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여행 홍보


홍보영상

우리 국민 모두가 안전한 해외여행을 하는 그날까지! 외교부 해외안전여행이 함께 합니다.

Home 안전여행 홍보 홍보영상
프린트 하기
미디어센터 - 방송 상세 보기

미디어센터 - 방송 상세 보기로 제목, 첨부파일, 조회수, 등록일, 내용(동영상)의 정보를 제공

제목 [6.2.] 남아공 차량 강도·절도 주의
등록일 2025-06-05 조회 152
첨부파일




앵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차량 강도나 절도 범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4월까지 접수된 우리 국민의 피해도 5건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사무관님, 어떤 범죄들이 주로 발생하고 있습니까?




[외교부 사무관]


네, 남아공에서 차량 강도나 절도 등의 범죄가 발생하고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동차가 달리는 동안에 차량이 정체되거나 일시정차하는 경우 창문을 깨고 소지품을 훔쳐가는 일명 스매시 앤 그래브(smash & grab) 범죄와 무장강도 사건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특히 피해 차량이 교차로에 멈췄을 때, 주변 차량에서 내린 무장강도들이 귀중품을 빼앗는 사례가 많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절도범이 차랑 근처에서 전파차단장치를 이용해 피해자 차량의 잠금을 차단하고 귀중품을 훔쳐가는 범죄도 잇따르고 있어 잠금 상태를 거듭 확인해서 피해가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그렇다면 이러한 범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외교부 사무관]


네, 가능하면 쇼핑몰 내부 주차장 등 안전한 장소에 주차해야 합니다.


길거리나 외진 곳에 주차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시고 문이 잠겼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차 중에는 외부인의 접근을 경계해야 하는데 앞, 뒤 차량과 충분한 간격을 둬서 수상한 움직임이 있는 경우 신속히 빠져나올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특히 야간 운전 시 빨간 신호에 정차하면 범죄 대상 될 확률이 더욱 높기 때문에 만약 신호에 걸릴 가능성이 있다면 멀리에서부터 서행하여 완전히 정차하지 않고 파란불에 통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주행 중에는 될 수 있으면 창문을 열지 마시고, 귀중품은 차에 두지 않는 게 좋지만, 어쩔 수 없이 보관해야 한다면 외부에서 보이지 않도록 트렁크나 좌석 밑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피해가 발생하면 남아공 범죄 신고 번호인 10111번으로 전화하거나 외교부 영사콜센터 또는 우리 대사관 등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목록 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