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라트비아(Latvia)

유럽
라트비아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2 Jura Alunana Street, Riga, LV-1010, Latvi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371) 6732-4274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371) 2573-5627
ㅇ E-mail : koremb.lv@gmail.com

주재국 신고

ㅇ 경찰 : 일반전화 110
ㅇ 소방서 및 긴급요청 : 일반전화112
ㅇ 앰뷸런스 요청 : 일반전화113
ㅇ 가스유출 : 일반전화 114
ㅇ 콜센터 : 1188

관광통역서비스

ㅇ 라트비아 거주허가가 있는 체류자는 정부에 의해 보장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ㅇ 비상시에는 EMERGENCY CALL(일반전화 112, 휴대전화 03번, 24시간 운영)에 전화하시기 바랍니다.
ㅇ 여행 출발 전에 한국에서 여행자 보험을 가입할 것을 적극 권장하며 기본 상비약을 준비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관광관련

ㅇ 관광안내소

- 연락처 : (+371) 6703 - 7900
- 주소 : Ratslaukums street 6, Riga
- 홈페이지 : www.liveriga.com
- 이메일 : info@rigatic.lv

ㅇ 명칭 : 라트비아 (Republic ㅇf Latvia)
ㅇ 수도 : 리가 (Rīga, 인구 약 70만명)
ㅇ 면적 : 64,589㎢ (한국의 약 2/3배)
ㅇ 언어 : 라트비아어(공용어), 러시아어, 영어
ㅇ 인구 : 약 190만명(2020년 기준, 라트비아중앙통계청)
ㅇ 인종 : 라트비아인(61.1%), 러시아인(26.2%) 등
ㅇ 종교 : 루터교, 가톨릭교, 러시아정교
ㅇ 통화 : EURO(‘14.1.1 유로존 가입)

사건ㆍ사고 현황

[테러, 인질 등에 대한 상황 및 정세]
ㅇ 라트비아는 1991년 구소련으로부터 분리 독립 후 2004년 EU 및 NATO 가입, 2014년 유로존 가입, 2016년 OECD 가입 등 서구 세계로의 편입 노력을 가속화해 오고 있어 갑작스런 전쟁이나 테러 등 위험은 매우 낮은 상황입니다.

[범죄현황 등 치안상태]
ㅇ 라트비아의 기본적인 치안상황은 안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여행자가 많은 관광지, 주요기차역 등에서는 소매치기 사건이 종종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안전사고]
ㅇ 여행자들을 상대로 한 소매치기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 아래 사항 등에 대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 들고 다니는 핸드백 보다는 착용할 수 있는 배낭을 이용하시고 현금 등 주요 소지품은 외부로 드러나는 주머니에 휴대하지 마시고 내부 주머니에 분산하여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 시에는 가급적 귀중품 등 불필요한 물건을 휴대치 말고 간소한 차림으로 나가시기 바랍니다. 현금 휴대는 최소한으로 하고 여권은 신분증이므로 항상 휴대하시기 바랍니다.

ㅇ 특히, 심야에 유흥업소를 이용하실 때에는 여권, 휴대폰 도난에 대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타 질병 현황]
ㅇ 특별한 전염병이나 풍토병은 없으나 여름철 야외(공원, 숲속 등)에서 활동하실 경우에는 진드기에 물릴 것을 대비해 긴팔 긴바지를 입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재해

ㅇ 라트비아는 태풍, 지진 등 자연재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라트비아 일부지역에서는 봄철 홍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ㅇ 여름철에도 기온이 대체로 높지 않으며, 아침, 저녁으로 갑자기 날씨가 추워질 수 있으므로 따뜻한 옷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수도 리가의 중앙시장, 기차역에서는 현지인들을 상대로 한 소매치기도 수시로 발생하기 때문에 사람이 붐비는 곳에서는 소지품 분실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수도 리가 구시가지에 있는 유흥업소에서는 종종 외국인을 상대로 사기 사건이 발생합니다. 현지인, 특히 젊은 여성이 주류를 대접하겠다고 하여 접근 후 계산서를 받으면 원래의 가격보다 수배 많은 가격을 청구하는 유형의 사기 사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반문화

ㅇ 공공장소에서 노숙, 롤러블레이드를 타는 행위 등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이 함께 사용하는 놀이터나 공원 등에서의 흡연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ㅇ 일반인사 = Sveiki (스베이키)
ㅇ 아침인사 = Labrit (라브리트)
ㅇ 낮 인사 = Labdien (라브디엔)
ㅇ 밤 인사 = Labvakar (라브바카르)
ㅇ 감사표현 = Paldies (팔디에스 / 감사합니다), Liels Paldies (리엘스 팔디에스 / 정말 감사합니다).

팁 문화

ㅇ 통상적으로 요금에 부가가치세 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팁 지급이 의무화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ㅇ 따라서 서비스의 질, 만족도에 따라 자유로이 팁을 지급하시면 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24시간 주간주행등(Daytime Running Light)을 항상 켜놓아야 합니다.
ㅇ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입니다.
ㅇ 적색 정지신호에서 우회전이 불가능합니다.
ㅇ 기본적으로 도시 진입 및 고속도로 이용시 통행요금은 없으나, 주요 관광지중 하나인 유르말라(Jurmala)시의 경우 4월 3일 ~ 9월 30일 간 도시진입통행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ㅇ 라트비아는 한국과 같이 우측통행입니다.
ㅇ 일반적인 도로 제한 속도는 시속 70~90km이나 주택가에서는 시속 40~50km, 학교주변은 30Km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도로사정이 열악해 장거리 운전 혹은 고속 운전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전 좌석 안전벨트를 꼭 착용해야 하며, 위반시 벌금을 물 수 있습니다.
ㅇ 국제 운전 면허증으로 1년간은 운전이 가능합니다.
ㅇ 동절기 (12월1일- 3월1일) 안전운전을 위해 총중량 3.5톤을 넘지 않는 버스와 개인승용차는 스노우타이어(snow tire)를 장착하여야 합니다.(미장착시 벌금 부과)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110) 혹은 국가긴급연락처(112, 필요기관으로 안내)에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하십시오.

대중교통

ㅇ 홈페이지 참고 : https://www.rigassatiksme.lv/en
ㅇ 전차(트램)와 세 종류의 버스(일반버스, 트롤리버스, 택시버스)가 있습니다.
ㅇ 모든 대중교통은 배차간격 시스템이 아닌 미리 정해진 시간에 맞춰 도착하며 각 정류장에서 도착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에도 시간표가 공지되어있으니, 필요시 미리 확인 후 탑승계획을 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ㅇ 전차, 일반버스, 트롤리버스의 승차권은 주요역앞 승차권기기, 편의점(Narvesen)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탑승 후 운전사에게서 직접 구입 할 수도 있습니다.

* 2021년 4월 현재 리가(Riga)시 승차권 가격

- 탑승 전 승차권 구입 / 1회 1.15유로, 10회 10.90유로
- 탑승 후 운전사에게 구입 / 1회당 2유로

ㅇ 수시로 탑승권을 확인하는 검사원들이 탑승하여 표를 확인하니, 하차시까지 탑승권을 버리지 말고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택시]
ㅇ 요금 결제시는 카드보다는 현금사용을 권장합니다. (일부택시 카드사용불가)
ㅇ Hotel de Rome앞, Laima시계 근처, Hotel Riga앞, Opera house 근처와 구시가지 등지에서 쉽게 택시를 잡으실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콜택시 시스템이 보편화되어있습니다.
ㅇ 주요택시 정보

- 발틱택시(Baltic taxi, (+371) 2000 - 8500)
- 판다택시(Panda taxi, (+371) 6760 - 0006)
- 얀덱스택시(Yandex taxi), 볼트(Bolt)는 어플리케이션 이용


기타 유의사항

ㅇ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가 많기 때문에 관련 표지판에 유의해야 합니다.
ㅇ 시내, 시외도로 모두 기본적으로 도로사정(포장상태, 포트홀 등)이 열악한 바, 야간운전시 특별히 유의하십시오.
ㅇ 고속도로가 도시, 마을을 통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련 표지판(속도, 도시명 표시 등)에 유의하십시오.
ㅇ 고속도로에서 야생동물로 인한 로드킬 사고가 종종 발생하므로 이를 유의하십시오.

날씨

ㅇ 라트비아의 기후는 변화가 심하고 예측하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ㅇ 봄 : 기온이 영상으로 올라가면서부터 봄이 시작된다고 보며 라트비아 남쪽에서부터 3월 20일 경에 시작됩니다. 5월은 강우량이 가장 적고 햇빛이 좋은 달입니다. 하지만 북극기류의 영향 때문에 기온이 점차 상승하다가도 갑자기 떨어져서 추워질 수도 있습니다.
ㅇ 여름 : 6월 중순부터 시작하며 7, 8월이 가장 따뜻한 달인데 평균기온이 23~25도입니다. 고기압이 머무는 동안은 높고 건조한 기후가 계속되며 일시적으로 30도가 넘을 수도 있습니다.
ㅇ 가을 : 첫서리가 내리면 가을이 시작됐다고 보며 9월 초 라트비아 동북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ㅇ 겨울 : 겨울철 평균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며(영상 5도-영하15도) 첫 눈은 라트비아 동북부에서 11월 중순에 내립니다.

기타

ㅇ 전력사용 : 220V, 50Hz
ㅇ 환전 : 라트비아는 유로화(2014년 1.1부, 기존 라트화 폐지)를 사용하며, 은행, 시내환전소 등에서 환전 가능하지만, 원화는 취급을 하지 않으니, 미리 유로화로 환전 혹은 달러화를 통한 환전을 추천합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