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쿠바(Cuba)

중남미
쿠바 국기
현재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 쿠바는 미수교국으로, 현지에 우리 대사관 또는 영사관이 없으며, 주멕시코한국대사관이 업무를 관할하고 있습니다. (쿠바 현지에서의 사건사고 대응 및 영사서비스 제공은 영사협력원과 KOTRA아바나무역관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협조 중)
ㅇ 주소(주멕시코대사관) : Lope Diaz de Armendariz 110, col. Lomas de Virreyes, del. Miguel Hidalgo, Ciudad de Mexico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52) 55-5202-9866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현지 영사협력원 : (53) 5396-3691
- 주멕시코대사관 긴급 사건사고 당직전화 : (52) 55-8581-2808


[현지 여권 재발급 관련]
ㅇ KOTRA 아바나무역관 : (53) 7204-1020

의료기관 연락처

[의료 체계]
ㅇ 쿠바는 의료 체계가 발달하여 내국인의 경우 각종 질병 및 사고에 대해 무료 진료가 가능합니다.
ㅇ 그러나 외국인은 쿠바 일반병원을 이용할 수 없으며 외국인 전용병원인 CIRA GARCIA 병원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ㅇ CIRA GARCIA 연락처

- 정식 명칭 : Clinica Central Cira Garcia
- 주소 : Calle 20 esq. 41 No. 4101 Miramar, Habana, Cuba
- 전화 : (53-7) 204-4300, (53-5) 204-2811
- 지참물 : 여권
- 병원비 수준 : 일반진료 40달러, X-ray 70달러

ㅇ 국명 : 쿠바공화국(Republic of Cuba)
ㅇ 수도 : 아바나(Havana, 214만명)
ㅇ 면적 : 110,860㎢(한반도의 1/2)
ㅇ 언어 : 서반아어
ㅇ 인종 : 백인(65.1%), 혼혈인(24.8%) 등
ㅇ 종교 : 카톨릭(85%) 등

사건ㆍ사고 현황

[내전, 테러(피랍)사건 등 동향]
ㅇ 쿠바는 사회주의 국가로 내전이나 테러(피랍)사건은 없습니다.

[범죄현황 등 치안상태]
ㅇ 쿠바는 중남미 지역에서 외국인에게 가장 안전한 지역으로 손꼽히고 있을 만큼 전반적인 치안상태는 양호합니다.
ㅇ 시내 곳곳에 경찰이 있기 때문에 대로변은 치안에 문제가 없으나, 아바나 구시가(Old Havana) 지역은 주간에도 소매치기가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ㅇ 특히, 쿠바는 우리나라와 외교관계가 없어 현지에 우리나라 대사관 또는 영사관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여행자 신변보호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여권 분실시 주멕시코대사관을 통해 신규 여권을 발급받아야 하므로 시간이 걸리고 여권 미소지자의 경우 쿠바 당국에 구류되는 사례도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사례 1] 여권분실
ㅇ 여행 중에 여권을 분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권 미소지자는 곧바로 연행, 구금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특히 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ㅇ 쿠바에는 우리 상주대사관이나 영사관이 없으므로 여권 분실시 신규 여권 또는 증명서 발급에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사례 2] 소매치기, 절도
ㅇ 공원이나 광장 등의 공공장소에서 소매치기나 절도 범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럽이나 바에서 친절을 가장하여 접근하였다가 헤어질 때 지갑 등을 절취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ㅇ 호텔 객실내에서도 소지물품의 도난 및 분실 사례가 발생합니다.

[사례 3] 호객행위
ㅇ 쿠바 특산물인 시가나 고서적 구입을 유도하는 외국인 상대 길거리 호객행위가 많습니다. 대부분이 가짜이며 호객꾼이 강도로 돌변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책]
ㅇ 현금 및 귀중품은 호텔의 안전박스(Safety Box)에 보관하고, 가능한 현지 한인 또는 전문 가이드를 활용합니다.
ㅇ 여권이나 신분증, 신용카드 등은 돈지갑과 다른 주머니에 휴대하고, 여권은 복사본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일몰 후 시내중심가나 한적한 곳에서 홀로 산책하거나 이동하는 것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우기에 해당하는 8월부터 10월까지 허리케인의 내습이 잦습니다. 2008.9월 Fay, Gustav, Hanna, Ike 등 4개의 허리케인이 쿠바를 강타하여 큰 피해를 입힌 바 있습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아바나 구시가 지역은 소매치기 피해가 많은 지역입니다.
ㅇ 야간에는 가급적 호텔밖 출입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바나 해안도로 Malecon 지역은 야간 보행시 대단히 위험합니다.

일반문화

ㅇ 기본적으로 모든 외국인들의 활동은 감시 대상이므로 불필요한 정치적 발언은 자제하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ㅇ 쿠바 최고 지도자, 특히 피델 카스트로와 체 게바라에 대한 쿠바인들의 존경은 매우 깊습니다. 쿠바인들앞에서는 가급적 피델 카스트로나 현 국가평의회 의장인 라울 카스트로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ㅇ 원칙적으로 쿠바인은 정부의 허가를 득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국인과의 직접 접촉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위성통신 및 외국 방송 청취는 엄격히 규제합니다.
ㅇ 아바나 혁명광장 인근 군부대 등 군사, 보안지역에서는 사진 촬영이나 무단 접근을 삼가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종교관련

ㅇ 쿠바에도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어 있으며 카톨릭이 다수인 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ㅇ 토착신앙으로는 쿠바에 노예로 끌려왔던 아프리카 요루바족의 토착신앙과 카톨릭 의식이 결합한 형태인 산테리아가 발달하였습니다.

팁 문화

ㅇ 팁문화가 일반적으로 통용됩니다.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난 후 계산서 금액의 10% 정도를 종업원에게 팁으로 지급합니다.
ㅇ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의 경우, 팁이 계산서상에 부과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팁이 포함되어 있는 금액인지 잘 살펴야 합니다.
ㅇ 호텔에서 방청소 또는 개별 심부름 등을 시켰을 경우 1달러나 현지화로 이에 상당하는 금액(1CUC)를 지급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도로 횡단보도가 존재하지 않아 보행자가 불시에 도로(고속도로도 마찬가지)를 횡단하기 때문에 운전시 각별히 주의 필요

- 현지법상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발생 시 대부분 운전자 책임

ㅇ 대부분 운전자들이 주행ㆍ추월시 좌ㆍ우 신호등을 사용하지 않고 난폭하게 운전하기 때문에 주의 요망
ㅇ 현지에서 운행되는 차량 대부분이 매우 노후(50년대 차량 다수)한 관계로 기계 결함으로 인해 도로 한 가운데 급정차하는 경우도 있어 차량간 거리 유지는 필수
ㅇ 음주운전 단속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음주운전 상대차량으로 인한 교통사고 유발 가능성이 높은 바, 주의 요망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도로 포장 상태가 매우 불량하여 도로 곳곳에 돌개구멍(움푹 패인 곳)이 있는 바, 타이어 펑크로 인한 사고 발생

- 특히, 지방간 이동시 고속도로 상태가 불량하니 속도조절 등 주의요망
- 도시-지방간 고속도로에서 차량 타이어 펑크 사례 발생시 보험사 직원 및 견인차 호출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

ㅇ 도로 가로등 설치가 현저히 부족하여 야간 운전시 시야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로 인해 추돌 사고 다수 발생

- 시야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해 야간 운전 차량 상당수가 상향등을 키고 운전하는 바, 반대 차선에서 오는 차량과의 추돌 사고도 종종 발생
- 따라서, 야간 주행은 최대한 자제할 것을 권장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106)에 신고

[대중교통]
ㅇ 쿠바는 차량 수급사정이 원활하지 못하여 대중교통은 다소 불편합니다. 대로변에서는 차량에 동승하기 위해 손을 드는 쿠바인들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시골에서는 마차가 주요 대중교통수단입니다.
ㅇ 버스는 차량대수가 많지 않아 운행시간이 불규칙하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ㅇ 택시는 비교적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가능하면 CUC로 요금을 지불하는 OK택시나 PANA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택시요금은 미터제이고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
ㅇ 쿠바는 올드카 박물관이라고 불릴 정도로 노후 차량이 많습니다. 쿠바 정부는 1959년 혁명 이전의 차량에 대해서는 사유재산을 인정해 주기 때문에 많은 쿠바인들이 노후 차량을 폐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ㅇ 간선도로는 잘 정비되어 있으나 이면도로는 일반적으로 노면이 고르지 못하고 정비 상태가 불량합니다.
ㅇ 사고가 발생해도 차량 부품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정비가 쉽지 않으므로 사고가 나지 않도록 사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주요 관광지로 가는 길에 현지인들이 히치하이킹을 목적으로 도로를 가로막고 주행 차량을 세워 운전자에게 공사로 도로가 차단되어 있어 다른 길 안내를 해주겠다며 차량 탑승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 바, 당황하지 말고 무시
ㅇ 우기철(5~10월)에는 배수시설 미비도 갑자기 불어난 강우에 도로 차단 및 차량 침수 사례가 빈번하므로 우기철 차량 주행에 각별한 주의 필요

날씨

ㅇ 쿠바섬은 동서길이 약 1,300km, 남북길이 약 70∼200km의 기다란 섬으로, 국토의 1/4이 산지이고 나머지 지역에는 대체로 평야와 구릉지가 발달되었으며 해안선 곳곳에 만이 발달하였습니다. 쿠바의 총면적은 110,860㎢로 한반도의 절반에 해당하는 크기입니다.
ㅇ 쿠바섬은 북위 20∼23.5° 사이에 위치하여 열대성기후를 보입니다. 연평균 기온은 25.5℃, 1월 평균기온은 22.5℃, 8월 평균기온은 28℃로서 기온의 교차가 작은편입니다. 그러나 일교차가 큰 편이고 대부분의 호텔이 난방이 되지 않으므로 야간에는 보온이 가능한 의류가 필요합니다.
ㅇ 또한 쿠바는 건기(11~4월)와 우기(5~10월)가 나뉘어져 있으며 연평균강수량은 1,400mm 내외, 평균습도는 25%입니다.

기타

[한국과의 시차]
ㅇ 한국보다 14시간이 늦습니다. 한국 오전 9시는 쿠바시각 전날 오후 7시입니다.

[전력사용 현황]
ㅇ 쿠바는 110V, 220V 혼용 국가로 호텔에서 전기기구를 사용할 때는 전압을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언어]
ㅇ 공용어는 스페인어이나 영어 안내판이 많이 설치되어 있고 대부분의 호텔, 공항에서 영어가 통용됩니다.

[환전]
ㅇ 미국달러나 유로화 등 외화가 통용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현지화로 환전해야 합니다. 다만, 소액의 팁은 미국달러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ㅇ 호텔에서 쿠바 태환페소(Peso Convertible, CUC)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쿠바는 이중화폐제를 채택하고 있어 태환페소외에 일반 쿠바페소가 통용되며, 거주자가 아닌 외국인은 태환페소만을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ㅇ 환전 수수료는 환전액의 10%이며 1CUC = 1.08USD 입니다.
ㅇ CUC를 내고 거스름돈을 받을 때 태환페소가 아닌 일반 쿠바페소를 주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 쿠바페소는 태환페소의 1/24의 가치에 불과합니다.

[신용카드]
ㅇ 호텔이나 일부 고급식당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ㅇ VISA와 MASTER 카드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나 미국계 은행 카드는 통용되지 않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