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아이티(Haiti)

중남미
아이티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 아이티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도미니카한국대사관이 관할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 Avenida Enriquillo No.75, Urbanización Real, Santo Domingo, República Dominicana
ㅇ 대표번호 : (1-809) 482-6505
ㅇ 긴급연락처 : (1-809) 383-9091
ㅇ E-mail : embcod@mofa.go.kr

긴급연락처

ㅇ 경찰청 : 국번없이 117
ㅇ 소방서 : 국번없이 114
ㅇ 국제적십자 : 국번없이 118

의료기관 연락처

[주요 의료 시설]
ㅇ 아이티는 2010년 1월 강진 발생으로 인해 본래 취약하던 보건의료시설마져 파손되어 극심한 의료인프라 부족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2010년 10월 콜레라 창궐 이후 대다수 의료인력 및 기관이 콜레라 확산방지에 급급하고 있는 실정으로, 기본적인 의료서비스를 받기조차 어려운 실정입니다.
ㅇ 공식국명 : 아이티 공화국(Republic of Haiti)
ㅇ 수 도 : 포르토프랭스(Port-au-Prince)
ㅇ 면 적 : 27,750㎢
ㅇ 인 종 : 흑인(95%), 물라토 및 백인(5%)
ㅇ 언 어 : 프랑스어, 크레올어(Creole)
ㅇ 종 교 : 카톨릭교(80%), 개신교(16%), 기타(4%)

※ 국민의 절반 가량이 Voodoo교 혼합 신봉

ㅇ 화폐단위 : 구르드(Gourde)
ㅇ 기후 : 아열대성

- 연평균기온 : 27℃
- 연평균강수량 : 1,750mm

ㅇ 위치 : 안티레스 제도의 일부로 카리브해 중앙에 위치

- 북쪽은 대서양, 남쪽은 카리브해와 연함
- La Hispaola 섬의 서쪽 1/3점유 (동쪽 2/3은 도미니카공화국)

사건ㆍ사고 현황

[내전, 테러(피랍)사건 등 동향]
ㅇ 아이티는 2004년 UN 아이티 안정화군(MINUSTAH)이 주둔이후 내전 등 현지인 주도의 테러리즘 발생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ㅇ 아이티는 국가 전역에서 몸값을 노린 생계형 납치조직들에 의한 피랍 사건 발생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최근 아이티내 납치사건은 국적, 종교 및 남녀노소 구분없이 발생하고 있으며 납치시 주변인물에 대한 살인, 상해 피해도 함께 발생하여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범죄현황 등 치안상태]
ㅇ 아이티는 경찰 등 치안유지기관의 행정력 부재로 전반적인 치안상태가 매우 열악한 국가입니다. 취약한 공권력으로 인해 범죄가 발생시에도 현지 경찰로부터 실효성있는 조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ㅇ MINUSTAH의 지속적인 치안강화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0년 1월 강진 발생시 붕괴된 교도소에서 5,000여명의 범죄자들이 탈옥하는 사건이 발생하여 10% 미만의 재수감자를 뺀 나머지 탈주범들의 조직적인 활동으로 아이티 전역에서 발생하는 강력범죄건수는 다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인신매매, 납치, 살인강도, 주거침입, 차량탈취 및 총격전 등의 조직적인 강력치안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0년 상반기에만 납치사건 발생수가 70여건에 달하는 등 아동 및 여성 인신매매와 몸값을 노리고 외국인 등을 납치하는 범죄조직들의 활동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대해 아이티 정부 및 MINUSTAH 치안 당국은 별다른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ㅇ 2005년 우리 교민이 무장강도단에 의해 납치되어 이틀만에 몸값을 지불한 후 풀려난 사례가 있으며 2010년 9월에는 한국 명예영사 사택에 무장강도단이 침입하여 명예영사에게 총격을 가하고 배우자를 납치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ㅇ 2014년 우리 교민 및 도미니카인들이 아이티에서 도미니카공화국 국경지역으로 차량 이동 시 경찰복장을 한 강도들이 차량을 세워 산속으로 납치 한 후 금품을 탈취하는 사례가 있었으며, 또한 아이티 포르토프랭에서는 교통체증 및 신호 대기시 창문이 열려있거나, 문이 잠겨져 있는 않은 경우 차량내 귀중품을 탈취하여 도주하는 사례가 빈번 한 바 운전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아이티 허리케인 시즌은 매년 6월부터 시작하여 11월까지 지속되며 거의 매년 크고 작은 허리케인과 열대성 폭퐁이 북상합니다. 허리케인 북상시 아이티에 체류할 경우 항상 TV, 라디오 기사예보 및 수해여부 등을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아이티는 연료마련을 위한 목재남벌로 인해 전국토의 산림황폐화로 우천시 돌발홍수나 산사태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강변이나 산악지대 방문, 이동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ㅇ 아이티는 자연재해 발생에 대비한 긴급대피시설이 전무한 실정으로 다소 강한 비바람에도 홍수, 산사태 등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실정입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현재 아이티는 국가 전역에서 경찰 등 치안행정기관의 지원이 미비한 상황으로 거의 모든 지역에서 신변보호를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특히 수도 포르토프랭스 시티솔레이(Cite Solei), 벨에어(Bel Air), 마티상(Martissant), 카르푸(Carrefour), 델마(Delmas) 등 전통적인 우범지대를 비롯하여 10.1월 강진 이후 시내 전역에 난립한 1,500개 이상의 난민촌 내 출입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ㅇ 부득이하게 아이티를 방문할 경우에는 사전에 반드시 신변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주시고 현지 활동시 현지인 가이드와 치안사정을 잘 아는 무장경호원의 지원을 받을 것이 권장됩니다.
ㅇ 귀중품(카메라, 휴대전화 등)을 소지하거나 외부로 노출할 경우에는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안전하지 않은 장소에서 사진 또는 영상을 촬영하는 행위의 자제가 필요합니다.
ㅇ 일몰 이후에는 외출을 삼가야 합니다.

일반문화

[사진 및 영상 촬영]
ㅇ 공항, 경찰서 등 공공기관내에서 허가없이 촬영할 경우 재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MINUSTAH 군병력이나 아이티 현지 경찰을 촬영하는 행위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ㅇ 지진피해지역, 빈민가 및 난민촌에서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할 경우 현지인들의 강한 반발을 살 수 있음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공중화장실]
ㅇ 아이티에는 별도의 공중화장실 시설이 없으며 현지인들에게는 노상방뇨가 일상화되어 있습니다. 2010년 1월 지진 발생이후 형성된 난민촌 주변에는 임시 공중화장실이 설치되어 있으나 강도, 성폭행 등의 치안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접근 자제가 필요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운전석의 위치는 오른쪽이며, 일반적인 교통법규는 북미지역과 매우 비슷함
ㅇ 차량 운행 시 전 좌석은 안전벨트를 착용하여야 함
ㅇ 국제운전면허는 입국 후 3개월까지만 인정함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사고 발생 시 인근 경찰 및 현지의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
ㅇ 대다수의 운전자들이 경제적으로 매우 열악함으로 상대방 과실이더라도 사실상 보상을 받기는 어려움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 시 경찰(118)에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등
ㅇ 사고 발생 시 현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인의 연락처를 항상 소지해야함

[대중 교통]
ㅇ 아이티의 주요 대중교통 수단은 시내의 경우 탑탑(TOPTOP)이라는 합승버스와 있으며 각 주요도시를 연결하는 광역버스가 있으나 차량이 노후하고 정원을 초과하여 승객을 태우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ㅇ 대중교통 이용시 차량내에서 납치, 강도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음으로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을 삼가야 합니다.

[도로교통]
ㅇ 아이티의 전반적인 도로사정은 열악한 실정입니다. 시내를 재외한 대부분의 도로는 편도 1차선이며 신호등이 없거나 정비부실로 곳곳에 손상된 도로가 그대로 방치되어 있습니다.
ㅇ 지방 도로의 경우 대부분 비포장도로이며 우천시 산사태 등으로 인한 도로 유실로 인해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빈번한 교통사고 유형]
ㅇ 수도 시내 일부 지역을 재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교통신호등이나 가로등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ㅇ 최근 차량 탈취 및 도로 차단 후 탑승자를 납치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있으며 외국인이 운전하는 차량은 항상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현지 운전자들 중 다수가 교통법규를 숙지하지 못함으로 운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
ㅇ 방문객의 경우 직접 운전하기 보다는 랜트카 업체 등을 통해 현지 사정에 익숙한 현지인 기사가 운전하게 하는 것을 추천함
ㅇ 수도(Port au prince) 외의 지역을 차량으로 이동시에는 안전을 위하여 여러 대의 차량이 함께 이동해야함

날씨

ㅇ 아이티는 열대 해양성기후를 나타내며, 산악지대가 무역풍을 막고 있는 동부지역은 다소 건조합니다.
ㅇ 연평균 25~28도로 12~1월에는 기후가 서능하고 온화하나 2~4월부터는 평균 기온이 30도를 넘고 5~8월에 이르면 폭염을 보이기도 합니다.

기타

[인터넷 및 전화]
ㅇ 수도 포르토프랭스내 주요 호텔 및 인터넷 카페에서는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나 수도권을 벋어날 경우 대부분 지역에서 인터넷망 설치 미비로 접속이 불가한 실정입니다.
ㅇ 아이티 국제전화 코드는 509번이며 별도 지역번호는 없습니다. 휴대전화는 GSM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주요통신업체는 Digicel, Voila 가 있습니다. 별도 공중전화 시설이 없어 휴대전화가 없는 현지인들은 거리에서 형광색 전화기를 들고 다니는 사람에게 돈을 지불하고 전화를 사용합니다.

무비자 입국 가능 여부(1회 입국시 최대 연속 체류 가능 일자)

ㅇ 외교관 여권 소지자 : O, (외교목적: 임무기간, 그 외의 경우 90일) (협정)
ㅇ 관용여권 소지자 : O, (외교목적: 임무기간, 그 외의 경우 90일) (협정)
ㅇ 일반여권 소지자(복수와 단수를 구분할 경우 별도 표기 필요) : O, (90일) (상호주의)
ㅇ 도착사증 발급 여부 : 도착사증 미발급

- 비영리적 목적의 관광, 회의 참여 등을 위해 무사증으로 90일 입국 가능하나, 영리적 목적의 입국 희망시 사증없이 도착시 입국 불허



입국시 유의사항 등

ㅇ 왕복항공권 요구
ㅇ 아이티 공항 입국시 입국세 US$10 부과

(단, 외교관 및 관용여권 면제)

ㅇ 출국세 US$55 부과

- 2016년 부터 아이티행 항공권 발급 시 출국세 포함이므로 항공권 발급 기관에 출국세 포함 여부 확인 요망



출국시 유의사항 등

ㅇ 5천불 이상의 외국환 반출시 사전 신고 필요


참고자료

ㅇ 해당 국가의 주한공관홈페이지
해당국가의 한국 대사관 홈페이지 : www.overseas.mofa.go.kr/do-ko/index.dom
ㅇ 기타 참고자료

- 해당국 외교부 : www.mofa.tt
- 해당국 이민청 : www.immigration.tt
- 기타 등 주한 공관, 주재국(겸임국) 출입국관련 주요부처 SNS 계정 등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