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나이지리아(Nigeria)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나이지리아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 인접국 여행경보에 대해서는 별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적색경보 지정 지역을 제외한 전 지역
니제르델타 부근 8개 주(에도/ 아남브라/ 델타/이모/ 아비아/ 바이엘사/ 리버스/ 아콰이봄) 아다마와/ 보르노/ 요베/ 바우치/ 카노/ 잠파라/ 플래토/ 나사라와/ 아부자/ 타라바/ 소코토/ 카치나/ 지가와/ 곰베 주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No.9 Ovia cresent, Off Pope John Paul Ⅱ street, Off Gana street, Maitama, Abuja
ㅇ 이메일 : emb-ng@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234) 810-389-0991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234) 90-8650-2916
나이지리아 대사관 약도

라고스 분관 연락처

ㅇ 주소 : Plot 10A&B Layi Ajayi Bembe Street, Parkview Estate, Ikoyi, Lagos
ㅇ 이메일 : koremb_lagos@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234) 1-271-6295, +(234) 808-505-0501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234) 906-877-4619
나이지리아라고스분관 약도

주재국 신고

ㅇ 경찰 / 소방 / 웅급구호 긴급연락처 112
ㅇ 지방의 경우 열악한 통신사정으로 긴급전화가 불통될 수 있으므로, 지방정부 단위 긴급연락처(휴대전화 번호)를 사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의료기관 연락처

ㅇ 나이지리아의 경우 의료시설이 매우 열악하나 아래 병원에서 기본적인 응급조치는 가능합니다.
[아부자]
ㅇ Nizamiye Hospital : 0816-666-6023
ㅇ Dr Hassan's clinic : 0706-686-2500, 0810-368-5559

[라고스]
ㅇ Reddington Hospital(Victoria Island) : 0812-800-8187, 01-271-5340(앰뷸런스 이용 가능)
ㅇ St. Francis Hospital : 0907-972-0888, 0803-705-8454
ㅇ St. Nicholas Hospital : 0802-290-8484, 01-271-8690

※ 말라리아 예방약 등 가정상비약은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약국은 주요 시설 및 호텔 내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ㅇ 위치 : 북위 4°~14°, 동경 3°~14°
ㅇ 수도 : 아부자
ㅇ 면적 : 923.768㎡(세계 32위, 한반도 면적의 약 4.25배)
ㅇ 언어 : 영어(공용어), 하우사어, 플라니어, 요루바어, 이보어, 이조어 등 약 250여 토착 언어
ㅇ 종교 : 이슬람교(45%), 기독교(35%), 토착종교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나이지리아 북동부지역(Borno, Adamawa, Yobe주 등)에는 이슬람극단주의 무장세력 Boko Haram과 ISWAP이 군경에 대한 직접 공격 및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납치살해 등 대규모 테러를 계속 자행하고 있습니다.
ㅇ 중부지역에는 Fulani족 무슬림 유목민과 기독교인 농민간 무장 충돌로 지속 대규모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남부지역에는 과거 Biafra 내전 이후 유전지대 독립을 주장하는 IPOB 등 분리주의단체가 자체 무장세력(ESN) 형성 등 정부와 갈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ㅇ 기니만 해역에서는 나이지리아 해적이 선박 해상강도 및 선원납치를 지속하고 있고, 전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해역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2020년 우리 국민 피랍사건 3건 발생

ㅇ 나이지리아 전역의 도시 및 주요 도로에서 납치사건이 급증하고 있으며, 수십~수백명 단위의 대규모 납치도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몸값을 지불하지 못하는 경우 생명을 잃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ㅇ 도시 및 지방 이동 시 반드시 이동경로의 위험성에 대해 사전 확인하고, 개인신변 안전조치를 강구해야 합니다.

자연재해

ㅇ 우기철(5~10월)에는 중남부지역(Adamawa, Taraba, Plateau, Benue, Rivers, Bayelsa주 등)에서 대형 홍수가 발생, 수백만명의 수재민 피해 발생 사례가 잦습니다.
ㅇ 순간적인 집중 폭우로 인한 도로 및 시설물 유실 사례가 많습니다. 특히, 우기철 여행 시 도로 유실 등 홍수 피해에 각별히 대비하셔야 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도시간 주요 도로에서도 피랍사건이 지속 발생하고 있어 육로를 이용한 도시간 이동 자제가 바람직합니다.
ㅇ 수도 Abuja 및 경제도시 Lagos에서도 금품 목적의 강도 살인, 강도, 납치 사건이 항상 발생하고 있어, 외출 시 전 지역에서 항상 유의하셔야 합니다.

일반 문화

ㅇ 일반적 영미식 인사법과 같습니다.

종교 관련

ㅇ 무슬림을 위한 모스크와 기독교인을 위한 교회가 혼재하고 있으며, 보 코하람 등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가 모스크와 교회를 구분하지 않고 테러 공격을 하는 경향이 있어 종교시설 출입시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ㅇ 또한, 종교 관련 각종 기념일 전후 테러 발생 가능성에 대해서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ㅇ 무슬림은 이슬람 계율에 따라 정해진 시간마다 장소에 상관없이 기도를 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일반 여행객들은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하며 조롱하는 언행을 하거나 기도자 앞으로 지나가는 행동을 삼가야 합니다.
ㅇ 특히, 무슬림에 대하여 특정 종교 선교활동은 해당 교도들의 절대적 반감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ㅇ 지방의 경우 현대적인 법체계가 정착되지 않고, 현지 부족의 관습 및 부족장의 권위와 명령에 의해 질서가 유지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현지의 관습을 존중해야 합니다.

팁 문화

ㅇ 계산서에 기본적으로 10%의 서비스 이용료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가 한국과 동일합니다.
ㅇ 수도 아부자 등 도시에서는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한국과 달리 우회전 신호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는 곳에서는 우회전 신호 시에만 우회전이 가능합니다.
ㅇ 아부자와 라고스의 경우 도로망이 갖추어져 있으나, 이외 지역의 경우 부실한 도로환경으로 인해 사망사고 등 대형사고의 위험이 아주 높습니다.
ㅇ 도시 외곽지역 도로는 상황이 열악합니다. △ 아스팔트 손상 △ pot hole △ 사고차량․고장차량 도로 방치 △ 길 가장자리 개방형 하수도 △ 역주행 차량 △ 소․양 등 방목 가축의 도로 횡단 및 이동 등으로 인해 위험하므로 반드시 서행해야 합니다.
ㅇ 도시 외곽에서는 군경의 검문이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운전 중 검문에 응할 경우 자연스럽게 응하고, 의심을 받을 수 있는 행동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ㅇ 무보험 차량이 많으므로 사전에 국내에서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고, 항상 교통안전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ㅇ 무엇보다도 야간 운전을 자제해야 합니다.
ㅇ 승용차 이외에 외국인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이 전무(도시 간 항공편 제외) 한 실정입니다.
ㅇ 국내선 항공 : 아래 사이트에서 노선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결항 및 지연 운행이 잦습니다.

- Arik Peace : www.flyairpeace.com
- Arik air :www.arikair.com - Dana air : www.flydana.com
- Aero air : www.flyaero.com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수도 Abuja 및 경제도시 Lagos에서 서행 및 정차 중인 차량 대상 강도 사례가 지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치안상황 악화로 인해 주요도로에서조차 무장강도가 도로를 차단, 강도·납치 사례가 있으므로 장거리 이동 시 도로 안전상황 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 2021년 우리 국민 피해 사례

ㅇ 전지역 치안상황 악화로 인해 주요도로에서조차 무장강도가 도로를 차단, 강도·납치 사례가 지속 발생하고 있으니, 육로 이동 시 도로 안전상황 사전 확인 및 개인신변 안전대책을 강구해야 합니다.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 시 긴급전화 112(경찰, 소방, 응급의료)에 신고하고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하십시오.

기타 유의사항

ㅇ 우기철(5월~10월)에 홍수로 인한 대규모 사상자 발생, 고립, 도로 유실 사례가 많으므로 우기철에는 사전 도로상황 확인이 필요합니다.
ㅇ 교통사고로 인한 중상해 발생 시 현지 열악한 의료시설로 인해 적절한 처치를 신속히 받지 못할 가능성이 항상 있으므로 안전사고 예방 노력이 필요합니다.
ㅇ 운전사 고용이 필수요건인 렌터카 회사가 많습니다.
ㅇ 음주측정기를 이용한 음주단속을 상시적으로 실시하지는 않으나,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의심될 시 경찰의 채혈 요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날씨

ㅇ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 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부 지방은 열대우림 기후, 북부지방은 사바나 기후입니다.
ㅇ 건기(12~5월), 우기(6~11월)
ㅇ 건기에는 평균 섭씨 30도 이상 상승
ㅇ 12~2월 사하라 사막에서 건조하고 더우며 미세먼지가 날아오는 '하마탄' 현상이 발생
ㅇ 날씨정보 사이트 : www.yr.no/place/Nigeria

기타

ㅇ 황열병 예방접종이 반드시 필요하며, 말라리아 예방약을 사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유전지역 무장단체의 테러 위험이 상존하는 지역이므로 사전 철저한 신변안전 조치가 필요합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