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가이아나공화국(Guyana)

중남미
가이아나공화국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 가이아나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베네수엘라한국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 Av. Francisco de Miranda, Centro Lido, Torre B, Piso 9, Ofic.91-92-B, El Rosal, Caracas, Venezuel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58) 212-954-1270
ㅇ E-mail : venezuela@mofa.go.kr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58) 412-261-0754

주재국 신고

ㅇ 비상사태 발생 시 도움을 청할 수 있는 긴급 호출번호는 국번 없이 911 입니다. 912는 화재발생시, 913은 앰블런스 사용시 이용 가능합니다.

의료기관 연락처

ㅇ 보건위생관련 말라리아가 내륙의 풍토병이며, 콜레라, 뎅기열, 장티푸스에 걸릴 위험이 있어 관련 예방접종이 요구됩니다.
ㅇ 913은 앰블런스 사용시 이용 가능합니다.
ㅇ 국명 : 가이아나 협동 공화국(Coperative Republic of Guyana)
ㅇ 수도 : 조지타운(Georgetown)
ㅇ 위치 : 서쪽으로 베네수엘라, 동쪽으로 수리남, 남쪽으로 브라질과 국경
ㅇ 면적 : 214,970 ㎢ (한반도보다 조금 작음)
ㅇ 언어 : 영어
ㅇ 종교 : 기독교 57%, 힌두교 33%, 회교 9%, 기타 1%
ㅇ 화폐 : 가이아나 달러(Guyanese Dollar)
ㅇ 시차 : 우리나라 시간 -12시간

사건ㆍ사고 현황

ㅇ 주재국은 전쟁이나 내란 등은 없으며 또한 무장테러 단체 등도 없으나 극심한 빈부 부차, 높은 실업률 등으로 말미암아 사회치안이 매우 열악한 상황입니다.
ㅇ 주재국은 치안불안 지역으로 분류되며, 시내공공장소에서 범죄가 국가적으로 주요 문제가 될 정도로 심각한 상황으로 도심지 범죄가 계속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ㅇ 총기살해, 도로봉쇄, 반달리즘(파괴행위) 등 위범행위가 증가하고 있으며, 산발적이고 불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수도인 Georgetown은 특히 주거침입, 유괴, 차량도난, 총기사고 등 폭력범죄가 많이 일어나며 범죄자들이 난폭해서 경찰조차도 피해자기 되기 쉬울 정도로 위험합니다.
ㅇ 거리 범죄는 절도 및 강도상해(육체적인 폭력)가 일반적인 일이다. 특히 조지타운에서는 여행자가 어두워진 후에 걸어 다니는 것을 피해야 하며 항상 경계를 늦추지 않아야 하며 가능하면 혼자서 행동을 삼가야 합니다.
ㅇ 길거리에서 환전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왜냐하면 위조지폐 가능성이 있으며 환전으로 현찰을 가지는 것이 발각될 시 범죄인들의 공격표적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연재해

ㅇ주재국은 카리브연안에 위치하지 않고 있어서 허리케인의 피해는 없는 편이며 지진 등 특수한 자연재해는 없는 편입니다. 그러나 가끔 폭우로 인해서 홍수피해는 있습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Buxton(Georgtwon과 New Amsterdam 사이에 있는 지역)지역은 범죄조직의 근거지라고 알려져 있으므로 접근을 피할 것이 요망 됩니다. 또한 조지타운의 타이거 베이(Tiger Bay) 지역에서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종교관련

ㅇ주재국의 인구 구성을 보면 인도계가 43%, 흑인 30%, 메스티조 17%, 아메리나 인디언 6%, 백인 및 중국계가 1%를 차지하고 있어 인도의 힌두교관련 관습이나 문화를 유지하고 있어서 힌두교 관련 관습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대중교통(버스)이 있으나 운행시간이 일정하지 않아 렌트카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
ㅇ 주재국 국민의 대부분이 교통신고를 준수하지 않으며 도로 안내 표지판이 없거나 틀린 정보가 많아 주의 요망
ㅇ 대부분 도로가 일방통행이며 도로 폭이 좁으므로 운전 시에 주의를 요함
ㅇ 안전벨트 착용은 의무이나 단속은 잘 하지 않음
ㅇ 해안 고속도로를 따라 중간 크기의 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요금은 저렴하나 승객이 많고 운행시간이 일정하지 않음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노상강도가 많아 운행 시 창문을 닫고 문을 잠근 상태로 운전해야 함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사고 후 지나치게 위축된 행동이나 사과를 하는 것은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음에 주의
ㅇ 목격자가 있는 경우 목격자 진술서를 확보하고, 사고 현장 변경에 대비해 현장을 사진 촬영하는 것이 필요
ㅇ 급작스러운 사고로 의료비 등 긴급 경비가 필요할 경우 공관이나 영사콜센터를 통해 신속해외송금 지원 제도를 이용할 수 있음

[대중교통 (해당사항이 있을 경우)]
ㅇ 전체도로는 60여km에 불과하고, 주요 간선도로는 해안도로와 조지타운에서 린든을 연결하는 내륙도로가 있습니다. 자동차는 좌측통행이 원칙이며 2차선 포장도로가 조지타운에서 수리남과 국경지방인 코리버튼, 데머라라강 상류에 있는 린든까지 개설되어 있습니다. 철도는 모두 단선으로 약 200km가 있습니다.
ㅇ 가이아나는 원주민어로 물이 많은 땅이라는 것에서 보듯이 지리적 영향으로 강을 중심으로 해상교통이 발달해 있는 편입니다. 해안선과 데메라라, 에세퀴보, 버비스강 등에 선박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주요항구로는 조지타운과 뉴암스테르담, 에버톤 등이 있는데 조지타운은 가이아나에 입국하는 공식 항구로 되어 있습니다.
ㅇ 택시, 버스 등은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특히 12~15인용 미니버스는 도로상태가 좋지 않는 상황에서 난폭운전자가 많아 치명적인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만큼 탑승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호텔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자동차 여행의 경우 도로상태가 좋지 않고 도로 등에 동물 등이 출현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택시의 경우 난폭운전자가 많으니 조심을 요하며 오토바이의 경우 헬멧을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내륙과 일부 해안지역을 방문하려면 강을 이용한 교통시설이 유일한 방법

날씨

□ 기후
ㅇ 대략 영국과 비슷한 크기인 가이아나는 서쪽으로 베네주엘라, 동쪽으로 수리남, 남쪽으로 브라질과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이아나의 북쪽 해안은 대서양과 접하고 있습니다.
ㅇ 가이아나의 가장 유명 지리적인 특징은 아마존강의 주요 수로인 리오 솔리모스(ro solimes)북쪽의 거대한 고산지대인 가이아나 순상지(guiana shield) 입니다. 브라질과의 국경지대에 있는 로라이마산(mt roraima) (2772m/9092ft)에서 이 순상지가 해안을 향한 모든 방향으로 조화를 이루며 기울어져 있습니다. 아열대기후로서 연평균 기온은 27℃, 연평균 강수량은 2,000㎜입니다.
ㅇ 울창한 열대우림이 내륙의 막대한 지역에 퍼져있지만 가이아나의 남서부에는 광대한 초원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인구의 약 90%가 농업적으로 풍부한 해안평야에 살고 있다. 가이아나의 다양하고 특이한 야생생물로는 밝은 보라색의 조류와 테이퍼, 오슬럿 스라소니, 원숭이 같은 포유동물이 있습니다.
ㅇ 적도부근의 기후로 시원한 해풍과 조화된 높은 기온을 형성하고 있으며 두 차례의 우기가 5월부터 8월 중순까지, 9월 중순부터 1월 중순까지 있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