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브루나이(Brunei)

동남아시아
브루나이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Lot 24160, Simpang 336, Diplomatic Enclave, Jalan Kebangsaan, Kampong Kianggeh, Bandar Seri Begawan, Brunei Darussalam, BS8111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673-233-0248, 0249
ㅇ 긴급연락전화(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시, 24시간) : +673-729-1336
ㅇ E-mail : brunei@mofa.go.kr
ㅇ 국가명 : 네가라 브루나이 다루살람(Negara Brunei Darussalam)

※ Negara는 국가(country), Darussalam은 '평화가 깃든 곳(Abode of Peace)'을 의미

ㅇ 수도 : 반다르 세리 베가완 (Bandar Seri Begawan, BSB)
ㅇ 면적 : 5,765㎢ (경기도의 약 1/2)
ㅇ 위치 : 보르네오섬 북부 연안에 위치하며, 동부 말레이시아의 사라왁(Sarawak)주에 의해 양분 (북위4°2′- 5°3′, 동경 114°4′-115°2′)
ㅇ 기후 : 고온 다습한 열대성 기후

- 연평균 최고기온 34도, 연평균 최저기온 22도, 연평균 강우량 3,300 ㎜

ㅇ 인구 : 인구 : 459,500명(2019년 기준)
ㅇ 인종 : 인종 : 말레이계 66%, 중국계 10%, 기타 24%
ㅇ 언어 : 말레이어(공용어), 영어, 중국어 및 기타 토속어
ㅇ 종교 : 이슬람교가 국교 (기타 신앙의 자유는 인정하나 포교는 금지)
ㅇ 시차 : -1시간 (우리나라 보다 1시간 느림)
ㅇ 화폐 : 화폐 : 브루나이 달러(BND), 1 BND = 약 840원

※ 브루나이 달러는 싱가포르 달러와 1대1 등가 교환

ㅇ 행정구역 : Brunei-Muara, Tutong, Belait, Temburong의 4개 District로 구분

사건ㆍ사고 현황

[내전, 테러(피랍)사건 등 동향]
ㅇ 브루나이는 정치 사회적으로 비교적 안정한 국가 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국민에 대해 무상 의료 및 무상 교육 등 복지정책 등으로 인해 정부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만족도가 높아 치안상태가 비교적 양호하고 내전이나 테러 등의 위협은 없습니다.

[범죄 현황 등 치안상태]
ㅇ 브루나이는 이슬람 왕정을 기반으로 안정된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있어 치안상태는 양호한 편입니다. 그러나 최근 절도 등 경제형 범죄 및 마약중독자 등에 의한 가택침입 및 절도사건이 종종 발생하고 있으며 타국 출신 근로자에 의한 범죄도 보도되고 있습니다.
ㅇ 여행자들은 특별한 신변상의 안전 조치 없이 자유로이 여행할 수 있으나 늦은 시간 단독여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바닷가 수영 익사사고 주의]
ㅇ 브루나이 해변은 해수욕을 즐기기 위한 안전 시설 등이 미비하며, 해변에서 멀어질수록 바닥 경사가 급해지고 간혹 높은 파도가 밀려올 때도 있어 수영에 적합하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현지인을 비롯한 여행객의 인명 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니 바다 수영시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며 최대한 안전한 곳에서 수영을 해야 합니다.

[출입국시 여권에 브루나이 출입국 스탬프 확인]
ㅇ 브루나이 입국시 여권에 입국심사 도장 (stamp 또는 chop)을 받아야 하나, 입국도장이 누락되는 경우 출국시 여권을 압수당하고 출국이 금지됩니다. 여권을 돌려받기 위해서는 진술서 작성, 벌금 납부 등을 거쳐야 하므로 브루나이 입출국시 여권에 출입국 도장이 찍혔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ㅇ 특히 육로를 통해 말레이시아 국경도시를 방문 후 브루나이에 재입국하는 경우 간혹 여권에 입국심사 도장이 누락된 채 입국할 수도 있으나, 추후 브루나이를 출국하는 시점에서 문제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출입국 심사 데스크에서 입국심사 도장을 받아야 합니다. 육로를 통해 브루나이 출국시 출국심사 도장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브루나이 입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담배 밀반입 금지]
ㅇ 브루나이 입국시 담배는 면세 품목이 아니므로 모든 담배는 세관에 신고하고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미신고 담배가 적발되는 경우 밀반입(밀수)으로 간주되어 엄중한 처벌을 받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담뱃갑에 건강 경고문이 없는 담배는 반입이 불가합니다.

샤리아 형법 전면 실시에 따른 금기사항 주의

ㅇ 브루나이에서는 2019년 4월 3일부터 이슬람에 기반을 둔 샤리아 형법이 전면 실시되었습니다. 브루나이의 샤리아 형법은 무슬림뿐만 아니라 비무슬림에 대해서도 적용되며, 국적에 관계없이 브루나이 영토 내에서 발생한 범죄에 대해 적용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 절도, 강도, 살인, 상해, 이슬람 선지자 모독, 이슬람 경전 조롱, 라마단 경시, 미풍양속 훼손 등의 범죄는 무슬림 및 비무슬림에게 공통으로 샤리야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 또한 무슬림이 포함된 간통 등 성관련 범죄, 공공장소 음주, 무슬림이 포함된 남녀가 폐쇄된 공간에서 단독으로 함께 머무르는 경우에도(동거 포함) 비무슬림에게 샤리아 형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 한편 ▲라마단 금식기간 중 공공장소에서 음식 섭취, ▲미풍양속을 훼손하는 행위 또는 옷차림, ▲브루나이 국왕이 종교 수장의 자격으로 내린 지시에 대한 모독, ▲이슬람 이외 종교 관련 출판물 전파 등은 샤리아 형법상 범죄에 해당하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자연재해

[기후]
ㅇ 열대성 기후로 인해 단시간에 집중 호우가 자주 내리며, 심할 경우 자동차 운전이 어려울 정도로 폭우가 쏟아집니다. 폭우로 인해 도로가 범람하기도 하며 강우량이 많을 때는 간혹 산사태나 지반 약화로 인한 도로 파손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집중 호우시 낙뢰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비가 오지 않아도 가끔 번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ㅇ 브루나이는 고온 다습한 열대성 기후로 연중 비가 내리며 밤낮의 일교차가 비교적 큰 편입니다. 이로 인해 천식이나 비염 알레르기 등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 불편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매년 3월에서 6월 사이 보르네오섬 거주민들이 개간을 위해 숲에 불을 내면서 그 연기가 브루나이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호흡기 질환자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브루나이는 치안상태가 비교적 양호한 편으로 여행자들이 특별한 신변 안전조치 없이 자유로이 여행할 수 있으나, 야간의 어두운 밤거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택가나 도로 등에 유기견들이 모여 다니면서 보행자를 위협하거나 공격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기 바랍니다.
ㅇ 템부롱(Temburong) 지역에 위치한 열대우림 지역은 외국인이 자주 찾는 관광지입니다. 이 지역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육로(말레이시아 국경 통과) 또는 배를 이용해야 하므로 신원확인을 위한 여권을 소지하기 바랍니다. 밀림 지역임을 감안하여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파악해야 하며 악어 등 야생 동물이 출현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기 바랍니다. 한편, 브루나이 수도에 있는 강에도 악어가 서식하고 있으므로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위생 및 의료체계

[풍토병]
ㅇ 브루나이에서는 말라리아, 뎅기열 등 풍토병 발생이 최근에는 거의 보고되지 않고 있으며, 브루나이 입국시 예방접종 의무는 없습니다. 그러나, 인접한 말레이시아 일부 지역에서는 뎅기열 등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가급적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고, 파상풍, 광견병, A형 및 B형 간염 등의 예방 접종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ㅇ 브루나이의 수돗물은 대체로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수돗물을 마실 경우 정수하거나 끓여 먹을 것을 권장합니다.
ㅇ 열대의 더위로 인해 상온에 보관한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식중독에 주의해야 합니다.

[의료 시설]
ㅇ 브루나이의 의료체계는 양호한 편이나 우리 나라의 의료수준에는 아직 미치지 못합니다. 병원은 크게 응급실이 갖추어져 있는 종합병원과 소규모 클리닉으로 나누어지며, 대부분 영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ㅇ 종합병원은 수도에 국립 RIPAS 병원과 인근의 제루동(Jerudong) 지역에 민영 JPMC 병원이 있습니다. 두 병원 모두 응급실을 갖추고 있고 24시간 이용 가능합니다.

- 국립 RIPAS 병원은 진료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나(브루나이인은 무상) 이용자가 많아 오래 기다려야 합니다. 응급시가 아닌 경우에는 지역 보건소에서 진료를 받은 후 정밀 검진이 필요한 경우 의사의 추천으로 국립 종합병원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 수도에서 차량으로 약 20분 떨어져 있는 민영 JPMC 병원은 싱가포르 의료진과 교환 체계를 갖추어 수준이 높다고 하나 진료비가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 종합병원 연락처
- RIPAS 국립병원 : 224-2424
- JPMC 민영병원: 261-1433


ㅇ 개인 클리닉은 수도 도심 곳곳에 다수 있으며 진료대기 시간이 길지 않고 진료비도 비교적 적절한 편입니다.

※ 시내 주요 개인 클리닉
- Klinik TK Chhan(가정의학, 소아과): 전화 242-2142
- Lee Clinic(가정의학, 소아과), 전화: 242-8428(Gadong 지역), 222-8338(Kiulap 지역)
- Yong Clinic(가정의학, 소아과), 전화: 233-8657
- Sing Clinic(가정의학, 소아과), 전화: 245-7161
- ViTaLiV Clinic(이비인후과, 가정의학), 전화: 233-5577
- Dr Prema Clinic(부인과), 전화: 242-1727
- Leslie Ong Dental Surgery(치과), 전화: 245-1122, 245-1818

ㅇ 일반적인 감기약, 진통제, 소화제 등은 대형 슈퍼마켓 코너에 있는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이 가능하며, 처방이 필요한 약품은 클리닉이나 병원에서 처방 후 바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종교 관련

ㅇ 브루나이는 이슬람을 국교로 왕이 통치하는 이슬람 왕정국가입니다. 따라서 이슬람 종교 의식이나 관습을 존중해야 하며 특히 아래 사항에 대해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 종교나 왕실에 대한 모욕이나 비난행위는 절대 삼가해야 하며 이를 어길 경우에는 엄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슬람교도(무슬림)에게 타종교의 전도활동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 이슬람 사원에 입장할 때는 존경과 청결의 표시로 신발을 벗어야 합니다.
- 이슬람에 기반을 둔 샤리야 형법이 전면 실시됨에 따라 샤리아 형법의 금지사항에 대해 각별히 조심하기 바랍니다.

ㅇ 브루나이는 이슬람에 따라 금요일이 휴일이며 토요일은 정상 근무일입니다. 따라서 브루나이 관공서는 금요일에 휴무하는 반면, 토요일에 근무를 합니다. 상점이나 개인 비즈니스는 대부분 금요일에도 영업을 합니다.
ㅇ 매주 금요일 오후 12:00-14:00(금요 기도 시간)에는 브루나이의 모든 삼점은 휴점하며, 14:00 이후에 다시 영업을 재개합니다.

라마단 기간 유의사항

ㅇ 2021년 4월 13일 ~ 5월 12일은 이슬람력의 라마단 기간입니다.
ㅇ 라마단 기간 중 무슬림들은 이슬람 율법에 따라 해가 뜰 때부터 해가 질 때까지 금식을 합니다. 무슬림들은 낮 동안에는 물을 포함하여 일절 음식을 먹거나 마시지 못하며, 일몰 후에야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비무슬림들은 라마단 금식 기간 동안 무슬림을 자극하는 행동을 자제하고 금식하는 무슬림들을 배려해야 합니다.
ㅇ 라마단 기간 중 브루나이를 방문하시는 분들은 무슬림들이 보는 앞에서 음식을 섭취하는 행동을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공개된 장소와 길거리 등 공공장소에서 음식을 먹거나 물이나 음료를 마시는 행위 및 흡연을 해서는 안됩니다.
ㅇ 라마단 기간 중 식당은 낮 시간 동안 문을 닫습니다. 일부 식당은 포장(take away)을 원하는 비무슬림을 위해 주문을 받기도 합니다. 라마단 기간 동안에는 비무슬림도 낮 시간 동안 식당 내에서 음식을 먹을 수 없으며 take away만 가능합니다.
ㅇ 라마단 기간 중 브루나이 관공서 등은 단축 근무(08:00-14:00)를 합니다.

음식, 대인관계, 의복 등 문화

ㅇ 브루나이에서 주류의 판매 및 공공장소에서의 음주는 불법입니다. 비무슬림 외국인은 가정집 또는 특별히 제한된 장소에서 음주가 일부 허용되나, 공공장소에서의 음주 및 음주 운전은 범법 행위입니다.
ㅇ 이슬람 교리에 따라 무슬림들은 돼지고기와 술을 먹지 않으며, 닭고기나 쇠고기 등도 할랄이 아닌 것은 먹지 않습니다.
ㅇ 브루나이에서는 담배를 판매하지 않으며, 공공장소에서 흡연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 담배는 면세 반입이 안되므로 반입하는 모든 담배는 신고 후 세금을 납부해야 함
※ 담뱃갑에 건강 경고문이 없는 담배는 반입 불가

ㅇ 브루나이에서는 팔꿈치 위, 무릎 위 노출을 금기시하므로 공공장소에서 노출이 심한 옷은 삼가하기 바랍니다.
ㅇ 아이들을 포함한 타인의 머리를 쓰다듬거나 만지면 안됩니다.
ㅇ 사람이나 물건 등을 가리킬 때에는 검지손가락을 사용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오른손 주먹을 쥐고 엄지 손가락 끝으로 가리켜야 합니다.
ㅇ 공식적인 행사장에서 서양식으로 다리를 꼬고 앉으면 불경스런 행위로 간주됩니다.
ㅇ 이성에게 먼저 악수를 청하는 것은 실례가 될 수 있습니다.
ㅇ 브루나이인들은 악수한 후 자신의 오른손을 자기 가슴에 갖다 대는 습관이 있으나 외국인의 경우 따라야 할 필요는 없으며, 브루나이에서는 껴안는 관습은 없습니다.
ㅇ 브루나이는 팁문화가 없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브루나이 도로는 비교적 잘 정비되어 있으며 국민 대부분은 자가용을 이용합니다. 출퇴근 시간 및 학교 등하교 시간에는 일부 구간에서 정체현상이 있으나 운전 환경은 비교적 양호합니다.
ㅇ 브루나이는 자동차 운전석 위치 및 주행방향이 한국과 반대입니다. 운전석은 우측에 있으며 차량은 도로의 좌측으로 주행합니다.
ㅇ 교통 신호 체계는 대체로 한국과 유사하나, 비보호 우회전을 해야 하는 곳이 많고 회전로터리(Roundabout) 형태의 교차로가 많습니다.
ㅇ 브루나이 운전자들은 대체로 운전 매너가 좋으며 양보와 배려가 일상적이며, 외국인도 이러한 운전 문화를 준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브루나이 입국 후, 최장 1년/한국운전면허증 유효기간/브루나이 체류 유효기간(비자) 中 가장 먼저 도래하는 기간 동안,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이 가능 합니다.(경찰 단속 등을 위해 여권 동시 지참 강력 권장)

- 한국과 브루나이는 운전면허증을 상호 인정하고 있습니다. 브루나이 장기 체류비자나 고용허가 등이 있는 한국운전면허 소지자는 브루나이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경찰 신고: 993). 경찰 신고 후 본인 소유의 자동차인 경우 가입한 자동차 보험회사에 연락하여 현장 출동 및 후속 조치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임차한 렌트카의 경우에는 렌트카 회사에 연락하십시오.

ㅇ 사건 현장 전체 및 피해 부분 등을 사진으로 촬영하고 목격자가 있는 경우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대측 운전자의 연락처를 파악하고 가급적 면허증이나 ID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대중교통] (※ 운임료 등은 여행시점 별도 확인 필요)
ㅇ 브루나이의 대중교통으로는 택시와 버스가 있으며, 차량 공유앱인 Dart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브루나이에는 전철이나 기차는 없으며,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아 브루나이에 체류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가용을 이용합니다.

ㅇ 버스의 경우 배차 간격이 길어 버스를 오래 기다려야 하며 노선이 다양하지 않습니다.

- 수도 반다르 세리 베가완 시내에는 6개 버스 노선이 운행되고 있으며 운행 시간은 통상 오전 6시부터 저녁 8시입니다 (간혹 오후 6시까지만 운행하는 경우도 있음). 시내 지역 내 버스 요금은 시내 기본 구간이 1 브루나이 달러입니다.


ㅇ 브루나이에는 승객을 기다리면서 정차하거나 승객을 찾아 빈 택시로 주행하는 택시가 없습니다. 따라서 택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택시를 호출해야 합니다. 다만 공항에서는 대기 중인 택시가 있어 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택시는 개인택시 형태로 운영되며 택시 호출을 위해서는 택시 운전원에게 전화를 걸거나, 호텔 카운터 등에 요청해야 합니다.


ㅇ 국제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 유효기간 동안 사용가능합니다.(경찰 단속 등을 위해 여권 동시 지참 강력 권장)

ㅇ TransportBN 이라는 어플을 다운받으시면, 브루나이 콜택시 리스트 및 버스 노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택시들은 미터기를 사용해야 하나, 대부분의 택시 기사들은 미터기를 사용하지 않고 목적지까지 요금을 흥정합니다 (특히 외국인 여행객 대상).
- 공항에서 수도 반다르 세리 베가완 시내까지는 택시로 약 15분 정도 소요됩니다 (요금은 약 25~35 브루나이 달러).


ㅇ 차량 공유앱인 Dart를 이용해서 시내에서 공항으로 갈 수는 있으나, 공항에서 Dart 차량을 호출할 수는 없습니다.

ㅇ 브루나이 대중교통이 취약하여 렌트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렌트카 이용시 1일 (full day) 대여료는 차종에 따라 80~200 브루나이 달러입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일부 도로에 움푹 파인 채 방치되어 있는 곳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특히 우천시 유의).
ㅇ 폭우가 내리는 경우에는 가시거리가 매우 짧아집니다. 폭우시 도로 범람, 도로변 가로수 전복, 차량 침수 등에 유의해야 하며, 간혹 산사태나 지반약화로 인한 도로 파손 등도 발생합니다.
ㅇ 신호등이 없는 회전로터리(roundabout)에서는 다른 차량들의 운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접촉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 운전해야 합니다.
ㅇ 고속도로에서는 보통 100km/h의 속도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과속 등으로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으므로 지정 속도로 안전운전을 해야 합니다.
ㅇ 일부 운전자들은 앞차와의 차간 거리를 충분히 두지 않고 주행하는 경우가 있으며, 간혹 반대 차선(오른쪽 차선)으로 역주행하는 운전자도 있으므로 방어운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브루나이 도로는 일반 도로뿐 아니라 고속도로에도 U-턴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곳이 있어 U-턴 차량과 맞은편에서 고속으로 달려오는 직진 차량간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경찰의 사이렌 호위를 받는 브루나이 왕실인사 차량이 주행시에는 도로에 운행하는 차량들은 도로 양 옆으로 정차하여 길을 내주어야 합니다. 경찰 사이렌이 울리거나 경찰의 수신호 정지가 있는 경우 이를 무시하고 계속 주행하지 않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ㅇ 왕궁(Istana Nurul Iman) 앞 도로는 제한속도가 50km/h입니다.
ㅇ 운전시 휴대전화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ㅇ 브루나이는 주류 판매나 공공장소에서의 음주가 금지되어 있어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이 느슨해질 수 있으므로 유의하기 바랍니다 (도로에서 불시 검문 실시).
ㅇ 이슬람 종교휴일 및 금요일 기도시간(12:00-14:00)에는 주유소도 휴점합니다.
ㅇ 최근 주차된 차량 내부 물건을 훔치는 절도가 발생하곤 합니다. 주차시 차량 내부에 고가의 물건을 보관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브루나이의 차량보험은 대부분 대물보험으로서, 대인보험은 보상 범위가 매우 한정적입니다. 따라서 인명사고 유발시 심각한 손실을 초래하므로 운전시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비자 및 출입국 정보

ㅇ 우리 국민이 관광목적으로 30일 이내에 브루나이에 체류하려는 경우 브루나이 비자를 받지 않고 입국할 수 있습니다.(2020.04.13.부터 사증면제협정 잠정 정지) 그러나 관광 목적이 아니거나 30일을 초과하여 체류하려는 경우 브루나이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ㅇ 브루나이 입국을 위해서는 여권의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합니다.
ㅇ 브루나이 입국시 출입국카드(공항 비치 또는 비행기에서 배포)를 작성하여 여권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입국심사 후 여행자에게 출입국카드의 출국카드 부분을 떼서 되돌려 주는데, 출국카드는 보관 후 추후 출국시 제출하면 됩니다.
ㅇ 브루나이 입국시 예방 접종은 요구하지 않습니다.

[주류 및 담배 반입 신고]
ㅇ 주류는 브루나이 반입 제한 물품이며 외국인의 경우 브루나이 세관 신고절차를 거쳐 1인당 허용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반입할 수 있습니다. 신고를 하지 않고 주류를 반입하는 경우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세관 신고는 공항에 비치된 세관신고서를 작성한 후 세관 직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 1인당 반입한도 : 최대 2병 + 12캔(맥주 등) (병: 2병 합산 2ℓ 이내, 캔: 1캔당 330㎖)

ㅇ 브루나이 입국시 담배는 면세 반입 품목이 아닙니다. 따라서 브루나이에 담배를 반입하려는 경우 반드시 세관에 신고하고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신고하지 않고 반입시 밀수행위로서 처벌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세금은 한 개비(cigarettes)당 50 브루나이 센트, 10갑당 100 브루나이 달러입니다.

※ 담뱃갑에 건강 경고문이 없는 담배는 반입 불가


기타

[한국과의 시차]
ㅇ -1 시간 (한국보다 1시간 느림)

[전기]
ㅇ 전기시스템은 220V이며 50Hz이며, 영국식 플러그를 사용합니다. 전력 공급은 양호한 편입니다.

[언어]
ㅇ 브루나이에서는 말레이어가 공용어입니다. 그러나 상점, 식당, 병원 등 대부분의 경우 영어가 통용됩니다.

[의복]
ㅇ 기후가 여름 날씨이면서도 일교차가 크고 에어컨이 일반화되어 있으므로 의복은 짧은 소매 옷과 긴팔 옷을 동시에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화, 환전, 신용카드 사용]
ㅇ 브루나이의 화폐는 브루나이 달러(Brunei Dollar)입니다. 브루나이 달러와 싱가포르 달러는 1:1 등가로 교환되며, 브루나이에서 싱가포르 달러도 통용됩니다. 다만 싱가포르 달러 화폐에 손상이 있는 경우 브루나이에서 사용이 거부되는 경우가 있으니, 환전시 화폐상태가 양호한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ㅇ 은행 및 환전소가 브루나이 공항 및 시내 중심지에 있으며 호텔에서도 쉽게 환전이 가능하나, 가급적 은행 및 공인 환전소에서 환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ㅇ 대부분의 상점에서 신용카드(비자, 마스터카드 등)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부 상점에서는 일정 금액 이상만 신용카드를 취급하거나 현금만 취급하는 경우가 있으니 현지화를 함께 소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휴대폰 및 인터넷]
ㅇ 브루나이의 이동통신은 GSM 방식입니다. 요금제는 선불제와 후불제 방식이 있으며 단기 여행객들은 선불제를 이용합니다 (후불제의 경우 브루나이 정부가 장기 체류자에게 발급하는 신분증이 필요함). 브루나이의 대표적인 통신회사로 DST와 Progresif가 있습니다.
ㅇ 일반 가정에서는 imagine 회사의 인터넷을 많이 이용합니다. 전화선을 이용한 ADSL을 주로 사용하여 한국보다 속도는 느리나 최근 광케이블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방송 및 신문]
ㅇ 브루나이에는 국영방송사인 RTB(Radio Television Brunei)가 있으며, 영자 일간지로는 보르네오 블루틴(Borneo Bulletin)이 있습니다.
ㅇ 케이블 위성 방송인 ASTRO에 가입하면 KBS WORLD, CNN, BBC, ESPN 등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