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몰디브(Maldives)

서남아시아
몰디브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 몰디브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스리랑카한국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 No. 98, Dharmapala Mawatha, Colombo 7, Sri Lank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94) 11-269-9036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94) 77-332-5676
ㅇ e-mail : korembsl@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리조트 매니저 등 호텔 내 책임자에 도움을 요청

- 응급전화 : 119
- 경찰 핫라인 : +(960) 332-2111
- 화재 : 118
- 구급차 : 102
- 해양 경비대: 191
- 항공편 안내(24시간) : +(960) 332-2211


의료기관 연락처

ㅇ 관광객들이 체류하는 몰디브 대부분 섬의 리조트에는 의사나 간호사가 상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응급 시 간단한 치료는 의사나 간호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ㅇ 한편, 몰디브는 약 1200개의 전체 섬이 20개의 환초구(Atoll-지방행정 단위)로 나뉘어져 있고, 각 Atoll 별 거점병원들이 있어 필요시에 호텔 측에 요청하면 지역별 거점병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의료시설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ㅇ 몰디브 수도 말레에는 비교적 현대화된 대형병원이 있어 위급 시에 이용할 수 있으나, 관광객이 체류하고 있는 리조트의 위치에 따라 이동수단(경비행기, 수상보트 등)에 제약이 있기에 염두에 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 ADK Hospital : (+960) 331-3553
  * Sosun Magu, H. 20040, Male, Maldives

- Indira Gandhi Memorial Hospital : (+960) 333-5335
  * Kanbaa Aisaarani Hingun, M. 20402, Male, Maldives


ㅇ 수도 : 말레(Male)
ㅇ 면적 : 298㎢(한반도의 1/700)
ㅇ 기후 : 열대 몬순 (연중 비슷한 기온, 최저 26˚C, 최고 31˚C)
ㅇ 종족 : 싱할라(Sinhalese)계, 드라비다계, 아랍 및 아프리카계
ㅇ 종교 : 수니파 이슬람(국교)
ㅇ 언어 : Dhivehi어(인도 아리안계)

사건ㆍ사고 현황

□ 정정 상황 (전쟁, 내란, 테러 등)
ㅇ 전쟁은 없으며, 내란, 테러 등은 거의 발생하고 있지 않으나, 1988년 11월 몰디브 상인과 손잡은 스리랑카 타밀 과격파로 추정되는 외국세력이 정부전복을 시도한 사건 및 2007년 9월에는 말레 시내에서 폭발물이 폭발, 외국인 12명이 부상한 사건이 발생한바 있습니다.
ㅇ 몰디브는 수니파 이슬람 국가로서 이슬람 과격주의자의 활동거점으로 이용될 수 있으며, 몰디브 정부의 개방적·자유주의적 정책에 이슬람 세력이 반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최근 과격 이슬람주의(IS)에 가담하는 몰디브 인들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특히 수도 말레 섬에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치안상황 (일반범죄 등)
ㅇ 몰디브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주로 섬 전체로 구성된 리조트에서 생활하므로 현지인과 접촉할 일이 거의 없어, 외국인 관광객의 범죄피해는 드문 편입니다.
ㅇ 그러나, 리조트에서라도 현지인에 의한 절도, 성범죄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현금, 카드, 여권 분실 등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몰디브에서는 최근 마약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마약의 세대 간 전이현상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ㅇ 기본적으로 본인의 소지품과 귀중품(현금, 카메라, 지갑, 스마트 폰 등)을 주의하여 몸에 밀착하여 소지하고 있으면 소매치기 하거나 강제로 뺏어가는 일은 없으나, 수도인 말레 시내나 국제공항 등에서 본인의 부주의로 인하여 귀중품을 의자나 공항에 방치하고 화장실에 간다거나 카메라나 스마트폰 등을 의자나 벤치에 두고 깜빡 잊고 자리를 비운 경우에 도난/분실 사고가 자주 발생하므로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시면 불미스러운 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ㅇ 말레 섬을 방문할 때에는 주요 교통수단인 오토바이를 특히 주의하여 살펴야 합니다. 몰디브는 우리나라와는 반대로 우측통행을 하는데다가 길이 좁아서 일방통행 도로가 많으므로 좌/우 양쪽을 잘 보면서 다니셔야 합니다.
ㅇ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소매치기나 강도사건은 드물지만 여행객이 가이드 없이 다닐 경우, 각종 기념품 상점이나 식당에서 호객행위를 하여 바가지 요금을 씌우는 일이 빈번하므로, 여행사 직원이나 현지 가이드를 동행하여 다닐 것을 권장합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특히 스노클링등 물놀이를 할 경우 충분한 준비운동 내지 안전수칙 위반 등으로 인한 익사사고가 가끔 발생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자연재해

ㅇ 2004년 쓰나미 발생

유의해야할 지역

ㅇ 몰디브에는 우리 공관이 없으므로 여행 중인 우리 국민들은 여권분실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여권 분실 시 리조트 매니저 등을 통해 몰디브 출입국 당국에 여권분실 경위와 출국일자 등을 설명하고, 몰디브를 겸임하고 있는 주스리랑카 대한민국대사관에 신고, 여행증명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ㅇ 여행객들이 숙박하는 호텔과 리조트 내 수영장에서는 사고가 드물지만 바다에서 수영하는 경우, 익사사고 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숙소, 공항, 식당 등에서 소지품 도난사고 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몰디브를 여행하던 신혼부부가 연락이 되지 않는다면서 행방 확인을 요청하는 민원이 많으나, 대부분은 신혼여행 중 몰디브에 도착하였다는 전화를 하지 않아 접수된 민원이니, 신혼여행객이나 일반여행객은 한국 내 가족에게 리조트명, 리조트연락처, 항공 스케쥴과 비행편을 알려주고 출국하여 가족들이 안심하도록 배려가 필요합니다.

일반문화

ㅇ 영어로 인사하면서 악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종교관련

ㅇ 왼손으로 악수를 하지 않습니다.(무슬림들은 악수를 하거나 식사를 할 때는 반드시 오른손을 사용합니다.)

팁 문화

ㅇ 리조트나 식당에서 성의를 표시하는 정도의 팁 문화가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가 한국과 반대(오른쪽 핸들)이며, 신호체계가 상이함
ㅇ 국제운전면허 인정하지 않음

※ 도로가 좁아서 일방통행이 많으며, 차보다는 오토바이가 많으니 도로나 골목을 보행 시 좌우를 잘 살피고 건너기 바라며, 운전석은 오른쪽이므로 택시에서 타고 내릴 때에 꼭 왼쪽으로 내려야합니다.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교통사고, 음주운전, 렌트카 사기 등

- 한국인 사고는 인지된 바 없으며, 택시에서 내릴 때 왼쪽으로 내리더라도 오토바이나 행인과 충돌사고가 빈번하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 시 경찰(전화번호)에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하십시오.

- 몰디브 경찰 핫라인: +(960) 332-2111
- 응급전화: 119


□ 대중교통
ㅇ 공항과 수도 '말레'섬 간 이동은 공항 페리(Airport Ferry 또는 Dhoni,도니라고 부름)를 이용하거나 18.10월 개통된 시나말레 다리를 건너는 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버스요금은 10 MVR(몰디브 루피야)입니다.

ㅇ 말레와 공항섬인 훌훌레에서는 택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택시요금은 거리와 탑승 인원 수에 상관없이 한번 세워서 내려주는데 25루피야 정도를 받습니다.
ㅇ 말레와 공항섬인 훌훌레에서는 버스도 운행합니다.

[택시 회사 전화번호]

- 뉴택시 서비스: 960-332-5757
- 다이얼 캡 트랜스포트 서비스 : 960-332-3132
- 쿨리두벨리: 960-332-2122
- 로열 택시 서비스 : 960-332-5656


ㅇ 버스는 지난 2011년 6월에 도입되었고, 요금은 모든 승차에 대해 5루피입니다. 수도 전체에 걸쳐 18개의 정류장이 있으며 4개의 노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로는 수도의 Boduthakurufaanu Magu, Ameenee Magu, Majeedhee Magu, Medhuziyaraiy Magu, Orchid Magu, Fareedhee Magu, Sosun Magu,Kanba Asarani Hingun 등이 포함됩니다.

[수상비행기]

- TMA(Trans Maldivian Airways): (+960) 334-8454, www.transmaldivian.com


[국내선 비행기]

- 플라이미,Flyme(http://www.flyme.mv)
말레 공항에서 Dharavandhoo, Fuvahmulah, Gan, Maamigili행 국내선 노선을 운행합니다.
- 몰디비안 (http://www.maldivian.aero)
말레 공항에서 Kooddoo, Thimarafushi,Dharavandhoo, Fuvahmulah, Seenu Gan, Hanimaadhoo행 국내선 노선을 운행합니다.

※ 몰디비안 항공은 말레 공항에서 중국, 인도, 방글라데시 등의 국제 항공편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몰디브 내 주요 교통수단인 스피드 보트 탑승 시와, 기타 수상스포츠 및 카누, 카약, 스노쿨링 등을 할 경우,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하기 바랍니다. 수상비행기 탑승 시에도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하기 바랍니다.

날씨

ㅇ 몰디브는 열대몬순 기후로서 습기가 많고 연중 약 30℃의 기온이며, 기온차도 심하지 않습니다. 평균적으로 가장 더운 달은 4월이며, 가장 추운 달은 12월입니다.
ㅇ 연평균 강우량은 2,099㎜이며, 1월에서 4월까지 비교적 강우량이 적으며(최저 강우량은 2월) 5월에서 10월은 평균 강우량이 가장 많습니다. 이 시기는 서남몬순(hulhangu)의 영향을 받아, 파도가 높으며, 강한 바람이 붑니다.
ㅇ 동북몬순(iruvai)의 영향을 받는 12월에서 4월까지는 습도가 낮으며, 강우량이 적습니다.
ㅇ 몰디브는 적도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강한 폭풍과 사이클론은 드문 편이나, 벵갈만이나 아랍해에서 사이클론이 형성될 경우 큰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기타

ㅇ 사전 비자가 필요하지 않지만 모든 방문객들은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인 여권을 소지해야 합니다. 몰디브 도착 공항은 Velana International Airport(VIA)입니다. 비행기에서 승무원들이 나눠주는 입국카드를 작성하시거나 입국 심사장소 바로 앞에 준비된 입국카드를 작성해주세요. 입국 허가를 받으려면 호텔/리조트 예약에 대한 증빙서류나, 몰디브 내 머무르시는 주소를 기재하셔야 합니다.
ㅇ 전원은 240V/50Hz이며, 한국과의 시차는 4시간 늦으나(한국시간에서 4시간을 뺀 시간), 일부 섬들의 경우 섬시간(Island Time)을 따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국과의 시차는 3시간 늦게 되며, 말레 수도보다는 1시간 빠르게 되므로, 비행기 시간 등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ㅇ 몰디브는 이슬람국가로서 입국 시 돼지고기, 음란영상물, 종교적 우상물 반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특히 주류 반입은 더욱 엄격히 제한되고 수도 말레 섬에서 음주 역시 불허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각 섬의 리조트 내에서는 음주가 가능합니다.


전염병

ㅇ 몰디브에는 심각한 전염병은 보고되고 있지 않으나, 수돗물은 마시기 적절하지 않으므로, 물(mineral water)을 사서 드시는 것이 좋으며, 최근에는 모기로 인한 뎅기열(Dengue), 치킨군야 등이 빈발하고 있으니 곤충기피제를 준비하는 등 벌레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ㅇ 또한 신종인플루엔자는 09년 7월 처음 발병이 확인된 바, 리조트 내에 여행객을 통해 감염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ㅇ 한편, 강한 태양으로 인한 열사병(heat stroke)이나 과다한 태양광 노출에는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느껴질 경우에는 우선 물을 많이 마시고,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리조트에 상주하거나 가까운 거리에 상주하는 의사나 간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