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우루과이(Uruguay)

중남미
우루과이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Av. Luis Alberto de herrera 1248, Torre II Piso 10, WTC, Montevideo, Uruguay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598) 2628-9374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598) 94-111-593

지도

주재국 신고

ㅇ 경찰 : 911
ㅇ 화재신고 : 104
ㅇ 응급차 호출 : 105

의료기관 연락처

ㅇ 영국 병원(Hospital Britanico) : 사립병원으로 우루과이에서 의료시설 및 장비가 가장 우수하며, 영어 진료가 가능합니다.

- 주소: Av. Italia 2420, Montevideo
- 전화: (598) 2487-1020


ㅇ 스페인 병원(Asociacion Espanola)

- 주소: Blvd. Artigas 1525, Montevideo
- 전화: (598) 1920-7000


ㅇ 국립 대학병원(Hospital de Clinicas Dr. Manuel Quintela)

- 주소: Av. Italia s/n, Montevideo
- 전화: (598) 2487-1515

ㅇ 수도 : 몬테비데오
ㅇ 면적 : 176,220㎢(한반도의 4/5)
ㅇ 언어 : 스페인어
ㅇ 인종 : 백인 88%(스페인, 이태리계), 메스티소 8%, 흑인 4%
ㅇ 종교 : 천주교 47.1%, 개신교 11.1%, 유대교 0.3, 초교파 23.2%, 무교 17.2%, 기타 1.1%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청소년 및 부랑자들에 의한 소매치기, 노상 강탈, 강도 사건이 증가하고 있으며 구시가지(Ciudad Vieja) 지역에서 최근 한국인 여행객의 지갑 및 카메라 등 소매치기를 당한 사례가 있습니다.
ㅇ 우루과이는 중남미 지역 국가 중 치안이 비교적 안전한 나라 중 한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몬테비데오 구시가지 및 일부 외곽지역을 방문하실 경우 신변안전을 위해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ㅇ 최근 증가하고 있는 주요 범죄유형 중 하나가 강도 및 절도 사건으로, 한인들이 주로 거주하는 주택가에서도 이와 같은 범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실제 일부 한인 분들께서(특히 처음 도착한 한인) 피해를 당하신 것으로 파악된 바, 아래와 같이 공지해 드리니 안전에 유의하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한국인이 겪은 최근의 범죄 유형]
ㅇ 인적이 드문 구시가지(Ciudad Vieja), 외곽지역(Cerro 등)에서 무기를 들고 위협, 물품을 갈취(일부의 경우 강도를 뒤쫓자 되돌아와 폭행)

- 빈민지역 Cerro 마을 언덕 위의 Fortaleza 요새를 관광 중이던 관광객 대상 권총강도 발생(소지 중이던 고급 카메라, 여권, 핸드폰 등 일체 도난)... 최근 3년간 2차례 이상 발생
- 구시가지에서는 경찰 순찰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야간에 외국인 관광객들을 노리는 절도 및 강도단의 증가를 쫓아가지 못하고 있는 현실

ㅇ Pocitos 지역 호스텔에 머물던 관광객이 자리를 비운 사이 내부로 침입하여 금품을 절취
ㅇ 한인 여성 2명이 환전소에서 일정 금액을 환전한 후 한적한 거리로 들어서자 강도가 가방을 갈취, 오토바이를 타고 있던 다른 강도와 함께 도주
ㅇ 2인 1조의 오토바이 강도들이 차량 유리문을 부순 후 차량 내부에 탑승한 여성의 핸드백을 탈취.(두 대의 오토바이가 간격을 두고 나란히 지나갈 때는 반드시 의심해야 하며, 핸드백 등 소중품은 무릎 위에 올려놓지 않도록 함)
ㅇ 야간 외부 길가에서 식당 내부가 훤히 들여 보이는 식당에 권총강도 4인조가 침입하여 손님들의 물품 일체를 강탈(한국인 4명 피해)

□ 치안 예방을 위한 안전 대책 및 위험상황 대처 행동요령
[평상시 범죄 예방을 위한 요령]
ㅇ 평상시 항상 경계 상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ㅇ 전화 또는 설문조사 등으로 낯선 사람에게 개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ㅇ 범죄 관련 전화는 911로 하시기 바랍니다.
ㅇ 항상 신분증을 소지하고 다니는 것이 좋으며, 분실 시에 신고할 수 있도록 복사본을 안전한 장소에 예비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 길거리에서의 주의사항
ㅇ 보행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항상 주시하며 걸어야 합니다. 핸드폰을 보거나 음악을 들으며 걷게 되면 방심하게 되어 사고 위험이 높아지게 되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ㅇ 길을 걷다가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그 장소에서 벗어나거나 그 길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수상한 사람이 접근할 경우 사람이 많거나 안전한 장소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슈퍼마켓 등)
ㅇ 돈이나 귀중품 등 값이 나가는 물건들은 길거리에서 꺼내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ㅇ 핸드백이나 가방은 항상 몸 앞쪽으로 메고, 가능한 한 귀중품은 갖고 다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ㅇ 공터나 좁은 골목길로 다니지 말고 불빛이 밝은 보행로로 다니도록 합니다.

□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안내사항
ㅇ 버스에 탑승하기 전에 미리 요금이나 카드를 준비하고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ㅇ 새벽에 버스 이용 시에는 지정된 정류장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예: Terminal del Cerro, Terminal Rio Branco 등)
ㅇ 대중교통 이용 시 소매치기 피해가 빈번하므로 항상 주위를 주시하고 가능한 한 잠들지 않도록 합니다.

□ ATM기 이용 시 안전정보
ㅇ 현금을 인출한 후에는 인출한 현금과 카드 등을 잘 보관한 후 이동하도록 합니다.
ㅇ ATM기 창구에 들어온 후 출입문이 잘 닫혔는지 확인한 후에 용무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ㅇ 야간에는 가급적 ATM기를 이용하지 말고 평소에도 안전한 장소에서 계획된 인출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슈퍼마켓이나 쇼핑센터 등의 안전한 ATM기를 이용하거나 보안요원이 있는 장소에서만 인출하는 것도 도난사고 예방을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ㅇ ATM기 이용 시 낯선 사람의 도움은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ㅇ ‘내가 강도를 당할 리는 없겠지’ 와 같은 확신을 갖지 말고 항상 조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강도와 맞닥뜨렸을 때
ㅇ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자신이 침착함을 유지하고 있다는 인상을 강도에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ㅇ 무장한 강도가 핸드폰이나 가방을 훔쳐 가려 하면 저항하지 말고 순순히 내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ㅇ 특히 술이나 마약에 취한 강도는 언제 갑작스러운 행동을 할지 알 수 없으므로 최대한 자극하지 않도록 합니다.
ㅇ 감정을 드러내는 것은 강도를 자극하게 되므로 냉정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권총 등 무기 앞에서는 아무리 건장한 사람이라고 해도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으므로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장난감 권총일 것이라고 판단하여 반항하면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ㅇ 강도를 당한 뒤에는 뛰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주차장에서 주의할 점
ㅇ 보통 범죄자들은 길거리나 주차장에서 표적을 물색하고 지정합니다.
ㅇ 주차하기 전에 항상 주위를 살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주차할 장소 주변에 수상한 사람이 있으면 차를 세우지 말고 계속 서행하며 상황을 주시하도록 합니다.
ㅇ 잘 포장되어 있는 밝은 도로변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차량 안에 집이나 사무실 열쇠 등을 두지 않도록 합니다.
ㅇ 주차 시켜놓은 이후에 차량 안에 머무르는 것은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ㅇ 차량 내부 시선이 닿는 곳에 귀중품을 놓아두는 것은 차량 유리를 깨고 물건을 훔쳐 가는 범죄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ㅇ 비록 잠시 동안 차량에서 내릴 경우라도 문과 창문 그리고 트렁크가 제대로 잠겼는지, 경보 시스템은 잘 작동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주차된 장소에서 차량이 출발할 때, 주변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하며 주행에 문제가 될 수 있는 기술적 결함들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타이어 펑크 여부 확인 등).
ㅇ 누군가 차량 문을 열려고 하는 것을 목격하면, 접근하지 말고 911등에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량에 강도가 접근한 경우
ㅇ 침착함을 유지하며 강도의 요구에 순응하여야 합니다.
ㅇ 자신이 취할 동작을 강도에게 미리 알리고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안전벨트 풀 때, 캐비닛 열 때 등)
ㅇ 항상 강도가 잘 볼 수 있는 곳에 손을 두고,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 역시 긴장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ㅇ 차량에서 내린 후 강도가 차를 타고 떠나버릴 수 있도록 차량에서 멀리 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 차량 운전 시 주의사항
ㅇ 항상 유리창을 완전히 닫거나 최소한도만 열어 놓고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이나 학교 등 사적인 정보가 담긴 명함은 눈에 띄는 곳에 두지 않도록 합니다.
ㅇ 운전 중에 수상한 사람들을 발견하면, 멈추지 말고 서행하여 안전한 장소로 향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경찰서, 사람이 많은 장소 등)
ㅇ 야간에 차량에 이상이 생기면, 최대한 사람이 많은 장소까지 도착하여 차량 담당 회사에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야간이나 인적이 드문 장소에서 낯선 사람을 도와주는 것이 위험한 상황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ㅇ 목적지에 도착하면, 항상 내리기 전에 주변에 수상한 사람이 있는지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ㅇ 돌 같은 위험한 물체가 차량에 날아오는 경우 운행을 멈추지 말고 어서 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호등을 기다리며 물건을 사는 것은 강도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ㅇ 아이들이나 여성들이 구걸하며 접근하여 차량 내부를 관찰하고 귀중품이 있는 것을 알아채면 강도를 시행하는 케이스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ㅇ 항상 앞서 가는 차량과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비하여 탈출로를 확보해 놓아야 합니다.

□ 상점을 운영하는 경우의 안전 주의사항
ㅇ 상점 주변에 수상한 사람들이 있을 경우 가게를 열고 닫을 때 주의하여야 합니다.
ㅇ 상점 금고에 현금은 최소로 보관하고 경보 시스템을 필수로 설치하여야 합니다.
ㅇ 튼튼한 금고, 현지 은행에 돈을 맡기는 습관을 들이고 귀중품을 옮길 때는 항상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비즈니스를 할 때에는 믿을만한 사람의 회사와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가게가 열려 있는 동안 소지품을 보관해 놓을 만한 안전한 장소를 확보하도록 하고 직원들이 귀중품을 아무 곳에나 놔두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연재해

ㅇ 태풍, 가뭄, 지진 등의 심각한 자연재해는 거의 일어나지 않으나 최근 강풍이 자주 부는 편입니다. 2013년 10월 적색경보 태풍이 불어 1명이 사망

유의해야 할 지역

ㅇ 외국인 대상으로 한 날치기 및 들치기가 몬테비데오 구시가지(Ciudad Vieja), 항구 인접지역 등 수도 전역에서 발생하고 있으니 소지품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문화

ㅇ 우루과이에서는 서로 뺨을 맞대어(한쪽 또는 양쪽) 인사하는 것이 일상화되어 있습니다.

종교 관련

ㅇ 우루과이는 종교적 특성이 없는 편입니다.

팁 문화

ㅇ 우루과이 식당에서는 보통 5-10% 정도 팁을 주는 것이 보통이며, 계산서에 이미 팁 10%를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한국과 달리 교차로에서는 비보호 우회전이 안되며, 녹색 신호가 있을시 우회전 가능함
ㅇ 시내에는 일방 통행 도로가 많으며, 교차로 구간에서는 아래 교통 표지판을 보고 주행하기 바람

- CEDA EL PASO (양보), PARE(일단 정지)

ㅇ 몬테비데오 시 강변 도로(Rambla)는 차선이 변경(3차선에서 2차선)되는 구간이 있어 주의가 요구됨

- 주말(토, 일)에는 강변 도로(Rambla)에 주차가 가능한 관계로, 주차 차량으로 도로가 갑자기 좁아질 수 있으므로 운전시 주의

ㅇ 주차후 차량 출발시 차량 안내한다고 무면허 현지인들이 안내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바, 이럴 경우 10-20(페소) 팁을 주면 됨
ㅇ 주재국 택시는 기사석과 승객석 사이에 유리벽이 설치 되어 있음
ㅇ 음주운전은 엄격히 규제함 (혈중 알코올 농도가 0을 초과할 경우, 큰 벌금(550미불 상당)이 부과)
ㅇ 차량 속도 준수 요망됨 (곳곳에 차량 속도감지기가 있어, 차량 속도 위반시 큰 벌금(280미불 상당)이 부과)
ㅇ 국제운전면허증 인정됨
ㅇ 한국운전면허증으로 입국 후 90일(체류 연장 시 추가 90일)간 운전 가능

※ 여권, 면허증 스페인어번역공증 지참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음주운전(혈중 알콜농도 0.0%)은 철저히 금지되며 음주운전으로 적발될 경우 벌금(550미불 상당)이 많이 부과되므로 주의 요망됨
ㅇ 평일 시내에서는 낮 시간(09:00-18:00) 동안 주차할 경우 Redpagos 및 Habitap에서 주차티켓 구입 또는 Estacionamiento 앱 및 문자(466)로 주차티켓 구입 가능함

- 무단으로 주차할 경우 차량 견인되며, 각종 벌금 및 견인 비용 등으로 불편이 초래됨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대중교통] [버스]
www.montevideobus.com.uy/lineas(노선)
www.imm.gub.uy/aplicacion/como-ir(배차 시간)
ㅇ 시내버스 요금은 시간당 요금제입니다. 현금 사용 시 1시간 당 44페소(2시간 66페소), 전용카드(STM카드) 사용 시 1시간 당 36페소(2시간 55페소)입니다.

[자가용 운전의 경우]
ㅇ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가 있으면 무조건 정지해야 합니다.
ㅇ 안전벨트 착용은 앞 좌석, 뒷좌석 모두 의무 사항이며, 주행 시 전조등을 주. 야간 의무적으로 켜 놓아야 합니다.
ㅇ 운전자들이 차선을 지키지 않고 차선 변경 신호 없이 갑자기 끼어드는 경우가 많아 조심해야 합니다.
ㅇ 차량 대상 절도범들이 극성을 부리고 있어 주차시 안전요원이 있는 곳에 주차하시기 바랍니다.

날씨

ㅇ 몬테비데오는 연평균 기온 17℃의 온난한 기후입니다.

- 여름철(12월 중순 ~ 3월 중순) 평균 기온: 30℃
- 겨울철(6월 중순 ~ 9월 중순) 평균 기온: 10℃(최저 0℃)

ㅇ 평균 강수량은 연 1,300mm 정도입니다.
ㅇ 날씨정보 사이트: http://freemeteo.com

기타

ㅇ 대사관에서는 관광객을 포함한 한인들이 강도, 절도 사건을 당한 경우 즉시 현지 경찰에 통보하고 범인 검거를 위한 협조를 요청하였으나, 범인을 검거하는 확률은 적은 편이며, 설령 검거하였어도 청소년 범죄가 많아 형식적 처벌에 그침
ㅇ 대사관에서는 내무장관을 비롯하여 사건사고 지역 경찰서장 등을 수시로 면담하여 한국인 거주 지역에 대한 순찰 강화를 요청해 오고 있음

□ 당부사항
ㅇ 늦은 시간에는 구시가지와 같은 외진 곳의 외출을 삼가고 절대 혼자 다니지 않도록 합니다.
ㅇ 구시가지 한적한 곳은 주간이라 할지라도 가급적 통행을 자제
ㅇ 길거리에서 스마트폰, 카메라 등을 손에 들고 다니지 않는 것이 안전하며, 가급적 고가품으로 보이는 액세서리나 가방을 들고 다니지 않도록 합니다.
ㅇ 한국에서 오신 관광객은 가급적 한국 교민을 동반하여 외출하시는 것이 좋고, 숙박시설에서는 가방이나 사물함에 잠금 시설 사용을 권장합니다.
ㅇ 최근 우루과이 세관(검역) 당국에서는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등 건조품 포함) 반입을 제한하고 있으니 입국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ㅇ 개인 차량에는 가급적 선팅을 하시기 바라며 탑승객은 핸드백 등 귀중품을 무릎 위에 올려놓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기타 각종 상황 시 사전 안전예방을 위해 우루과이에서 제작한 안전 수칙 사항을 별도 공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