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요르단(Jordan)

중동·북아프리카
요르단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P.O.Box 3060, Bahjat Homsi st. 7, Amman 11181, Jordan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962) 6-593-0745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962) 79-750-0358
ㅇ E_mail : jordan@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경찰서 (911)

- 보안 관련 긴급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 경찰에 긴급조치를 요청하고 동시에 대사관에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교통사고 발생 시 (911)
ㅇ 화재 발생 시 (911)
ㅇ 응급환자 발생 시 (911)

의료기관 연락처

ㅇ 요르단의 의료시설 및 의료진은 중동지역 최고의 수준입니다. 응급체계도 상당히 잘 구축되어 있고 대부분의 병원에서 영어가 통용됩니다.
ㅇ 긴급 의료기관 및 앰뷸런스 요청 전화는 ‘911’입니다.
ㅇ 종합병원 응급실은 아래와 같습니다.

- ARAB CENTER FOR HEART AND SPECIAL SURGERY : +962-6-592-1199
- HUSSEIN MEDICAL CENTRE : +962-6-580-4804
- KHALIDI MATERNITY, J.AMN : +962-6-464-4281/6
- AKILEH MATERNITY, J.AMN : +962-6-464-2441
- JABAL AMMAN MATERNITY : +962-6-464-2362
- PALESTINE SHMEISANI : +962-6-560-7071/4
- SHMEISANI HOSPITAL : +962-6-560-7431
- UNIVERSITY HOSPITAL : +962-6-535-3444
- JORDAN HOSPITAL : +962-6-560-8080
- AMAL HOSPITAL : +962-6-560-7155
- ITALIAN, AL-MUHAJREEN : +962-6-477-7101/3
- AMAL HOSPITAL : 5607155


[약국]
ㅇ 약국에는 다양한 의약품이 구비되어 있으며, 약품 구입 시 주사약이나 항생제 등 처방전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감기약, 진통제, 소화제, 설사약, 알레르기 약 등은 처방전 없이 구입 가능합니다. 중소도시에도 약국이 잘 구비되어 있는 편입니다.

※ 밑줄 표시 약국들은 코로나 방역 강화기간 통금시간 중에도 배달 가능(19:00-00:00)

- (4서클) Rawhi Pharmacy : +962-6-464-4454
- (5서클) Fifth Circle Pharmacy : +962-6-5551-3141
- (Abdoun) White Pharmacy : +962-6-593-1475
- (Shmeisani) Al-Mqased Pharmacy : +962-6-568-7655
- (Abdali) Qadri Pharmacy : +962-6-566-9448
- (Weibdeh) Fattaleh Pharmacy : +962-6-463-7140
- (Sweifieh) Aster Orange Pharmacy : +962-6-581-6211
- (7서클) Ibn Taimeia Pharmacy : +962-6-582-2554
- (다운타운) Yaish Pharmacy : +962-6-462-4425

ㅇ 공식 국명 : 요르단 왕국 (The Hashiemite Kingdom of Jordan)
ㅇ 위치 : 북위 28~33도 및 동경 35~39도에 위치한 국가로서 중동의 중심부에 있으며, 서쪽으로는 이스라엘, 북쪽으로는 시리아, 동쪽으로는 이라크, 남쪽으로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접경
ㅇ 기후 : 반 건조성, 지중해성 기후(하계 : 고온 건조, 동계 : 추움), 1월(섭씨 0~12도), 8월(섭씨 18~41도)
ㅇ 면적 : 89,342Km2 (한국과 비슷한 크기)
ㅇ 수도 : 암만(AMMAN)
ㅇ 주요 도시 : 자르카(ZARQA), 이르비드(IRBID)
ㅇ 민족 구성 : 아랍인(팔레스타인계 포함) 98%, 체르케스계 1%, 아르메니아계 1%
ㅇ 주요 언어 : 아랍어(영어도 통용)
ㅇ 종교 : 이슬람교(순니파) 92%(국교 : 이슬람(순니)), 기독교 6%, 기타 2%

사건ㆍ사고 현황

[테러, 인질 등에 대한 상황 및 정세]
ㅇ 요르단은 중동지역의 대표적인 친서방 온건 이슬람 국가로서 후세인 전 국왕 및 압둘라 현 국왕의 평화적 대외정책과 관용적인 대내 정치를 바탕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정세와 양호한 치안환경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미국, 유럽 등 서방 국가는 물론이고 사우디 등 걸프 협력 기구(GCC) 국가들과 전통적으로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스라엘과도 1994년 평화조약을 체결하였습니다.

ㅇ 2005년 암만 시내 3개 호텔에서 알카에다 계열에 의한 동시다발 폭탄 테러가 발생하여 약 60여 명이 사망한 사례가 있고, 2016년 관광객 및 경찰을 대상으로 한 테러가 발생하였으나 그 이후 요르단 정부의 보안 강화 노력으로 현재까지 큰 테러 사건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ㅇ 2011년 아랍의 봄 이후, 요르단에서도 정치 · 경제개혁을 요구하는 시위가 발생한 바 있으나, 여타 중동 국가에서와는 달리 시위가 확대, 과격화되지 않았으며 국왕이 점진적 개혁을 실시하면서 지금까지 비교적 안정적인 정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ㅇ요르단 정부는 국경 수비를 강화하고 내국인의 ISIS 등 테러단체 가입 및 활동을 철저히 통제하는 등 테러 예방 및 공공안전 확보에 항시 노력하고 있어 ISIS에 의한 직접적 테러 가능성이 크지는 않습니다. 다만, ISIS 등 테러단체에 동조하는 자생적 과격 집단 등에 의해 예상치 못한 시점에 다중시설 또는 혼잡지역에서 테러 및 납치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상존하는 점을 유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범죄 현황 등 치안상태]
ㅇ 이슬람 국가로서 경건한 생활습관을 갖고 있어 음주사고는 많이 발생하지 않으나,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성희롱, 성추행 등은 간혹 발생하고 있는 바, 늦은 밤에 여성 혼자 있게 되는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외국인에게 상당히 친절한 편이며, 종교적 언행으로 인한 마찰을 일으키지 않는다면 신변 위협은 크지 않은 편입니다.

ㅇ 부족 또는 가문의 명예를 더럽혔다고 명예살인을 저지르는 경우가 가끔 발생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위조]
ㅇ 신용카드는 호텔, 유명 식당에서 활발히 통용되고 있으나 가끔 일부 식당 등에서 관광객의 신용카드를 위조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므로 카드를 맡기지 말고 직접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폭리행위]
ㅇ 사해 화장품, 기념품, 공예품 등에 대하여 대형 기념품 가게에서는 정찰제가 실시되고 있으나, 유명 관광지 주변 기념품 가게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폭리를 취하는 경우가 간혹 있으므로 주의가 요망됩니다.

[소매치기, 도난, 강도 주의]
ㅇ 외국인을 대상으로 소매치기, 도난, 강도 사건이 종종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대중교통 또는 택시를 기다리는데 오토바이나 승용차 등이 다가와 가방 등을 낚아채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일반 형사사건은 형법, 교통법 등으로, 종교 관련 범법행위는 종교법으로 규율합니다.
ㅇ 외국인이 현지 범죄 행위로 인하여 인신구속을 당할 경우 언어소통 문제로 인하여 뜻밖의 불이익이 초래될 위험이 있으므로 대사관에 즉시 연락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재해

[물 부족]
ㅇ 4대강(요단강, 야르묵강, 아르논강, 얍복강)이 있으나 수량이 많지 않고 우기에도 비가 자주 오지 않아 만성적인 물 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폭설]
ㅇ 동절기(11~3월경)에 폭우와 폭설로 일부 도시 기능이 마비되기도 합니다.

[주의사항]
ㅇ 상기 사항 외 특별한 자연재해는 없으나 4-5월에는 사막에 돌풍을 동반한 황사현상으로 인하여 가끔 도로 차단, 공항 폐쇄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종교적 시설]
ㅇ 여성을 포함한 외국인에 대한 복장 제한은 없으나, 이슬람 관습을 존중하여 노출이 심한 의상이나 다리가 드러나는 짧은 치마나 반바지 등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국경지대, 군사시설 및 관공서 사진촬영]
ㅇ 관공서, 항만시설, 군사기지, 국경지대 등은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으므로 허가 없이 촬영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문화

ㅇ 관공서, 식당, 상점 등에서 일 처리가 한국에 비해 매우 느리지만 최근 개선되고 있습니다.

- 다만 업무처리 중에도 전화가 오면, 비록 사적인 전화라도 통화가 종료될 때까지 업무를 중단하고 통화를 하기 때문에 외국인으로서는 당황스러울 때가 종종 있습니다.

ㅇ 새치기가 빈발하지만 현지인들은 별로 개의치 않는 바, 지나친 과민반응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라마단(聖月)에는 금식으로 인하여 신경이 예민해져 작은 일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가 요망됩니다.


종교 관련

ㅇ 종교의 자유가 헌법에 의해 보장되나, 이는 신앙의 자유를 의미하며, 타종교인에 대한 선교 활동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선교 또는 선교 활동으로 인정되는 행위를 하다가 적발될 경우, 경찰에 연행되어 조사를 받는 것은 물론 감옥에 갇히거나 추방될 수 있습니다.
ㅇ 이슬람 국가의 교리상 돈이나 물건을 건넬 때 반드시 오른손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지만 외국인에게는 관대합니다.

- 그러나 현지인의 종교 관습을 존중하여 오른손을 사용하는 것이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 여성에 대한 무단 사진촬영은 뜻밖의 사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요르단의 미혼 여성들은 상당히 개방적이어서 양해를 구하면 함께 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팁 문화

ㅇ 고급 호텔이나 식당의 경우에는 서비스 비용으로 10%씩 자동 부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비스 비용이 없는 식당에서는 음식값의 3~5% 정도, 주차 서비스 또는 호텔에서 수하물 서비스를 받을 경우 1-2JD 정도의 팁이 적당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운전석 위치는 우리나라와 동일하며, 보행자 횡단보도가 거의 없고, 교통신호등이 거의 설치되어 있지 않고, 교차로도 신호 없는 회전 교차로가 대부분
ㅇ 국제운전면허증으로도 한시적(통상 3개월)으로 운전이 가능하며, 우리나라 운전면허증은 요르단 운전면허증으로 교환 가능

- 적성검사 기간이 만료기간까지 1년 이상 남아 있는 운전면허증
- 거주증(이까마) 발급 후 진행가능
- 우리 대사관에서 한국운전면허 번역문을 공증을 받아 요르단 내무부에 다른 서류와 함께 제출

※ 2005년 말부터 우리나라 운전면허증을 별도 시험 없이 시력 검사만 거쳐 요르단 운전면허증으로 교환

ㅇ 자동차 보험료는 차량 구입가격의 3% 정도이며, 2년차 보험 갱신부터 사고 기록에 따라 보험료 할증

- 보험 가입시 우리의 무사고 증명서는 보험료 산정에 비고려 대상

ㅇ 시내 곳곳에 주유소가 있어 유류구입에 어려움은 없으며, 유류가격은 우리나라와 비슷하거나 더 비쌈
ㅇ 시내 주행 최대속도는 보통 60Km, 고속도로에서는 90-100Km로 제한

- 속도측정 카메라가 다수 설치되어 있으며, 위반자 벌금 부과

ㅇ 차량 내 항시 차량 등록증을 구비 필요(경찰 검문시 제시 요청 빈번)
ㅇ 무면허자의 경우, 현지 운전면허는 운전강습 기록(운전 강습소에서 1시간씩 35-40회 강습)을 교통경찰국에 제출하고, 지정한 날짜에 이론 및 실기시험을 치름

- 실기시험에 떨어지면 운전강습을 10회 다시 받고 한달 후 재시험

ㅇ 차량번호판은 일반 차량은 백색, 영업용은 녹색, 정부 차량은 붉은색, 국제기구는 파란색, 외교단은 노란색으로 분류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외국인 대상 렌트카를 표적으로 하는 교통사고 사기범 사례

- 렌트카 번호판 차량을 대상으로 앞에서 운전하면서 급제동하는 등, 일부러 교통사고를 유발하고 보상금을 현금으로 갈취하는 사례

ㅇ 주차 차량의 노트북 가방, 핸드폰 등을 유리를 깨고 절도하는 사례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911)에 신고하고, 재외국민 인명피해가 있을 경우에는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 사건이 발생하면, 경찰이 오기 전까지 가급적 현장을 보존
- 렌트카의 경우 렌트카 회사, 회사 소유차량의 경우 회사에 지원요청


[대중교통]
ㅇ 시내버스

- 시내버스는 운행 구간이 많지 않고 탑승시까지 장시간 대기해야 하므로 외국인이 이용하기에는 적당치 않습니다.(요금은 기본 0.5 JD부터 운행 구간에 따라 다름)
- 한국과 마찬가지로 차량은 우측 방향으로 운전합니다.


ㅇ 택시

-관광대국의 특성상 많은 택시가 운행되고 있으므로 택시 이용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요금은 미터제로서 기본요금은 0.35JD입니다.
- 최소 지불 금액은 1JD로 기본요금 거리를 이용하더라도 1JD를 지불해야합니다.
- 택시는 상당히 안전한 교통수단으로서 택시 운전사들도 매우 친절합니다. 다만 영어가 통하지 않는 운전사가 약 50% 정도이므로 승차하기 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 택시 미터기 요금 표시에 소수점이 표시되지 않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즉, 기본요금이 0.35이지만 미터기 요금 표시는 350으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모르는 외국인이 35JD를 지불할 경우 일부 택시기사는 관광객임을 악용하여 그대로 받기도 합니다. 또한 미터기를 켜지 않은 채 운행하는 택시도 있으므로 탑승 시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도로교통]
ㅇ 수도 암만을 비롯하여 주요 도시 및 관광지를 연결하는 도로망은 잘 구비돼 있으나, 포장 상태가 불량한 곳이 많아서 운전 시 상당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ㅇ 다만 상당수의 도로에 인도가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보행 시 교통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ㅇ 차량 제한속도가 있으며, 시내 주요 지점 및 고속도로에는 무인카메라 또는 교통경찰이 단속하여 위반 시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ㅇ 안전벨트 착용 의무가 있습니다.
ㅇ 주차장이 부족하여 차량을 가지고 시내를 들어갈 경우 주차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불법 주차 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교통사고 및 안전사고]
ㅇ 교통사고

- 과속, 차선 미준수 등 난폭운전이 보편화되어 있어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라마단 기간 중에는 금식과 생활습관 변화로 인하여 운전이 상당히 과격해지고 졸음운전이 빈번하므로 주의가 요망됩니다.


ㅇ 안전사고

- 요르단은 와디(건천)나 계곡 등 사막의 독특한 지형이 많아 우천 시 물이 갑자기 불어나거나 등산 도중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요르단은 암만 등 해발 1000미터의 고지대에서 –400미터의 사해 등 저지대까지 간헐천이 발달해 있고, 적은 비로도 급류 및 홍수가 발생

- 우천시에는 저지대 및 외곽도로 통행을 자제하고 안전공지에 유의

ㅇ 강풍이 불 경우, 사막지역 도로에서는 모래폭풍 발생 가능성 유의
ㅇ 동계에 고지대에 눈이 내리는 경우, 요르단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상황으로 제설장비 혹은 체인이나 사계절 타이어가 구비되어 있지 않으므로 차량 운행을 자제

날씨

ㅇ 요르단의 기후는 반건조성, 지중해성 기후를 보이고 있는 바, 여름에는 고온 건조하며(섭씨 18-41도), 겨울에는 선선하면서도 춥습니다.(섭씨 0-12도)
ㅇ 특히 여름철에는 일교차가 크므로 감기에 주의해야 하며, 겨울철에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추워 반드시 두꺼운 스웨터나 외투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한국과의 시차]
ㅇ 서머타임 시 한국보다 6시간이 늦습니다. (요르단 오전 8시 = 한국 오후 2시, 서머타임 해제 시 7시간 차)

[전력 사용 현황]
ㅇ 전기는 220/50Hz으로 한국 전자제품은 대체로 사용 가능하나 모터를 사용하는 일부 가전제품의 경우 쉽게 고장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언어]
ㅇ 정부 관리 또는 기업인들은 대체로 영어가 잘 통하나 일반인들을 접촉할 경우 아랍어가 아니면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환전]
ㅇ 요르단 화폐단위는 요르단 디나르(JD : Jordan Dinar)이며, 고정환율로 JD1는 약 USD1.412입니다.
ㅇ 은행, 공항, 시내 곳곳에 환전소가 있습니다. 호텔에서도 환전할 수 있으나 환율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통신]
ㅇ 인터넷 등 정보 통신 분야는 우리나라에 비해 낙후되어 있으나, 요르단 정부는 정보통신기술(IT)을 요르단 경제의 주요 잠재적 성장 동력으로 정하고, 적극적으로 개발 중입니다.
ㅇ 대부분의 호텔 및 음식점 등에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ㅇ 한국 휴대폰을 로밍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질병 현황]
ㅇ 2009년 6월부터 돼지인플루엔자(H1N1) 감염 환자가 매년 발생하고 있으므로 개인위생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2012년 이후 사우디아라비아를 중심으로 중동지역에 메르스(MERS)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감염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특이한 풍토병 또는 전염병은 없습니다.
ㅇ 2020년 이후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으로 1일 확진자가 수 천명에 이르고 있으므로, 감염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