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슬로바키아(Slovakia)

유럽
슬로바키아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Sturova 16, 811 02 Bratislav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421) 2-3307-0711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421) 904-934-053
ㅇ E-mail : slovakia@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종합번호 : 112(응급, 화재, 경찰)
ㅇ 경찰: 158
ㅇ 응급차: 155
ㅇ 화재: 150

의료기관 연락처

ㅇ 국ㆍ공립병원 및 사립병원이 있으며, 병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국ㆍ공립병원은 시설이 낙후된 실정입니다.
ㅇ 여권을 소지한 외국인 관광객은 의료보험 또는 일반진료 비용으로 병원을 이용할 수 있으나,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의료진이 많지 않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여행을 출발하기 이전 우리나라에서 여행자 보험을 가입할 것을 권장합니다.
ㅇ 약국에서 기본 의약품은 구할 수 있으나, 항생제 등 의약품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하므로, 여행 기간 중 특별한 의약품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전에 구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타레메스토 종합병원(Nemocnica Stare mesto)]
ㅇ 주소 : Mickiewiczova 2247, 811 07 Bratislava

* 트램 3, 4 Americké Nám 정거장 하차
* 트롤리 207 Americké Nám. 정거장 하차
* 버스 N53, N70 Americké Nám. 정거장 하차


[끄라마레 종합병원 (Nemocnica akademika Ladislava Derera]
ㅇ 주소 : Bratislava Kramare, Limbova 5

* 버스 32, N29, Nemocnica Kramare 정거장 하차
* 트롤리 204, 211, 212 Nemocnica Kramare 정거장 하차


ㅇ 비엔나 공항에서 오시는 경우

- 비엔나공항 출구 4번 플랫폼에서 Flixbus, Regiojet, Slovak Lines 등 브라티슬라바행 버스 탑승 → Most SNP에서 하차(약 60분 소요) → 도보로 대사관까지 이동(약 12분 소요) 또는 4번 트램 탑승 후 ‘Safarikovo nam.’역에서 하차(약 5분 소요)

ㅇ 수도 : 브라티슬라바
ㅇ 인구 : 약 544만명
ㅇ 면적 : 49,035㎢(한반도의 1/4)
ㅇ 민족 : 슬로바키아인(80.7%), 헝가리인(8.5%), 로마인(집시, 2%), 기타(8.8%)
ㅇ 종교 : 가톨릭(65.85%), 개신교(8.33%), 동방 정교(0.91%), 무교(13.44%), 기타(11.47%)
ㅇ 화폐 : 유로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특히 수도 브라티슬라바의 구시가지는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곳으로 소매치기 사건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 한국인을 표적으로 한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여행자들이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방 및 소지품 절도
ㅇ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구시가지(Old Town) 광장 및 식당, TESCO (대형마트), 또는 전차ㆍ버스 정류장 등에서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이 다가와 가까이 서 있다가 자연스럽게 가방을 들고 가거나 마트에서 물건을 포장하는 동안 계산대 위에 둔 지갑을 훔쳐 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사람이 오가는 맥도날드 등 패스트푸드점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안전 수칙]

- 모르는 사람이 부자연스럽게 가까이 접근할 때 경계심을 가져야 하며 소지품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 여권 및 현금은 되도록이면 한 곳에 소지하지 않고, 현금의 경우에는 내부 주머니 또는 복대 등에 나누어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붐비는 길을 다닐 때에는 가방을 옆으로 메는 것보다는 몸의 정면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레스토랑 등에서 식사할 때에는 휴대품은 항상 시선이 닿는 곳에 놓고, 이석할 경우에는 자리에 두지 마시고 항상 들고 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 노상강도
ㅇ 슬로바키아 도시들은 밤늦은 시간에 인적이 드문 편입니다. 야간에 길을 가다가 도로 주변에서 소매치기를 당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한낮에도 인파가 많은 광장 주변에서 떼지어 몰려다니는 청소년들에 의해 사고를 당하는 일이 있습니다. 환전소, ATM기 또는 은행을 이용한 후, 현금이나 카드를 소지한 경우에 특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안전 수칙]

- 야간에 외출할 경우에는 일행과의 동행을 권하며 인적이 드문 곳은 삼가시기 바랍니다.
- 핸드백 및 휴대품은 몸의 정면에 휴대하고 차도의 반대쪽으로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 귀중품 및 필요치 않은 물품들은 되도록이면 휴대하지 마시고, 여권은 경찰관 요구 시 제시하여야 하므로 휴대하시기 바랍니다.
- 환전소, ATM기 또는 은행을 이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그 자리에서 현금 및 카드 등을 가방 속에 넣고 이동하여야 합니다.


□ 거짓 검표원
ㅇ 전차 및 버스 내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검표원을 사칭하고 검표를 한다며 휴대품을 갈취하는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검표를 행하는 사람들은 검표에 불응하거나 무임승차에 대한 벌금을 내지 않는 경우 경찰에 신고할 수 있을 뿐 경찰도 아니고 물품을 뺏어갈 권리가 없습니다. 또한, 검표를 행할 때는 일단 전차나 버스에 올라탄 후 15초 이후 검표기를 끈 후 신분증을 높이 올려 모두에게 보여주며 검표를 시작함을 큰 소리로 알리도록 되어있습니다. (무임승차 벌금 - 검표 시에나 검표 후 10일 이내에 벌금 납부 : 50 유로, 기한 이후 납부 : 70 유로, 정액권 미지참시 : 5 유로)

[안전 수칙]

- 본인의 신분증을 보여주지 않고 검표를 요구한다면 가짜 검표원인지를 의심해보시고 상대방의 신분증을 요구하십시오.
- 동행인이나 근처 관공서에 이를 알려 도움을 청하십시오.


□ 사기 접근
ㅇ 공항 근처 및 시내 근교에서 관광객들을 상대로 숙박시설로 유인하거나 관심을 보이며 접근하여 금품을 갈취하거나 바가지를 씌우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안전 수칙]

- 공항 및 역 주변, 시내 근교에서 숙박시설로 유인하는 사람들을 따라 가지 마시고 여행안내데스크에서 숙박시설을 문의하거나 여행 출발 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여성의 경우(특히 한두 명 정도 적은 인원)는 친밀하게 접근하는 사람이나 관심을 표하며 합석을 요구하는 사람 등을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주차되어 있는 차량 내부에 귀중품이나 고가 물건(휴대폰, 노트북 등)을 둔 것이 외부에서 보이는 경우, 유리창을 파괴하고 절도하는 사건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 차량 내부에 귀중품은 가능한 한 두지 마시고, 두는 경우에도 외부에서 보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특히 차량 주차 시 문이 잠겼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건사고 등에 대비하여 국내 가족 등에게 숙박시설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남기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태풍, 지진 등 특별한 자연재해는 거의 발생하지 않으나, 겨울에는 북부 산악지역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교통통제가 되기도 하므로, 스키여행을 하는 경우에는 안전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슬로바키아는 주변국인 오스트리아나 체코에 비해 관광객 또한 적은 편이고 비교적 치안이 안정된 나라입니다. 하지만 홀로 밤길이나 인적이 드문 곳을 걷는 것은 안전상의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삼성, 기아 등 국내 대기업들의 진출로 인해 한국인들이 돈이 많다는 인식이 있으므로 절도 등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현지 문화

ㅇ 슬로바키아인들은 가정적이며 순수한 면이 있으며, 먼저 인사말을 건네면 기꺼이 응대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슬로바키아어 인사말은 아침인사 Dobre rano/도브레 라노/, 낮 인사 Dobry den/도브리덴/, 밤인사 Dobry vecer/도브리 베체르/로 나뉘며 헤어질 때는 Dovidenia/도비제니아/라고 인사합니다.

종교 관련

ㅇ 슬로바키아는 가톨릭 국가이나 법령에 의해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고 외국인들의 종교활동에 특별한 제한은 없습니다.

팁 문화

ㅇ 호텔 및 음식점 등의 봉사료(팁) 관행은 아직 확립되지 않았으나, 외국인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봉사료를 기대하므로, 서비스가 나쁜 음식점의 경우에는 봉사료를 주지 않아도 무방하나, 일반적으로 음식값의 5~10%를 봉사료로 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음식점에서는 주문하지 않은 음식을 청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음식값을 지불하기 전에 청구서를 그 자리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 등 한국의 운전방식과 전반적으로 유사
ㅇ 최근 들어 생활수준이 향상과 더불어 고급 차량 소유자가 늘어나면서 운전이 다소 거칠어지고 있는 추세임

[운전시 준비물]
ㅇ 서류: ①면허증, ②차량등록증, ③보험증 및 사고시 신고할 수 있는 보험신청서(insurance document), ④여권 및 비자
ㅇ 안전장비: 구급상자, 삼각대, 야광조끼, 스패어 타이어

[안전운행 지침]
ㅇ 모든 좌석 안전벨트 착용 필수

- 12세 이하 연령 혹은 기 150cm 이하 아동은 조수석 착석 불가

ㅇ 주간 상시등은 계절과 시간에 관계없이 점등
ㅇ 운전 중 주의를 분산시키는 행위(식사, 휴대폰)는 모두 금지

- 핸즈프리 장비로 휴대폰 사용 가능

ㅇ 노면 결빙이 잦은 11월-3월에는 겨울타이어 필수 장착

- 스터디드 타이어(뾰족한 징이 장착된 타이어)는 사용 금지


[운행시 유의사항]
ㅇ 도로에서는 전차와 버스에 우선권 부여
ㅇ 보행자 위주의 도로문화가 정립되어 있어,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이동을 완전히 마칠 때까지 운전자들은 대기
ㅇ 한국과는 반대로, 넓은 도로에 우선권이 자동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이아몬드 형태()의 표지판이 설치된 도로가 우선도로

- 우선통행권이 없는 도로에는 양보 표지판 설치
- 우선도로 표지판()이 없는 곳에서는 운전자 입장에서 오른쪽 도로가 우선

ㅇ 신호등 적색등화 시 우회전 금지

[교통 관련 단속 사항]
ㅇ 교통순경들이 특별한 사유 없이 운행 중인 차량을 정차시켜 면허증 검사 및 음주측정을 실시할 권한 보유
ㅇ 혈중 알콜 농도가 0%를 초과할 경우 음주운전에 해당

- 음주측정 거부 시 혹은 음주 운전으로 상해 및 재산 손괴 등이 발생한 경우 300-1300유로의 벌금과 1-5년의 면허 정지 부과(상해가 심각할 경우 징역 선고 가능)
- 혈중 알콜농도가 0.1% 미만일 경우, 150-800유로의 벌금과 최대 3년간 면허 정지
- 혈중 알콜농도 0.1% 이상일 경우 형사고발되어 200-1천 유로의 벌금, 최대 5년간 면허 정지가 부과되며, 판결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선고 가능


[도로의 종류마다 최고 및 최저 속도 상이]
ㅇ 고속도로 최저 속도 시속 90km, 최고 속도 시속 130km (D1 고속도로(브라티슬라바-트르나바 구간) : 5시부터 19시까지 110km, 그 외 시간 130km)
ㅇ 시내 도로에서는 최고 속도 시속 50km
ㅇ 일반 국도 최고 속도는 시속 90km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경찰 신고 및 앰뷸런스 호출(영어 가능)

- 경찰 번호: 158
- 앰뷸런스 호출 번호: 155
- 상황이 매우 긴급한 경우, 112로 연락


ㅇ ① 사람이 다치지 않고, ②도로 기물이 파손되지 않고, ③연료 등 위험 물질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고, ④피해 추산액이 3,990유로를 초과하지 않을 경우 경찰 호출 없이 쌍방 합의로 사고 해결 가능

- 그러나 최소 1명의 운전자가 음주운전을 했거나, 쌍방이 합의에 실패했을 경우 경찰 호출
- 상기 조건 중 하나라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경찰 호출 필수


ㅇ 사고가 발생할 경우 사고현장으로 출동하여 수습을 대행해주고 대체 차량을 임대해주는 업체를 저렴하게 이용 가능

- 예: auto-care.sk (월 19유로, 연 82유로) 전화번호: +421-2-2051-0858


□ 대중교통
[일반적인 대중교통 안내]
ㅇ 슬로바키아에서는 지상 경전철(Tram), 버스 및 트롤리버스를 일반적인 대중교통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ㅇ 대중교통 노선은 www.imhd.sk에서 슬로바키아어 및 영어로 검색이 가능하며, 운행시간은 노선별로 다르기는 하나 일반적으로 아침 5시부터 저녁 10시까지입니다.
ㅇ 대중교통 승차권은 정거장 부근에 설치된 자동발권기 또는 가판대 등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승차권 요금은 사용시간별로 책정되어 있으므로 사용시간 중에는 언제든지 다른 교통수단 및 노선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ㅇ 승차권 요금은 15분권(0.7유로), 30분권(0.9 유로), 60분권(1.2 유로), 1일권(3.5 유로), 3일권(8유로), 7일권(11.40유로) 등으로 나뉘므로 사용자 편의에 맞게 구입하고, 등에 메는 배낭을 제외한 별도의 짐(대형수하물, 자전거, 동물 등)이 있을 경우에는 별도로 티켓을 구입하여야 합니다. (0.35 유로)
ㅇ 차량 승차 이후에는 개찰기에 승차권을 삽입하여 탑승시간을 표시하여야 하며, 개찰하지 않고 있다가 검표를 당하는 경우에는 벌금이 부과되므로 유의하여야 합니다.

[택시]
ㅇ 대기 중이거나 지나가는 택시를 이용하기가 쉽지 않고 요금을 흥정하거나 터무니없는 요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콜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브라티슬라바 내 주요 콜택시 전화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ㆍ Caribic(02-16555), Fun Taxi (02-16777, 02-16333), Radio Taxi(02-16303), Profi Taxi(02-16222) 등


[철도]
ㅇ 브라티슬라바의 중앙역(Hlavna stanica)을 이용하여 지방 및 인접국가로의 여행이 가능하며, 오스트리아 비엔나까지는 1시간 정도, 체코 프라하까지는 5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ㅇ 철도를 이용할 경우에는 사전에 예약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안내 표지판에 R자가 표시된 기차는 반드시 예약이 필요하므로, 승차권을 구입한 후 예약 창구에서 좌석 예약권을 받아야 합니다.
ㅇ 영어를 구사하는 창구직원이 많지 않으므로, 종이에 적은 목적지와 출발시간 등을 창구직원에게 보여주는 것이 빠르고 안전하게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항공]
ㅇ 브라티슬라바 공항(M.R. Stefanic Airport)은 규모가 크지 않으므로, 운항 항공편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는 가까운 오스트리아 비엔나 소재 공항의 항공편을 이용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ㅇ 공항에서 도심까지는 직행버스 및 택시를 이용할 수 있으며, 공항에서 도심까지 택시요금은 15유로 정도입니다.

[자가용 운전의 경우]
ㅇ 브라티슬라바 도심은 차선이 희미하고 노면이 잘 정비되어 있지 않으며, 일방통행 도로와 지상 경전철 노선이 많은 관계로 운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ㅇ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나 신호등이 적색인 경우 사람이 건너고 있으면 무조건 사람을 우선함으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ㅇ 제한속도는 일반적으로 도심 50Km/h, 고속도로의 경우 시내는 90Km/h, 시외는 130Km/h입니다. 제한속도가 별도로 설정된 경우에는 도로 우측에 제한속도 표지판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ㅇ 우리나라에서 발급된 국제운전면허증은 여행객의 경우, 발급일로부터 1년간 사용할 수 있으며, 체류허가(비자) 소지자의 경우, 슬로바키아 입국일로부터 245일간 사용할 수 있으나 가급적 최단 시간 내 우리나라 운전면허증을 슬로바키아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여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국제운전면허증 사용 시 우리나라 운전면허증도 함께 소지해야 합니다.


[교통사고 및 안전사고]
ㅇ 좌회전 및 우회전시 도로 구조상 네거리 형태가 아닌 굴곡형 형태의 도로가 있어 교통 신호체계(우선도로 표지판 확인)에 주의해야 하며, 신호등 안에 표시된 화살표(좌·우·직진표시)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도심의 경우 일방통행로가 많으니 주의가 요구됩니다.

기타 유의사항

[기상 및 자연환경]
ㅇ 한 겨울에는 오후 4시 경에 완전히 어두워지고 바람도 많은 편이라, 야간운전 안전 유의

- 특히,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많아 야간 운전 시, 자전거와 충돌하지 않도록 유의


ㅇ 산악지역은 ①악천후가 잦으며, ②도로가 좁고 ③비포장인 경우가 종종 있어 운전이 힘든 편임

[기타]
ㅇ 크리스마스 및 부활절 등 공휴일을 전후하는 기간에는 음주운전이 잦아 경찰의 음주단속이 강화되고 있음
ㅇ 농촌지역 도로에는 농기계(트랙터 등)이 수시로 운행하며, 이들은 야간운전시 잘 보이지 않으므로 주의 요망

날씨

ㅇ 기후는 4계절 대륙성 기후로써, 여름은 낮에는 고온 건조하나 아침ㆍ저녁으로 서늘하며, 겨울은 춥고 강설량이 많으며, 봄ㆍ가을은 우리나라와 비슷하나 기간이 짧습니다.
ㅇ 여름철 낮에는 햇빛이 강하고 고온 건조하므로 선글라스와 자외선 차단제 등을, 아침ㆍ저녁에는 서늘하므로 얇고 긴 옷가지를 함께 지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한국과의 시차]
ㅇ 10월 말~3월 말은 한국보다 8시간 늦습니다. 그러나 서머타임 기간(3월 말~10월 말)은 1시간 절약되어 한국보다 7시간 늦습니다

[전력 사용 현황]
ㅇ 전기는 220V/50Hz를 사용하며, 텔레비전 등 관련 제품은 PAL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언어]
ㅇ 공용어는 슬로바키아어로 서슬 라브 언어권에 속하고 라틴문자를 사용하며 인접국가인 체코와 70-80% 정도 같은 언어이므로, 체코어를 사용해도 대부분 내용을 이해하는 편입니다.
ㅇ 독일어권과 인접해 있어서 음식점의 메뉴판이나 길거리의 표지판 등에 독일어로 표시가 되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ㅇ 영어 소통율은 과거에 비해 많이 높아져서 30대까지의 젊은층들은 영어 구사가 비교적 가능한 편입니다.

[환전]
ㅇ 미화를 유로화(2009.1 유로존 가입)로 환전하는 경우, 은행 또는 사설 환전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설 환전소가 은행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유리한 환율을 적용합니다.
ㅇ 사설 환전소는 공항 또는 도심 내부(Old Town)에 주로 위치하고 있으며, 환전을 할 경우에 별도 환전수수료를 부과하는 곳이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ㅇ 은행 개점시간은 일반적으로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나, Eurovea, Polus City Center 또는 Aupark 등 일부 대형 몰에 위치하는 은행은 주말에도 개점합니다.

[통신]
ㅇ 공중전화

- 동전 또는 전화카드를 이용하여 공중전화를 사용할 수 있으나 최근 그 수가 매우 적어져서 쉽게 찾기 어렵습니다.


ㅇ 국제전화

- 슬로바키아에서 한국으로 전화하는 경우

* 00 - 82 - 지역ㆍ전화번호

- 한국에서 슬로바키아로 전화하는 경우 :

* 국제전화 사업자번호(001, 002 등) - 421 - 지역ㆍ전화번호

- 슬로바키아 내 주요 재외국민 거주 지역의 지역번호

* 브라티슬라바 02, 질리나 041, 갈란타 031
※ 우리나라에서 구입한 선불전화카드를 아직 사용할 수가 없으므로, 비싸기는 하나 호텔에서 국제전화를 이용하거나,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인터넷

- 호텔 객실 및 비즈니스센터, 또는 도심 내 광장 주변에 무료 wifi가 사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