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안도라(Andorra)

유럽
안도라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 안도라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스페인한국대사관에서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 Calle González Amigó 15, 28033 Madrid, Spain
ㅇ 이메일 : embspain.adm@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34) 91-353-200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34) 648-924-695

주재국 신고

ㅇ 긴급전화(사건·사고, 산악구조 등) : 112
ㅇ 경찰 : 110
ㅇ 소방 : 118
ㅇ 응급의료서비스 : 116

의료기관 연락처

[Hospital Nostra Senyora de Meritxell]
ㅇ 주소 : C/ dels Escalls, AD700 Escaldes-Engordany
ㅇ 대표전화 : (+376) 871-000
ㅇ 수도 : 안도라라베야 (북위 42.30°, 동경 1.31°)
ㅇ 면적 : 468km² (서울시의 약 3/4)
ㅇ 인구 : 78,015명(2020)
ㅇ 민족 : 안도라인(46%), 스페인인(27%), 포르투갈인(13%), 프랑스인(5%) 등
ㅇ 종교 : 가톨릭(88%)
ㅇ 언어 : 카탈루냐어; 스페인어(카스티야어), 포르투갈어, 프랑스를 상용어로 사용
ㅇ 기후

- 지중해성 산악기후로 태양이 강하고 건조하며, 강우량은 많지 않은 편
- 평균 기온 : 최저 –2℃, 최고 24℃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범죄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치안 안정 국가입니다.
ㅇ 피레네 산맥 동쪽에 위치한 안도라는 지형의 대부분이 높은 바위산으로 이루어진 산악 국가로 협곡이 많아 운전 중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산악 지역에서의 사고에 대비하여 예비 타이어 등 비상물품을 차량에 비치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해빙기에 산사태 위험이 있으며, 산악 지역에서는 기후 변화를 예측하기 어려우므로 스키나 등산을 할 경우에는 사전에 기상·안전 정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일반문화

ㅇ 서로 볼을 2번 맞대고 인사를 나누는 관습이 있습니다.

종교관련

ㅇ 스페인 우르젤(Urgell)교구 주교와 프랑스 대통령이 공동주권을 행사하는 가톨릭 중심 국가입니다.

팁 문화

ㅇ 보통은 팁을 주지 않거나 거스름돈 정도를 놓아둡니다. 고급 식당의 경우 식사비의 5~10% 정도의 팁을 주기도 합니다.
ㅇ 택시의 경우 팁은 없으나 1유로 미만의 거스름돈을 팁으로 주기도 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우리나라 운전 문화와 거의 비슷하나 로터리(회전교차로)가 발달되어 있다는 차이점이 있으며, 로터리 내 먼저 진입한 차량이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 일부 운전자들은 로터리에서 제때 빠져나오지 못해 급하게 차선을 변경하다 사고를 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무리하지 말고 몇 바퀴 더 돈다는 생각으로 여유를 갖고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ㅇ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의 경우 보행자가 우선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개 차량이 먼저 지나가고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지나가는 반면, 안도라는 보행자가 우선임을 당연히 여기고 차량을 보지도 않고 횡단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차량 하차시 물건을 두고 내리면 높은 확률로 창문을 깨고 물건을 훔쳐갈 위험성이 있으므로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 트렁크에 보관하거나 가지고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 주차시 노상 주차장을 이용하면 범죄의 표적이 되기 쉬우니 가급적 내부 주차장 이용을 권장합니다

ㅇ 여행객의 경우 국제운전면허증(유효기간 1년) 및 자국 면허증을 소지시 운전이 가능합니다. 장기 체류자의 경우에는 적성검사 등 일정한 절차를 거친 후 현지 운전면허증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고속도로가 없는 국가이며 도로가 많지 않기 때문에 중대형 교통사고보다는 단순 접촉사고가 발생하는 편입니다.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인적 피해가 없고 차량 운행이 가능한 경우]
ㅇ 교차로에서 다른 차량과 충돌하여 전조등이 부서지거나 차량 일부가 함몰된 경우 일반적으로 차량에 구비된 ‘교통사고양해각서(Parte Europeo de Accidente: Declaración Amistosa de Accidente)’를 쌍방이 작성, 서명 후 교환하게 됩니다.
ㅇ 서로 보험사 정보를 교환하고, 이를 각자의 보험사에 제출하면 보험사들이 자체 처리하여 종결합니다.

[인적 피해는 없으나 차량 운행이 불가능하거나 과실이 불분명한 경우]
ㅇ 차량 보험사에 연락하여 보험사의 지시에 따라 처리하여야 합니다.

[인적 피해가 발생한 경우]
ㅇ 긴급전화(112) 또는 경찰(110)로 신고하여야 합니다. 대개 긴급전화로 연락하면 응급구조대가 도착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한 뒤 경찰측에 통보하게 됩니다.

교통수단

ㅇ 안도라에는 공항이 없습니다. 많이 이용하는 공항은 195km 떨어진 프랑스 툴르주(Toulouse) 공항으로 자동차로 3시간이 소요되며, 200km 정도 떨어진 스페인 바르셀로나 엘프랏 공항에서는 차로 2시간 30분 이상 소요됩니다.
ㅇ 안도라로 입국하는 버스는 바르셀로나에서 1일 8~10회 운행되며 3시간 30분가량 소요됩니다. 마드리드에서 이동하는 경우 고속철도 아베(AVE)로 예이다(Lleida)역까지 이동(2시간) 후, 시외버스를 이용(2시간 30분)하여 입국할 수 있습니다.
ㅇ 기차의 경우 안도라-바르셀로나 간 연결 계획은 있으나 아직 건설되지 않았습니다. 가장 가까운 기차역은 프랑스의 L'Hospitalet-près-l'Andorre역이며 차로 1시간가량 소요됩니다.
ㅇ 시내 주요도로에 버스가 운행(7:00~21:30)되고 있으며, 1회 이용요금은 구역에 따라 1.85유로부터 시작합니다.
ㅇ 안도라 교통국 : www.mobilitat.ad

기타 유의사항

ㅇ 안도라에서는 11.1.∼(다음해)5.15. 간 폭설에 대비하여 체인 또는 특수 타이어를 소지하는 것이 의무입니다.
ㅇ 대부분이 산악 지역이고 휴가철에는 도로 정체가 빈번하여 차량 속도를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ㅇ 스키 시즌인 11월~(다음해)4월 동안 주말에는 스페인, 프랑스 등지에서 안도라로 들어오는 차량이 증가하여 교통 체증이 발생합니다.
ㅇ 스키장 진입시 주차장 등 일부 구간은 제설작업이 되어 있지 않아 미끄러운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교통정보 도로상황 : www.mobilitat.ad 

기타

[비자]
ㅇ 한국 국적자는 90일 이내의 기간 동안 무비자 관광 체류가 가능하고, 거주 및 취업을 목적으로 3개월 이상 체류 예정시 사전에 비자를 취득하여야 합니다.
ㅇ 엄격한 노동 및 체류 조건으로 인하여 안도라에는 불법체류자가 거의 없으며, 부랑자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강제출국 조치를 합니다.
ㅇ 육로를 통해서만 입국이 가능하여 입국시 불법 물품 등을 소지하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차량 검문을 엄격히 실시합니다.

ㅇ 전력 사용 현황 : 230V, 50Hz (220~240V 사용 가능)

ㅇ유용한 사이트

- 안도라 관광청 : visitandorra.com
- 안도라라베야 관광청 : www.turismeandorralavella.com
- 스키장 정보 : www.skiandorra.ad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