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코모로(Comoros )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코모로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 코모로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마다가스카르한국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 Villa Pervenche, Lotissement Bonnet, Ivandry, Antananarivo, Madagasca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261) 20-222-2933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254) 32-781-0874
ㅇ 이메일 : ambcoreemg@mofa.go.kr

의료기관 연락처

ㅇ 코모로는 의료시설이 열악합니다. 방문객들은 필요한 의약품 및 예방약품을 휴대하시기 바랍니다. 의료시설이 아주 초보적이고, 그것도 3군데 섬에만 제한되어 있습니다.
ㅇ 국명 : 코모로(The Union of Comoros)
ㅇ 수도 : 모로니(Moroni)
ㅇ 면적 : 1,862㎢(Grande Comore, Moheli, Anjouan,3개의 섬으로 구성된 도서국가)
ㅇ 인구 : 86.9만명(’20 UN data)
ㅇ 화폐 : 코모로 프랑(Comoros Franc, KMF)
ㅇ 종교 : 이슬람교(수니파) 98%, 가톨릭 2%
ㅇ 기후 : 열대해양성(9~4월 고온다습, 5~8월 저온건조)
ㅇ 민족구성 : Antalote, Cafre, Makoa, Oimatsaha
ㅇ 언어 : 불어, 아랍어, 코모로어(스와힐리어와 아랍어의 혼합)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외국인에 대한 강도 등 강력범죄는 비교적 적어 안전한 편이며, 가장 많은 범죄는 주택이나 차량의 침입절도와 많은 사람이 운집하는 곳에서의 소매치기(pick pocketing), 날치기(purse snatching) 등 경미범죄입니다. 시장이나 공원, 해변에서의 절도피해를 주의하시고 특히 시위현장에서 구경하다가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으므로 피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야간에 혼자서 시내를 돌아다니는 것은 삼가십시오.
ㅇ 코모로는 도로가 좁고, 유지관리가 잘 되어 있지 않으며, 특히 야간에는 가로등 시설이 미비하여 많이 어두운 편이기 때문에 야간 운전에는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도시에는 도로가 대부분 포장되어 있지만 시골 지역에는 비포장 도로가 많기 때문에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자연재해

ㅇ 사이클론의 영향으로 집중강우와 강풍으로 인한 피해가 자주 발생합니다. 사이클론 발생에 대한 보도를 통해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ㅇ Grande Comore섬의 Moroni 근처에 있는 Karthala 화산으로부터 간헐적인 화산폭발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일반적으로 코모로는 테러위협이 낮은 편이지만 현재 전 세계에서 테러로부터 100% 안전한 곳은 없으므로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ㅇ 시장, 공원, 해변 등 다중운집장소에서는 각종 범죄에 조심해야 하며, 특히 야간 단독 이동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일반문화

ㅇ 경로사상이 철저하며, 특히 남자 노인에 대해 공경하는 전통이 정착되어 있습니다.
ㅇ 이슬람의 영향으로 여자들은 항상 베일을 쓰고 다니므로, 너무 화려한 의상이나 노출이 심한 옷을 착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종교관련

ㅇ 이슬람이 국교이며, 극소수(약 0.5%)의 카톨릭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지 관습, 전통, 법률, 종교를 존중해야 하며, 특히 라마단 기간 중에는 행동이 자칫 코모로의 문화나 종교적인 믿음등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코모로의 자동차 운전석 위치는 한국과 같으나, 수도 모로니 내에서도 교통 신호 시스템을 찾기 어렵고 주 간선도로인 1차로도 폭이 넓지 않은바, 운전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우리 국제운전면허증 인정 국가는 아니나, 우리나라 국내 면허증 소지시 현지에서 운전이 가능합니다.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코모로는 이슬람교 국가로 음주운전 비율은 적으나 열악한 도로 사정상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편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코모로 긴급구조 및 시민 보호 종합센터(COSEP : 전화번호는 국번없이 111)로 연락조치 바랍니다.

대중교통
ㅇ 수도 Moroni 인근 Hahaya의 Prince Said Ibrahim 국제공항에서 케냐와 마다가스칼, 예멘 등을 연결하는 항공편이 운항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기항공 노선도 수시로 결항되거나 연발 또는 항공요금이 변동되거나 운항시간이 바뀌므로 여행전 반드시 확인하기 바라며, 다음 목적지 연결항공편이 있는 경우 여행일정을 여유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섬들간 항공편은 Comores Air Services와 Comores Aviation 2개사에서 매일 여러 편이 운항되고 있으며, 소요시간은 30분 정도입니다.
ㅇ 섬을 연결하는 다양한 종류의 페리가 운항되고 있으며, 날씨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4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ㅇ 대중교통을 이용시 버스보다 택시를 이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택시 요금은 출발전 미리 흥정한 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을 임차시에는 운전기사를 함께 고용하여 임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날씨

ㅇ 남위 10°에 위치하고 있는 섬나라여서 열대해양성 기후를 보입니다. 우기는 10월~4월인데 12~4월에 비가 집중적으로 내리며 월 15인치(390mm) 정도의 많은 비가 오며 습도가 높습니다. 특히 1월~4월에는 사이클론 영향을 받습니다.
ㅇ 우기의 평균기온은 21℃~23℃이며, 가장 뜨거운 때는 3월로 32℃까지 올라가며, 5~9월은 선선하고 건조하며 평균기온이 19℃ 정도입니다.
ㅇ 하지만, 섬나라이므로 강우와 기온의 변화가 섬마다 다르며, 지형학적인 영향으로 일중 또는 주중에도 변화가 많습니다. 내륙 고원지대는 해변보다 기온이 낮고 더 습합니다.

기타

ㅇ 코모로 입국시 공항 또는 항구에서 24시간 무료 입국허가를 받을 수 있으며, 다음 날 Moroni에 있는 이민국에 가서 체류자격을 변경해야 합니다. 체류기간에 따라 수수료가 다릅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