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바누아투(Vanuatu)

오세아니아
바누아투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 바누아투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파푸아뉴기니한국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 4th Floor, Pacific MMI Building, Sec : 21, Lot 2&3, Champion Parade, Granville, Port Moresby, Papua New Guine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675) 321-5822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675) 7394-6778
ㅇ e-mail : embpng@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경찰(일반) : 111, 22222
ㅇ 화재신고 : 113, 22333
ㅇ 응급환자(앰블런스) : 112, 22100

의료기관 연락처

ㅇ 국립병원(Vila Central Hospital, +678 22100)이 있으나 의료시설이 낙후하고 의약품 부족으로 인해 치료범위가 한정되어 있으며 중국, 호주, 뉴질랜드, 프랑스등에서 온 의사들이 있으나 수준도 그리 높지 않아 큰 수술 등은 호주, 뉴질랜드로 가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ㅇ 특별한 예방접종은 불요합니다.

[감염병 현황]
ㅇ 코로나19
ㅇ 말라리아 : 북부지역 감염 위험 (약 지참)
ㅇ 뎅기(dengue), 지카바이러스(zikavirus)
ㅇ 백신 접종 권고 : △A형 간염(hepatitis A), △(유아)홍역-볼거리-풍진(measles-mumps-rubella),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iphtheria-tetanus -pertussis), 수두, 소아마비

ㅇ 면 적 : 12,200㎢ (80개 이상의 부속 섬이 있으나, 65개는 무인도)
ㅇ 수 도 : Port Vila
ㅇ 인 구 : 약 30만명(2019)
ㅇ 민족구성 : Ni-Vanuatu인(94%), 유럽인(4%), 기타(6%)
ㅇ 종 교 : 기독교(82.5%), 기타 토속신앙 등(17.5%)
ㅇ 언 어 : 공용어인 피진어(23.1%), 현지 지방언어(100개 이상, 70.6%), 영어(1.9%), 불어(2%)

사건ㆍ사고의 유형

□ 치안상황 (일반범죄 등)
ㅇ 멜라네시아 3개 도서국가(파푸아뉴기니, 솔로몬 아일랜드, 바누아투) 중 가장 치안이 좋으며 종족 간 분쟁도 거의 없는 등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ㅇ 주민의 성격이 온순하며, 가옥 간에 담장이 있기는 하나 형식적이고 범죄발생률이 낮습니다.

□ 정정 상황 (전쟁, 내란, 테러 등)
ㅇ 1980년 독립하였으며 그 이전에는 영국과 프랑스의 공동 통치를 받았습니다. 독립직후 Espiritu santo의 분리주의 운동이 있었으나 파푸아뉴기니의 도움으로 이곳의 질서를 회복하였습니다.
ㅇ 그러나 현재 정치, 경제, 사회면에서 평온을 유지하고 있어 비교적 평화스러우며 치안도 안정적인 상태로 남태평양 지역의 주요 관광지입니다.
ㅇ 강력범죄 발생이 흔치 않으며 비교적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ㅇ 현지인들이 술에 약하고 평소 술을 많이 마시지 않아 음주로 인한 사건사고는 미미한 수준이나,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평소보다는 술을 많이 마시게 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술에 약한 현지인들로 인해 돌발적으로 벌어지는 사건이 있을 수 있어 특히 이 기간에는 조심을 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보통 2월중에 사이클론(태풍)이 발생하며 여태까지 피해가 크게 발생하지 않았으나, 2015년 3월에 발생한 대형 사이클론(Pam)에 의해 수도 Port Vila의 주택 90%가 손상되고 도로, 항만, 농작물 등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바누아투 기상청 측은 바누아투를 포함, 6월-10월까지 주요 도서국가에 대형 사이클론 발생을 경고한 바 있습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국민들이 비교적 온순하고 친절하며 주ㆍ야간 모두 도보로 시내를 활보할 수 있으나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야간 출입 시에는 현지인 또는 우리교민과 동행이 요망합니다.

일반문화

ㅇ 결혼 시 신랑 측이 신부 측에 돼지 1마리를 주어야 하는 등 돼지 및 닭이 주요한 재산이므로 이를 소중히 하고 있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가 한국과 반대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운전자들의 교통법규 미 준수, 과속과 음주 운전으로 교통사고 발생 빈발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 시 전화번호

- 경찰 : 1111/22 222


[대중교통]
ㅇ 미니버스는 정해진 시간표 없이 운행되며, 미리 내릴 지점을 기사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ㅇ 택시는 미터기에 의해 요금을 지불합니다.
ㅇ 바누아투 내 섬을 연결하는 여객선이 비정기적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도로교통]
ㅇ 대부분 비포장도로이며 근래 들어 외국 원조로 도로포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도로가 협소하고 노면이 좋지 않기 때문에 서행 운전 요망
ㅇ 특히, 대중교통(미니버스) 기사들의 교통법규 미 준수, 과속 및 음주 운전으로 교통사고가 빈발하므로 방어 운전 요망

날씨

ㅇ 건기(7월 ~ 10월) 및 우기(11월 ~ 6월)로 나누어지나 우기에는 밤에만 비가 오고 낮에는 맑은 날을 유지합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