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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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Indonesia)

동남아시아
인도네시아 국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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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관 연락처

[주인도네시아대사관]
ㅇ 주소 : Jalan Jenderal Gatot Subroto Kav. 57 Jakarta 12950, Indonesi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62) 21-2967-258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62) 811-852-446
ㅇ E-mail : koremb_in@mofa.go.kr

[주발리분관]
ㅇ 주소 : JI. Prof.Moh Moh.Yamin Yamin No.8, Kelurahan Sumerta Kelod, Kec, Denpasar Timur, Kota Denpasar, Bali, Indonesia 80239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62) 361-445-5037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62) 811-1966-8387
ㅇ E-mail : koremb_in@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범죄신고(경찰) : 110
ㅇ 화재신고 : 113
ㅇ 구급차 호출 : 118, 119
ㅇ 전화번호 문의 : 108
ㅇ 국명 : 인도네시아 공화국(Republic of Indonesia)
ㅇ 수도 : 자카르타(Jakarta)
ㅇ 위치 : 태평양과 인도양이 만나는 부분 적도상에 위치
ㅇ 면적 : 190만㎢(한반도의 약 9배)
ㅇ 인구 : 약 2억 6,058만 명(세계 4위)
ㅇ 기후 : 열대성 몬순기후, 고온다습 (자카르타 평균기온 : 32℃ ~ 33℃)
ㅇ 민족 : 자바족 45%, 순다족 13.6%, 기타 마두라족, 바딱족, 아체족, 발리족 등
ㅇ 공용어 : 바하사 인도네시아어 (총 600여 종의 지방어 및 사투리)
ㅇ 종교 : 이슬람교 87%, 기독교 6%, 가톨릭교 3%, 힌두교 2%, 불교 1%

사건ㆍ사고 일반

[테러 동향]
ㅇ 이슬람 원리주의, 분리 독립주의(파푸아지역), 종교 갈등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한 테러가 지속적으로 발생

※ 16년 1월 자카르타 폭탄테러, 18년 5월 수라바야 폭탄테러, 18년 12월 파푸아 분리주의 단체 건설노동자 사살 등 대형 테러사건 빈발

ㅇ 심야시간 외출 및 파푸아 등 오지로의 여행 자제 등 신변안전에 유의

[치안 상태]
ㅇ 날치기, 소매치기 등 절도사건이 자주 발생하는 등 민생 치안 다소 불안

※ 특히 발리 꾸따지역에서 오토바이를 이용한 날치기 사건 빈발

ㅇ 야간 노상 통행 자제 및 소지품 관리 철저

주요 범죄피해 유형

ㅇ 야간에 노상을 이동하는 보행자 또는 택시 승객 상대 강도, 택시 승객이 잠 든 틈을 이용하여 소지품 절도

※ 블루버드(Bluebird)급 이상의 택시 이용 및 야간에는 가능하면 2명 이상 승차 필요

ㅇ 고젝(Gojek), 그랩(Grab) 등 교통앱 이용 시 가짜 기사가 와서 강도 또는 소지품 절도

※ 앱에 표시되는 차량번호와 실제 온 차량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

ㅇ 오토바이를 타고 가면서 노상을 이동하는 보행자나 옆에 지나가는 오토바이 승차자의 소지품 날치기
ㅇ 오토바이를 타고 차량을 지나가면서 갑자기 차량 유리를 깬 후 차량 내 소지품 절도
ㅇ 쇼핑몰, 노상에서 혼잡한 틈을 이용하거나 살짝 부딪히는 등 주의를 다른 곳으로 분산 시킨 후 소지품 소매치기
ㅇ 주행 차량의 타이어를 못 등으로 펑크낸 후 정차한 틈을 이용하여 탑승자의 소지품 강도 또는 절도

※ 인적이 드문 곳에서 펑크날 경우 차량을 바로 세우지 말고 안전한 장소까지 이동 후 조치

ㅇ 교통사고 발생 등으로 현지인과 시비 시 주변 현지인에 의한 집단 폭행
ㅇ ATM에서 현금인출 시 카드 복제

※ 금융기관 내 ATM 이용 및 인적이 드문 장소에 있는 ATM 사용 자제(부득이 사용할 경우 손으로 가리고 비밀번호 입력)


[안전사고]
ㅇ 안전의식 미비에 따른 선박 침몰 및 항공기 추락 등 대형 안전사고 지속 발생, 이동시 선박 탑승 지양 및 대형 항공사 이용

※ 18년 6월 토바호수 여객선 침몰, 18년 10월 라이언에어, 21.1월 스리위자야 항공기 추락사고 발생

ㅇ 물놀이 안전사고, 노상 또는 공원에서 동물에 의한 피해사례도 자주 발생

[주요 안전사고 유형]
ㅇ 수영, 스노클링(Snorkeling), 씨워커(Seawalker) 등 수상 활동을 하다가 익사

※ 수상 활동 시 반드시 안전장구를 착용하고 전문 가이드 동행

ㅇ 원숭이로부터 공격을 받아 부상을 입거나 원숭이와 접촉하여 피부병 감염

※ 원숭이 공원 방문 시 모자와 선글라스를 벗고, 원숭이와 직접 접촉 자제

ㅇ 노상에 다니는 개에 물려 부상(특히 발리에는 줄을 매지 않고 노상에 다니는 개가 많아 피해 자주 발생)

※ 노상에서 개 발견 시 현장을 피하고, 피해를 입었을 경우 즉시 병원에서 응급치료


자연재해

ㅇ 불의 고리(Ring of Fire)라고 불리는 환태평양 화산 지진대에 위치하여 지진이 빈번하고 화산활동 활발

- 18년 8월 롬복, 18년 9월 중부술라웨시 지진 발생 및 18년 12월 반튼, 람풍지역 쓰나미 발생
- 수마트라 시나붕화산, 발리 아궁화산, 순다해협 끄라까따우화산 등 지속 분화
- 우기철(11-3월) 집중호우로 주요 도로 범람 및 교통 마비 사례도 자주 발생

ㅇ 지진 우려지역 방문 및 화산 주변 이동 자제

종교 및 관습

[이슬람 문화와 관습에 대한 이해와 존중]
ㅇ 인도네시아 국민의 87%가 이슬람 신자이므로 현지 이슬람의 관습에 위배되는 행동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노출이 심한 복장을 착용하거나, 과음하여 취한 모습을 보이거나, 돼지 모양의 선물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손가락으로 오라고 하거나, 머리를 건드리는 행위는 실례입니다.
- 왼손으로 용변을 씻기 때문에 악수나 물건을 건넬 때 왼손을 사용하면 실례입니다.


[인도네시아에 대한 공개적 비판에 유의]
ㅇ 인도네시아는 300여 종족으로 이루어진 다 민족 국가로서 종족 의식이 강하고, 정치적 이해관계가 복잡한 나라이므로 이 나라의 정치, 종교, 종족 등에 대한 비판을 삼가야 하여야 합니다.

팁 문화

ㅇ 팁 제도가 있으며, 적절한 팁을 주는 것이 관례입니다.

- 일류 호텔, 레스토랑 : 10%의 봉사료가 영수증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5∼10% 정도
- 택시기사, 공항 포터나 벨보이 : 10,000∼20,000 루피아 정도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차량 운전석 위치가 한국과 반대이므로 차량 진행방향 상이
ㅇ 인도네시아는 국제협약 가입국가가 아니므로 한국에서 발급받은 국제운전면허증 불인정

- 거주비자(KITAS, KITAP) 소지자만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으므로 단기 체류자는 적법하게 운전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음
- 렌터카 업체에서 운전기사 포함하여 차량을 대여하므로 차량 이용할 경우 렌터카 업체 활용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자카르타에서 야간에 음주 후 차량을 운전하다가 현지인이 운행하는 오토바이를 충돌하여 사망케 한 사건으로 구속
ㅇ 중부자바에서 도보 이동 중 현지인이 운전하는 차량에 부딪혀 사망
ㅇ 발리에서 도보 이동 중 외국인이 운전하는 오토바이에 부딪혀 부상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관할 경찰관서 또는 통합신고센터(110)에 신고 및 대사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ㅇ 병원 후송이 필요한 경우 구급차 호출번호(118/119)로 연락

[대중교통]
ㅇ 자카르타는 지하철 노선이 1개밖에 없고, 많은 자동차와 오토바이로 인해 교통 정체가 매우 심합니다.

- 시내버스는 시설이 낙후되어 외국인이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외국인이 탈만한 대중교통으로는 Trans Jakarta라고 불리는 도시 고속버스가 있는데 버스 전용차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정체가 덜한 편이나 운행구간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 택시 타기는 쉬운 편이고 요금도 비싸지 않으나, 바가지요금(특히 목적지를 우회하여 터무니없는 요금을 요구)이 많은 바, 가급적 고급 택시인 "Blue Bird" 또는 "Silver Bird"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도 자카르타와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기차는 가격별로 다양한 등급이 있으므로 외국인이 선택하여 이용하기에 편리한 편입니다.


[도로교통]
ㅇ 인도네시아의 도로 총 연장은 352.973km로서, 이중 676km가 유료 도로이며, 국도는 34,628km입니다.

- 유료도로는 유지 관리가 비교적 잘 되어 있는 편이나, 지방정부에서 관리하는 지방도로의 상당수는 유지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이용에 다소 불편이 있는 실정입니다.

ㅇ 총 도로 중 약 56%인 199.873km만이 포장된 상태이고 나머지 도로는 자갈 또는 토사로 이루어진 도로이므로 여행자는 렌터카 등을 이용한 자가운전은 삼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도로는 포장 상태가 불량하며 차선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 운전자들이 속도제한, 교통신호를 지키지 않고, 차선 간 주행, 무단 U턴, 급정거 등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무단 횡단하는 보행자가 많아 인명 사고 위험이 있습니다.

ㅇ 자카르타 등 대도시와 발리 등 유명 관광지를 제외한 인도네시아의 관광지는 도로시설 및 표지판이 제대로 정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관광 희망지역에 대한 충분한 사전 숙지가 필요합니다.

[항공]
ㅇ 인천-자카르타 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직항이 매일 운항되고 있고, 발리에서 한국행 직항도 운항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와 여타 국가 간 국제항공 노선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ㅇ 인도네시아는 수많은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인 관계로 섬과 섬을 연결하는 다양한 국내 항공 노선이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우리 국민 주요 관광지인 발리의 경우 경찰의 교통단속이 강화되고 있으므로 무면허 운전 금지
ㅇ 교통사고 등으로 도로에서 현지인과 시비시 주변 현지인들이 집단으로 외국인을 폭행하는 사례가 있으므로 주의

날씨

ㅇ 열대성 몬순 기후로서 연중 거의 고온, 무풍, 다습합니다.

- 연평균 기온 : 섭씨 27°~30°(자카르타 : 32°~33°)
- 연평균 강우량 : 2,286㎖
- 습도 : 73~87%
- 우기 11~3월, 건기 6~9월


[전염병 현황]
ㅇ 인도네시아에는 열대기후에 따른 풍토병과 전염병이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자바 섬, 수마트라, 깔리만딴, 슬라웨시 등의 지방에서는 말라리아가 아직도 많이 발생합니다. 말라리아가 오염된 지역에 불가피하게 머무를 경우에는 말라리아 예방약 크로로킨과 판시달을 준비하여 의사의 처방대로 따라야 합니다.
ㅇ 모기에 물려 감염되는 뎅기열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일반적 증상으로 고열, 두통, 발진, 구토, 근육통이 나타나며, 예방접종이나 예방약이 없다고 합니다. 특히, 출혈성 뎅기열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률이 높다고 하니 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또한, 음식물을 통해 감염되는 티푸스도 간혹 발병하므로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ㅇ 이외에도 소아용으로는 소독약(알코올, 머큐롬) 연고, 안약, 방충 스프레이, 베이비파우더, 해열용 좌약, 위생재료, 모기향 등을 준비하고 어른용으로는 감기약과 설사약 등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예방접종]
ㅇ 인도네시아 입국을 위해 사전에 반드시 받아야 하는 예방접종은 없습니다.

[방송용 또는 화보용 카메라]
ㅇ 일반 카메라, 노트북 등은 문제가 없지만, 고가의 방송 장비 등은 미리 여행사를 통해 반입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ㅇ 바탐지역 (빈탄 섬) 관광시 유의 사항

- 빈탄 섬이 속해있는 바탐 주가 Free Trading Zone인 관계로 싱가포르나 제3국에서 빈탄으로 입국 후 휴양, 자카르타나 다른 인도네시아 도시로 들어오고자 한다면, 휴양 후 출발 전 빈탄 의 공항, 항구 세관에 외국인임을 밝히고 구매 물품에 대한 세관 보고(빈탄에서 구매한 물품이 다시 외국으로 나갈 것임을 밝힘)를 하여 다른 인도네시아 도시로 들어갈 때 관세 및 제반 세금이 발생치 않도록 해야 합니다.


ㅇ 한국과의 시차

- 서부(자카르타) 기준 : 한국 대비 -2시간
- 중부(발리) 기준 : 한국 대비 -1시간
- 동부(파푸아) 기준 : 한국 대비 시차 없음


ㅇ 전력 사용 현황

- 인도네시아 전 지역에서 220V 사용


[환전]
ㅇ 은행, 환전소, 호텔, 공항, 백화점에서 환전 가능하며 2021.4월 현재 1불당 현지화 약 14,500 루피아입니다. (구겨지거나 표식 등이 있는 달러화는 환전 시 환율 불이익 또는 환전 거부)

[통신]
ㅇ 전국적으로 중앙일간지 약 45종, 지방일간지 약 170종 등 총 215여 종의 일간지 및 주간 격주간, 월간지 약 570종이 발간됩니다.

※ TEMPO(인도네시아어 12만, 영어 5만), GATRA(인도네시아어, 10만 5천) 등이 주요시사 주간지)


ㅇ 텔레비전(PAL 방식)은 1공영 다민영 TV 방송 체제입니다.

- 공영 TV : TVRI(1962년 최초 설립, 인도네시아 최다 지역에서 시청 가능)
- 민영 TV : 12개 채널

ㅇ 라디오로는 국영 RRI 방송국 외에 지방자치단체 운영 또는 민영 라디오 방송국이 약 850여 개가 있습니다.
ㅇ 또한 국영 Antara 통신은 AFP, 로이터, UPI 등 세계 각국 통신사와의 계약하였으며, 한국의 연합뉴스, 북한의 중앙 통신과 동시에 뉴스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 detik.com, vivanews 등 인터넷 포털과 주요 언론의 인터넷판 증가 추세

0404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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