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이집트(Egypt)

중동
이집트 국기
현재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3 Boulos Hanna St., Dokki, Cairo, A.R.E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20) 2-3761-1234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20) 12-8333-3236
ㅇ E-mail : egypt@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긴급상황

- 범죄 신고 : 122, 화재신고 : 180
- 전화번호안내 : 140, 고속도로 견인 : 136


관광통역 서비스

ㅇ 공용어는 아랍어이며, 상류층 또는 외국인을 빈번히 접촉하는 업종에 종사하는 경우 영어가 널리 통용되고 있고 프랑스에 대해 상당한 호감을 가지고 있으므로 불어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광지를 제외한 지역에서는 아랍어 이외에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아랍어를 구사하게 되면 이집트인에게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 연락처

ㅇ 주요 의료시설

- 응급환자(앰뷸런스) : 123
- 응급의료센터 : 앗쌀람 병원 2524-0250/0077
- 카이로 메디칼 센터 2258-1206

ㅇ 공식 국명 : 이집트 아랍공화국(Arab Republic of Egypt)
ㅇ 위치 : 동북 아프리카 지중해 및 홍해 연안에 위치하며 북위 20-30도, 동경 30도에 위치함
ㅇ 수도 : 카이로(인구 2.200만 명)
ㅇ 면적 : 100.1만 평방 킬로(한반도의 약 5배, 전국토의 95% 사막)
ㅇ 언어 : 아랍어(공용어), 영어 및 불어 통용(지식층)
ㅇ 종교 : 이슬람교(90%-순니파),콥틱교(7~10%)
ㅇ 기후 : 고온 건조, 온화한 겨울
ㅇ 공휴일 : 금, 토(토요일 비 휴무 직종 다수 있음)
ㅇ 시차 : GMT + 2시간(한국보다 7시간 늦음)

치안상황 및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외국인 대상 범죄 유형 및 여행지 주의사항

- 무장 강도에 의한 차량 강탈, 강도, 오토바이 날치기 빈발(보행 중 날치기 주의)
- 특히, 한국인의 경우 고가 스마트폰을 범죄 표적물로 삼고 있음에 특별히 유의

* 여행지에서 휴대폰 기타 소지품 안전 관리 요망(보행 중 휴대폰 사용 지양)

ㅇ 2019년 이집트 도처에서 각종 테러 발생, 테러 위협 상존

- 2.18. 카이로 Al-Azhar 모스크에서 자살폭탄 테러로 2명 사망
- 4.7. 카이로 el-Nozah 지역에서 총격테러로 경찰관 3명 사망
- 4.9 북 시나이주 Sheikh Zuweid 소재 시장에서 자살폭탄 테러로 경찰과 4명 및 민간인 3명 사망

ㅇ 2018.2.9.부터 시나이반도 중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Sinai 2018’ 작전명으로 대테러 작전 지속

자연재해

ㅇ 나일강 상류에 아스완댐 건설 후 나일강 범람은 없어졌으며 캄신(3월에서 5월에 부는 심한 모래바람)을 제외한 자연재해는 거의 없는 편이나, 1992년 카이로에 진도 5.9의 지진이 발생해 500명 이상이 사망하였고, 카이로대 지질학 교수(타하 아부 아자임 박사)의 최근 연구에 의하면 카이로에서 수 년내 대규모의 강진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집트의 일반 주택은 철골 구조가 아닌 건물이 많으므로 상위급 호텔 등 지진의 충격을 견딜 수 있는 숙박시설에 투숙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카이로의 명물 전통시장인 칸 칼릴리는 2005년에 이어 2009년 2월에도 서양인을 대상으로 폭탄 테러가 발생한 장소이므로 서양인 단체와의 동행에 주의하여야 하고, 이 시장은 넓고 복잡하므로 쇼핑시 인적이 드문 깊숙한 골목으로 진입은 자제해야 합니다.
ㅇ 카이로의 Muqattam 언덕은 카이로 시내의 야경을 볼수 있는 곳으로 야간에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곳이나 이들을 상대로 강도행위가 자주 발생하고, Shoubra 지역 등 극빈자 거주지역도 강도 및 절도 발생이 빈번하며, 나일강변에 위치한 다수의 나이트클럽 및 카지노 출입에는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일반 문화

ㅇ 이집트인들은 인사할 때 주로 악수나 양 볼에 입 맞추는 정도이나 아주 친밀한 사이일 경우에는 껴안기도 합니다.

종교 관련

ㅇ 이집트는 이슬람 국가이나 콥틱교회(기독교의 한 분파)를 인정하는 등 법령에 의해 개인의 종교 자유가 보장되고 외국인들의 종교활동(예배)에 특별한 제한은 없으며,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자말렉, 헬리오폴리스, 마아디 등)에는 성당, 개신교회 등이 있어 종교활동(예배)에 큰 불편은 없습니다.
ㅇ 그러나 선교 활동은 인정하지 않으며, 특히 샤리아(이슬람 종교법)에 의해 무슬림에 대한 선교활동은 엄격히 제한되고, 선교활동 적발시에는 강제 추방 조치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팁 문화

ㅇ 이집트에는 팁(박시시) 문화가 널리 통용되므로 호텔에서의 서비스는 물론 식당, 주차장, 주유소 등에서 서비스를 받았을 때도 1-5파운드의 팁이 필요합니다. 호텔이나 식당 등에서는 계산서에 봉사료가 포함되어 있지만 이와 별도로 봉사한 직원에게 소액을 지급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교통법규는 우리나라와 유사하나, 원형교차로가 많이 설치되어 있는 반면 신호등은 주요 교차로 외에는 설치되어 있지 않음

- 원형교차로의 경우 선진입 차량에 우선권이 있으나, 주재국은 동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


관련 사건사고 사례

[정차 차량 추돌 사망]
ㅇ 2016.7월 11시경 퇴근 중이던 한국인 지상사 직원 탑승 차량(현지인 운전)이 도로상에 정차해 있던 트럭을 추돌하여 한국인 1명 사망 및 1명 중상

[끼어들기 등에 의한 사고]
ㅇ 주재국은 차선이 거의 없으며 교통법규 준수 의식이 극히 낮아 주행 공간만 있으면 끼어들기가 일반화 되어 있어, 이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 다발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126)에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 보험에 가입된 차량이 거의 없어 교통사고 발생시에도 보상을 받을 가능성은 높지 않고, 보상을 받는 경우에도 변호인을 선임하여 재판 절차를 진행해야 하므로, 대부분 현장에서 말다툼 후 사건을 종결하는 것이 일반화


[대중교통]
ㅇ 항공

- 국제선ㆍ국내선 모두가 연발착이 잦으므로 72시간 이상 이집트에 체류할 시 반드시 예약 확인이 필요하고, 출국 시 교통사정을 감안하여 최소 2시간 전 공항에 도착하여 출국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이로 국제공항은 3개의 터미널(각 터미널 간 이동 시 차량으로 5-10분 거리)이 있으므로 미리 출국 장소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철도

- 철도는 이집트 철도청에서 관장하며 총 연장 약 5천 Km로 주요 도시와 연결되어 있으나 카이로-알렉산드리아 구간 등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권장할 만한 교통수단이 되지 못하며, 특히 남부 지역은 치안이 안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철도를 이용한 여행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ㆍ 카이로-알렉산드리아 : 30분-1시간 간격 운행
ㆍ 카이로-룩소르, 아스완 : 매일 8회 운행


ㅇ 버스

- 버스는 미니버스, 시내버스, 장거리 버스 등으로 구분되며, 시내버스의 요금은 2파운드 내외(약 0.1불)로 저렴하지만 매우 혼잡합니다. 미니버스는 일정 지역 구간을 운행하나 정해진 목적지가 없으며 구간에 따라 요금이 차등 적용됩니다(기본 2파운드). 미니버스의 경우 과속으로 인해 대형 교통사고가 빈발하므로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장거리 운행 버스는 카이로 시내 Tahrir 광장 및 람세스 역에서 출발하며 알렉산드리아, 포트사이드, 시나이 반도, 후르가다 등 주요 도시와 연결 운행하고 있습니다.
- 카이로 시내에는 총 연장 50여 Km에 달하는 지하철이 운행 중에 있는데, 1-2호선(현재 3호선 공사 중)이 있으며, 역 명칭이 영문 알파벳으로 표기되어 초행자의 경우도 이용이 비교적 편리한 편입니다. 전철의 기본요금은 3LE(이집트 파운드)이며 이용 거리에 따라 요금이 추가(5, 7LE)됩니다. 이슬람의 남녀 분리 관습에 따라 여성전용 객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열차의 중간 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대사관은 Dokki 역 혹은 Opera 역에서 도보로 5-10분 내 거리에 위치)


ㅇ 택시

- 택시는 호텔 투숙객을 상대로 운행하는 리무진과 우그라라는 일반 택시(흑색, 신 차량은 백색), 콜택시(노란색)가 있습니다. 최근 교체된 신형 차량은 양호한 편이나 구형 일반택시는 요금 미터기가 있어도 거의 사용되지 않고(이집트인의 경우에도 동일), 외국인 승객에 대해서는 별도 요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택시 이용 시 탑승전에 미리 흥정할 필요가 있으며, 요금은 목적지에 도착하여 하차 후에 지불하는 것이 좋습니다(요금 불만으로 하차시켜 주지 않거나 승객에게 곤란을 주는 경우 종종 발생).
- 시내에서 일반 택시를 이용할 시 단거리(우리나라 기본요금 거리 정도)는 10파운드, 20-30분 운행거리의 경우 50-100파운드 가량이 소요됩니다.

※ 현지 택시 기사들이 북한 대사관과 우리 대사관을 혼동하여 우리 여행객들을 북한 대사관으로 안내하는 경우도 발생한 적이 있으므로 사전 택시기사에게 대한민국 대사관으로 정확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으며, 필요시 아래 주소와 같이 Dokki에 있는(북한 대사관은 Zamalek 소재) 우리 대사관으로 안내하도록 설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교통]
ㅇ 고속도로나 준 고속도로(카이로의 경우 링로드 포함)에서는 과속, 역주행 등 교통법규 위반 차량에 의한 대형 교통사고가 빈발하여 여행자의 경우 직접 운전을 삼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빈번한 교통사고 유형]
ㅇ 시내외를 막론하고 도로는 잘 정비되어 있지 않으며 노견 주차, 무단횡단 등 장애요인이 있고, 부주의 과속 운전 등으로 교통사고가 빈발할 수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주재국은 운전자의 안전의식이 매우 낮고, 노면 불규칙, 난폭운전, 끼어들기 등 사고발생 요인이 많아 관광목적으로 방문하는 경우 차량을 렌트하여 운전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음

- 횡단보도가 없으며 무단횡단이 일반화 되어 있어 운전자의 주의가 매우 요구

※ 최근 한국인 관광객이 공항에서 차량을 렌트하여 나오자마자 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있었음(운전시 한국에서의 예측가능성을 가지고 주재국에서 운전할 경우 사고발생 가능성 매우 높음)

ㅇ 역주행 하는 차량도 많으며, 차량 고장으로 도로상에 주정차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운전시 전방 예의주시가 필요함

- 도로상에 말, 당나귀를 끌고 가는 마차들이 있으므로 동 상황에 대한 주의도 요구


날씨

ㅇ 이집트의 기후는 아열대성 기후와 사막기후를 보이고 있으며 대체로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 나일강 델타 지역 : 알렉산드리아 등 지중해 연안지역은 온화한 지중해성 기후이나 그 외 지역은 아열대성 기후
- 사막지대 : 국토의 95%를 차지하는 나일강 서편의 광대한 리비아 사막 지역, 동편의 길고 좁은 아라비아 사막 지역과 홍해를 건너 위치한 시나이 사막 지역 등으로 여름철 한낮의 기온이 섭씨 40도에서 50도에 달합니다.

ㅇ 이집트도 4계절이 있으나 봄, 가을은 매우 짧고, 12월∼2월은 겨울로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지는 않으나 야간 체감온도가 낮으므로(특히 사막여행, 산행, 야외행사시) 적절한 겨울옷(내복, 점퍼, 파카, 겨울 양말)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의료체계 및 주요 의료시설]
ㅇ 의료시설이 전반적으로 낙후되어 있고 위생관념이 낮으므로 가급적 현지에서 수술은 피하는 게 좋으며, 수술을 요하거나 장기치료 필요시 인근 국가(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간단한 수술은 가능). 특히 외상, 골절상 등의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소통이 가능한 전문의를 통해 치료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경미한 질병은 현지 의료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지 병원에서 초진시 LE 50-150(약 US$ 10-30)의 진찰료를 청구합니다.(* 여행자 보험 가입 필수 : 응급시 엠브란스 사용료 등 여행자 경우 비용 과다)
ㅇ 수돗물은 식수로서 이상이 없다고 하나(석회 함유량 많음), 가급적 생수를 구입, 음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이집트를 장기간 방문 시에는 가급적 건강진단을 받고 오는 것이 바람직하며, 해열제, 물파스, 감기약, 소화제, 우황청심환, 진통제, 연고(벌레 물린 데 치료용), 안약 등 일반 상비약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지 음식물로 인한 경미한 질환에 대한 약품은 의사 진료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며,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ㅇ 일부 치과를 제외하고는 한국 수준의 치과치료를 기대하기 어렵고, 치과치료가 용이하지 않으므로 가급적 국내에서 치료 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