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시에라리온(Sierra Leone)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시에라리온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 시에라리온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나이지리아한국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 No.9 Ovia cresent, Off Pope John Paul Ⅱ street, Off Gana street, Maitama, Abuja, Nigeria
ㅇ 이메일 : emb-ng@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234) 810-389-0991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234) 809-998-1726

주재국 신고

ㅇ 경찰 999
ㅇ 소방 019
ㅇ 응급 999
ㅇ (상황실) +232-22-000112

의료기관 연락처

ㅇ 시에라리온의 경우 의료시설이 매우 열악하나 아래 병원에서 기본적인 응급조치는 가능합니다.
[프리타운]
ㅇ Choithram Hospital(232-76-980000)
ㅇ 수도 : 프리타운
ㅇ 면적 : 71,740㎡
ㅇ 언어 : 영어(공용어)
ㅇ 종교 : 이슬람교(60%), 기독교(10%), 토착종교(30%)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야간 주거침입 강도사건 및 소매치기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주간에는 비교적 안전하게 다닐 수 있으나, 야간 외출시 신변안전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ㅇ 도로사정이 매우 좋지 않으며, 폭우시 도로유실 및 침수로 인해 사고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ㅇ 다이아몬드와 금으로 유명한 만큼 생산지에서 저가에 판매한다고 허위 광고를 하거나, 블랙 달러를 이용한 사기사건이 자주 발생합니다.

자연재해

ㅇ 우기에는 현지의 열악한 배수시설로 인해 자주 가옥 멸실 등 침수피해가 발생합니다.
ㅇ 수출용 나무 벌채로 인해 곳곳에서 산사태가 발생한 사례가 있습니다. 우기철 산악지역 운행시 각별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ㅇ 현지 여객선(나룻배)이 시설낙후로 인해 좌초 등 해난사고가 자주 발생하므로 선박 이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홍수 피해 발생 시 이에 따른 수인성 전염병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홍수 발생 시 수도 Freetown 등지에서 콜레라 발병사례가 있습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치안 관련 특별히 유의해야 할 지역은 별도로 없으나, 야간에 혼자 다니는 것은 위험합니다.
ㅇ 에볼라, 콜레라 등 전염병 발병지역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갖고 발병지역 방문자제가 필요합니다.

일반문화

ㅇ 일반적 영미식 인사법과 같습니다.
ㅇ 지방 마을 방문시 부족장이 있을 경우 먼저 만나 인사를 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종교관련

ㅇ 무슬림을 위한 모스크와 기독교인을 위한 교회가 혼재하고 있습니다.
ㅇ 무슬림은 이슬람 계율에 따라 정해진 시간마다 장소에 상관없이 기도를 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일반 여행객들은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 들여야 하며 조롱하는 언행을 하거나 기도자 앞으로 지나가는 행동을 삼가해야 합니다.
ㅇ 특히, 무슬림에 대하여 특정 종교 선교활동은 해당교도들의 절대적 반감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ㅇ 지방의 경우 현대적인 법체계가 정착되지 않고, 현지 부족의 관습 및 부족장의 권위와 명령에 의해 질서가 유지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현지의 관습을 존중해야 합니다.

팁 문화

ㅇ 고급식당의 팁은 15% 정도이며, 일반식당에서는 5% 이하의 팁문화가 일반적입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 한국과 동일
ㅇ 일반적으로 도로 상황이 열악, △ 아스팔트 손상 △ pot hole △ 사고차량․고장차량 도로 방치 △ 길가장자리 개방형 하수도 △ 역주행 차량 △ 소․양 등 방목 가축의 도로 횡단 및 이동 등으로 인해 위험하므로 반드시 서행
ㅇ 특히, 야간 운전 자제 필요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주차차량, 이동 중 잠시 정차 중인 차량 대상으로 절도, 강도 사례
ㅇ 운전사 고용 필수 렌터카 회사 많음
ㅇ 별도로 음주측정기를 이용한 음주단속을 상시 실시하지 않으나,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 의심 시 경찰의 채혈 요구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 시 999(경찰 및 응급의료)로 신고

대중교통
ㅇ 승용차 이외에 외국인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이 전무한 실정입니다.
ㅇ 국내선 항공이 없습니다.
ㅇ 필요시 신원이 확인된 임차차량이나 지인의 차량을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ㅇ 특히, 지방의 도로사정은 매우 열악하여 일반 승용차로는 운행이 어려운 지역이 대부분이며, 4륜구동 차량을 주로 이용합니다.
ㅇ 운전자는 운전면허증을 소지하여야 하며, 안전벨트 착용은 법률적 의무사항입니다.
ㅇ 최근 프리타운 교통정체시 차량문을 열고 가방 등을 소매치기 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운전시 항상 문을 잠그시길 권장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우기철(5월~10월)에 산사태로 인한 도로 매몰, 유실 사례가 많으므로 사전 도로상황 확인 필요
ㅇ 교통사고로 인한 중상해 발생 시 현지 열악한 의료시설로 인해 적절한 처치를 신속히 받지 못할 가능성 상존하므로 안전사고 예방 노력 요구

날씨

ㅇ 시에라리온은 아프리카 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열대 해양성 기후입니다.
ㅇ 건기(12~5월), 우기(6~11월)
ㅇ 건기에는 평균 섭씨 30도 이상 상승
ㅇ 날씨정보 사이트 : www.timeanddate.com/weather/sierra-leone/freetown

기타

ㅇ 황열병 예방접종이 반드시 필요하며, 말라리아 예방약을 사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ㅇ 최근 에볼라 동향 관련 외교부의 여행경보 발령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