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타지키스탄(Tajikistan)

러시아·중앙아시아
타지키스탄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Shotemur 65, Dushanbe, Republic of Tajikistan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992) 44-600-2114
ㅇ 긴급 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992) 93-960-2114
ㅇ 이메일 : tjkorem@mofa.go.kr, tajik@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화재신고 01(일반전화), 101(휴대전화)
ㅇ 범죄신고 02(일반전화), 102(휴대전화) 또는 +992-37)221-2121
ㅇ 응급의료 03(일반전화), 103(휴대전화)
ㅇ 다만, 인력 및 장비 부족으로 신속성을 신뢰할 수 없으므로, 수단을 병행하여 강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의료기관 연락처

[타직국립병원]
ㅇ 주소 : Dushanbe city, I. Somoni street 59
ㅇ 전화번호 : +992-37) 236-5891, 5894

[프로스펙트 클리닉]
ㅇ 주소 : Dushanbe city, Sanoi street 33
ㅇ 전화 : +992-37)224-3092
ㅇ 수도 이외의 지역에서 의료시설 및 약국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므로, 여행시 비상약을 항시 휴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ㅇ 의료기관 치료 및 수술 환경이 열악한 바, 수술이 필요한 경우 한국에서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위치 : 두샨베기준 북위 38°, 동경 68°
ㅇ 수도 : 두샨베
ㅇ 면적 : 142,326㎢(한반도의 2/3크기, 타직 외교부)
ㅇ 언어 : 타직어(국어), 러시아어(통용어)
ㅇ 인구 : 9,314,000(2020.1.1. 타직 통계청)
ㅇ 종교 : 이슬람교(99.4%)

사건ㆍ사고의 유형

[교통사고 및 안전사고]
ㅇ 현지 시장(바자르) 등 군중이 밀집한 곳에서는 날치기, 소매치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ㅇ 신용카드는 일부 고급 호텔 및 대형 상점에서 통용되고 있으며, 분실시 악용 가능성이 크므로 분실시에는 즉각 한국의 해당은행에 분실신고를 하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국토의 대부분이 산악지대로 이루어져 있고 지진대에 위치하고 있어 자주 크고 작은 지진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수도 두샨베 시내에서 주간에 도보 통행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으나 야간에 도보 통행시는 한적한 골목길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아프가니스탄 접경지역의 경우 여행경보단계 3단계(출국권고) 지역인 바, 긴급한 용무가 아닌한 방문을 삼가하여 주시고 단기방문자의 경우 여행을 취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주요관광지로는 세계의 지붕 파미르고원과 유적지인 히스로, 판지켄트, 후잔드 등이 있으나 지방의 호텔, 식당시설등이 열악한 관계로 전력사정이 양호한 하계기간이 여행에 적당하며 이 경우 현지 여행사를 통하여 일정, 숙박 등을 협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반문화

ㅇ 돈이나 물건 등을 건내거나 악수할 때 왼손을 사용하는 것은 실례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진 촬영을 좋아하나 사전 허락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교관련

ㅇ 헌법상 종교의 자유는 보장되나 정부는 종교단체가 정치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종교 활동을 항시 감시하고 있으며, 특히 학교 등 공공장소 등에서 기독교 등 타종교의 예배와 선교 활동을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ㅇ 단기선교 등 주재국에 등록되지 않은 단체의 선교활동 및 집회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으며 적발시 추방 또는 법적인 제재를 받게 됩니다.
ㅇ 두샨베내 현지 교회 및 러시아정교회 등이 있습니다.

팁 문화

ㅇ 식당이나 호텔 등에서 상황에 따라 1~4미불 정도 지급하기도 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두샨베 시내 운전시 비보호 좌회전에 유의하여 운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두샨베시내 중심 거리인 Somoni, Rudaki 거리의 경우 대통령 이동 등으로 차량 주정차 단속이 많은 편입니다.
ㅇ 지방 국도의 경우 속도 측정, 운전면허/여권 서류 점검 등 경찰의 불시 검문검색에 유의해야 합니다.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두샨베 시내의 경우 비보호 좌회전 지역에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음
ㅇ 우리 국민 교통사고 사례

- 야간의 경우 가로등 시설이 좋지 않은 관계로 시야가 정상적으로 확보되지 않아 사고 발생(우리 국민이 운전하던 차량이 신호 대기 지역 도로 외곽으로 돌진)
- 비보호 좌회전 지역에서 운행하던 차량이 횡단보도를 건너던 교민과 추돌 사고 발생(2건)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전화번호)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즉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경찰 : +992-37)221-2121
- 공관 긴급연락처 : +992-93-960-2114

[대중교통]
ㅇ 시내 대중 교통은 버스, 소형버스, 택시 및 합승택시가 있습니다.

- 버스의 경우 시티카드(City Card)를 구입, 충전하여 결제해야 합니다.
- 택시에는 대부분 미터기가 부착되어 있으며 기본요금은 10소모니 정도이며 택시앱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 정해진 구간별로 운행하는 합승택시의 경우 요금은 5소모니 정도입니다.


[기차]
ㅇ 승객용 철도는 있으나 철로가 노후화되어 여행시 오랜시간이 소요됩니다.
ㅇ 시내 아이니(Aini) 거리 부근에 위치한 기차역에서 러시아 등으로 가는 기차를 이용할 수 있으나 미리 경유지인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의 비자를 받아야 합니다.

[항공]
ㅇ 한국과의 연결편은 알마티경유 아시아나항공, 아스타나항공과 타쉬켄트 경유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우즈베키스탄항공 등이 있습니다.

- 겨울에는 잦은 결항지연 운행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두샨베에 취항하는 항공사 중에는 터키항공, 러시아항공, 플라이두바이 그리고 소몬항공 등이 비교적 신뢰할만하고 외국인들이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도로 운전의 경우]
ㅇ 타지키스탄의 도로망은 대부분 구소련시절 건설된 것으로 두샨베-후잔드, 두샨베-쿠로간튜베간 도로 등은 도로 개보수 공사가 완료되어 비교적 도로 사정이 좋은 편이나 기타 주요 도시들을 잇는 도로는 개보수 중이거나 유지, 보수가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ㅇ 타지키스탄은 아프가니스탄 마약의 주된 유통로로 이용되고 있어 경찰이 지방도로 곳곳 및 시내에서 불시 검문검색을 하고 있으며 차량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이 없을 경우 벌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 국제운전면허증이 있더라도 추가로 법규위반카드를 받아야만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오지 관광지인 파미르 지역의 경우 3~5월에는 겨울동안 내린 눈이 녹기 시작하면서 눈사태 및 낙석 발생이 많은 바, 동 기간내 차량을 통한 이동 자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부득이 차량으로 이동할 경우 안전장비 장착 후 주간에 이동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날씨

ㅇ 대륙성 반건조기후로서 여름에는 고온건조하고 겨울에는 눈과 비가 많은 편입니다.

- 참고로, 2008년 겨울에는 수십년만의 혹안으로 한달동안 평균기온이 영하 20도 이하로 내려가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상의 손실이 있었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