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피지(Fiji)

오세아니아
피지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Embassy of the Republic of Korea, 8th Floor, Vanua House, Suva, fiji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679) 330-0977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679) 992-2186
ㅇ E-mail : korembfj@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범죄신고 : 917, 919
ㅇ 화재신고 : 911
ㅇ 전기고장 : 913
ㅇ 응급환자 발생시 : 910 또는 911

관광통역서비스

ㅇ 난디 국제공항안내 (24시간) +679-673-1415
ㅇ 이민국 :

- 수바(+679-331-2622)
- 난디(+679-672-2263)
- 라우토카(+679-666-1706)
* 현지도착후 전화시 국번+679는 생략합니다.


의료기관 연락처

ㅇ Dr. Kims Medical Center : +679-332-3351, +679-992-1098
ㅇ CWM(수바) : +679-331-3444
ㅇ Oceania Hospitals Ptd Ltd : +679-330-3404
ㅇ 난디 : +679-670-1128
ㅇ 라우토카 : +679-666-0399
ㅇ 사부사부 : +679-885-0444
ㅇ 공립병원에서는 무료 진료가 가능하나 전반적으로 의료 수준이 낮은 편이며, 치과등 사립병원의 경우는 의료비가 비싼 편입니다.

ㅇ 피지의 의료 수준은 낮으므로 장기간 방문시에는 가급적 건강진단을 받고 오도록 하고, 수술 등과 같은 전문적인치료는 현지보다는 국내에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공립 병원의 경우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도 무료로 진료하고 있으나 대기자가 많고 시설이 노후하므로, 경미한 질병 또는 긴급상황 발생시에는 사립병원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사립 병원은 유료이며 통상 초진시 약 약 38피지불(약19미불)의 진찰료를 청구합니다. 외국인들이 많이 이용하는사립병원의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Suva 지역]
* 병원명 : MIOT Pacific Hospitals(Suva Private Hospital)
* 주소 : 120 Amy Street, Toorak, Suva, Fiji
* Tel : +679-330-3404 (24시간 운영)
* 홈페이지 : www.ohpl.com.fj


[Nadi 지역]
* 병원명 : Nadi Hospital
* 주소 : Nadi Hospital Rd, Nadi, Fiji
* Tel : +679-670-1128/837-3241


ㅇ 한편, 치과 진료는 유료이며, 의료수준이 우리나라에 비해 떨어지므로 가급적 국내에서 치료한 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장기간 체류할 경우에는 가정용 일반 상비약을 준비해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의사의 진료 처방 없이도 해열제, 감기약, 소화제 등 간단한 의약품은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나, 외국에서 수입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ㅇ 피지의 수질은 좋은 편이나, 수돗물의 경우 수도관이 노후하여 이물질이 녹아있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음료수는 시중 상점에서 생수를 구입하여 음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수도 : 수바(Suva)
ㅇ 면적 : 18,274km2
ㅇ 언어 : 영어, 피지어, 힌디어
ㅇ 인구 : 939,535명(2020년 통계)
ㅇ 인종 : 피지원주민(56.8%), 인도피지언(37.5%), 로투만(1.2%), 기타(4.5%)
ㅇ 기후 : 열대해양성
ㅇ 시차 : 3시간(한국 보다 3시간 빠름)

- 단, 11월-익년1월 섬머타임에는 4시간 시차

ㅇ 화폐 : 피지 달러(FJD)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현금을 노리는 도둑들이 한인 등 외국인의 집에 침입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ㅇ 공항 주변, 합승 미니버스 운전수가 다른 승객과 공모하여 외국인 승객에게 폭행을 가하고 금품을 강탈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ㅇ 빈부격차로 인해 빈곤층이 증가하고 있고, 절도나 강도 또는 흉기를 사용하는 조직적 범죄가 증가 하고 있습니다.
ㅇ 피지에서는 강도, 주거침입 절도, 절도 등과 같은 범죄가 지역을 가리지 않고 매우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금품 등을 노린 생계형 범죄 및 우발적 범죄의 비율이 높은 편이나, 우리나라 국민을 포함한 외국인을 노려 계획된 범죄도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또한 이러한 범죄 발생시 범죄 피해자가 신고하여도 현지 경찰 인력 및 장비 부족 등으로 즉시 출동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범인의 검거 및 처벌, 배상 등과 같은 피해 구제가 지연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범죄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하겠습니다. 단기여행자의 경우에는 강도, 절도와 같은 범죄 피해, 긴급한 진료 가능성 등에 대비한 여행자보험 가입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피지 경찰수 : 약 5,000명


ㅇ 피지에서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므로 경비원이 있는 주택임차, 야간 외출 자제 등 성범죄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ㅇ 피지를 방문하시는 경우 특히 아래 사항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절도, 강도, 주택침입이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높은 담장, 자동출입문, 경비원, 경보장치, 문과 창문의 창살 설치등 보안기준을 충족하는 주거를 안전한 지역에 마련하고, 야간은 물론 주간에도 항상 문단속을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 일몰후에는 외출을 삼가고, 일출후에도 위험한 지역은 도보로 다니지 말아야 합니다. 길거리에서 폭행을 당하고 금품을 빼앗기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또한 시내 등지에서 카메라 등 귀중품을 소지하고 다니면 쉽게 눈에 띄어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 차량안에는 가방 등의 물건을 두고 내리지 말고, 트렁크 속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유리를 깨고 물건이나 카스테레오 등의 부품을 가져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 항공편으로 수하물을 부칠 경우에도 트렁크의 자물쇠를 잠그거나, 귀중품은 별도로 핸드캐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재해

ㅇ 11월 ~ 4월중에는 싸이클론이 발생하며, 이 가운데 일부가 피지에 영향을 줍니다. 싸이클론 내습시에는 이로 인한폭우, 강풍, 홍수, 산사태, 낙하물로 인한 부상, 정전 및 단수 등의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따라서 이 시기에는 항공 또는 선박여행, 해상스포츠 활동 등을 자제하는 것은 물론, 안전한 장소에 머물며 관계기관의 지시에 따라 예방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ㅇ 피지에서 최근 대규모 지진이 발생한 적은 없으나 지진 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태평양상에서 지진 발생시, 이로 인한 해일 피해 를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수바 시내 및 리조트 호텔은 해안가에 위치하여 쓰나미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관련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쓰나미 경보 발령시에는 관계기관의 지시에 따라 미리 높은 지대로 대피하는 등 예방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일반적으로 대형리조트 호텔은 투숙객 이외에는 경내 출입을 통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비교적 안전하나 수바, 난디, 라우토카 등 도시 및 마을 지역 방문시에는 특히 주의를 해야합니다.
ㅇ 피지에서 최근 대규모 지진이 발생한 적은 없으나 지진 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태평양상에서 지진 발생시, 이로 인한 해일 피해 를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수바 시내 및 리조트 호텔은 해안가에 위치하여 해일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관련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해일 경보 발령시에는 관계기관의 지시에 따라 미리 높은 지대로 대피하는 등 예방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일반문화

ㅇ Bula(불라)는 ‘안녕하세요.’ 라는 피지어 인사말입니다.
ㅇ 피지인들은 대체로 느긋하고 여유가 있으며 외국인에게 친절한 편입니다. 인사를 할 때는 보통 악수를 나눕니다.
ㅇ 전통적으로 모자 착용은 결례로 여겨지므로 원주민 마을(Village)을 방문하거나 현지인을 만날 때에는 모자 착용을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원주민 마을 방문시에는 지나친 노출을 피하며 단정한 복장을 하고, 추장(Chief)에게 줄 작은 선물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집안에 들어갈 때에는 신을 벗어야 합니다. 전통생활 모습을 유지하며 살아가고 있는 원주민 마을 방문시에는 사진을 찍도록 허용된 곳에서만 사진을 촬영하여 사생활을 보호해주어야 합니다.
ㅇ 원주민 마을에 손님이 방문한 경우 피지 전통음료인 양고나(Yagona) 권주 의식이 행해지기도 하는데, 이를 마시기 전에 박수를 한번 치고 단숨에 마신 후 마신 후 다시 박수를 세 번 치면 행운이 따른다고 합니다. 양고나로 만든음료인 카바는 약간의 마취성분이 있어 마시면 몸이 나른해진다고 합니다.
ㅇ 전통적으로 피지 원주민은 머리를 만지면 영혼이 사라진다는 속설이 있으므로, 어린아이라도 머리를 쓰다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ㅇ 식당, 리조트나 호텔 해변 등 허가받은 장소가 아닌 공공장소에서 음주하는 것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약 반입을 엄격히 단속하고 있고 적발시에는 관련 법규에 따라 엄격히 처벌되므로 다른 사람의 부탁으로 공항에서 물건을 대신 반입해주는 행동은 삼가야 합니다.

종교관련

ㅇ 머리를 만지면 영혼이 사라진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라 할지라도 머리를 쓰다듬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ㅇ 마을을 찾아갈 때는 추장에게 줄 조그만 선물을 준비하고, 노출이 심한 옷차림은 피해야 합니다.
ㅇ 원주민 마을이나 현지인을 방문할 때 모자를 쓰고 있는 것은 결례입니다.
ㅇ 리조트나 호텔 해변이 아닌 공공해변에서는 술을 마시는것이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ㅇ 피지 전통음료인 양고나(Yagona)를 마시기 전에 박수를 한 번 치고, 단숨에 마시며, 마신 후에는 박수를 세 번 치면 행운이 따른다고 합니다.

팁 문화

ㅇ 구미 지역과는 달리 팁 문화가 없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이 오른쪽으로 한국과 반대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대부분의 도로가 왕복 2차선인 관계로 앞 차량을 추월하다 사고 발생
ㅇ 경사지 등에서 차량이 밀려 추돌 사고 발생
ㅇ 도로 사정이 열악하여 도로에 구멍난 곳이 많아 차량 파손으로 인한 사고 발생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사고 자동차를 절대로 이동하지 말고, 경찰이 현장에 출동할 때까지 사고 현장에 그대로 보존해야 함(주변 자동차가 경적을 울리며 시끄럽게 해도 당황하지 말고 현장 그대로 보존 필요)
ㅇ 운전자 및 탑승자는 주변의 안전한 곳으로 이동
ㅇ 경찰(917)에 신고(경찰은 대개 30분 이내 출동)

- 환자가 있는 경우 구급차 요청(910 또는 911)
- 917 전화를 받지 않을 경우 유선 전화로 연락(수바:331-1222, 난디:670-0222, 라우토카:666-0222)

ㅇ 보험회사에는 별도로 신고할 필요 없고, 경찰 리포트로 추후 사고 처리(렌털 차량의 경우, 별도 확인 필요)

[대중교통]
ㅇ 차량 핸들이 오른쪽에 있으며, 도로 주행방향이 한국과는 반대입니다.
ㅇ 피지 도로에서는 시속 80km를 초과할 수 없으며, 경찰의 속도 단속이 심한편입니다.

[국내선 항공]
ㅇ 국제공항이 위치한 난디(Nadi)와 수도인 수바(Suva)의 거리는 자동차로 약 4시간, 국내선 항공편으로 30-45분거리입니다.
http://www.airportsfiji.com
http://www.fijiairways.com

[택시이용]
ㅇ 기본요금 F$1.5

[자가운전]
ㅇ 일방통행이 많이 있어, 처음운전하는데 어려움이 예상되나 양보를 많이 해주는 편입니다.

[버스]
ㅇ 버스터미널이 있으며, 버스노선이 잘 갖추어져 있으나 세우는곳이 정류장이다 보니 시간이 많이 지체됩니다.

기타 유의사항

[차량 고장 또는 정지시]
가. 영업시간중
ㅇ 비상등 작동
ㅇ (현지인의 도움 등을 받아) 차를 밀어서 부근의 안전한 곳에 정차
ㅇ 렌털카 업체에 연락하여 차량 교체 요청
ㅇ 자동차 수리 업체에 연락하여 견인 및 수리 요청

- Korea Auto Traders(338-5384, 1808), Korea Motors(338-5688), Carpenters Motors(331-3644)
- 또는, 전화안내 서비스(123)에 견인 가능 업체 연결 요청


나. 영업시간 이후
ㅇ 경찰(917)에 신고, 도움 요청

날씨

ㅇ 열대해양성 기후
ㅇ 4월~10월 : 건기
ㅇ 건기에는 한국의 5~6월 날씨 정도로 선선합니다.
ㅇ 11월~3월 : 우기
ㅇ 우기에는 태풍(Cyclone)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http://www.met.gov.fj
ㅇ 피지는 계절에 따른 변화는 있으나 연중 따뜻한 열대 해양성 기후이며, 남반구에 위치하여 계절이 우리나라와는 반대입니다. 매년 4월부터 10월간은 겨울로서 우리나라의 5, 6월 정도의 날씨인 반면, 11월부터 3월은 여름으로 비가 많으며 한국의 7~8월 날씨와 같은 무더위가 이어지지만 극단적인 고온은 없습니다. 지역적으로 수도 수바가 위치한 중부지역은 연중 비가 많으며 서늘한 반면, 난디 국제공항 및 다수의 리조트가 위치한 서부 지역은 비가 잘내리지 않고 기온이 더 높습니다.
ㅇ 일상생활에서는 1년 내내 반팔옷과 샌달을 착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7, 8월 전후 및 비가 올 때에는 선선하므로 긴팔옷과 겉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피지는 적도 부근에 위치하고 있어 햇볕이 매우 강하므로,야외 활동시에는 모자를 착용하고 자외선 차단로션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 출입국
[비자정보]
ㅇ 왕복항공권을 소지하고 관광 목적으로 피지를 방문하는 우리나라 국민은 피지 도착시 공항에서 4개월 유효한 방문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ㅇ 4개월을 초과하여 체류하여야 할 경우에는 피지 입국 후 피지 이민국에 비자 연장을 신청하면 1회에 한하여 추가로 2개월 연장이 가능합니다(비자연장 수수료는 93 피지 달러).
ㅇ 한편, 어학연수, 거주 등의 목적으로 6개월 이상 장기체류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피지 이민국을 접촉하여 체류 목적에 맞는 비자를 발급받은 후 입국하여야 합니다.
ㅇ 비자 신청 서류는 피지 이민국 홈페이지(www.immigration.gov.fj)에서 다운로드받으실 수 있으며, 이민국 주소 및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소 : P.O.Box 2224 Government BuildingsGround Floor, Civic Tower, Suva, Fiji
* 전화 : +679-331-2672, 2622(수바), +679-672-2263, 2916(Nadi), +679-666-1706, 666-2283(라우토카), +679-347-8785(나우소리)
* 현지에서 전화시 국번(+679)은 제외 하시면 됩니다.


[출입국 심사]
ㅇ 출입국시 심사는 특별히 까다롭지 않으나 왕복항공권 및 6개월 이상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을 소지하고 있어야합니다.

[예방접종]
ㅇ 입국 전 예방접종이 필요한 특별한 풍토병은 없습니다. 입국전 장티푸스 및 A형 간염 예방접종을 받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통관 등]
ㅇ 피지는 채소, 과일, 육류 및 육류를 포함한 가공식품의 반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입국서류에 반입제한 품목 소지 여부를 기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ㅇ 피지화10,000불(미화5,000불 상당)이상 소지자는 반드시 도착카드의 관련 항목에 “Yes”표시필요

- 만약, “Yes”란에 표시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재국 세관원 등에게 적발되는 경우, 유치장에 수감되어, 재판을 받고 소지 금액의 약 30%를 몰수 당한 후 석방됨

ㅇ 음식물 반입시 도착카드에 “Yes” 표시

- 식품류 반입시 관련 항목에 반드시 “Yes” 표시를 해야 하며, 만약 표기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적발될 경우, 벌금(FJ$400)이 부과될 수 있음

ㅇ 피지 공항 도착시 입국자의 수하물은 공항에서 모두 엑스레이 투시기를 통과하며, 식품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수하물에 대한 개봉검사를 실시합니다. 따라서 식품을 가져오는 경우 식품은 별도로 한곳에 보관하는것이 개봉검사시 편리합니다. 햇반, 김치, 라면 등은 통상 반입이 허용되지만, 육류 또는 일부라도 육류를 포함한 가공식품(햄, 소세지, 육류를 포함하는 라면 등)은 반입이 불가하며 적발되면 압수됩니다.
ㅇ 한-피지 양국 간 사증면제협정이 체결되지 않았으나, 관광 목적 입국의 경우 입국심사시 왕복 항공권을 제시하면 공항에서 4개월 한도의 방문 비자 발급이 가능합니다. 2개월 한도내에서 1회 연장도 가능합니다.
ㅇ 피지 세관 및 검역 당국에서는 피지 입국자들의 모든 종류의 식품류를 포함한 수하물에 대한 검사를 철저히 실시 하고 있습니다.

[시차]
ㅇ 한국보다 3시간 빠릅니다. 즉 한국시간 오후 12시에 피지는 오후 3시입니다. 그러나 2009년부터 실시되는 있는 섬머타임 기간중에는 한국에 비해 4시간 빠릅니다.

- 2021년의 경우, 11.14(일) 시작하여 2021.1.16.(일) 종료될 예정입니다.


[전력]
ㅇ 전기시스템은 240V 50Hz입니다. 꽂는 곳이 세 개(three pin)인 플러그를 사용하며, 국내 전자제품을 가져올 경우 코드 어댑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는 있지만 전류가 불안정하여 전압차에 민감한 정밀제품은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제품 보호를 위해서는 정압기(Stabilizer)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전력 부족으로 인한 정전도 간혹 발생하지만 오래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싸이클론 내습시 강풍, 폭우 등으로 인하여 정전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 지역에 따라 복구작업에 최대 수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가있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