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솔로몬제도(Solomon lslands)

오세아니아
솔로몬제도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 솔로몬제도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파푸아뉴기니한국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 4th Floor, Pacific MMI Building, Sec : 21, Lot 2&3, Champion Parade, Granville, Port Moresby, Papua New Guine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675) 321-5822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675) 7394-6778
ㅇ e-mail : embpng@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긴급 : 999
ㅇ 경찰 : 999
ㅇ 소방서 : 988
ㅇ 해양수색구조대 : 977
ㅇ 긴급의료지원 : 911
ㅇ 재난 방지회 : 955
ㅇ 일기예보 : 933
ㅇ 수도(Solomon Islands Water Authority) : 23985
ㅇ 전기(Solomon Islands Electricity Authority) : 38842
ㅇ 전화 번호 문의 : 109
ㅇ 전화문제 핫라인 : 104
ㅇ 분실물 신고센터 : 가까운 경찰서에 문의

의료기관 연락처

ㅇ 수도 호니아라에는 국립병원 National Referral Hospital(+677 25256)이 있지만 의료인과 장비들이 부족한 관계로 긴급 조치만이 가능하고 심각한 상태일 경우 완치를 기대하기 힘든 실정입니다.

[감염병 동향]
ㅇ 코로나19
ㅇ 말라리아 및 뎅기(dengue) : 솔로몬제도 전역 및 연중 감염 위험 상존
ㅇ 지카바이러스(zikavirus) 로타바이러스 (rotavirus) : 감염 사례 있음(특히 유아, 어린이)
ㅇ 간염(hebatitis), 결핵(tuberculosis), 사상충증(filariasis), 볼거리, 장티푸스(typhoid)
ㅇ 국명 : 솔로몬제도 (Solomon Islands)
ㅇ 수도 : 호니아라(Honiara)

- '호니아라' 는 현지어로 '극심한 남서풍 지역' 이라는 의미

ㅇ 면적 : 28,896km²
ㅇ 인구 : 70만 명(2019)
ㅇ 민족구성 : 멜라네시아인(94.5%), 폴리네시아인(3%), 미크로네시아인(1.2%), 기타(1.3%)
ㅇ 기후 : 열대성 기후로 고온다습, 11~4월까지 우기, 5~10월까지 건기이고 평균기온은 22~28도
ㅇ 종교 : 기독교 95%이상, 기타 토착신앙
ㅇ 언어 : 영어, 피진어 외 120개 언어(한글을 표기문자로 채택한 2개주가 있음 : 과달카날 주, 말라이타 주)

사건ㆍ사고 현황

□ 정정 상황 (전쟁, 내란, 테러 등)
ㅇ 1999년에 발생한 부족 간 분쟁이 2000년까지 이어져 경제적 파탄과 사회적 질서에 대한 정부의 통제불능상태를 불러와 이를 해결하려는 호주군인을 중심으로 다국적 평화 유지군 RAMSI(Regional Assistance Mission to Solomon Islands)의 역할로 진정 된 바 있습니다.
ㅇ 2006년 4월에는 선거 후 폭동이 일어나 방화와 약탈하는 사건이 발생하여, 당시 솔로몬에 주둔 중이던 RAMSI 병력으로는 진압이 어려워 호주로부터 긴급지원군이 파병되어 폭동 3일 만에 진압되었으며, 이후 솔로몬의 정정은 RAMSI의 도움으로 안정되었습니다.
ㅇ 2015년 5월에는 지난 4월에 발생한 홍수 재해로 인해 생겨난 이재민들이 정부의 불충분한 보상해 대해 불만이 폭발, 초저녁부터 새벽까지 도시의 상점을 약탈하고, 방화를 하는 등 소요를 일으켜 몇몇 상점이 전소되는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 치안상황 (일반범죄 등)
ㅇ 솔로몬에는 아직까지 외국인 납치 사건이나 강도 등 강력범죄는 거의 없지만 절도 및 소매치기 사건이 자주 발생하므로 방문 시 이를 항시 유념하시어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셔야 합니다.
ㅇ 특히, 현지인 시장은 소매치기 및 가방 등 날치기 사건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입니다.

- 가급적 시장 방문을 자제하고, 거리 도보 시에는 귀중품등을 소지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항상 주의 필요

ㅇ 2006년 4월에는 선거 후 폭동이 일어나 방화와 약탈하는 사건이 발생한 바 있고, 2015년 5월에는 4월에 발생한 홍수 재해로 인해 생겨난 이재민들이 정부에 대한 불만으로 상점 약탈하고, 방화 등 소요를 일으킨 바 있습니다.

자연재해

ㅇ 매년 11월부터 4월까지 우기이며 싸이클론(태풍)이 자주 일어납니다.

- 2007년 4월에 강도 8.1의 해저 지진으로 생긴 해일이 솔로몬의 서쪽 섬 Gizo를 덥친 재난 발생

ㅇ 2015년 4월부터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카지노, 나이트 클럽이나 술집은 항시 위험요소가 상존하는 곳으로 출입을 가급적 자제하셔야 합니다.
ㅇ 일몰 후 길거리를 도보로 걸어 다니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ㅇ 수도 호니아라 외곽지역 방문은 지인의 안내 또는 안전 조치를 강구한 후 택시를 이용하여 주간에만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일반문화

ㅇ 수영, 수상스키, 윈드서핑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주민들은 축구, 럭비, 크리켓을 즐깁니다. 기독교가 우세하나 전통문화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날씨

ㅇ 솔로몬의 기후는 열대지방의 후덥지근한 더위이며 낮에는 평균 37도, 최고 40도까지 올라갈 때도 있습니다.
ㅇ 밤에는 선선한 편으로 평균 25도입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가 한국과 반대
ㅇ 로터리(Roundabout) 5곳이 있으며 진입 시 주의 요망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고속도로가 없고 주요 간선도로가 2차선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대부분 차량이 60∼70Km 이내로 주행하여 대형 교통사고가 많이 없으나, 음주 운전이나 접촉사고가 많은 편입니다.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교통사고 발생시 연락처]
ㅇ Kukum 경찰서 : 22336

[대중교통]
ㅇ 호니아라 시내는 15인승 버스가 시간표 없이 운행합니다.
ㅇ 택시의 경우 미터기가 없으며 원거리로 갈 경우에는 미리 요금을 흥정하여 요금을 확정하고 가셔야 합니다.
ㅇ 솔로몬제도 내 섬 간 이동은 항공 뿐 아니라 선박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도로교통]
ㅇ 운전석이 우리나라와 반대로 우측에 있고, 우측차량에 우선권이 있으며, 로터리(Round About)에서는 먼저 진입한 차량에 우선권이 있습니다.
ㅇ 호니아라 시내만 포장이 되어 있으나 노면의 정비상태가 불량하며 움푹팬곳이 많아 주의를 요하며 과속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ㅇ 제한 속도는 시속 60Km이며, 교통단속은 주로 운전면허 소지 및 차량 등록 여부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야간 또는 주말에는 음주 운전자가 많기 때문에 방어 운전을 해야합니다.
ㅇ 교통사고 발생 시 경찰서에 연락하고 차량 밖으로 나올 때는 반드시 차량 문을 잠그고 나올 것. 경미한 사고라도 구경 나온 현지인들이 차량 안에 있는 물품을 훔쳐가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기타

[한국과의 시차]
ㅇ 한국보다 2시간(GMT+11) 빠릅니다.

[총기류, 마약 등]
ㅇ 총기류 소지나 휴대는 법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ㅇ 성매매, 마약소지 및 외설적 매체 소지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