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브라질(Brazil)

중남미
브라질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SEN 801, Lote 14, Asa Norte, Brasilia - DF, 70800-915, Brazil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55) 61-3321-250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55) 61-99658-2421
ㅇ E-mail : emb-br@mofa.go.kr

총영사관 연락처

ㅇ 주소 : Av.Paulista 37(Alameda Santos,74), 8 andar cj.81-Bela Vista, Sao Paulo
ㅇ E-mail : cscoreia@mofa.go.kr/ consuladocoreia@yahoo.com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55) 11-3141-1278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55) 11-97188-5194

주재국 신고

ㅇ 화재신고 193
ㅇ 범죄 신고 190/181
ㅇ 응급의료 192
ㅇ 대형사고 199

의료기관 연락처

[상파울루주 의료기관 관련 정보]

- http://www.saude.sp.gov.br/ses/sites-de-interesse/hospitais
- 상파울루주 보건부서 사이트로 상파울루 주 내 각 도시별로 보건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보건소 이용은 무료입니다.
- http://www.saude.sp.gov.br/
- 상파울루 주의 주요 시설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사이트로 공립병원 및 사립병원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ㅇ HOSPITAL DAS CLINICAS

- - Rua Dr. Cesario Mota Junior, 112 – Vila Buarque, Sao Paulo/SP
- CEP: 01221-010
- (11) 2176-7000


ㅇ HOSPITAL DA SANTA CASA

- R Faustolo 1720 - Lapa
- So Paulo, SP | CEP: 05041-001
- (11) 3875-3313


[리오 데 자네이루주 의료기관 관련 정보]

- https://www.saude.rj.gov.br/
- 리오 데 자네이루시 주요 시설에 대한 정보검색 사이트로 병원 및 주요 의료기관 연락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ㅇ HOSPITAL ESTADUAL SANTA MARIA

- Estrada do Rio Pequeno, 656, Taquara, Rio de Janeiro/RJ
- CEP: 22723-190
- (21) 2333-6547


ㅇ HOSPITAL GETULIO VARGAS

- Av Lobo Junior, 2293, Penha Circular, Rio de Janeiro/RJ
- CEP: 21070-061
- (21) 2334-7856


[브라질리아 연방특구 의료기관 관련 정보]
ㅇ 브라질리아 연방특구 내 주요병원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 http://www2.ebserh.gov.br/web/hub-unb/hospitais-de-brasilia
- http://www.saude.df.gov.br/infos-hospitais/


[아마조나스주 의료기관 관련 정보]
ㅇ 아마조나스주 내 주요병원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 http://www.saude.am.gov.br/rede-assistencial/rede-assistencial-categoria.php


[바이아주 의료기관 관련 정보]
ㅇ 바이아주 내 주요병원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 http://www.saude.ba.gov.br/atencao-a-saude/comofuncionaosus/hospitais/

ㅇ 국명 : 브라질 연방공화국

- 포어 : República Federativa do Brazil
- 영어 : Federative Republic of Brasil

ㅇ 수도 : 브라질리아 (Braslia, D.F.)
ㅇ 면적 : 8,514,876.599㎢
ㅇ 언어 : 포르투갈어
ㅇ 종교 : 천주교 73.8%, 개신교 15.4%, 기타 토속종교(Umbanda) 등
ㅇ 화폐단위 : Real(R$)
ㅇ 기후 : 열대, 아열대, 온대 기후가 폭넓게 분포

- 브라질리아 : 19°C-28° C 의 아열대성 기후(해발 약 1,170미터)
- 상파울루 : 하계 21˚ C, 동계 14˚ C(해발 약 700미터)
- 리우데자네이루 : 연평균 22.7˚ C
- 우리나라는 브라질보다 12시간 빠름

사건ㆍ사고의 유형

[사례] 번개 납치
ㅇ 총기, 칼 등을 소지한 강도가 피해자를 단시간 납치하여, 현금, 핸드폰 등을 빼앗거나 피해자를 위협하여 현금인출기(ATM)에서 현금을 찾도록 하고 피해자를 교통수단이 연결이 되지 않는 곳이나 인적이 드문 곳에 내려놓고 도주하는 납치 사건(통칭“번개 납치”)이 자주 발생합니다.

[대책]
ㅇ 주차 시 인적이 드문 어두운 장소를 피하고, 부근에 수상한 사람이 없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ㅇ 차에서 내릴 때, 차 시동을 끄기 전에 반드시 주변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ㅇ 차에 시동을 걸면 가급적 빨리 발차하고, 정차한 채로 카 라디오 등을 조작하지 말아야 합니다.
ㅇ 조명이 없는 어두운 곳은 가급적 걷지 마시기 바랍니다.
ㅇ 보석, 현금, 신용카드를 불필요하게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마시기 바랍니다.
ㅇ 현금은 낮에 인출하고, 밤에는 현금 자동인출기(ATM) 사용을 삼가야 합니다.

- 은행에서 나올 때 미행자가 없는지 확인하여야 하고, 미행자가 있다고 생각되면 가까운 가게, 신문 판매소 또는 사람 통행이 많은 장소로 이동하고, 경찰(190번)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ㅇ 신호등에 정차 시, 차는 중앙차선에 정차토록 하고, 인도 옆 차선 정차는 가급적 피합니다.
ㅇ 휴대전화 사용에 열중하지 말고, 아울러 길을 묻는 낯선 사람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가족에게 낯선 사람에게 하루 일과를 말하지 않도록 주의시키기 바랍니다.
ㅇ 모르는 사람을 차에 태우는 것은 금물입니다.
ㅇ 강도 피해를 당한 경우 저항하지 말고, 범인과 교섭하거나 피해자 측에서 범인과 통화하지 말고 조속히 경찰에 알리시기 바랍니다.

[기타 사건ㆍ사고]
ㅇ 음주운전 금지

- 음주운전 금지법에 따라 단속이 심하며, 적발 시 벌금이 많고, 운전면허증을 압수당합니다.
- 적발 시 벌금 2,934.70헤알(2021년 기준)이며, 12개월 동안 운전면허증이 압수됩니다.


ㅇ 마약

- 마약조사는 브라질 연방경찰의 권한에 속하고, 형벌도 매우 엄격합니다. (마약 소지, 국외반출 등은 3-15년 금고 또는 최저임금의 50-360일분 상당의 벌금형)
-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마약 운반’에 관여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사항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ㆍ 본인의 가방 및 물건은 본인이 직접 포장하기 바랍니다.
ㆍ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가방이나 물건을 운반해 달라는 부탁을 받으면 거절해야 합니다. 또한, 아는 사람의 부탁이라도 본인이 포장하지 않은 물건은 운반하지 말기 바랍니다.
ㆍ 공항 등에서 물건을 잠시 맡아달다고 하더라도 거절하기 바랍니다.


ㅇ 총기 소지

- 총기는 군대, 경찰, 공안 직원, 경비회사 경비원 등 법률로 인정된 사람만 소지할 수 있습니다. 총기를 개인이 소지하는 경우에는 연방경찰에 등록하여야 하며, 등록하지 않고 소유하다가 적발되면 경찰에 체포됩니다.
- 또한, 총기를 소유할 수 있는 연령은 25세 이상이고, 보관 장소를 자택 내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ㅇ 도난

- 관광객 표시가 나는 물품을 휴대하지 말고, 값어치 있는 물품의 휴대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 여권은 호텔 등에 보관하고 여권 복사본을 휴대하기를 권장합니다.
- 경찰에 신고하여도 물품을 회수하거나 찾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점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 브라질 출국 시와 도난 보험금 청구에 사용될 수 있는 경찰 신고서(Boletim de ocorrencia ; Police Report)을 경찰서(Delegacia)에서 발급받기를 권합니다.


ㅇ 휴대폰 날치기

- 도로상에서 휴대폰 통화를 하면서 걸어갈 경우 오토바이나 자전거 등을 탄 범인이 휴대폰을 날치기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 가급적 도로를 도보로 이동할 경우 휴대폰을 사용하지 마시고 부득이하게 휴대폰을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인근 식당이나 가게 등으로 이동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우기에는 집중호우가 계속되면서 산사태가 나거나 가옥이 파괴되고, 도시지역에는 주요 도로가 침수되는 피해가 발생합니다. 또한, 강물 범람으로 고립되는 지역이 발생하므로, 가급적 여행을 삼가고, 운전 시 조심해야 합니다.

- 특히, 집중호우 시에는 운전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앞이 잘 보이지 않으므로 운전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브라질리아

- 시내 중앙 버스터미널(Rodoviaria) 부근, 사맘바이아, 빠라노아, 성 세바스찌엉, 따과찡가, 쎄이란지아, 쁠라나우찌나, 산따 마리아 등 위성도시에는 범죄 발생률이 높습니다.


ㅇ 벨렝

- 관광명소인 쁘라싸 다 헤뿌블리까, 벨로 뻬조 시장주변은 소매치기, 들치기 등이 많습니다. 야간에 영업하고 있는 약국, 음식점등도 강도의 표적이 되기 쉬우므로 야간 출입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ㅇ 마나우스

- 마나우스에서는 천연자원 보호를 위한 관리가 엄격합니다. 동식물의 채취 및 국외로 반출을 할 경우에는 사전에 브라질 환경재생가능 천연자원기관(IBAMA)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ㅇ 헤시피

- 보아 비아젱 및 구시가지를 연결하는 간선도로 주변에는 빈민가가 많이 있고, 흉악사건 다발지역입니다.


ㅇ 상파울루시

- 헤 뿌블리까 광장, 세 성당 등이 있는 구시가지 지역에는 관광객 대상 범죄가 많이 발생합니다.
- 이삐랑가ㆍ모름비에 위치한 대규모 파벨라(빈민촌) 인근 지역과 시 외곽의 파벨라 밀집 지역에는 살인ㆍ강도 등 강력범죄 발생률이 높습니다.


ㅇ 리오 데 자네이로시

- 시내 곳곳에 산재한 산동네는 거의 대부분 파벨라이며 이들 지역은 상당히 위험하므로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보타포구 해변 등 대부분의 해변 지역도 범죄자들의 주요 활동 지역이므로 가방 등을 들고 들어갈 경우 범죄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아주 높고 특히 야간에는 상당히 위험합니다.


ㅇ 포스 두 이과수시

- 이과수 폭포 등 관광코스로 개발된 지역은 치안이 안정되어 있으나 관광코스를 벗어난 지역은 야외는 물론 시내도 동양인 등 외국 관광객을 노리는 범죄가 빈발하고 있습니다.
- 이 지역은 이과수 폭포로 유명한 관광명소이자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3개국 접경도시로서 비교적 국경 통과가 쉬워 마약

ㆍ총기 등 밀매가 성행하고 있고, 관광객에게 일반 물건으로 위장한 마약 운반을 부탁할 수 있으므로 모르는 사람의 물건은 절대 대신 운반하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ㅇ 꾸리찌바시

- 도시계획ㆍ환경보존ㆍ교육 등 측면에서 비교적 모범도시이며 치안상황도 안정된 편이나, 시내 중심가인 Rua 15 de Nobembro에서는 날치기 사건이 많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일반 문화

ㅇ 인사

- 아침인사 Bom dia (봉 지아)
- 오후인사 Boa tarde (보아 따르지)
- 저녁인사 Boa noite (보아 노이찌)
- 헤어질 때 Tchau (짜우)
- 일반 안부 Tudo bem (뚜두 벵)


ㅇ 감사표시

- 남자는 Obrigado (오브리가두)
- 여자는 Obrigada (오브리가다)


ㅇ 의사 표시

- OK Esta bom(따봉)
- 예 Sim (씽)
- 아니오 Nao (너웅)


종교 관련

ㅇ 브라질 전역에 현지 가톨릭 성당 및 교회가 많이 있으며, 수도인 브라질리아에는 한인교회(성결교회)가 하나 있습니다. 상파울루에는 한인 성당 1곳, 한인교회 60여 곳과 사찰 4곳이 있습니다.

팁 문화

ㅇ 식당, 호텔 등의 요금 계산서에 10%의 봉사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팁은 필요치 않습니다. 그러나 호텔에서 짐을 운반하는 보이 또는 체크아웃 하기 위해 객실을 나올 때는 미화 1불(2헤알) 정도 팀을 주는 것이 예의입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브라질은 자동차 보험가입이 의무사항 아니어서 무보험 차량이 상당수 운행 중이므로 이에 대해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함
ㅇ 일방통행 도로가 상당히 발달해 있기에 익숙하지 않은 도로 운전 시 역주행에 각별히 유의해야 함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무보험 차량과 사고 시 보상을 받지 못할 확률이 높음
ㅇ 카니발 축제기간 중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함
ㅇ 실수나 주의부족으로 차량이 주요 대도시 빈민가에 진입할 경우 차량강도를 당할 확률이 아주 높음
ㅇ 대도시 후미진 주차장 등에서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경우 차량 강도를 당할 확률이 높음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일반 교통사고의 경우, 브라질 군경(190)이나 대사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 브라질은 자동차 보험이 의무사항이 아니고, 자동차 보험료도 비싸기 때문에 무보험상태로 운행 중인 차량이 상당히 많음. 무보험 차량으로 인한 사고 발생 시 보상을 받기위해 소송을 진행할 경우에도 보상을 받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방어운전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함

ㅇ 차량강도를 당한 경우, 일반적인 경우 범죄자가 불법총기를 휴대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항 시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음. 상해를 입지 않도록 최대한 주의를 기울이고, 사고 즉시 브라질 군경(190)이나 대사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대중교통]
ㅇ 버스 및 소형택시(흰색, Ponto de Taxi)가 있으나 버스 내에서 강도, 소매치기 등 피해가 많이 발생하므로 시내 이동 시에는 택시를 이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거리에 돌아다니는 택시보다는 호텔에 정차하고 있는 택시나, 공항에서는 라디오 택시( Radio Taxi, 선불제)를 이용하시는 것이 사후 요금에 따른 시비를 방지하기 위해 바람직합니다. 또한 카드 결제를 할 경우 카드 복제 범죄율이 높기 때문에 이용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최근 유행하는 UBER(우버), 99POP 등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승차공유 서비스를 이용 시, 차량번호 및 운전자 정보(이름 및 사진)를 확인하고 지인에게 경로 공유를 하는 것이 안전을 위해 바람직합니다.

[도로교통]
ㅇ 도로가 일반적으로 노면이 고르지 못하고 정비 상태가 불량합니다. 도심에서 운전하다 보면 차량 및 오토바이가 차선 변경 신호를 주지 않고 갑자기 끼어들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확보하여 운행합니다.
ㅇ 브라질리아 시내에서는 신호가 없는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가 있으면 무조건 정지해야 한다. 보행자는 차량이 정지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ㅇ 무보험 차량이 많고 사고가 발생해도 무책임하므로 접촉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ㅇ 교통법규를 위반하면 벌과금이 많습니다. 운전자석, 조수석 및 뒷좌석 동반자의 안전벨트 착용도 의무사항이다. 안전벨트 미착용시 성인은 195.23헤알, 미성년은 293.47헤알의 벌금이 부과(2021년 기준)됩니다.

[지역별 교통정보]
▪ 브라질리아 연방특구
ㅇ 기본 대중교통 정보 : http://semob.df.gov.br/
ㅇ 버스 운행 정보 : https://dfnoponto.semob.df.gov.br/
ㅇ 지하철 운행 정보 : http://www.metro.df.gov.br/

▪ 아마조나스주 교통정보
ㅇ 마나우스시 대중교통 정보 : https://immutransporte.manaus.am.gov.br/#

▪ 바이아주 교통정보
ㅇ 기본 대중교통 정보 : http://www.ctb.ba.gov.br/
ㅇ 지하철 운행 정보 : https://www.ccrmetrobahia.com.br/
ㅇ 살바도르시 버스 운행 정보 : http://www.transalvadorantigo.salvador.ba.gov.br/homologacao/?pagina=onibus/onibus

▪ 상파울루주
http://www.sptrans.com.br/
ㅇ 상파울루시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사이트로 상파울루 시의 모든 대중교통수단의 정거장, 노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metro.sp.gov.br/redes/teredes.shtml
ㅇ 상파울루 시내 지하철 노선, 운행시간 및 지하철을 통한 시내 관광정보 등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decolar.com
ㅇ 국내선 및 국제선 항공편 운임요금 및 운행시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리오 데 자네이루주
http://www.rj.gov.br/web/setrans
ㅇ 리오 데 자네이루 주정부의 교통부 홈페이지입니다.
http://www.rioonibus.com/guia_de_itinerarios/index.asp
ㅇ 리오 데 자네이루시의 버스 노선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빠라나주 꾸리찌바시
http://www.onibusdecuritiba.com.br/interbairros/
ㅇ 꾸리찌바시의 버스 노선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우기 철에 도로가 움푹 파인 곳이나 꺼진 곳이 많이 발생하여 이로 인한 사고가 빈번하니 우기 철 운전 시 이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요함

날씨

ㅇ 국토가 광대하여 지역마다 기후가 상이하나, 브라질리아는 18∼30℃의 아열대성 기후로서, 건기인 4월 중순에서 9월 말까지는 비가 오지 않고 매우 건조 (습도 15% 이하로 사막 기후) 하며, 특히 겨울철인 6월에서 8월 중순까지는 아침, 저녁으로 쌀쌀하고, 6월 중순에서 8월 중순까지는 감기에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ㅇ 우기인 10월에서 익년 3월까지는 심한 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하루에 한두 차례 오며, 기온은 한국의 5월 말이나 6월 초 정도의 20℃에서 30℃ 정도이나 습기가 적기 때문에 실내는 서늘합니다.

기타

[대인관계 및 문화]
ㅇ 브라질은 시간관념이 철저한 편은 아니며 급하게 서두르지 않습니다. 브라질은 인적관계를 중요시하는 사회로서, 농촌의 지주들은 아직도 가부장적 성향이 있으나, 도시에서는 현대적 생활방식이 지배적입니다. 포르투갈, 독일, 이탈리아 등 남부 유럽의 풍속과 습관이 기저를 이루고 있습니다.

[전염병 현황]
ㅇ 브라질은 국토가 넓고, 고온 다습한 지역이 많으므로 여행 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합니다. 특히, 모기에 의해 감염되는 뎅기열과 황열병에 유의해야 합니다.
ㅇ 뎅기열은 모기에 물려 감염되며, 우기에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일반적 증상으로는 고열, 두통, 발진, 구토, 근육통이 나타나며, 예방 접종이나 예방약이 없다고 합니다. 특히, 출혈성 뎅기열은 입, 코 등의 점막에서 출혈이 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률이 높다고 하니 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유의하고, 특히, 모기가 많이 나오는 해 뜰 무렵, 해질 무렵에는 긴소매 셔츠, 긴 바지 등을 입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합니다.
ㅇ 특히 저항력이 약한 어린이에게 많이 발생하므로 유의하기 바랍니다.
갑자기 고열, 두통, 근육통, 발진 등이 나타나면 뎅기열 감염을 의심하고 즉시 전문 의사의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의료 체계]
ㅇ 브라질의 중산층 이상 사람들은 의료보험에 가입하여 건강 진단을 받고 있으나, 대부분의 저소득층 계층은 국가가 운영하는 무료 공립병원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ㅇ 사립 의료기관의 치료비는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대부분 민간 의료보험에 가입하고 있으나. 일부 의사들은 보험회사에서 환불받는 금액이 적어 보험 환자를 접수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과 치료는 대부분 보험 환자를 받지 않습니다.
ㅇ 의약품 구입 시 처방전이 필요하나 소화제, 감기약 등은 처방전 없이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병원, 약국에서 영어가 통용되지 않으므로, 여행 시 비상약(소화제, 설사약, 두통약, 파스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