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네덜란드(Netherlands)

유럽
네덜란드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Verlengde Tolweg 8 2517 JV, Den Haag
ㅇ 이메일 : koreanembassynl@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31) 70-740-0214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31) 64-264-8412

주재국 신고

ㅇ 화재, 범죄, 응급 요청 시 : 112
ㅇ 전화번호 안내 : 1888
ㅇ 차별피해 신고(익명) : 0800-7000
ㅇ 무료법률상담(정부지원) : 0900-8020
ㅇ 공항경찰(입국심사대) : 0800-1814(2번> 5번)

의료기관 연락처

ㅇ 암스테르담

- 병원 : VU medisch centrum
- 전화번호: 020-444-3636(긴급)
- 주소 : De Boelelaan 1117 1081 HV Amsterdam


ㅇ 로테르담

- 병원 : Erasmus University Medical Center
- 전화번호 : 010-704-0704
- 주소 : Doctor Molewaterplein 40, 3015 GD, Rotterdam


ㅇ 헤이그

- 병원 : Haaglanden Medical Center
- 전화번호 : 088-979-7900
- 주소 : Lijnbaan 32, 2512 VA, Den Haag

ㅇ 위치 : 북위 52° 22", 동경 4° 53"(암스테르담 기준)
ㅇ 수도 : 암스테르담
ㅇ 면적 : 41,543㎢
ㅇ 인구 : 1728만명(2019년도 기준)
ㅇ 종교분포 : 카톨릭 24%, 개신교 15%, 이슬람교 5%, 기타 5%, 비종교 50%
ㅇ 언어 : 네덜란드어
ㅇ 인종 : 게르만족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강력사고는 드문 편이나, 주요 관광지, 역, 호텔, 식당, 공항 등에서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소매치기 및 절도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 사례 1 기차 내 가방분실(선반에 놓아둔 가방을 잠든 사이 분실, 가방을 좌석에 놔두고 화장실을 다녀오는 사이 분실, 낯선 사람이 지도 등을 들이밀고 말을 건다거나 기차 바깥 창문을 두드리거나 동전을 눈앞에 뿌려 시선을 끈 후 가방을 가져가는 경우 등)
- 사례 2 공항에서 짐을 잠시 방치한 후 체크인을 기다리며 한 눈 파는 사이 분실
- 사례 3 호텔 등 숙박시설 내 분실(체크인하는 사이 짐 분실, 조식 중 음식을 가져오기 위해 잠시 소지품을 방치하였다가 분실, 호스텔 락커에 넣어둔 캐리어 분실 등)
- 사례 4 노상주차장에 주차한 차를 파손하고 노트북, 카메라 등 절도


ㅇ 스키폴공항 입국심사는 다른 국가에 비해 엄격하고 까다로워서 우리 국민이 입국 거부 또는 경유 거부 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 사례 1 방문 목적이 불분명하고, 체류할 곳을 명확히 설명하지 못하여 입국 거부
- 사례 2 방문기간에 따른 여행 경비를 소명할 수 없어 입국 거부

※ 네덜란드 또는 유럽 내 최종 도착국가에 연고가 없이 무비자로 입국하는 경우 반드시 초청장, 현지 숙박 장소(또는 방문 기관) 및 소속 기관을 증명하는 서류를 소지 후 해명 필요

- 사례 3 거액의 현금을 소지하였으나 신고하지 않고 입국하려다 체포되어 구류 및 현금 압수, 장기적인 재판을 통해 벌금형

※ 네덜란드 입국시 10,000유로 상당(통화 불문)의 현금을 소지한 경우 반드시 사전에 신고하여야 함


ㅇ 특히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을 경유하여 여행하는 경우에 최종 목적지 국가에서는 문제 되지 않을 사항이 경유지인 네덜란드에서는 문제가 되어 네덜란드에서 거부되고 결국 한국으로 돌아가야 하는 안타까운 일이 종종 발생하오니, 아래와 같은 사레 등을 참고하여 불이익을 당하는 일 없도록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사례 1 스키폴공항을 경유하여 스위스 친척 집으로 향하던 대학생이 스위스 체류 기간 동안 체류비용이 충분하지 못하다면서 체류 기간중 친척의 비용 부담 확약서에 스위스 정부의 공증을 요하여 경유 지연
- 사례 2 폴란드어로 발급된 노동 허가 서류를 소지한 채 스키폴공항을 경유하여 폴란드로 입국하려던 우리 국민에 대해 노동 허가 서류가 영문이 아니라는 이유로 발행기관의 즉각적인 확인 fax 등을 요구하였고 우리 국민이 확인을 못 받자 입국을 거부


자연재해

ㅇ 특별한 자연재해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날씨 변화가 심하고 비를 동반한 강풍이 부는 날이 자주 있습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네덜란드는 여행 시 특별히 유의해야 할 특정 위험 지역이 있는 것은 아니나,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 기차역 및 Dam 광장 주변, 로테르담 및 헤이그 기차역 주변은 소매치기 및 가방 탈취범이 많으므로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최근에는 국제선 열차 및 국내선 열차 안에서도 가방 등 소지품 도난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문화

ㅇ 신체적 인사법으로는 양쪽 뺨에 소리만 내는 키스를 합니다. (연인이 아닌 경우는 소리만 살짝 냅니다)

종교 관련

ㅇ 종교 관련하여 특별히 유의할 사항은 없으나, 타종교를 비방하거나 지나치게 해당 종교만을 절대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자제하셔야 합니다.

팁 문화

ㅇ 기본적으로는 필요 없으나 간혹 택시나 호텔 등에서 서비스를 받았을 경우 1유로 정도를 지불합니다.
ㅇ 레스토랑 등에서도 계산서에 ‘Inclusief’라는 단어가 쓰여 있다면 동전을 남겨 두는 것 정도로 충분합니다.

[TV방송]
ㅇ 공영채널 총 3개(NPO1, NPO2, NPO3) 및 그 외 NOS, NTR, KRO-NCRV, AVROTROS와 민영채널 RTL Nederland 등이 있으며 해외 방송프로그램의 경우 영문 자막을 제공합니다.

[신문]
ㅇ De Volkskrant, Het Fianacieele Dagblad, NRC Handelsblad가 네덜란드 3대 신문사로 불립니다.

[마약]
ㅇ네덜란드는 마리화나와 같은 소위 연성 마약의 판매를 제한적으로 용인하고 있으나, 우리 국민 여행객의 경우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특정 장소에 관계없이 ‘속인주의’에 따라 모두 처벌받게 됩니다.

[차별 금지, 난민과 이민]
ㅇ네덜란드는 헌법 제1조에 모든 형태의 차별금지를 규정하고 있고, 소수민족의 인권을 보장하며 전통적으로 이민, 난민 등에 관용적인 정책을 취해왔으나 최근 난민 심사, 영주권 및 시민권 획득 요건을 강화하는 추세입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는 한국과 동일합니다.
ㅇ 사거리 우회전 신호 시 우회전하여 만나는 횡단보도가 동시에 초록불인 경우가 많으므로 운전자 및 보행자 모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ㅇ 국제운전면허증 관련하여 다음 사항을 유의하십시오.

- 국제운전면허증은 체류기간 동안만 유효해야 하며 입국 후 6개월까지만 인정됩니다.
- 현지 경찰은 국제운전면허증을 국내 면허의 단순 번역본으로 인지하기 때문에 반드시 국내면허증을 함께 소지하여 운전해야 합니다.

ㅇ 네덜란드는 ‘자전거의 나라’라고 불릴 만큼 자전거 중심의 교통문화가 정착되어 있습니다.

- 좌/우회전시 항상 차도 양 옆의 자전거 전용도로에서 자전거가 오는지 살피고 운전합니다.

ㅇ 차량 또는 자전거 주행 중 휴대폰을 사용하다 적발 될 경우 벌금을 낼 수 있으니 유의하여야 합니다.

사건사고 사례

ㅇ 자전거-자동차 추돌 사고

- 네덜란드에서 자전거와 자동차간 사고는 대부분 차 운전자의 과실로 결론지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ㅇ 주차된 차량의 유리를 깨고 금품, 전자기기 등을 도난

- 렌트카를 타겟으로 특히 관광객이 많이 다니는 지역의 야외 주차장에서 야간 시간에 빈번하게 발생합니다.(암스테르담, 로테르담)
- 차안에 소지품을 두고 내리지 마십시오.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응급상황 등 다친 경우/경찰이 바로 와야하는 경우 : 112(경찰 Politie, 소방 Brandweer, 엠뷸런스 콜 통합)

- 비응급: 0900-1814(경찰서 일반), www.politie.nl(온라인 신고)
- 엠뷸런스는 필요 없지만 의료 상담이 필요한 경우
- 암스테르담 : +31-20-592-3434
- 헤이그 : +31-70-346-9669
- 로테르담 : +31-10-290-9888
  * 24시간 운영, 네덜란드 지정 의사(GP)가 없는 관광객만 해당


ㅇ 대로변 차량 고장으로 정차/견인 필요 시(Roadside Breakdown) : ANWB(네덜란드여행협회), +31-88-269-2888

* 24시간 운영, 수리․견인서비스 비용 발생하므로 사전에 견적 문의


대중교통

ㅇ 기차 : http://www.ns.nl

ㅇ 버스/트램

- 암스테르담 : http://www.gvb.nl
- 로테르담 : http://www.ret.nl
- 헤이그 : http://www.htm.nl
ㅇ 기차, 버스/트렘연계 안내 : http://www.9292.nl

기타 유의사항

ㅇ 네덜란드는 대도시 시민의 약 25%가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만큼 특히 자전거 통행량이 극히 많은 출퇴근 시간(17시~19시)에는 주의를 더욱 기울여 운전해야 합니다.

날씨

ㅇ 날씨정보 : http://www.knmi.nl(영문)
ㅇ 일반적으로 네덜란드는 비가 자주 오며, 건조하기보다는 습한 날씨가 지속되는 편이며, 하루에도 날씨 변화가 심한 편입니다. 따라서 겨울철이 아닌 경우에도 겉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4~8월(봄, 여름)에 해당하는 시기에는 맑은 날이 많으며 해가 길어 날씨가 상대적으로 좋습니다.
ㅇ 겨울은 일조시간이 짧고 흐린 경우가 많으며, 눈보다는 비가 자주 오는 편입니다.

[코로나19 관련 정보]
ㅇ 네덜란드 정부 사이트 : www.government.nl/topics/coronavirus-covid-19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