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라이베리아(Liberia)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라이베리아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 라이베리아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나이지리아한국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 No.9 Ovia cresent, Off Pope John Paul Ⅱ street, Off Gana street, Maitama, Abuja, Nigeria
ㅇ 이메일 : emb-ng@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234) 810-389-0991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234) 809-998-1726

주재국 신고

ㅇ 모든 긴급 지원 요청은 911이며, 유선 전화가 없으므로 핸드폰으로만 통화가 가능합니다.
ㅇ 인력 및 장비 부족, 열악한 도로 사정으로 신속성을 신뢰할 수 없으므로, 다른 수단을 병행하여 강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수도 : 몬로비아
ㅇ 면적 : 111.369㎡
ㅇ 언어 : 영어(공용어)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생계형 범죄뿐만 아니라 야간 주거침입 강도, 강간 등 강력범죄가 지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범죄자들은 나이프, 정글 칼 같은 흉기뿐만 아니라 총기류도 휴대하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ㅇ 20여 년에 걸친 내전을 거쳐 2006년 민선 대통령의 취임 이후 정치적으로는 안정을 찾아가고 있으나, 경제적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으며 공권력과 치안력이 지방에까지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ㅇ 특히, 잦은 정전 등 공공재가 충분하지 못합니다.
ㅇ 사회 전체적으로 아직 많은 불안 요소들이 잠재해 있어 라이베리아 여행은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재해

ㅇ 열대성 소나기가 심하게 내릴 때는 도로가 침수, 파괴되어 차량 통행이 불가능하게 되거나, 대형사고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ㅇ 12월~2월 사이 건기에는 하마탄이라고 하는 먼지바람(황사)이 사하라 사막으로부터 불어 오므로 호흡기 질환에 유의해야 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수도 빈민가는 통행을 피하시고, 특히 야간에 혼자 다니는 것은 위험합니다.
ㅇ 에볼라, 콜레라 등 전염병 발병지역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갖고 발병지역 방문자제가 필요합니다.
ㅇ 경치가 좋은 일부 해안이 있으나 강한 이안류와 높은 파도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일반 문화

ㅇ 일반적인 인사법을 따릅니다.

종교 관련

ㅇ 기독교인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무슬림도 있으므로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ㅇ 무슬림은 이슬람 계율에 따라 정해진 시간마다 장소에 상관없이 기도를 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일반 여행객들은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하며 조롱하는 언행을 하거나 기도자 앞으로 지나가는 행동을 삼가야 합니다.

팁 문화

ㅇ 고급 식당의 팁은 15% 정도이며, 일반 식당에서는 5% 이하의 팁문화가 일반적입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 한국과 동일합니다.
ㅇ 일반적으로 도로 상황이 열악, △ 아스팔트 손상 △ pot hole △ 사고차량․고장차량 도로 방치 △ 길가장자리 개방형 하수도 △ 역주행 차량 △ 소․양 등 방목 가축의 도로 횡단 및 이동 등으로 인해 위험하므로 반드시 서행합니다.
ㅇ 특히, 야간 운전을 자제해야 합니다.
ㅇ 외국인이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은 없으며, 거리에 택시가 운행하고 있으나 안전상 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ㅇ 믿을 만한 사람으로부터 운전자를 소개받아 이동을 해야 하며, 합승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ㅇ 지방은 치안 및 통신 사정이 매우 열악하므로 여행 시 반드시 사전에 현지 사정을 고려해야 합니다.
ㅇ 도로를 포함한 모든 인프라의 유지, 보수가 잘 되지 않고 있으며 운전 여건이 좋지 못하므로, 여행자는 렌터카 등을 이용한 자가운전은 삼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운전사 고용 필수 렌터카 회사가 많습니다.
ㅇ 별도로 음주측정기를 이용한 음주단속을 상시 실시하지 않으나,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 의심 시 경찰이 채혈을 요구합니다.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주차차량, 이동 중 잠시 정차 중인 차량 대상으로 절도, 강도 사례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 시 긴급전화 911(경찰, 소방, 응급의료)에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하십시오.

기타 유의사항

ㅇ 우기철(5월~10월)에 산사태로 인한 도로 매몰, 유실 사례가 많으므로 사전 도로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ㅇ 교통사고로 인한 중상해 발생 시 현지 열악한 의료시설로 인해 적절한 처치를 신속히 받지 못할 가능성 상존하므로 안전사고 예방을 노력해야 합니다.

날씨

ㅇ 열대우림 기후로서 거의 연중 고온 다습합니다.
ㅇ 기온은 연중 22~32도로 일정한 편입니다.

기타

ㅇ 황열병 예방접종이 반드시 필요하며, 말라리아 예방약을 사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모든 지역에서 의료시설 및 약국은 매우 열악합니다.
ㅇ 말라리아 예방약은 정기적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ㅇ 여행 시 비상약품을 휴대하시길 바랍니다.
ㅇ 방문 시 사전에 열악한 인프라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