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카자흐스탄(Kazakhstan)

러시아·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Obagan 5, Nur-Sultan 010009 Kazakhstan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7) 7172-572-10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7) 705-757-9922
ㅇ E-mail : koreaemb-kz@mofa.go.kr

총영사관 연락처

ㅇ 주소 : Kaldayakova st. 66, Almaty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7) 727-291-049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7) 777-705-6634
ㅇ E-mail : almakorea@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화재 : 101
ㅇ 경찰 : 102
ㅇ 구급차 : 103

의료기관 연락처

ㅇ 전반적으로 의료시설 및 수준이 낙후되어 있고 위생관념이 낮으므로 가급적 현지에서는 수술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현지 병원에서 치료나 수술을 받는 경우 의사소통이 가능한 전문의를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ㅇ 특히, 치과치료는 우리나라에 비해 기술과 수준이 낮기 때문에 가급적 국내에서 치료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대부분의 약품은 의사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하지만 언어 문제로 인한 잘못된 약 처방 가능성이 있으므로 상비약이나 의사 처방이 필요한 약은 사전에 한국에서 준비해 가지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ㅇ 위치 : 중앙 아시아의 북부
ㅇ 수도 : 누르술탄(구 아스타나)
ㅇ 면적 : 2,724,900㎢ (세계9위, 한반도의 12배)
ㅇ 언어 : 카자흐어, 러시아어(공용)
ㅇ 종교 : 이슬람교 70%, 러시아정교 23%, 개신교 2%, 기타 5%
ㅇ 행정구역 : 2개특별시(Astana, Almaty), 14개주
ㅇ 화폐단위 : 텡게(Tenge)

사건ㆍ사고의 유형

[치안일반]
ㅇ 카자흐스탄 내 치안은 다소 좋지 못 한 편이므로 항상 스스로 신변안전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납치사건]
ㅇ 그리고 2009년 4월에는 현지인이 우리 교민을 납치하여 몸값을 요구한 사건이 발생한 적도 있었는데, 다행히 납치되었던 우리 교민은 무사하였고, 납치범들은 검거가 된 사건이나 향후에도 돈을 목적으로 하는 유사한 사건이 발생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됩니다.

[총격사건]
ㅇ 2011년 5월 새벽 알마티 우리교민이 현지인으로부터 총격을 받고 치료 도중 며칠 후 사망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카자흐는 총기 소유가 불법이나 총기를 소유하고 있는 현지인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불법영업택시]
ㅇ 카자흐는 일반 승용차가 불법 택시 영업을 많이 하고 있어 이러한 불법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 강도 등의 피해를 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야간에 동행인 없이 만취한 상태에서 이러한 불법 택시를 이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불법 영업 택시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경우에는 지인이 차량번호 등을 메모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통사고 및 안전사고]
ㅇ 카자흐스탄의 도로에는 중앙선 등 차선이 보이지 않는 곳이 많으며, 도로 상태도 나쁘기 때문에 과속을 하는 경우 교통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고, 사고가 나는 경우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ㅇ 또한 운전 문화가 우리와는 다르고, 현지인들은 대체로 운전을 거칠게 하기 때문에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서는 방어운전이 필수입니다.
ㅇ 보행인의 도로 횡단시 서구와 달리 차량이 보행인에게 잘 양보하지 않으며 신호등이 완전히 바뀌기 전에 차량이 출발하는 경우가 자주 있으므로 신호등과 차량 이동 여부를 확인 한 후 보행하여야 합니다.
ㅇ 교통사고 발생 시에는 일단 교통경찰이 출동할 때까지 현장을 보호하여야만 정상적인 교통사고 처리절차를 진행시킬 수가 있습니다. 교통경찰이 오기 전에 미리 사고현장에서 차량을 이동하는 경우 본인이 피해자라 하더라도 가해자로 몰릴 수 있습니다.

자연재해

ㅇ 산지가 많은 카자흐스탄 동부 지역에는 동절기에 쌓인 눈이 3-5월에 녹으면서 저수지나 댐이 범람하여 제방이 무너지는 등의 재해가 종종 발생하므로 춘절기에는 이러한 지역의 방문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알마티는 지난 2011년 5월 진도 5.7의 지진이 발생하였으며, 2013년 2월 알마티 인근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 국경근처에서 진도 4 규모의 지진이 발생함. 알마티는 유라시아판과 인도판 지진대의 경계에 있어 평소 지진 발생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사람이 많이 모이는 전통시장(바자르), 역앞 등에는 소매치기들이 많으므로 소지품 관리에 주의하여야하며, 야간에는 주택가 도로나 골목 등이 어둡기 때문에 가능한 혼자 또는 야간 외출은 삼가야 합니다.

일반문화

ㅇ 현지인 남자들의 경우 지위의 높낮이에 관계없이 악수로 인사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 있으며 지인의 주변사람들 모두와도 악수를 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ㅇ 여성의 경우에는 악수로 인사하거나 친한 경우 가벼운 양볼 키스도 관례화 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슬람교도인(히잡 등 착용) 여성과는 신체접촉은 금물입니다.

종교관련

ㅇ 카자흐스탄은 135개 민족이 거주하고 다양한 종교가 존재하는 가운데 인종, 종교간 화합 포용을 강조하는 만큼 현지인 접촉 시에는 상호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고, 부의 과시나 직업의 귀천등을 구분하는 행위나 언동은 자제하여야 합니다.

팁 문화

ㅇ 특별히 정착된 Tip 문화는 없으나 호텔 등에서는 1~2 미불 정도, 식당에서는 계산서에 팁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미포함된 경우 식대의 5% 정도가 적정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교통법규는 대부분 동일

- 시내에서는 대체로 제한 속도가 60km/h이며, 과속 단속 카메라가 시내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서 주의가 필요
- 누르술탄, 알마티 등 대도시에는 대부분 버스 전용차선이 있고, 위반시 과태료가 부과됨

ㅇ 비보호 좌회전이 대부분이어서, 상당한 주의가 필요
ㅇ 국제운전면허증을 인정하지 않으며, 공관에서 운전면허 번역공증을 받아 한국 운전면허증과 함께 항시 소지하여야 함
ㅇ 차량을 급하게 모는 경향이 있고, 경적을 자주 울림
ㅇ 급격히 차선 끼어들기가 많음으로 주의 요망
ㅇ 중앙선을 넘는 경우는 드물게 있으나 이중차선 주행을 자주 있음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2017.3월 아스타나 시내에서 우리 교민이 현지인 차량과 충돌한 교통사고 이후 경찰을 불러 사고처리를 진행했으나, 사고 상황을 녹화한 cctv에 해당 장면이 사라진 경우가 있었음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전화번호: 102)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조력을 요청하는 것이 필요하며, 보험회사 및 렌트 차량 회사로도 연락이 필요함
ㅇ 차량을 운행 시 블랙박스를 설치하여, 상시 녹화하고 사고 발생 해당 영상 우선 확보가 필요함

[항공]
ㅇ 국제선/국내선 모두 연발착이 잦으므로 공항 출반 전에 가능한 항공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행정수도(누르술탄)에서 아스타나 공항까지는 승용차로 약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ㅇ 아스타나 공항에서 정기 국제선은 프랑크푸르트, 하노버, 비엔나, 이스탄불, 안탈리아, 아부다비, 샤르자,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그, 예카테린부르그, 노보시비르스크, 옴스크, 민스크, 바쿠, 타쉬켄트, 키예프, 트빌리시, 우름치 등의 노선이 있습니다. 이전 수도인 알마티 공항에서는 더 많은 국제 노선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ㅇ 한국-카자흐스탄간에는 인천-아스타나, 인천-알마티 노선에 아시아나 및 에어아스타나 항공이 취항하고 있습니다.
ㅇ 대표적인 현지 항공사로는 에어아스타나 (www.airastana.com) 가 있습니다.

[버스]
ㅇ 버스 요금은 우리 돈으로 약 500원 정도로 저렴한 편이나 노선확인이나 언어소통 문제 등으로 외국인이 이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택시]
ㅇ Taxi 표시를 부착하고 공식적으로 영업을 하는 영업용 택시가 있으나 수가 적어 도로변에서 택시를 잡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수입을 목적으로 자가용 불법 영업 택시를 이용하기가 쉬운데, 탑승 전에 가격을 흥정하여야 하며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예약 택시(콜택시)도 운영이 되므로 가능한 예약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철도]
ㅇ 카자흐스탄 주요도시 및 모스크바로 철도가 연결되어 있으며 대체로 안전한 교통수단이기는 하나 등급별로 2-8명 단위로 같은 칸에 탑승을 하기 때문에 가능한 철도를 이용한 단독 여행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행정수도 누르술탄에서 이전 수도였던 알마티까지는 특급열차로 12시간이 소요됩니다.

[도로교통]
ㅇ 우리나라에 비해 교통량이 적기 때문에 교통체증은 없는 편이나 일부 주요 구간을 제외하고는 도로 상태가 좋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직접 운전시에는 서행운전을 하면서 도로의 상태를 잘 살펴야합니다.
ㅇ 교차로에서 좌회전은 비보호가 많으나 우회전시에는 일단 정차한 후 우회전 신호가 떨어진 다음 우회전을 해야 합니다.
ㅇ 동절기 약 6개월간은 도로가 상시 결빙상태이므로 스노우타이어를 반드시 사용하여야하며 스노우타이어는 스파이크가 박힌 것을 사용하여야 효과가 있습니다.
ㅇ 차선 표시가 없는 도로가 많기 때문에 차선 변경 시 항상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특히 동절기 동안에는 모든 도로에 차선이 지워지기 때문에 서행운전을 하면서 차선 변경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카자흐스탄의 겨울은 강설량이 많고 도로가 얼어있음으로 동계 타이어 장착이 필수적임

- 대부분 스파이크가 부착된 동계 타이어 사용

ㅇ 영하–20도 이하인 날씨에서 차량을 외부주차 시킬 경우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실내 주차장을 이용해야 함

날씨

ㅇ 카자흐스탄은 바다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뚜렷한 대륙성 기후를 보입니다. 겨울은 북부(누르술탄)에서는 길고 추우며(1월 평균기온 -18°C), 중부도 다소 추운 편이고, 남부(알마티)에서는 온난한 편(1월 평균기온 -3°C)입니다.
ㅇ 여름은 보통 건조한데 북부는 따뜻하고(7월 평균기온 20∼24°C) 중부는 더우며 남부는 무더운 날씨 (7월 평균기온 28∼30°C)를 보입니다.

기타

[한국과의 시차]
ㅇ 한국과는 -3시간 차이가 있습니다.

[전력사용 현황]
ㅇ 전압은 220V, 헤르츠는 50hz입니다.
ㅇ 일부 지역에서는 전력이 매우 불안정하므로 민감한 전자제품 사용 시 전압 안정기 사용을 권장합니다.
ㅇ 한국의 대다수 전자제품은 60hz의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부 모터가 있는 제품 등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전자제품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니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전]
ㅇ 환전은 호텔, 은행, 환전소에서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사용 화폐 단위는 텡게(Tenge, KZT) 이며 2021.4월 기준으로 환율은 약 1$= 425탱게 입니다.

[통신]
ㅇ 일반적으로 유선통신(전화)은 다소 불안정하고 통화질도 좋지는 않으나 기본요금만 내면 시내 유선전화간의 비용은 거의 없습니다. 유선과 무선 간 통화 시에는 유선에도 요금이 부과됩니다.
ㅇ 무선통신(휴대폰)은 GSM 방식으로 SIM카드 교체식입니다. 한국 휴대폰은 로밍을 하여야만 현지에서 사용가능하나 통화료가 매우 비싸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할 시에는 현지에서 휴대폰과 SIM 카드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ㅇ 인터넷은 한국보다 사용료가 비싸면서 속도는 느린 편입니다. 인터넷 뱅킹, 이메일, 웹서핑 등에 사용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으나 인터넷 상에서 동영상 시청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