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스웨덴(Sweden)

유럽
스웨덴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Laboratoriegatan 10, 102 53 Stockholm, Sweden
ㅇ 이메일 : koremb.sweden@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46) 8-5458-940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46) 73-564-1648

주재국 신고

ㅇ 경찰 : 전화 : 112 / 또는 11414
ㅇ 화재 시 : 전화 : 112
ㅇ 긴급의료지원 : 거주지 소속 공립병원 응급실로 찾아감
ㅇ 앰뷸런스 요청 전화 : 112
ㅇ 야간약국(공휴일 포함) : 중앙역 근처(전화 : +46 (08) 454 8130)

관광통역 서비스

ㅇ Stockholm Visitors Board(Guide Reservation)

- +46 (08) 508 28 508/info@svb.stockholm.se


ㅇ Gothenburg

- +46 (031) 38 42 00/turistinfo@goteborg.com


ㅇ Malmo

- +46 (0)40 34 12 00/malmo.turism@malmo.se


의료기관 연락처

ㅇ 단데뤼드 병원(Danderyd)

- www.ds.se
- 전화번호 : +46 (08) 655-5000


ㅇ 카롤린스카 대학병원

- www.karolinska.se
- Huddinge : +46 (08) 5858-0000
- Solna : + 46 (08) 5177 -0000


ㅇ 세인트 여란병원

- www. stgoran.se
- +46 (08) 5870-1000

ㅇ 위치 : 스톡홀름 기준 북위 59˚, 동경 18˚
ㅇ 수도 : 스톡홀름
ㅇ 면적 : 450,295 km²(한반도의 약 2배)
ㅇ 언어 : 스웨덴어
ㅇ 교육 : 9년제 의무교육
ㅇ 인종 : Swedes, Sweden-Finns
ㅇ 종교 : 루터교(87%)
ㅇ 화폐 : 크로나(Krona, SEK)

사건ㆍ사고 현황

ㅇ 스웨덴은 비교적 여행하기 안전한 나라로 강도와 폭행 및 살인과 같은 강력범죄의 발생 빈도는 극히 드물지만 도난 및 분실에 해당되는 사건사고가 매년 증가하고 있어 스웨덴 여행 시 소지품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여름 휴가철 관광객들이 증가하는 시기에 스톡홀름 시내 감라스탄(구도심)이나 호텔 등에서 여권 등 중요 물품이 든 가방을 도난당하는 경우가 자주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The Hug Trick : 낯선 사람이 다가와 친밀감을 표시하면서 껴안거나, 담뱃불을 빌리면서 주의를 빼앗는 사이 소매치기를 하는 수법
- The Spill Trick : 크림이나 케첩 등을 옷에 흘린 후 닦아주는 척하면서 귀중품을 훔쳐 가는 수법
- The Note Trick : 식당이나 카페 등에 앉아있는 사람에게 다가와서 휴대폰, 전화기 등 귀중품 위에 지도, 신문 등을 올려놓고 위치를 물어보는 등 도움을 청한 후, 피해자가 도움을 주기 위해 설명하는 동안 휴대폰 등 귀중품을 가져가는 수법
- The Code Trick : 가게의 계산대나 현금인출기 등에서 코드번호를 누르는 것을 옆에서 관찰한 후 기회를 엿보아 카드를 훔쳐서 도용하거나 현금을 인출하는 수법


ㅇ 애완견이나 야생동물은 물릴 위험이 있으니 가까이하지 않도록 합니다.
ㅇ 숲이나 풀이 우거진 곳에는 야생 진드기(Fasting)가 많아 물릴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으므로, 여름철 풀숲 등에 들어갈 경우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연재해

ㅇ 스웨덴은 태풍, 지진 등 자연재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소매치기 유의 지역]
ㅇ 감라스탄 , 시청 앞, 바사 박물관 인근 및 시내 중심가 등 주요 관광명소 ㅇ 중앙역(T-centralen) 및 기차/고속버스 대합
ㅇ 호텔 로비 및 뷔페식당
ㅇ Arlanda 공항
ㅇ 기타 다중이 밀집하는 지역
ㅇ 위의 지역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도난 및 소매치기로 인한 피해가 빈발하고 있으니 소지품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문화

ㅇ 친구들이나 가족들과는 간단한 포옹으로 인사를 나누고,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는 악수를 하며 인사를 나눕니다.

종교 관련

ㅇ 루터교 : 87%
ㅇ 가톨릭, 그리스정교, 이슬람교 : 10%

팁 문화

ㅇ 스웨덴 식당에서는 보통 5-10% 정도의 팁이 계산서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필요치 않으나, 특별한 일을 부탁했을 때는 성의 표시를 하는 것도 무방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한국과 같이 우측통행
ㅇ 일방통행 도로가 많고, 우측차량에 우선권

- 로터리 진입시에는 좌측 차량 우선

ㅇ 보행자 및 자전거 우선
ㅇ 안전벨트 착용 의무
ㅇ 시내버스 전용차선 주행 금지
ㅇ 음주운전 및 속도위반 시 상당한 벌금 부과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시내 일방통행로에서의 잦은 추돌사고
ㅇ 지방 국도에서 야생동물 출현에 의한 추돌사고
ㅇ 겨울철 빙판길 미끄러짐 사고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112)에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기타 유의사항

ㅇ 겨울철(12월-3월) 스노타이어 장착 의무
ㅇ 주유 시 운전자가 직접 주유

날씨

ㅇ 겨울은 길고 추우며 여름은 따뜻합니다.

- 평균기온 : 여름(7월) 20~23℃, 겨울(1월) -3~ -5℃

ㅇ 대서양 내 멕시코 난류 영향으로 같은 위도 내 타 지역(예 : 그린란드, 알래스카)보다 온난합니다.
ㅇ 여름에 여행하는 경우 따뜻하지만 햇볕이 없는 곳은 서늘하기 때문에 가벼운 긴팔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정보

[대중교통]
□ 지하철
ㅇ 노선

- 빨간 선, 녹색 선, 파란 선으로 구분되며 여행자들이 알아보기 쉽게 노선도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ㅇ 운행시간: 평일과 휴일, 제도 개편에 따라 조금씩 변동 사항이 있으나 평일은 자정, 휴일은 24시간 운행합니다. 늦게 귀가하시는 경우 시간표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ㅇ 요금: A, B, C 구간으로 나누어져 이동 거리 별 요금이 산정됩니다. ATM 또는 SMS 티켓을 현금으로 구매하실 경우 가장 짧은 A 구간이 36kr입니다. 하지만 교통카드(역 근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Access 카드)를 구입 사용할 경우 보다 저렴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으며, 1시간 이내에 다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할 경우 무료입니다.

□ 버스와 전차
ㅇ 일반 버스와 전차 두 종류
ㅇ 요금: 지하철과 같습니다.
ㅇ 스웨덴의 버스 운전사는 현금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길거리 kiosk(pressbyran)나 버스 정류장, 지하철 매표소에서 승차권을 미리 구매하셔야 합니다.

□ 택시
ㅇ 택시 이용이 한국만큼 보편화되어 있지 않고, 비용이 매우 비싼 편입니다.
ㅇ 요금은 시간, 거리 병산제
ㅇ 기본요금: 45SEK (택시회사마다 다소 차이가 있음)

□ 철도
ㅇ SJ가 운영
ㅇ 요금: 고속철도 X2000의 증편으로 요금이 대폭 상승되었으나, 학생과 26세 미만의 여행자들은 3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도로교통
ㅇ 스웨덴 도로는 노면이 잘 정비되어 있으나 한국에 비해 좁은 편입니다.
ㅇ 스웨덴은 한국과 같이 우측통행입니다.
ㅇ 일방통행 도로가 많고 우측 차량에 우선권이 있습니다.
ㅇ 자전거 도로가 잘 정비되어있으나, 이경우에도 보행자 우선이므로 운전자가 유의하여야 합니다.
ㅇ 스웨덴 사람들은 교통 신호를 매우 잘 지키며 규정 속도를 위반하지 않습니다. 안전벨트 역시 운전자 뿐만 아니라 동승자 모두 꼭 착용하며 위반 시 벌금을 물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운전면허: 국제 운전 면허증으로 1년간은 운전이 가능합니다.
ㅇ 스웨덴은 운전자가 직접 주유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현금 지불시 주유소의 Kassa라고 쓰여 있는 곳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는 Konto 라고 쓰여있는 곳에서 주유를 합니다.

□ 주차
ㅇ 주차 요금은 선불이며, P-automat에 동전을 넣으면 주차 가능한 시간이 액정판에 표시되는데, 예상 주차시간을 계산하여 발급하면 됩니다. Avgift라고 쓰여 있으면 반드시 P-automat에서 주차권을 구입하여 대시보드 위에 올려놓아야 합니다.
ㅇ P-Skiva 주차 시스템(표지판에 P-skiva라고 쓰여 있음)을 사용하는 곳은 지정된 시간만큼 무료로 주차장 사용이 가능하나, 자동차 내부에 주차시간을 표시해야 합니다. 지정된 시간이 초과하는 경우 주차위반 딱지가 발급됩니다. 시내 가변에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는 곳은 주차 금지 구역입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