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핀란드(Finland)

유럽
핀란드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Erottajankatu 7 A, 4th  00130 Helsinki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358) 9-2515-00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358) 40-903-1021
ㅇ E-mail : korembfi@mofa.go.kr

주재국 신고

□ 긴급 상황 시 연락처
ㅇ 화재신고 : 112
ㅇ 범죄신고 : 112
ㅇ 응급의료 : 112
ㅇ 전화번호 안내 : 118
ㅇ 야간 약국 : Mannerheimintie 5(07:00 - 24:00, 연중무휴) Mannerheimintie 96(24시간 영업, 연중무휴)

□ 차량수리
ㅇ 긴급 고장 시 : FALCK (Tel.060002200), HINAUS SJBERG(Tel.020 787 000), 또는 경찰(112)에 연락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24시간)

의료기관 연락처

ㅇ 주재국 의료체계는 국립병원과 사립병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행자는 국립병원을 이용할 수 없고, 사립병원만을 이용할 수 있으나, 긴급한 경우 국립병원도 이용 가능합니다.
ㅇ 사립병원의 진찰료는 시간에 따라 다르며, 최소 1회 80유로 이상입니다.
ㅇ 여행 출발 전에 한국에서 여행자보험을 가입할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ㅇ 약국에서 항생제 등 약을 구입하려면 우리나라처럼 의사의 처방전을 구비하여야 합니다.

□ 병원주소 및 연락처
[Mehiläinen Oy(Hospital)]
ㅇ 주소 : Mannerheimintie 20B, 4th fl, 00100 Helsinki(Forum 건물)
ㅇ 전화번호 : +358(0)10 4140 200

[하트만 병원(Haartman Hospital)]
ㅇ 24시간 영업, Haartmaninkatu 4, 00290 Helsinki

병원 약도 
ㅇ 국가명 : 핀란드 공화국(Republic of Finland)
ㅇ 위 치 : 위도상 북위 60˚~70˚
ㅇ 수 도 : 헬싱키(Helsinki)
ㅇ 면 적 : 338,145㎢(한반도의 약 1.5배, 삼림 69%, 호수 10%)
ㅇ 인 종 : 핀란드인(93%), 스웨덴인(6%) 등
ㅇ 언 어 : 핀란드어(93%), 스웨덴어(6%)
ㅇ 종 교 : 루터교, 정교 등
ㅇ 통 화 : 유로(2002년 도입)
ㅇ 기 후 : 북극 온대성 기후
ㅇ 국경일 : 12.6(독립기념일)

사건ㆍ사고 현황

□ 정정 상황 (전쟁, 내란, 테러 등)
ㅇ 핀란드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중립을 지켜온 공화국으로서 국내정세가 안정적인 국가이며 전쟁이나 테러 등에 의 한 위협이 거의 없는 안전한 나라입니다.
ㅇ 다만 만약의 사건사고에 대비하여 국내 가족 등에게 숙박호텔의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남겨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치안상황 (일반범죄 등)
ㅇ 핀란드는 최근 들어 새로운 관광국으로 각광받으며 영국, 스웨덴, 인접국 러시아 등으로부터 관광객이 많이 늘어나 는 추세입니다. 또한, 중국, 일본과 우리나라 관광객들의 방문도 급격히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ㅇ 특히, 유럽관광 성수기인 5월에서 9월 사이에는 소매치기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마켓 광장, 상원 광장, 호텔 로비나 식당 등의 장소에서 종종 소매치기 또는 날치기가 발생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모르는 사람이 필요 이상으로 가까이 접근해 오면 경계심을 갖고 대응하며 특히 자신의 휴대품에 주의해야 합니 다.
- 현금은 가능한 한 의복의 내부 주머니에 넣어두고 현금과 여권 등 중요한 소지품은 여러 곳으로 분산하여 휴대하 는 것이 좋습니다.
- 혼잡한 곳에서는 가능한 한 휴대가방을 몸의 정면에 두고 다니십시오.
-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도중 자리를 일시 비울 때는 휴대품을 의자 등에 놓아두지 말고,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자동차 여행시 특히 호텔 체크아웃을 전후 휴대품 등을 차에 옮길 경우 낯선 사람이 접근, 말을 걸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 잠시 자리를 비우더라도 차문을 반드시 잠그십시오.

ㅇ 유람선 터미널에서 경찰관을 사칭하고 휴대품검사를 한다며 핸드백 내 현금을 갈취하는 피해 사례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 경찰관을 칭하는 사람으로부터 휴대품 검사 요청을 받을 경우에는 상대에게 소지품을 내주지 말고 상대방에게 사유를묻는 등 소매치기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요.
- 결코 혼자 대응치 말고, 신분증 제시를 요구한 후 근처 상점이나 통행인에게 이를 알려 도움을 청하십시오.

ㅇ 간혹 야간에 만취상태에서 다른 사람(특히 외국인)에게 말을 거는 등 불필요한 접촉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 다.(핀란드에서 발생하는 폭력 등 강력범죄의 상당수는 과음이 1차적인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가급적 밤늦게 공원 등 한적한 곳을 다니는 것을 피하시고, 만취 상태인 사람의 접근시 빨리 자리를 뜨십시오.

ㅇ 또한 제3국인들이 고속도로 상에서 비상등을 켜고 주차한 상태로 지나가는 차를 세워 기름이 떨어졌다고 하면서 금반지 등을 주며 기름값을 요구하는 사례가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요구에 응하지 말고 자리를 피하십시오.


자연재해

ㅇ 핀란드는 태풍, 가뭄, 지진 등 자연재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나 늦가을에는 강풍을 동반한 폭우나 한겨울에 폭설로 인해 몇 시간 정도 뱃길이 끊기는 경우가 가끔 발생합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특히 관광객이 많이 모이는 마켓광장이나 유람선 터미널에서 소매치기에 대해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종교관련

ㅇ 루터교는 핀란드의 국교로 루터교 교회 내부에서는 모자를 벗는 예의를 지켜야 합니다.

팁 문화

ㅇ 핀란드는 식당에서 굳이 팁을 남길 필요는 없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이 한국과 동일(좌측 운전대)
ㅇ 한국운전면허증으로 운전가능하나 재외공관 번역공증을 함께 소지해야 함
ㅇ 국제운전면허증만으로는 운전이 불가능하며, 한국운전면허를 동시에 소지해야 국제운전면허증의 효력이 인정됨

- 렌터카 이용시 국제운전면허증이 없을 경우 대여가 불가능할 수 있음

ㅇ 속도 및 신호 위반시 소득과 자산에 따라 벌금이 부과되며, 단속 카메라 감지 장치(Radar Detector) 장착이 금지되어있음

- 동계에 고속도로의 제한 속도가 하향 조정됨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헬싱키 시내에서 접촉 사고 발생 당시 경찰(112) 및 재외공관에 신고하여 사건을 통보, 경찰이 사건 현장에 출동하여 사실 관계를 파악하고 주위의 목격자를 확보하는 한편 차량 등록증 및 보험 가입 여부 등을 확인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보험 처리가 될 수 있도록 조치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112)에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 당직 전화로 연락 요망

□ 대중교통
[지하철]
ㅇ 노선 : 단일 노선이 헬싱키 시내-동부지역간 운행중
ㅇ 기본요금 : 2.90유로(자동판매기 구입시), 2.20유로(HSL 앱에서 구입시)
ㅇ 전차(트램)
ㅇ 노선 : 헬싱키 시내에만 있으며 10개 노선이 운행
ㅇ 기본요금 : 2.50유료(자동판매기 구입시) : 2.20유로(HSL 앱에서 구입시)

* 2019년 이후로 운전사로부터 티켓구매 불가


[버스]
ㅇ 기본요금 : 헬싱키시는 2.90유로(자동판매기구입시) 또는 3.20유로(운전사로부터 구입시)
ㅇ 이상 지하철 및 트램, 버스 승차권은 헬싱키 시내의 경우 1장으로 1시간 동안(모바일티켓은 80분간) 연계이용 가능합니다.
ㅇ 새벽시간 요금(2:00am - 4:30am) : 5.00유로
ㅇ 대중교통 회사 홈페이지 :http://www.hsl.fi/en/

[택시]
ㅇ 요금은 시간, 거리, 승객수 병산제이며, 택시 규제가 완화되어 택시회사마다 가격이 다를 수 있음
ㅇ 기본요금(TaksiHelsinki예시) : 3.90유로(월 - 금 09:00-15:00) 0.99유로/km/ 이외의 시간 및 주말은 가격상승
ㅇ 헬싱키 시 택시이용 : 시내 곳곳에 있는 택시 정류장(호텔 앞, 역 등)을 이용하거나 0100-0700에 전화, 현재 위치를 알려주면 가장 인근의 빈 택시가 5분 이내에 도착합니다. 유로화 현금이나 각종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ㅇ 택시 이용시 어플 이용 권장

- 콜택시 센터 전화 시에 영어 소통이 어려운 경우가 있음, 어플 이용 시 위치 확인, 택시 번호, 소요 시간, 요금 추정 등이 가능해 편리함)
- Whim, Taksi Helsinki, Uber 등 어플을 다운로드하고, 신용카드 정보 입력 후 사용 가능
- 택시 타기 전 요금 확인 필수 공지


[철도]
ㅇ 국영기업 VR 이 운영
ㅇ 국제선 : 헬싱키-쌍트 페떼르부르그-모스크바
https://www.vr.fi/cs/vr/en/frontpage(영문 홈페이지; 국내선 요금 및 기차시간과 기차 서비스 내역 확인 및 예약 가능; 예약 서비스 전화 번호는 0600 41 902; 국제선, 야간열차 등은 전화로만 예약 가능)

[단체 여행객 주의사항]
ㅇ 헬싱키를 비롯한 핀란드 주요 도시의 치안은 비교적 좋은 편이고, 시내에서 자동차 속도 20-30km/h 선으로 느린 편임
ㅇ 여름철 성수기의 경우 주요 관광지에서 소매치기 유의, 수오멘린나 섬 행 유람선 탑승 또는 에스토니아 탈린행 고속페리 탑승시 안전에 유의
ㅇ 여름철 관광객의 여권 분실 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여권 분실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으며, 분실시 핀란드 경찰서에 분실신고 후 대사관에 연락하여 긴급여권 또는 여행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도록 조치

[기타 관광 지역 (투르쿠, 탐페레, 로바니에미) 이동 안내]
ㅇ 헬싱키-투르쿠 : 기차로 이동시 약 20유로(편도), 약 2시간 소요(www.vr.fi)/ 버스로 이동시 약 13유로, 약 2시간20분 소요(www.onnibus.com)/ 지역내 이동교통수단: 버스 https://www.foli.fi/en
ㅇ 헬싱키-탐페레 : 기차로 이동시 약 15-20유로(편도), 약 1시간반 소요/ 버스로 이동시 약 10유로, 약 2시간15분 소요/ 지역내 이동교통수단 : 버스http://joukkoliikenne.tampere.fi/en/home.html
ㅇ 헬싱키- 로바니에미 : 기차로 이동시 약 8시간 소요(가장 빠른 직항 기차 이용시)/ 비행기로 이동시 요금은 시기별로 크게 다르며, 약 1시간15분 소요/ 지역내 이동교통수단 : 버스 https://www.linkkari.fi/

[참고사항(공항)]
ㅇ 헬싱키-반타 공항 : 헬싱키 시에서 북쪽으로 25 km 정도 위치
ㅇ 공항과 도심을 연결하는 직행버스(615번) 운행(중앙역, 30분 간격)
ㅇ 공항에서 시내 도심지까지 택시요금 : 약 40유로 내외

□ 도로교통
ㅇ 헬싱키 시내는 전차 및 버스가 우선이며 일방통행이 많고, 특히 여름엔 관광버스도 많이 다니므로 운전시에 주의를 요합니다.
ㅇ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의 경우 우측진입차량이 우선이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ㅇ 한국에서 발행한 국제운전면허증이 통용되므로 1년 이내 체류하면서 차량을 운전할 필요가 있을 경우 한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1년이상 장기 체류 시에는 한국운전 면허증을 핀란드(eu) 운전면허 증으로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겨울철 많은 강설량과 혹한으로 빙판길 미끄러짐 사고가 빈번하며, 흑야 현상으로 운전시 시야에 상당한 제약이 발생

- 겨울용 타이어 장착 필수(장착 의무 기간 : 매년 12.1~이듬해 2월 말일)

ㅇ 시내 지역은 무단횡단 하는 사람들이 많아 특별히 주의를 요하며, 모든 건널목은 보행자 우선으로 건널목에는 서행 운행 필요

자전거가 많이 다니며, 트램이 전용도로에서 운행됨에 유의하고 보행자, 자전거 및 트램 모두 자동차에 우선함

날씨

ㅇ 기후는 겨울이 길고 여름이 짧지만, 지정학적인 특색을 고려할 때 비교적 온화한 편으로 연중 가장 더운 7월 평균 온도는 약 21도 정도입니다. 핀란드 북부에서는 여름에 70일 이상 백야현상이 지속되고, 겨울에는 반대로 5개월 동안 해를 볼 수 없기도 합니다.
ㅇ 여름은 한국의 따뜻한 늦봄 날씨정도이나, 자외선이 강한 관계로 선글라스와 모자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