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남아프리카공화국(Republic of South Africa)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남아프리카공화국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265 Melk Street, Nieuw Muckleneuk, Pretoria 0181, South Afric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27) 12-460-2508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27) (0)66 332 5897
ㅇ E-mail : embsa@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경찰 신고 10111
ㅇ 앰뷸런스 및 화재 10177
ㅇ 사설 앰뷸런스 082-911, 084-124
ㅇ 수도 : 프리토리아(행정), 케이프타운(입법), 블룸폰테인(사법)
ㅇ 면적 : 1,219,090㎢
ㅇ 언어 : 영어, 아프리칸스어, 줄루어 등 11개 공용어
ㅇ 종교 : 자유 종교이나 80%가 기독교

사건ㆍ사고 현황

□ 사건ㆍ사고 증가의 원인 및 대비책
ㅇ 남아공의 치안상황은 1994년 민주정부 출범이후 민생사범 및 마약사범 등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바, 2010년 월드컵을 계기로 경찰증원 등 대책을 통해 일시적으로 호전되었으나, 소득 불균형, 불법무기 유통, 불법이민자 증가, 경찰 대응력 약화 등의 이유로 여전히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강도, 살인 등 범죄율은 한국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엄청나게 높은 상황으로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ㅇ 남아공은 외국인이 이용할 수 있는 버스, 택시(흑인이 이용하는 봉고택시를 말하며, 공항 등에 일반택시가 있으나 20-30배 바가지요금 및 순식간에 강도로 돌변) 등 대중교통수단이 없고, 요하네스버그 Park Station(시외버스터미널)은 현지인도 꺼리는 우범지역이므로 이용 자제, 기차는 기차내에서 강도가 자주 발생하므로 외국인 이용 불가. 따라서 현지 지인이나 여행사 등을 통해 교통수단을 마련해야 하며, 개별 도보여행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한 자유여행은 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ㅇ 케이프타운 등 관광지 도심에서도 강·절도 행위가 빈번히 발생하고, 중소도시 및 시골지역도 도보로 이동시 총기 등을 휴대한 강도공격을 받으므로(주변인은 외면) 항상 차량을 이용하고, 경비원이 배치된 쇼핑몰 등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차량 이동시 주간에 목적지에 도착하도록 하고 야간 외부활동은 위험하니 섣불리 개별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이용 시에도 관광객이 이용하는 지역 이외에는 위험하니 미리 안전한 지역을 확인하고 이동하여야 합니다.

□ 사건사고유형
[유형1 : 공항미행강도] ㅇ 요하네스버그 OR Tambo 공항의 야간도착 승객을 주 대상으로 차량으로 미행하여 경찰을 사칭하는 방법으로 고속도로 상 또는 시내진입 후 피해자들이 승차한 차량을 정차시킨 후 금품을 강취하는 수법 성행하고 있습니다. 야간에 요하네스버그 OR Tambo 공항에 도착하여 숙소로 이동하던 중 공항에서부터 미행해 온 불상의 강도 3명에 의해 도로상에서 납치를 당하고 소지품을 강탈당하는 사건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유형2 : 차량관련범죄]
ㅇ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에 타이어가 펑크 났다는 신호를 보내거나, 경찰관 복장을 한 범인들이 주행하며 정지신호를 보낸 후, 정차한 차량대상으로 강도 및 차량 강취, 혹은 신호등 정차 시 앞 창문을 닦아 준다고 시야를 흐리게 하는 용액을 분사해 운전자의 시야를 흐리게 하여 하차하게 한 뒤 차량을 강취하는 수법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야간 교차로 주변이나 인근이 드문 중소도시 도로에서는 실제 총기를 소지한 무장강도가 출현하거나, 정차중인 차량의 핸드백 등 소지품을 강탈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형3 : 주거침입강도]
ㅇ 주야간을 불문하고 주택 침입강도가 빈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택에는 강도침입을 막기 위해 자동 개폐식 대문과 담장 위 전기펜스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관광객은 안전이 확보된 호텔, 게스트 하우스 이용을 권장하고, 에어비앤비 등 숙소 이용 시에도 전기펜스, 현관시정장치 등이 있는 곳을 숙소로 선정하고 잠들기 전 창문 등을 반드시 잠그고 숙박하시기 바랍니다. 단독주택으로 설계된 숙소의 경우 강·절도 위험이 상존해 있는 만큼, 소지품 보관과 야간 시정장치 확인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유형4 : 일반강도]
ㅇ 공항, 쇼핑몰, 레스토랑 등에서 금목걸이, 로렉스 등 고가 장신구를 착용하면 강도의 미행대상이 됩니다. 화려한 아웃도어복이나 고가의 의류 착용, 값비싼 장신구 착용시 쉽게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강도우려로 현금보다 신용카드 사용이 권장됩니다. 신용카드 사용 시 휴대용 결제기를 손님자리로 가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야 결제되도록 시스템이 되어 있습니다. 비밀번호가 노출되지 않도록 손으로 가리는 등 입력 시 주의하시고, 비밀번호 없이 결제되는 일부 한국카드의 사용은 무단 복제나 카드 도용 등 위험성이 높아서 가급적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결제가 안 된다며 카드를 카운터로 가져가도록 허용할 경우 카드 복제나 도난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레스토랑 야외 테이블 및 통행인이 많고 개방된 장소에서는 소지품 강탈 우려가 있으니 핸드백 등을 옆자리에 두지 마시고 의자 밑이나 무릎 등 안 보이는 곳에 두시기 바랍니다.

[유형5 : ATM 강도]
ㅇ 남아공 ATM은 우리나라와 같이 현금 인출 과정이 간단하지 않고, 상당히 복잡하여 이를 이용하여 도움을 준다고 접근해 카드 및 현금을 강탈해 가는 사례가 있습니다. 케이프타운 등 유명 관광지 주변 ATM기기 주변에 경비원 복장을 하거나, 현금 인출을 도와주겠다며 접근해 오는 현지인들이 있을 경우 강도로 돌변할 수 있음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현금 인출 시 주유소, 쇼핑센터 노상에 위치한 ATM주변에는 강·절도범이 대기하고 있어 매우 위험하므로 쇼핑몰 내에 위치한 은행지점 내 ATM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현금을 다액으로 찾으실 경우 현금 인출 즉시 다른곳으로 이동하는 등 강·절도 범죄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차량관련 강·절도]
ㅇ 주간에도 요하네스버그 등 대도시에서 신호 대기 시 권총을 휴대한 강도가 운전자를 위협하여 금품을 탈취하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습니다. 신호 대기 시 차량 유리창을 도구를 이용 파손 후 핸드백이나 휴대폰을 강취하니 차량에 접근하는 사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차량내 가방, 상의 등이 보이면 유리창을 깨고 절취하는 사례가 빈발하니 도로상에 함부로 주차하지 말아야 하며 야간에는 절대로 노상주차를 하거나, 원거리 이동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ㅇ 여권 등 귀중품은 항시 휴대하여야 하고, 개인 휴대품은 차량 좌석 바닦 등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 곳에 보관하시고, 불가피할 경우 부피가 큰 소지품 등은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 차량트렁크에 별도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ㅇ 교차로에서 야간 신호등이 빨간불로 바뀔시 정지선에서 대기하면 범죄 표적이나 위험에 노출 될 수 있으므로, 속도를 줄여 정지선까지 서행 이동하다가 녹색신호로 바뀔 시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ㅇ 우버 이용자 강절도 피해 : 남아공인들이 우버를 이용하던 중, 트렁크에 숨어있던 공범으로부터 강도,강간,납치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우버 이용 시 차량번호와 운전자 일치여부 확인를 반드시 확인하고, 필요시 트렁크 내부를 확인한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ㅇ 택시(흑인이용 봉고승합)기사들과 우버택시간의 다툼으로 공항, 공항철도역 주변, 시내 중심지 등에서는 택시와 우버 기사 상호간 폭행, 협박사건이 빈발하므로 승차 장소에서의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차량이용시 유의사항]
ㅇ 야간 고속도로 상에 소떼나 야생동물의 이동으로 인해 충돌하거나 인명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강도 피해우려가 있으니 가능한 주간에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ㅇ 고속도로는 어느정도 잘 정비되어 있으나 지방도로는 보수상태가 좋지 않아 Pothole등에 의해 타이어 펑크사례 빈발하니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교통사고 발생 시 사립병원은 고액의 보증금을 납부하여야 입원 치료가 가능하므로, 안전운전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공립병원은 다소 저렴하나 의료수준이 열악합니다.)

[야생동식물 채집 주의]
ㅇ 남아공은 자연보호법규가 엄격하여 허가를 받지 않고 낚시를 하거나, 전복·전갈·거미·야생꽃과 동식물 등 채취 시 체포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동 행위를 엄금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케이프타운 등 유명 관광지를 방문한 관광객 들이 무단으로 야생 동식물을 채취하거나 소지·보관하고 있다가 체포되어 벌금형에 처해지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유의사항]
ㅇ 남아프리카공화국은 2020년 3월 코로나19 바이러스 최초 발병 이후, 아프리카 대륙 내 최대 확진자수(약 155만명)를 기록하고 있으며, 2020년 10월 변이바이러스가 발견된 이후로 상황이 급격하게 악화되고 있습니다.
ㅇ 2020년 12월부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모든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 되었습니다. 미착용자는 체포되거나 기소될 수 있으니 마스크 착용 및 개인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 문화

ㅇ 관공서의 일처리는 매우 느리고 오래 걸리는 편이고 까다롭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두고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여 일처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관공서나 은행 등 대부분 기관의 영업시간은 08:00-16:00입니다.

ㅇ 대부분 관공서에서의 사진촬영은 금지되고 있으며,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 방문 시 반드시 촬영 가능 지역에서만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종교 관련

ㅇ 다종교, 다민족 및 다인종 국가이기 때문에 특정 종교나 민족 또는 인종을 차별하는 언행은 삼가야 하며, 특히 사회 하층 부류에 있는 흑인이라도 자존심이 강하기 때문에 흑인을 비하하는 발언이나 행동을 절대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가능합니다.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가 한국과 반대로 되어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진행방향 우측을 항상 주시)
ㅇ 우회전 신호가 있는 교차로에서는 신호에 따르면 되고, 신호가 없는 곳은 직진신호가 끝나고 노란불이 들어올 때 주변상황을 살펴보고 비보호 우회전을 합니다.(위험하며 적응하기에 매우 어려움)
ㅇ 차량 통행이 많지 않고 국토가 넓어 고속도로, 지방도로에서 120∼140km로 고속주행을 하여 교통사고 시 대형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합니다.

[STOP 정지표지판]
ㅇ 4Stop 표지판이 있는 교차로는 무조건 정차후 주변상황 파악 후 정차 순서대로 진입합니다.
ㅇ 2Stop표지판에서는 직진노선이 우선하므로 오는 차량이 없을 시 진입
ㅇ 2차선이상 대규모 원형교차로에서는 우측차량 우선이므로 양보하여야 하고, 소형 원형교차로는 도착한 순서대로 진입합니다. 신호등 없는 교차로는 먼저 도착한 순서대로 교차로를 통과합니다. ㅇ 야간운행 시 빨간불에 정차하지 마시고 멀리서 부터 서행하여 정차 없이 녹색불을 받아 운행하며 무장 강도를 당할 위험이 높으니 가급적 야간운행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전화번호)에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하십시오.

- 경찰신고 10111, 앰블런스 10177, 콜센터(경찰,화재,앰블런스) 112


대중교통

ㅇ 남아공에는 대중교통수단이 발달되어 있지 않고, 대부분 개인 승용차로 다니며, 흑인들은 봉고택시(우리의 미니버스에 해당), 기차 등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ㅇ 여행객들이 범죄에 취약한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사전에 여행사를 통해 교통수단을 준비하거나, 숙박업소 차량 또는 교민(지인)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도보로 이동하거나 봉고택시 등을 이용하여 여행할 경우 강도 피해를 당할 우려가 높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고속도로변에 한국처럼 휴게소가 많지 않으므로 주유 및 식사장소를 사전에 조사해야 합니다.

- 왕복2차선 고속도로에서는 후속차량에 양보할 경우 도로경계선을 벗어나서 좌측으로 이동하여 후속차량을 선행시키는 것이 관례이므로, 운행시 도로 이탈할 우려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ㅇ 일부 대도시주변을 제외하고는 도로변에 가로등이 없으므로 야간 운전은 매우 위험하고, 차량을 미행하는 강도도 많으므로, 항상 주간(밝을 때)에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여행계획을 철저히 점검해야 합니다.
ㅇ 교통사고 발생시 의료수준이 높은 사립병원을 이용하게 되면 거액의 보증금이 필요합니다. 사고방지를 위해 과속, 졸음, 야간운전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ㅇ 남아공은 강도우려로 외국인이 이용할 수 있는 버스, 택시, 기차 등 대중교통이 없습니다.(주요 대도시별 센트럴 지역 터미널, 역은 대표적인 강도우범지역임)

- 봉고택시는 서민이 이용하는 봉고승합차를 말하며, 공항 등 일부지역에 한국과 같은 형태의 택시가 있으나 30-50배의 부당요금을 요구하며, 요구에 응하지 않을 시 폭행협박이 이루어지므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우버 이용시 경쟁업계인 봉고택시관계자에 의한 폭행이 자주 발생하므로 공항, 역, 도심지에서 이용이 어려우므로 승하차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따라서 가급적 지인이나 여행사 등을 이용하여 개별 교통편을 확보한 후 여행하여야 합니다.

날씨

ㅇ 아열대성 기후로 동부지역이 서부보다 온난다습(연평균 기온 섭씨 17도) 하고, 1년은 크게 여름(11월-3월)과 겨울(6월-8월)로 나누어지며, 여름과 겨울 사이에 봄, 가을이 짧게 지속되고 있습니다.
ㅇ 여름은 우기로 비가 많이 내리며 겨울은 건기로서 강우량이 극히 소량에 그치고 있습니다(연평균 강우량 : 드라켄스버그지역 1,500mm로부터 칼라하리 지역의 100mm까지 분포).
ㅇ 지역에 따라 기후 차이가 많으나 수도권은 대체로 청량한 기후로 일조시간이 길며, 여름은 20℃-30℃ 전후, 겨울은 0℃-20℃의 쾌적한 환경이며, 남단 Cape Town은 지중해성 기후로서 연중 10℃-25℃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지역에 따라 겨울은 0℃ 이하로 떨어짐).


의료시설


ㅇ 남아공의 의료비용은 상당히 높은 편으로, 사립병원의 경우 의료보험이 없으면 진료를 받기 어려우며, 의료보험이 없는 경우 거액의 보증금을 요구하기도 합니다(대형 교통사고 등을 당한 경우, 거액(2천∼5천만 원)의 보증금을 요구하기도 함).

ㅇ 병원 이용은 사전에 예약을 해야 하고, 응급상황인 경우에는 응급실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으나, 사후 과다한 의료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ㅇ 흑인들은 국공립병원을 저렴하게 이용하고 있으나, 시설이 열악하여 백인 및 관광객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ㅇ 약은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살 수 있는 약과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약(진통제, 소화제, 감기약 등)으로 구분되며,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은 약국 이외에도 대형 슈퍼마켓(Woolworth, Pick & Pay, Spar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ㅇ 병원비가 상당히 고가이므로 한국에서 출국 전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고 영문 확인서를 휴대하여야 하며, 영수증과 진료 증명서 등을 준비하였다가 귀국하여 청구하여야 합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