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아르헨티나(Argentina)

중남미
아르헨티나 국기
현재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Av. Del Livertador 2395, Ciudad Autonoma de Buenos Aires, (1425), Argentin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54) 11-4802-8865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54) 911-4141-1450
ㅇ E-Mail : argentina@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911(모든 비상, 응급전화)
ㅇ 101(경찰 관련 사건사고)
ㅇ 107(앰뷸런스 요청 전화)
ㅇ 110(전화번호 문의)

관광통역 서비스

ㅇ 아르헨티나 관광청(www.turismo.gov.ar)
ㅇ 부에노스아이레스 시 관광국 홈페이지(www.turismo.buenosaires.gob.ar)
ㅇ 부에노스아이레스 시 지도 서비스 사이트(http://mapa.buenosaires.gob.ar/)

의료기관 연락처

ㅇ MIK 한국 종합병원

- Tel. 4637-8006
- Av. Juan B. Alberdi 3255(주소)


ㅇ Korean Medical

- Tel. 4613-5765/4611-3184
- Av. Nasca 388, piso 5(5층)

ㅇ 국명 : 아르헨티나 공화국(Republica Argentina)

- 23개 주 및 1개 연방 수도로 구성
- 동:브라질 및 우루과이, 서:칠레, 남:남 대서양, 북:볼리비아 및 파라과이와 경계

ㅇ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 자치시
ㅇ 면적 : 2,791,810㎢(남극대륙의 964,847㎢ 및 남부 도서 4,617㎢ 제외)

- 한반도의 약 12.5배, 남한의 약 28배 크기
- 남북 간 거리:3,800km, 동서 간 거리 : 1,425km

ㅇ 언어 : 스페인어
ㅇ 인종 : 유럽계 백인 97%(대부분 이태리계 및 스페인계), 원주민계 및 기타 3%
ㅇ 종교 : 가톨릭(92%), 기독교(2%), 유태교 2%, 기타 4%
ㅇ 기후 : 북부-아열대, 중부-온대, 남부-한대(남극)
ㅇ 시차 : 서울과 12시간 차이(-12시간)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아르헨티나로 출발 시 귀중품은 가급적 기내용 가방에 넣어두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 공항 내 분실사고가 잦으며 수하물 가방의 전자제품 및 귀중품이 없어지는 사례가 있으므로 귀중품은 기내용 가방에 넣어두시기 바랍니다.
- 부득이 귀중품을 수하물 가방에 넣고 타실 때에는 공항에서 랩으로 싸는 서비스(유료)를 이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ㅇ 숙소 도착 후 체크인을 기다리는 동안 긴장을 풀지 않아야 합니다.

- 시내 지역의 소형 호텔은 날치기 범들이 자주 찾는 장소로 짐을 몸에서 떼지 마시고, 호텔방에 들어갈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ㅇ 숙소에서 나와 관광시 가급적 귀중품을 들고 다니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고가의 전자제품 등을 소지하고 다니면 소매치기 등 범죄자들의 표적이 되기 쉬우므로 시내 관광시에는 가급적 중요한 물품 등은 안전한 곳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관광객들이 몰리는 센뜨로 지역에는 한인을 상대로 한 소매치기 사고가 빈번합니다.
- 버스, 지하철의 경우도 소매치기 사건이 자주 발생하므로 이용 시 소지품에 유의하시고, 택시 이용 시에는 보다 안전한 라디오 택시(RADIO TAXI)를 이용 바랍니다.

ㅇ 시내 주요 관광지를 도보로 이용하실 때에는 호의를 베풀면서 접근하는 사람들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일부러 오물을 묻히고 도움을 준다면서 호들갑을 떨어 주의를 분산시키고 카메라, 가방 등을 훔쳐 가는 사례가 빈번하므로 낯선 장소에서 모르는 사람이 옷이나 머리에 무언가가 묻었다며 도움을 준다고 다가오는 경우, 대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최근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는 위치 추적기가 부착된 열쇠걸이를 길거리에서 선물한 후 소지자의 동선을 파악하고 범행에 활용하고 있는 사례가 있으니 모르는 사람이 주는 물건은 가능한 받지 마시길 권합니다.

ㅇ 식당에서 식사 시에는 핸드백이나 가방을 의자 뒤쪽에 걸쳐놓거나 옆의 의자에 두고 식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항상 시선이 닿는 곳 또는 무릎 위에 안전하게 두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ㅇ 관광지 이외의 지역에서도 인적이 드문 야간시간대와 주말의 경우 권총강도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므로 야간에는 변두리 또는 인적이 드문 곳을 도보로 이동하는 것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흉기 소지 강도를 만난 경우 저항하지 말고 금품 요구에 순순히 응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ㅇ 휴대폰 분실 시 보이스피싱 범죄에 활용될 수 있으니 분실 즉시 가족들에게 분실 사실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ㅇ 여행 전 미리 여권 복사본을 준비하거나 여권번호, 발행 날짜 등을 따로 표시해두면 분실 시 여권 재발급이나 여행증명서를 발급받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ㅇ 여권분실시 가까운 경찰서에 가셔서 여권분실신고서(Acta de Extravio 또는 Certificado de Denuncia de Extravio)를 받으셔야, 출국이 용이합니다.
ㅇ 한국 분들은 외모의 차이로 인하여 보다 쉽게 눈에 띄어 범죄꾼들의 표적이 되기 쉬우므로 애초에 범죄의 표적이 되는 상황을 피하도록 대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입니다.
ㅇ 경범죄에 목표가 되지 않도록 눈에 띄지 않는 행동과 복장을 유지합니다. 또한 부를 과시하는 액세서리 착용이나 스마트폰 및 아이패드 등의 사용에 주의합니다.

[택시 및 버스 이용시 유의사항]
ㅇ 택시 이용 요금을 지불시 100페소 지폐를 운전기사가 위폐라고 하면서, 고객이 지불한 돈을 위폐로 바꿔치기하는 수법을 쓰므로 요금 지불시 반드시 고액권은 서로 눈을 보면서 한 장 한 장 확인하면서 지불하셔서 기사가 지폐를 바꿔칠 수 없도록 하시고, 거스름돈을 받을 때에 특히, 빳빳한 소재의 위폐가 없는지 주의 깊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르헨티나의 경우 2016.7월부터 500뻬소 지폐가 통용되기 시작하였는데 벌써 위폐가 시중에 돌아다니고 있는 실정입니다.
ㅇ 또한 택시 이용시 www.taxistavirtual.com.ar 이 싸이트를 통하시면 가시고자 하는 곳의 대략적인 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고 구글맵을 열어두신다면 택시기사가 불필요하게 택시요금을 부풀리기 위해서 길을 돌아서 가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늦은 시각 또는 승객이 없는 한산한 버스에서 승객들을 대상으로 손수건 등을 통해 마취제를 흡입하게 하여 실신하게 한 뒤 소지하고 있는 물품을 가져가는 사례도 종종 발생하고 있으니, 모르는 사람이 친절하게 접근할 때에는 주의하시고, 가급적 버스 맨 뒷좌석에는 앉지 마시기 바랍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수도권 지역(부에노스아이레스 시와 부에노스아이레스 주)]
ㅇ 아르헨티나의 경우 연방 수도인 부에노스아이레스 시와 수도를 둘러싸고 있는 부에노스아이레스 주의 범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습니다.
ㅇ 특히 여행객들에게 관광지로 유명한 대통령궁(CASA ROSADA), 꼴론극장(TEATRO COLON), 에바페론의 묘지가 있는 레꼴레따(RECOLETA), 주말벼룩시장이 열리는 산뗄모(SAN TELMO), 탱고의 발상지 라 보까(LA BOCA)항구 등에서 분실, 도난, 강도 사고 발생이 잦으므로 여행객들은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아르헨티나는 최근 경제사정 불안으로 대규모 시위나 약탈 상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므로 시위대 근처에서 구경하거나 하는 행위는 절대로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ㅇ 그 외 지방의 경우 비교적 범죄 발생 빈도는 낮으나 관광객들이 몰리는 이과수, 깔라빠떼, 바릴로체 등에서는 전자제품, 자동차 등의 도난사고가 잦으므로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이과수에서 한국인 사용 신용카드의 복제사고가 발생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깔라빠떼나 바릴로체, 우수아이아와 같이 자연지형이 험준한 곳에서 동행자 없이 다니시면 조난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 가이드와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2014년 11월 우수아이아에서 한인 1명이 산속에서 실종 후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자연재해

[지진]
ㅇ 아르헨티나의 지진은 주로 북서부(후후이, 살따)와 중서부(멘도사, 산후안)에 집중되어 있지만 지진의 강력함에 비해 그 위험도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ㅇ 멘도사 지역의 경우 1861년도에 지진이 발생하여 시민의 1/3이 사망할 정도였으며, 1944년에 산 후안에서도 지진이 발생하여 1만 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바가 있습니다.
ㅇ 1985년 이후 북서부와 중서부 지역에서는 규모 6 이상의 지진이 12차례 발생하였습니다.

[홍수]
ㅇ 수도권인 부에노스아이레스 시와 부에노스아이레스 주는 빰빠라고 불리는 평원지대로 우기에는 홍수가 자주 발생합니다.
ㅇ 2013.4월 초에 발생한 라쁠라따시의 홍수로 78명이 사망하고 5억 달러 이상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바가 있습니다.

인사

ㅇ 처음 만난 경우에는 보통 악수를 하나 친구, 친척 또는 동료 등 친한 사이에서는 오른쪽 뺨을 갖다 대며 인사를 합니다.
ㅇ Hola!(올라/안녕!)

- 만났을때 하는 인사

ㅇ Muchas gracias!(무챠스 그라시아스/고맙습니다)
ㅇ Si(시/예)
ㅇ No(노/아니요)
ㅇ Por favor(뽀르 파보르/부탁합니다)
ㅇ Disculpe(디스꿀뻬/실례합니다)
ㅇ Buen Dia(부엔 디아/아침인사)
ㅇ Buenas tardes(부에나스 따르데스/점심인사)
ㅇ Buenas noches(부에나스 노체스/저녁인사)
ㅇ Cuanto es(꾸안또 에스/얼마입니까)

종교관련

ㅇ 아르헨티나 국민 대다수는 가톨릭을 믿고 있습니다. 보통 가톨릭 신자가 90%를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수의 개신교 신자도 존재합니다. 그 밖에 유대교나 이슬람교 등도 있으나 소수입니다.
ㅇ 2013년 3월 14일에 호르헤 마리오 베르고글리오 추기경이 아메리카 최초의 교황(프란치스코)으로 선출된 바 있습니다.

팁문화

ㅇ 보통 서비스 이용료의 5~10% 정도의 팁을 주는 것이 보통입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운전석 위치(좌측) 동일, 국제운전면허증 인정, 신호체계가 유사하여 우리국민이 주재국에서 운전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으나

- 원칙적으로 좌회전 신호등이 있는 곳에서만 좌회전이 가능하고, 우회전도 직진신호에서만 가능함에 따라 횡단보도 보행자 유의 필요
- 일방통행 도로가 많아 운전시 역주행하지 않도록 주의 필요

※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App으로 ‘Waze’를 많이 사용(구글 네비게이션 App은 이따금 잘못된 길로 안내)

ㅇ 운전문화에 있어 방향전환 신호없이 끼어들기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정체·지체되면 바로 크락션을 자주 울리는 경향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15년 지방으로 운전 중 차량에서 화재 발생

- 한국의 28배에 이르는 국토로 주요 도시들이 수백km 떨어져 있는 특성을 감안, 차량을 통해 지방으로 이동시에는 장시간 운행을 위한 사전 차량점검이 필요
- 한국처럼 주유소가 자주 있지 않으므로 자주 가득 주유할 것을 권장

※ 주유원에게 ‘가스(gas)’라고 말하면 ‘디젤(diesel)’을 주유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휘발유 차량은 반드시 ‘나쁘따(nafta)’라고 언급해야 함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긴급전화(911), 관광청 콜센터(0800-999-2838, 아침8시~저녁 8시 운영. 스페인어·영어·포르투갈어·이탈리아어·프랑스어), 앰뷸런스 요청(107)에 신고 및 대사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대중교통]
ㅇ 홈페이지 : (www.xcolectivo.com.ar)

- 버스비는 기본 6뻬소(한화6백원)이며, sube 카드(www.sube.gob.ar)를 이용해야만 하며, 주행거리에 따라 요금이 증액됩니다.


[지하철] ㅇ 홈페이지 : (www.subte.com.ar)

- 편도 7.5뻬소이며 거리와 상관없이 동일요금입니다.

※ sube 카드는 quiosco(매점)이나 우체국 등에서 20뻬소 정도로 구입 가능합니다.


[택시]
ㅇ 택시기본요금은 22.20뻬소이고 200미터마다 2.2뻬소씩 증가합니다. 센뜨로에서 한인상가나 한인타운으로 이용시 150~200뻬소 정도입니다.

[레미스]
ㅇ 일종의 call taxi로서 택시보다 약간 비싸지만 안전합니다.(4566-7777)

ㅇ 비행기(www.aa2000.com.ar)

- 아르헨티나 주요 공항에 대한 항공기 출발, 도착 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 아르헨티나항공의 경우 항공기가 지연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정 계획시 참고 바랍니다.


[도로교통]
ㅇ 부에노스아이레스 주변 남북 약 1200km, 동서 약 700km 이내에는 산지가 없는 광활한 평지로 도로망은 정비가 되어 있는 편입니다.
ㅇ 그러나 개별 도로 상황에 따라 보수한 지가 오래되어 통행이 불편한 경우가 있고, 최근 부에노스아이레스 시내에서는 교통혼잡과 난폭운전이 심하므로 방어운전이 필수적입니다.
ㅇ 안전벨트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음주운전 단속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ㅇ 차량 도난 사건이 자주 발생하고 있으므로 주차장을 이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ㅇ 자전거 전용도로는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최근 많이 건설되고 있으나 교통사고를 조심해야 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유리창을 깨고 차량내 물건을 훔쳐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절대 외부에서 볼 수 있는 차량내부에는 일절 소지품들을 두고 내리지 말 것
ㅇ 보도블럭테두리에 흰색페인트가 칠해져 있는 곳은 노상주차가 가능한 구역임에 반하여 노란색페인트가 칠해져 있는 곳은 주·정차 금지 구역

- 가급적 유료주차장에 주차 권장(심야시간에 폐장하는 유료주차장이 다수이므로 개장시간도 확인 요망)

ㅇ 렌트카 이용시, 각 州마다 보험보장 최대 범위가 다르고, 일반적으로 스크래치, 유리창 파손 정도의 보장범위임을 감안 안전운전에 각별 유의

날씨

[기후]
ㅇ 기후는 국토가 남북으로 길고 넓기 때문에 지역차가 크지만, 대체적으로 온화한 편입니다.
ㅇ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를 중심으로 하는 중앙부는 온대 기후에 속하며, 강수량은 여름에 비교적 많은 편이지만 대체로 연중 고른 편입니다.
ㅇ 북부와 동북부는 아열대성, 우기(10~3월)와 건기(4~9월)로 나뉘며, 여름은 길고 더우며 겨울은 짧고 온화한 편입니다.
ㅇ 남부는 남극과 접해있는 한대 기후로서 겨울(4~9월)은 추위가 혹독합니다.

기타

[한국과의 시차]
ㅇ 12시간

[전력 사용 현황]
ㅇ 220v, 50hz
ㅇ pc 등 우리 전자제품 사용시 전원 연결을 위해서는 별도 adapter 필요

[언어]
ㅇ 스페인어

[전화 사용요령]
□ 국제전화
ㅇ 부에노스아이레스→서울

- 일반전화:00-82-2-0000-0000
- 휴대전화(010인 경우):00-82-10-0000-0000


ㅇ 서울→부에노스아이레스

- 일반전화:54-11-0000-0000
- 휴대전화:54-911-0000-0000


□ 국내전화
ㅇ 부에노스아이레스→부에노스아이레스

- 일반전화:0000-0000
- 휴대전화:15-0000-0000


ㅇ 부에노스아이레스→시외

- 일반전화:지역번호-0000-0000
- 휴대전화:지역번호-15-0000-0000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