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카타르(Qatar)

중동·북아프리카
카타르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P.O.BOX 3727, New Diplomatic Area, Al Shabab St., Onaiza-66, Doha, Qata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974) 4483-2238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974) 5001-1695
ㅇ E-Mail : koemb_qa@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모든 긴급, 응급 상황 : 국번 없이 999

관광통역서비스

ㅇ 도하 시내투어버스 서비스: 도하국제공항부터 시작하여 도하 시내 주요 관광지를 투어하며, 한국어 가이드도 있습니다.

- 예약 전화번호: 4442-2444, 온라인: www.dohabus.com


의료기관 연락처

ㅇ 국번 없이 999로 응급상황을 알리고, 국립병원인 Hamad General Hospital로 이송되어, 응급처치를 받게 됩니다.
ㅇ Emergency가 아닌 경우 먼저 Primary Health Clinic(General Practitioner : 관할 지역 보건소)에서 치료를 받은 후 필요시 의사 소견서와 함께 국립병원인 Hamad Hospital에서 재진료 및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ㅇ 영어 통용 가능하며, 국립병원 및 Primary Health Clinic 진료를 위해서는 가족 모두의 의료카드가 필요합니다.(1인당 연 US$ 28 소요)
ㅇ 이외에도 사설(개인) 병원을 통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권 지참, 카드 결제 가능)

[국립병원]
ㅇ Hamad General Hospital : 4439-4444(Emergency Department 24시간 근무)
ㅇ Women’s Hospital : 4439-6666(여성 전용 병동)

- 면회시간 이외에는 남성 출입 금지


[사설병원]
ㅇ Al Ahli Hospital : 4489-8888(카드결제만 가능)
ㅇ Al Emadi Hospital : 4466-6009
ㅇ Doha Clinic Hospital : 4438-4333
ㅇ American Hospital : 4442-1999

[사설치과]
ㅇ Queen Dental Center : 4493 - 2888/999
ㅇ 수도 : 도하(Doha)
ㅇ 위치 : 도하 기준 북위 25도, 동경 51도
ㅇ 면적 : 약 11,581㎢(경기도 크기와 유사)
ㅇ 언어 : 아랍어(영어 통용)
ㅇ 인종 : 아랍족
ㅇ 종교 : 이슬람교(대부분 수니파)
ㅇ 시차 : GMT+3(한국보다 6시간 늦음)
ㅇ 통화 : 카타르 리얄(QR), 1USD≒3.64QR(고정 환율)

사건ㆍ사고 현황

[자연재해, 내란, 테러 등에 대한 상황 및 정세]
ㅇ 심각한 지진, 홍수 등의 대형 자연재해가 최근에 발생한 사례는 없습니다.
ㅇ 동절기에 비가 많이 내리면 배수시설이 발달하지 못해 도로가 침수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외출 및 운전을 삼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최근 카타르에서 테러가 발생한 사례는 없습니다. 하지만, 미 공군기지가 주둔하고 있는 등 미군이나 외국인 대상 잠재적 테러 가능성은 상존한다고 볼 수 있으므로 최소한의 안전수칙 등은 지키도록 권고합니다.
ㅇ 정치적으로 강력한 왕권을 바탕으로 국내 정세가 비교적 안정되어 있고, 치안상태도 양호하여 일반적으로 여행객의 안전을 위협할 만한 요소는 많지 않습니다.

[치안상태(일반 범죄 등)]
ㅇ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호텔, 대형 쇼핑센터 등 도하 시내 전반에 걸쳐 치안은 매우 양호한 편입니다.
ㅇ 외국인이 다수(80% 이상)를 이루는 인구구조 및 강력한 치안․출입국정책으로 외국인에 대한 혐오 및 연관 범죄는 많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차량 접촉 사고 등 : 과속 주행, 끼어들기 등 난폭운전으로 인한 차량 접촉사고가 자주 발생하므로 차량 운전 시 방어운전 및 안전 운행 등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음주운전 : 이슬람국가로서 음주가 엄격히 금지되어 있고, 외국인 거주자가 많아짐에 따라 대개 주말에 음주운전을 단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고발생시 음주운전이 발견될 경우 엄중히 문책되며, 바로 입건 또는 추방되므로 음주운전을 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ㅇ 사진촬영 문제 : 국가기관, 관공서, 군사시설, 대사관 등 대부분의 공공기관이 사진촬영 금지구역이며, 사진 촬영 시 구금될 수 있으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타

ㅇ 소규모의 상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상점에서 신용카드가 통용되며, 외국인 손님을 노린 금전사기 사례는 거의 보고되지 않고 있습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도하 시내 전반에 치안이 특별히 열악한 지역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제3국 노동자들이 밀집하는 시내 교통중심지(전통시장 Souq Waqif 근처)는 상대적으로 주의를 요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수도인 도하에 대부분의 인구와 시설이 밀집되어 있어서 교외지역을 방문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나, 교외지역 치안 역시 양호한 편입니다.

일반문화

ㅇ 이슬람 국가이므로 공공장소에서 노출이 많은 옷은 삼가야 합니다.
ㅇ 라마단 단식기간 중에는 허가된 식당 외의 공공장소에서 식음, 흡연, 껌 씹기 등을 삼가야 합니다.(일출에서 일몰까지)
ㅇ 악수를 하거나, 물건을 주고받을 때는 오른손을 사용합니다.
ㅇ 다른 사람에게 발바닥을 보이는 것은 상대방을 모욕하는 행위로 큰 실례입니다.
ㅇ 문화적인 차이를 감안하여 신체접촉 및 욕설 등은 삼가야 합니다.
ㅇ 길거리, 공공장소에서 여성에 대한 사진 촬영은 사전 동의가 필요하며, 정부 및 공공기관 건물에 대한 사진촬영도 대부분 금지하고 있습니다.

종교관련

ㅇ 이슬람교는 카타르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슬람 문화와 전통이 사회 전반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ㅇ 이슬람 교리에 따라 주류 및 음란물 소지, 돼지고기 반입, 공공장소에서 남녀 간의 애정표현 등은 생활의 금기사항입니다.
ㅇ 이슬람 사원에서는 행동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기도 중인 사람의 앞을 지나가거나 말을 걸지 말고, 기도할 때 사용하는 담요를 밟지 마십시오.
ㅇ 여성에 대한 발언 및 부인․딸에 대한 안부는 삼가야 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는 한국과 동일하며 신호체계 유사
ㅇ 국제운전면허증은 관광 등의 목적으로 입국한 비거주자만 사용 가능

- 주재국은 국제운전면허증의 효력을 주재국 거주허가증(ID) 취득 이전의 기간에 한하여 인정하고 있으며, 거주허가증(ID) 취득 당일부터는 국제운전면허증 효력 불인정

ㅇ 엄격한 교통범칙금 제도 운영, 교통 법규 및 신호 위반 시 고액의 범칙금 부과

예) 신호위반 시 한화 약 200만원, 속도위반 시 한화 약 20만원 등

ㅇ 곳곳에 교통단속 카메라 설치, 규정 속도 준수 필요(시내주행은 대부분 시속 80km)
ㅇ 음주운전 적발 시 추방(영구추방 가능) 및 벌금형 또는 실형
ㅇ 원형로터리(Round About)에 유의

- 이미 진입한 로터리 안쪽 차로의 차량일수록 우선권이 있는바, 로터리 진출입에 유의

ㅇ 렌터카 대여 시 차량보험 포함 여부 확인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숙소에서 동료와 술을 마시고, 인근에 거주하는 동료를 데려다주던 중 음주운전이 적발되었고, 음주와 소란을 사유로 추방되는 사건 발생
ㅇ 원형로터리(Round About)가 생소하고 미숙한 운전자가 로터리 진입 및 차선 변경 시 사고 자주 발생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 시 경찰(999)에 신고 및 필요시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 상대방에 대한 욕설 및 인격적 모욕행위 처벌 유의


[대중교통]
ㅇ 시내버스(Karwa 버스)가 있으나 발달하지 못한 편이며, 특히 여성 승객은 많지 않습니다.
ㅇ 최근 지하철 개통으로 지하철을 이용하여 주요 관광지 및 쇼핑몰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1회 탑승요금은 QR2이며, 교통카드 발급비 QR10 별도입니다.
ㅇ 택시(Karwa) 기본요금은 QR10(공항택시 기본요금은 QR25)이며, 기본요금 외에 운행구간에 따라 거리별 요금이 책정됩니다. 미터기를 켜지 않은 채 운행하는 택시도 있으므로 탑승시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현금 결제만 가능).
ㅇ 우버(Uber) 모바일앱을 이용할 수 있으며 기본요금은 QR8입니다. 기본요금 외에 운행구간에 따라 거리별 요금이 책정되며, 결제 수단은 현금 또는 카드 모두 가능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많은 경우 운전 성향이 공격적이므로 안전운전에 유의

날씨

ㅇ 3~4월, 11월 : 20~35℃(비교적 쾌적)
ㅇ 5~10월 : 기온 40~65℃, 습도 70~90%(고온다습)
ㅇ 12~2월 : 10~20℃

- 겨울은 비교적 온화하나, 기온이 떨어져 한국의 초겨울 같은 날씨가 계속되기도 합니다.

ㅇ 강우량 : 연 10~70mm(주로 12~3월중)

기타

[비자 정보]
ㅇ 카타르는 무사증(비자) 입국(30일)이 가능합니다.
ㅇ 여행증명서 및 단수여권을 인정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복수여권을 소지하여 입국하시기 바랍니다.

- 유효기간 6개월 이상의 여권 소지 권장


[통관 절차]
ㅇ 까다로운 편은 아니나, 이슬람 국가인 카타르는 이슬람 교리에 위배 되는 품목에 대해서는 반입금지 및 제한 품목으로 규정하고, 엄격하게 심사하고 있습니다.
ㅇ 돼지고기, 술, 음란물 등은 반입금지 품목입니다.
ㅇ 언론방송사 카메라 및 위성통신 등 방송장비도 사전 허가를 받은 후 반입 가능합니다.

[참고사항]
ㅇ 전력사용 : 220-240V, 50Hz

[주한 카타르대사관 연락처]
ㅇ 주 소 : 서울시 용산구 장문로 48
ㅇ 전화번호 : (02) 798 - 2444~6
ㅇ 팩 스 : (02) 790 - 1027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