비우거나 차량에 둔 상태로 이동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ㅇ 서안 지역 내에서 이스라엘 번호판 차량에 대한 도난 및 파손이 종종 발생하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서안 지역 내 60%를 차지하는 Area C 지역의 경우 오슬로 협정 상 이스라엘이 치안을 담당하도록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이스라엘 군경과 팔레스타인 경찰 당국 모두 사건 개입을 꺼리므로, 이 지역에서 치안 당국의 협조를 받아 도난 차량을 회수할 가능성이 매우 희박합니다(차량 도난 시 대부분 Area C 지역으로 진입). 렌터카 이용 시 서안 지역 방문 예정임을 업체에 알리고, 서안 지역을 커버하는 보험을 반드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동예루살렘 내 아랍 업체 가능). 차량 내 방치된 물품을 훔치거나, 차량 열쇠 없이 시동을 걸기 위해 차량을 파손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소지품을 차량에 두고 내리지 않아야 하며 가급적 목적지와 주차 장소를 가깝게 유지하고 장기간 주차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차량 도난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기 위해서는 한 사람은 차량과 함께 있는 것이 안전하며, 잠깐 차에서 내리는 경우라도 시동을 끄고 차키는 반드시 소지하셔야 합니다.

ㅇ 만일의 경우 부득이하게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관할 서안지역으로 출입할 때 이스라엘군이 관리하는 검문소를 통과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이스라엘 입국 시 받은 단기체류 자격을 증명하는 서류(메모 형태)나 장기체류자격을 입증하는 비자가 함께 있는 여권을 반드시 지참하셔서 검문소의 요청에 적극 협력하셔야 합니다. 이와 함께 검문소 인근 혹은 서안 지역(라말라 시, 나블루스 시, 헤브론 시, 베들레헴 시, 여리고 시, 제닌 시 등) 안에서도 테러 및 무력 충돌 발생 가능성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최근 들어 서안 지역에서 인근 유대인 정착민들과의 무력 충돌, 팔레스타인 주민 시위대와 이스라엘군 사이의 충돌, 하마스 조직원 등을 체포하기 위한 이스라엘군의 작전시행으로 인한 유혈 충돌 사태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신변 안전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합니다. 검문소 중에서는 특정한 목적(화물 수송, 국제기구, 외교관 이동)을 위해 운영되는 검문소가 있고, 치안상황 및 정세에 따라 검문소 운영 여부 및 시간이 변경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이스라엘은 자연재해가 흔하지 않은 곳이지만 남부 광야 지역은 겨울철에 비가 오면 와디라고 불리는 계곡들에 갑자기 물이 차올라 익사사고가 방생하기도 하며, 인근 지역이 침수되어 주요 도로가 폐쇄되기도 하니 해당 지역 여행 시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겨울철 예루살렘 등 산악 지역에 눈이 올 경우, 제설대책이 수립되어 있지 않아 도로에 고립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팔레스타인 주민이 다수 거주하는 주택가를 방문하게 될 경우에는 긴팔 셔츠, 긴 하의 등 보수적이고 단정한 복장을 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아랍 문화에서 여성이 노출된 복장을 하는 경우 주목의 대상과 비난의 대상이 될 가능성 다대)
ㅇ 이스라엘 내 일부 아랍 지역과 팔레스타인 지역에서는 아랍인 청년 및 어린이들이 아시안 방문객들을 상대로 부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하였고, 특히 코로나-19 발생 후 악화되었습니다.

일반 문화

ㅇ 통상 일요일을 한 주의 시작으로 간주하며, 금요일과 토요일을 주말로 여깁니다.
ㅇ 이-팔 문제 관련 국제 사회의 원조 및 지지가 중요한 사안이므로, 주요 도시 지역에서는 외국인들에 대해 비교적 호의적인 편이며, 일반인 중 상당수가 영어 의사소통에 능통한 편입니다.

종교 관련

ㅇ 이슬람 주요 기도회 시간이 있는 금요일은 아침부터 오후 2시까지는 대부분의 상점(수퍼마켓 포함)이 문을 닫습니다.
ㅇ 이슬람 금식 기간인 라마단 동안 일출부터 일몰까지(통상 오후 7시) 식당은 영업하지 않으며, 비-무슬림이 야외에서 취식하는 행위도 거의 금기시 되어있습니다.
ㅇ 팔 자치정부는 공식적으로 무슬림과 기독교인의 공존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슬람 명절(라마단 종료 연휴 등)과 기독교 명절(성탄절, 부활절 등) 모두 공휴일로 지정합니다.

팁 문화

ㅇ 서빙을 제공하는 식당이나 카페 등은 서비스 비용을 계산서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으며, 포함되어 있지 않을 경우 10% 정도의 팁을 주는 것이 관례입니다.
ㅇ 호텔 객실에는 퇴실 시 5세켈 정도의 팁을 놓는 것이 관례이며, 택시는 팁을 주지 않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팔 자치정부의 교통법규는 이스라엘의 교통법규에 준합니다.
ㅇ 하지만 상당수의 운전자들이 교통법규(신호등, 차선, 주행방향 등)를 준수하지 않고 상당히 난폭하게 운전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방어 운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ㅇ 팔 자치지역 내 도로 사정은 매우 열악하므로, 타이어, 브레이크 등 차량 부품의 파손 및 마모에 유의해야 합니다.

관련 사건사고 사례

[유의 사항 (차량 도난사고 빈번)]
ㅇ 동예루살렘과 서안 지역 내에서 외국인(특히 여행객)이 운전하는 이스라엘 번호판(노란색) 차량에 대한 도난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 이스라엘 렌터카 업체 대부분은 서안 지역 출입을 불허하고 있으며, 예루살렘 아랍 지역 내 렌터카 업체들은 서안 지역 내 진입을 허용, 자동차 보험 적용을 제공하나, 차량 도난 시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매우 높습니다.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교통사고 발생 시]
ㅇ 교통사고 발생 즉시 현장을 반드시 다각도로 촬영해두고 팔레스타인 자치경찰에 신고한 후(02-294-1720),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
ㅇ 미니버스나 공용 택시는 탑승 시 목적지를 기사에게 알리면, 기사가 해당 요금을 알려줍니다. 다만, 개인이 이용하는 택시의 경우 외국인에게 과도한 요금을 요구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날씨

ㅇ 동절기를 제외하면 날씨가 비교적 선선한 편이며, 한여름에는 섭씨 30도를 넘는 더운 날씨가 계속됩니다(단, 여리고는 섭씨 45도 육박).
ㅇ 동절기 중 기온이 영하로 내려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여리고를 제외한 주요 도시들이 높은 고도에 위치하여 체감 온도가 매우 낮습니다.
ㅇ 겨울철 우기에는 강수로 인한 도로 침수가 빈번히 발생하고, 라말라, 베들레헴, 나블루스, 헤브론 등 대부분의 도시가 고지대(해발 700~1000미터)에 위치하여 짙은 안개로 인해 교통사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기타

[체크포인트 통행]
ㅇ 이스라엘 영토에서 팔 자치지역으로 진입 시 체크포인트를 통과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항시 여권 및 유효한 비자 등을 소지해야 합니다. 이스라엘 당국의 검문에 따르지 않을 시, 매우 난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차량으로 진입할 경우, 유효한 자동차 등록증 및 검사 스티커, 보험증서도 차량 내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