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캄보디아(Cambodia)

동남아시아
캄보디아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Phum No.14, Sangkat Tonle Bassac, Khan Chamkarmon, Phnom Penh, Cambodia
ㅇ 이메일 : cambodia@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855) 23-211-90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855) 92-555-235

[주시엠립분관]
ㅇ 주소 : 2Floor, Jasmine Spa Building, Sokha Siem Reap Resort&Convention Center, St. 60, Siem Reap, Kingdom of Cambodia
ㅇ 이메일 : (영사과) consul-sr@mofa.go.kr (대표) siemreap@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855) 63-99-0400

주재국 신고

ㅇ 긴급연락처(경찰) : 117/118
[프놈펜 경찰청 핫라인]

- (855) 31-201-2345, (855) 12-905-001, (855) 12-910-336, (855) 12-600-010

[시엠립 경찰청 핫라인]

- (855) 061-374-9825

※ 24시간 경찰청 Hot-Line 서비스는 시엠립지역의 모든 사건·사고를 접수(분실한 여권에 습득 여부 확인 포함)하며 영어로도 신고가 가능함

[프레아비히어 지방경찰청 핫라인]

- (855) 97-778-0019, (855) 97-771-1078, (855) 97-856-3630, (855) 97-730-7808

ㅇ 시하누크빌 : 097-77-80008
ㅇ 소방서 : 118 또는 012-786-693
ㅇ 긴급 의료지원 : 119

- 깔멧(Calmet) Ambulance : 023-426-948, 011-426-948


의료기관 연락처

ㅇ 프놈펜(Phnom Penh) 소재 주요 종합병원
[헤브론 병원(한국어 사용 가능)]

- 전화번호 : (855) 23-6336-119
- 주소 : Phum Prey Salar Sangkat Kakab, Khan Dangkor,(프놈펜 공항 맞은편)


[제일병원(First Center Clinic, 한국어 사용 가능)]

- 전화번호 : (855) 99-911-911
- 주소 : No.364-366, Preah Monivong, Phnom Penh


[로얄프놈펜병원 (Royal Phnom Penh Hospital)]

- 전화번호 : (855) 23-991-222, (855) 99-991-222
- 주소 : No.888, Russian Confederation Blvd, Sensok, Phnom Penh


[캄보디아-러시아 친선병원(Khmer-Soviet Friendship Hospital)]

- 전화번호 : (855) 23-217-524, (855) 85-432-011
- 주소 : St, 271, Sangkat Tumnup teuk, Khan Chamkarmon, Phnom Penh


[깔멧(Calmet) hospital]

- 전화번호 : 855-23-426-948
- 주소 : No.3, Preah Monivong, Phnom Penh


ㅇ 시엠립(Siem Reap) 소재 종합병원

[로얄 앙코르 인터내셔날(Royal Angkor International)]
- 전화번호 : 855-63-761-888
- 주소 : Phum Kasekam, Khum Sra Ngea, National Route 6, Krong Siem ReAP 17000.


[시엠립 주립병원(Siem Reap Provincial Hospital)]

- 전화번호 : 855)63-764-091
- 주소 : St, 2thnou, Mondul1 Village, Sangkat Svay Dangkum, Siem Reap City, Siem Reap Province

ㅇ 바탐방 소재 병원 [바탐방 주립병원]

- 전화번호 : 855)53-730-100

ㅇ 국 명 : 캄보디아 왕국(Kingdom of Cambodia)
ㅇ 수 도 : Phnom Penh
ㅇ 면 적 : 181,035㎢(남한의 약 1.8배, 한반도 전체의 약 80%)

- 남북 450㎞, 동서 580㎞, 해안선 340㎞

ㅇ 위 치 : 인도차이나반도 동남부, 동경 103-107°, 북위 10-14° (베트남, 라오스, 태국과 접경)
ㅇ 인 종 : 크메르족 90%, 소수민족(베트남, 중국, 참족, 고산족)
ㅇ 언 어 : 크메르어, 불어(50대 이상), 영어(청장년층)
ㅇ 화폐단위 : 리엘(Riel)
ㅇ 종 교 : 불교(95%), 기타(5%)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시장이나 터미널 등 많은 인파가 밀집한 장소뿐만 아니라 도로보행 중 또는 툭툭이나 오토바이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중에도 날치기, 소매치기 등의 절도범죄가 발생하고 있으니,소지품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주재국 명절을 전후하여 야간에는 도심지 골목길 또는 외곽지역에서 외국인 승객을 대상으로 하는 강도행위가 발생하고 있으며, 권총을 이용한 범죄행위, 부녀자를 대상으로 하는 성범죄도 발생하고 있으므로 야간에는 가급적 외부 출입을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캄보디아는 가축이 도로를 횡단하는 경우가 많고, 왕복 2차선 도로의 곳곳에서 무리하게 추월하는 차량으로 인한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일부 도심지를 제외하고는 가로등이 거의 설치되어 있지 않아 운전시 시야확보하 어려워 야간에 국도를 운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가급적 야간 국도운전은 피하시기 바라고 본인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까지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음주운전을 하시지 말기 바랍니다.
ㅇ 캄보디아에는 불법 유통되고 있는 총기류가 많고 총기를 휴대하고 다나는 사람들이 있어 사소한 시비가 총격전으로 비화되는 일이 간혹 발생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도술집에서 사소한 시비로 인해 부상당하는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이런 점을 유념하여 캄보디아 체류하는 동안에는상대방의 잘못을 심하게 질책하거나 욕설을 하는 행위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재해

ㅇ 캄보디아는 비가 자주 내리는 우기(5월-11월 사이)에 낙뢰로 인한 사상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낙뢰 피해는 주로 도심지 외곽이나 농촌지역의 나무 밑이나 호수 주변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우기에 캄보디아를 여행하시는 분은 낙뢰로 인한 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캄보디아는 태풍 피해가 거의 없는 곳이지만, 우기에는 메콩강 수위가 높아지는 관계로 메콩강 인근 지대가 낮은 지역은 홍수 위험이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2013년 9월 30일 캄보디아 당국자에 의하면 28명이 홍수로 인해 사망했다고 합니다.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께서는 이 같은 사실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여행 통제 지역]
ㅇ 프레아 비헤아(Preah Vihear) 사원과 그 주변지역의 영유권을 둘러싸고 2008년부터 캄보디아와 태국 양국간 무력충돌이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2011년 상반기에는 양국간 포격을 주고받는 심각한 무력충돌로 인해 수십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ㅇ 이로 인해 태국 국경지역 중 프레아 비헤아사원과 인접한 프레아 비헤아(Preah Vihear)주와 오다 민쩨이(Oddar Meanchey) 주, 태국 국경지역인 반떼이 민쩨이(Banteay Meanchey), 바탐방(Battambang), 뿌삿(Pursat) 주 등 지역으로의 여행은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매치기 유의 지역]
ㅇ 프놈펜(Phnom Penh)에서는 외국인 주요 관광지인 왕궁(Royal Palace), 왓 프놈(Wat Phnom), 러시안 마켓(Russian Market), 소리아 백화점(Sorya Market), 소반나 백화점(Sovanna Market), 프싸 트마이(Central Market) 및 메콩강변 등에서 날치기 및 소매치기로 인한 피해가 빈발하고 있으니 소지품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또한 이들 지역에서는 마사지를 받는 동안 탈의한 옷이나 가방 속 미화를 바꿔치기하는 사례, 가게에서 미화 100달러를 지불하는 경우 잔돈이 없다며 가짜지폐로 바꿔서 돌려주는 가짜지폐 바꿔치기 범죄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또한, 캄보디아 최대 관광지인 시엠립(Siem Reap)지역에서는 호텔 및 식당 등지에서 외국인들의 주의가 소홀한 틈을 이용한 절도행위가 빈발하고 있으니, 호텔 투숙시 출입문과 창문의 잠금 상태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체크인 또는 체크 아웃시, 관광시에도 소지품 관리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력범죄 다발 지역]
ㅇ 강력범죄는 주로 프놈펜과 시하누크빌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국경지역이며 카지노가 성행하는 포이펫이나 바벳과 같은 지역도 강력사건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지역입니다.
ㅇ 캄보디아에는 불법총기류가 많이 유통되고 있으며, 시하누크빌에서는 총기사망 사건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고, 2021년 프놈펜 시내에서는 총기를 소지한 강도살인 미수사건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캄보디아는 야간에 경찰관이 거의 근무하지 않는 등 치안상태가 매우 열악하므로 위 지역에서는 야간 출입을 특히 자제하시고 현지인과의 다툼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반문화

ㅇ 불교가 국교인 캄보디아에서는 양손을 합장하며 손가락을 코와 입술에 닿을 정도로 올리면서 머리를 숙이는 방식의 전통적인 인사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외국인이 이러한 인사법을 사용하면 상대방에게 친밀감을 주게 됩니다.

종교관련

ㅇ 불교를 국교로 하고 있으나, 다른 종교 활동을 제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노상선교활동과 선교목적의 물품이나 금전 제공 등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ㅇ 전통적인 소승불교 국가로서 사찰을 방문할 때에는 복장을 단정히 하고 사찰 경내에서는 모자와 신발을 벗는 것이 예의입니다. 또한, 왕궁이나 주요 문화유적지를 방문할 때 소매가 없는 옷이나 짧은 반바지를 입은 사람들의 출입을 제한하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팁 문화

ㅇ 호텔이나 고급 음식점에서만 팁을 주면 되며, 통상 $1-$2 정도가 적당한 팁입니다. 다만, 일부 호텔의 경우 계산서에 이미 팁이 포함된 경우도 있으니 이를 확인하고 팁을 지불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한국과 동일한 우측 통행이나, 비보호 우회전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직진 신호가 있을 경우에만 우회전 가능
ㅇ 역주행 및 신호위반 등이 많기 때문에 스스로 보호하는 방어운전 절대 필요
ㅇ 자동차 전용 도로가 없고, 오토바이 및 툭툭이 등이 자동차와 뒤섞여 도로를 운행하기 때문에 저속으로 상대방을 배려하는 양보 운전 필요
ㅇ 상대방을 자극할 수 있는 지나친 자동차 경적 사용 자제
ㅇ 야간 운행시, 도로 여건상 시야 확보를 위한 부분적인 상향등 사용 가능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심야시간대 졸음운전 및 운전미숙으로 차량 교통사고 다수 발생

- `18.1월 경남 산청 중고등학교 학생 8명이 심야시간대 차량으로 이동 중 운전기사의 졸음운전으로 트럭을 추돌하는 대형 교통사고 발생

ㅇ 주재국내 통상적인 교통수단인 툭툭이를 타고 이동하는 과정에서 오토바이 날치기로 인해 낙상하여 부상(골절상, 타박상, 뇌출혈 등)을 입는 사고 빈발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해당 사고지역 경찰서 또는 경찰청 핫라인(+855-(0)31-201-2345, +855-(0)12-600-010)에 신고

[대중교통]
□ 버 스
ㅇ 캄보디아에는 시내 노선버스가 있으나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원활하게 이용하지 않고 있으며, 최근 미터요금제 택시가 등장하여 운행 되고 있습니다. (Grab, Passapp 등)
ㅇ 현지인들은 시내 이동시 대부분 ‘모토(Moto, 오토바이 택시)’나 ‘툭툭(Tuk-tuk, 오토바이가 끄는 트레일러)’를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외국인들은 ‘툭툭’이나 미터요금제 택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모토나 툭툭의 이용요금은 협상에 의해 결정되나 외국인에게는 현지인에 비해 높은 가격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툭툭의 경우 약2km정도 이내의 거리는 2불 수준이며, 프놈펜 시내에서 공항을 가는 경우에는 약7불 정도입니다.
- 모토 요금은 툭툭의 약 절반 수준입니다.

ㅇ 프놈펜과 시엠립, 시아누크빌, 꼬꽁 등 주요 지방 도시를 운행하는 고속버스가 매일 몇 차례씩 운행되고 있으며, 비교적 안전운행을 하고 서비스도 양호한 편이므로 지방을 여행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국내선 항공
ㅇ 국내선 공항은 프놈펜, 시엠립, 시하누크빌, 스텅뜨랭, 라타나끼리에 있으나, 항공사가 취항하고 있는 노선은 현재 프놈펜, 시엠립과 시아누크빌 총 3노선입니다. (국제선, 국내선 취항)

□ 기차
ㅇ 철도는 프놈펜과 시엠립간의 노선과 프놈펜과 바탐방간의 노선이 운행되고 있으나, 운행정보가 부족하고 안전상 문제가 있으므로 이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가용 운전의 경우
ㅇ 캄보디아는 최근 급속히 경제가 성장하면서 자동차와 오토바이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나, 교통 신호등을 비롯한 교통시설물은 교통수단의 증가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신호체계도 진행 양방향에 직진과 좌우회전 신호를 동시에 주어 서로 주의하여 교행토록 하는 등 한국과 상이하므로 운전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신호체계뿐만 아니라 반대방향과 옆방향에서 진행하는 차량 등에 특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또한, 수도인 프놈펜만 하더라도 수십만 대의 오토바이가 운행되고 있으며, 교통신호 준수율도 지극히 낮아 오토바이와 자동차간 교통사고가 빈발하고 있고, 불법적인 U-턴이나 역방향 진행이 수시로 목격되고 있으므로 자신의 신호만을 믿고 운전할 경우에는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ㅇ 지방도로의 경우에는 소나 개 등 가축이 도로를 횡단하는 경우가 많고 간혹 거주민들이 도로에 앉거나 누워서 쉬는 경우도 있으며, 왕복 2차선 도로의 곳곳에서 추월하는 차량과 맞은편에서 진행하는 차량으로 인한 사고의 위험이 높으므로 야간에 가로등이 없는 지방도로를 운전할 때는 특히 조심운전을 해야 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주재국 지방 국도는 도로여건이 매우 열악(주로 편도 1차선으로 차량 추월 빈번)하고 현지인 운전기사의 부주의(졸음운전 등)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

- △차량 운전 및 버스/승합차 이용시에는 반드시 안전띠를 착용하여야 하며, △편도 1차선에서 저속 차량(대형 화물트럭 등)을 무리하게 추월하지 않으며(맞은편 차량과 정면 충돌사고 위험 다대), △심야시간대 지방을 이동하는 차량 운전 및 버스 이용은 자제하여야 함

날씨

ㅇ 열대몬순 기후로 고온 다습합니다.

- 3~5월은 북서풍이 불고 고온 건조한 날씨입니다.(최고 기온 35∼40℃)
- 6∼8월은 남서풍이 불고 고온 다습한 날씨이며, 우기가 시작됩니다.
- 9∼11월은 우기로 다습한 날씨가 지속됩니다.
- 12∼2월은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며, 최저 기온이 20℃∼30℃로 떨어져 여행이나 생활하기에 다소 좋은 때입니다.

ㅇ 가장 더운 때는 4월로 2010년에는 최고 기온이 45℃까지 올라갔으며, 가장 추운 때는 1월로 최저 기온이 5℃까지 기록된 바 있습니다. 일교차는 8∼11℃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타

[비자정보]
ㅇ 우리국민이 캄보디아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입국비자가 필요합니다. 비자는 주한 캄보디아대사관에서 받거나 e-visa(www.mfaic.gov.kh) 또는 캄보디아에 도착하여 공항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육로를 이용하여 입국할 경우에는 국경 출입국사무소에서도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ㅇ 일반인이 취득할 수 있는 비자는 관광비자 또는 상용비자이며, 관광비자는 체류기간 1개월로 1회에 한하여 기간연장이 가능하고, 상용비자는 1개월 체류 이후 계속 연장(1개월, 3개월, 6개월, 1년)이 가능하므로 장기 체류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처음부터 상용비자를 신청하여야 합니다. 수수료는 1개월 관광비자는 $30이고 1개월 상용비자는 $35입니다.
ㅇ 캄보디아는 비자신청서에 사진을 첨부하도록 되어 있는데, 프놈펜이나 시엠립 국제공항에서 비자발급 담당 공무원들이 비자신청서를 제출할 때 사진이 없는 사람에 대해 $1∼$5 정도의 수수료를 요구하는 관행이 있습니다. 따라서 캄보디아 출입국 관리들의 웃돈 요구관행으로 인한 불편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비자신청서용 사진을 가지고 오시기 바랍니다.
ㅇ 현재 캄보디아 정부는 캄보디아에 투자하는 한국인 기업인들의 편의를 위해 캄보디아 투자 한국인에 1회에 한하여 입국시 1년간 유효한 비즈니스비자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출입국 심사]
ㅇ 입국할 때는 입국신고서와 세관신고서를 작성하여 각각 입국심사대와 세관원에게 제출하여야 하고, 출국할 때는 출국신고서를 작성하여 출국 심사대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예방접종]
ㅇ 캄보디아에 입국하기 위해 사전에 특별한 예방접종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입국 후 초기에 음식이나 기후가 달라 장티푸스나 이질에 걸리거나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르 입국 전 장티푸스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말라리아는 프놈펜과 같은 큰 도시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일부 삼림지역과 해안가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캄보디아인의 에이즈 감염률은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며, 주로 매춘을 통해 전염되고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통관 등]
ㅇ 통관심사는 엄격하지 않으나, 세관직원의 자의적 판단에 의해 무작위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ㅇ 특히, 의약품 및 방송장비에 대해서는 통관절차가 엄격하므로 의료봉사 및 취재 등을 위해 캄보디아를 방문하는 경우에는 캄보디아 해당 기관으로부터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