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부탄(Bhutan)

서남아시아
부탄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 부탄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방글라데시한국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 4 Madani Avenue, Baridhara, Dhaka-1212 Bangladesh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880) 2-5881-2088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880) 17-5563-9618
ㅇ E-mail : embdhaka@mofa.go.kr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 부탄 사무소]
ㅇ 연락처 : (975) 2-326573, (975)17-122601
ㅇ E-mail : devika@koica.go.kr

긴급 연락처

ㅇ 화재신고 110, 구급차 112, 경찰 113
ㅇ 교통경찰 : 111, 재난신고: 233
ㅇ 긴급환자 : 112
ㅇ 코로나19 환자 발생시 긴급전화 : 2121

의료기관 연락처

□ 정부운영 병원
ㅇ 무료진료소가 있으나 의료진 부족 및 시설 노후로 의료서비스의 질이 떨어집니다.

□ 사설 병원
ㅇ 수도인 팀푸 등 대도시에 사설병원이 있어 무료진료소보다 다소 나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나 대체적으로 시설이 낙후되어 있어 여행객들은 상비약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위치 : 인도 동북부에 위치하며, 북쪽으로는 중국(티벳), 기타 방면은 인도로 둘러싸인 내륙국
ㅇ 수도 : 팀푸(Thimphu)
ㅇ 면적 : 38,394㎢(한반도의 약 1/5)
ㅇ 언어 : 종카어(공식어), 네팔어, 영어
ㅇ 기후 : 4계절이 있으며 지역에 따라 열대, 온대, 고산기후 등을 보임
ㅇ 민족구성 : 보테족(티켓계)50%, 네팔인 35%, 기타 15%
ㅇ 종교 : 대승불교(라마교) 75%, 힌두교 및 기타(회교 등) 25%
ㅇ 화폐단위 : 눌트룸(Ngultrum), 인도화폐(Rupee) 병용

사건ㆍ사고의 유형

□ 테러, 인질 등에 대한 상황 및 정세
ㅇ 인도 동북부에 위치한 부탄은 남부지방의 네팔계 부탄인들의 반정부운동등이 사회불안요인으로 작용하나, 전반적으로 전쟁, 테러, 내란 등의 위협은 적은 편입니다.
ㅇ 2013년 7월, 부탄-인도 국경지대에서 인도 아삼지역의 최대 종족집단 "민족민주전선(The National Democratic Front of Bodoland,NDFB)"의 IK Songbijit파와 부탄군대(the Royal Bhutan Army, RBA)간의 무장세력충돌이 있었습니다.

□ 일반 범죄 등
ㅇ 히말라야 내륙에 위치함에 따라 외부와의 접촉이 적고 아직 전통적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있어 비교적 범죄발생률은 높지 않으나, 소매치기 등 사소한 범죄는 발생하므로 소지품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ㅇ 낮은 범죄발생률에도 불구하고 부탄 내 성범죄 발생률이 2008년 23건, 2011년 51건, 2012년 50건으로 늘어나는 등 증가하고있는 추세이므로 야간이동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최근 들어 청소년 범죄가 늘고 있는 추세이므로 야간에 청소년들이 몰려 있는 곳에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중부나 동부쪽은 치안상 큰 문제가 없으나, 남부 국경근처에는 소매치기가 이따금 발생하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일반 문화

[보수적 문화]
ㅇ 부탄인들은 전통과 관습을 중요시하므로 이들을 만날 때는 예의범절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부탄정부에서는 자국의 전통문화 유산의 유지와 보존에 힘쓰고 있으므로 외국인의 출입을 다소 엄격하게 심사하고 있습니다.

※ 전 국민이 전통복을 입고 생활하는 것이 일상화 되어 있고 특히 공무원 및 각 기관과 학생들은 의무적으로 전통복을 입어야 합니다.


[금연국가]
ㅇ 2004년 12월, 부탄은 세계최초로 금연국가를 선언하여 담배판매 및 흡연이 전면 금지되어있습니다.
ㅇ 외국인 관광객은 공공장소 이외의 지역에서 흡연이 허용되며 입국시 10갑의 담배를 소지할 수 있습니다.

종교 관련

[불교 국가]
ㅇ 부탄인구의 75%가 라마교(대승불교) 신자로서 불교의식이 이들 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교통 법규]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가 한국과 반대
ㅇ 국제운전면허증 인정
ㅇ 경찰 수신호로 차량통제
ㅇ 도심 자동차 속도제한 30km/h, 시내 2차선 도로 속도제한 50km/h, 고속도로(팀푸-파로) 속도제한 60km/h
ㅇ 외국인이 자가 운전으로 팀푸, 파로 제외한 다른 지역방문 시, 사전에 출입국사무소에서 허가증을 받아야 통행 가능

[교통 문화]
ㅇ 대중교통 수단은 택시와 버스
ㅇ 보행자 우선문화, 교통사고가 거의 일어나지 않음
ㅇ 횡단보도는 있으나 신호등은 없음
ㅇ 자동차 보험제도가 미비하고 적절한 보상이 어려움
ㅇ 최근 5년간 수도 팀푸에 많은 차량 유입으로 차량 정체 현상 발생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2020.1.1 팀푸-푸나카 고속도로 자동차 추락사고로 탑승자 1명 사망 및 3명 부상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사고 발생 시 경찰에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 부탄 경찰 Help Center 교통 111, 화재110, 사건사고 113

※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 부탄 사무소 : (975) 2-326573, (975)17-122601


기타 유의사항

[야간 외출 지양]
ㅇ 가로등 미비, 길거리가 어두움
ㅇ 강력 범죄는 없지만 최근 청소년 범죄가 증가하는 추세

[우천 시, 산간지역 근처 차량 통행 자제]
ㅇ 산간 지역에 낙석 방지망 無
ㅇ 우천 시에 낙석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남
ㅇ 산간지대 특성 상 도로가 좁고, 낭떠러지가 많음
ㅇ 부탄은 외국인 포함 의료보험 무료

날씨

[개관]
ㅇ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북부는 산악성, 중부는 내륙성, 남부는 아열대성이고, 강우량이 많아서 연평균 1,500㎜∼3,000㎜ 정도이며, 기온은 연평균 20°C입니다.

[계절별]
ㅇ 봄철(3월∼5월) : 녹음이 깊어지고 각종 꽃이 만발하는 계절
ㅇ 여름철(6월∼8월) : 가장 무덥고 비가 많이 오는 계절
ㅇ 가을철(9월∼11월) : 하늘이 청명하고 기온이 적당해 여행하기 좋은 계절
ㅇ 겨울철(12월∼2월) : 기온은 영하로 내려가나 눈은 많이 내리지 않는 편

기타

[시차]
ㅇ 부탄은 우리나라보다 3시간이 늦습니다.

[환전]
ㅇ 부탄의 화폐단위는 눌트룸(Ngultrum)으로 인도의 루피(Rupee)와 1:1의 가치로 통용됩니다. 환율은 1BTN=14.92원, 1USD=74.96BTN. (2021.4월 기준)

[질병 및 예방접종 안내]
▪ 뎅기 및 말라리아
ㅇ 부탄 남부 푼촐링(Phuentsholing)과 갤러푸(Gelegphu)에서 여름철에 말라리아 및 뎅기열이 유행하므로 예방접종 후 방문을 권장합니다.

▪ 광견병
ㅇ 야생의 개가 도로 및 길가에 군집되어 있어 낮과 밤 모두 개 물림에 주의를 해야하며 개 벼룩이 있을 수 있어 손으로 만지는 것은 위험합니다.

▪ 고산병
ㅇ 평균고도가 2,000M 이상이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머리가 몽롱하면서 숨이 차는 고산병이 올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숙면과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관리가 필요합니다.

▪ 감기
ㅇ 해발고도가 높은 나라의 추위와 산속의 온도차로 인해 감기에 걸릴 수 있는 환경에 항상 노출이 되어 있어 유의가 필요합니다.

[비자 신청]
ㅇ 부탄의 사증신청 및 발급 시스템은 부탄지정여행사(해외 제휴여행사 포함)를 통해서만 가능함

※ 직접 부탄대사관을 통해서는 사증을 발급 받을 수 없음을 유의

ㅇ 부탄은 여행하기 전 반드시 부탄소재 지정여행사의 투어를 신청해야 여행이 가능합니다. (개별 여행 불가능) 부탄 내 지정여행사를 통해 입국하기 최소7 일전 1인당 1일US $230 상당의 여행 비(최소 2일, 비자 신청 비 US $40 포함)과 사증발급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신청 가능)
지정여행사 리스트는 부탄 관광청 홈페이지(www.toruism.gov.bt)에 있습니다.

[비자 취득]
ㅇ 여행사를 통해 부탄 외교부로부터 사증발급 승인번호를 받은 후에 항공권을 예매할 수 있으며, 부탄공항 입국 시에 여권 상에 사증을 날인해 줍니다.

[출ㆍ입국시 유의사항]
ㅇ 출ㆍ입국시 모두 입ㆍ출국신고서와 세관신고서를 작성해야 하며 공항 입국시 입국심사대에서 출입국 관리직원의 입국서류 검사 이외에도 최종적으로 세관직원이 무작위로 수하물 검사를 합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