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남수단(Republic of South Sudan)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남수단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 남수단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우간다한국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ㅇ 주소 : Embassy of the republic of Korea Plot 14, Ternan Road, Nakasero, Kampala, Ugand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256) 414-500-197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256) 774-478-376
ㅇ E-mail : emb.kampala@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범죄신고는 주바의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 09-5627-2222
- 09-6538-6360
- 09-1329-3938
- 09-1454-9889

ㅇ 한국에서 전화 할 때는 국가번호+211에 0을 제외한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 화재신고 부서는 아직 정리 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의료기관 연락처

ㅇ 케어 플러스 인터내셔널 메디컬 센터 (Care Plus International Medical Centre)

- 전화번호 : +211 (0)9-2537-1599


ㅇ 에이아이 아민 병원 (AI Amin Hospital)

- 전화번호 : +211 (0)9-1155-1764, +211 (0)9-1668-1493


ㅇ 의료관련 긴급상황(Emergency) 발생시 (Juba Medical Complex, 24시간 운영)

- 전화번호 : +211 (0)9-5535-3333

남수단은 2011년 "남수단 공화국" (The Republic of South Sudan)이라는 이름으로 독립을 선포했으며,우리나라는 남수단과 수교를 하기로 합의했습니다.
ㅇ 위치 : 주바(Juba) 기준 북위 8도, 동경 30도
ㅇ 수도 : 주바(Juba)
ㅇ 면적 : 644.329㎢(한반도의 3.8배)
ㅇ 언어 : 영어(공용어), 아랍어, 각 부족 고유 언어
ㅇ 인종 : 아프리카 흑인
     - 최대 부족으로 딩카(Dinka)외에 카크와(Kakwa), 바리 (Bari), 아잔드(Azande),쿠쿠(Kuku) 등 다수 부족이 혼재
ㅇ 종교 : 그리스도교, 애니미즘

사건ㆍ사고 통계

ㅇ 영국의 컨설팅사인 메이플크로프트(Maplecroft)는 2011.8월 발표한 테러리즘 위험 지수에서 남수단을 소말리아, 파키스탄,이라크, 아프가니스탄에 이어 세계 제5위의 위험국으로 지정했습니다.
ㅇ 남수단의 경우 테러 1건당 사망자수가 6.59명에 달해 소말리아(2.32명)의 3배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 2018년 9월 분쟁당사자 간 평화협정을 체결하고 2019년 5월 남수단 과도정부 수립 및 개헌이 예정되어 있으나, 평화협정의 원만한 이행에 대해서는 회의적 전망도 존재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남수단 내 무력 충돌 형태 중 가장 빈번한 것은 가축 약탈을 둘러 싼 부족 간 충돌이며, 이에 더해 정부군(SPLA: Sudan People‘s Liberation Army) 에 반기를 든 최소 8개 반군조직들과의 무력 충돌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ㅇ또한 남수단 남부 지역에서 우간다 출신 무장조직인 신의 저항군(LRA: Lord’s Resistance Army)의 활동도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
ㅇ무력 충돌은 각 부족 간 반목과 남북 수단 내전(1983~2005년)기간 중 광범위하게 이뤄진 무기 확산, 경찰의 무능력, 내전 종식 후 유민들의 원주거지 복귀에 따른 결혼 적령기 남성 급증(결혼 지참금으로 쓰이는 가축 수요도 따라서 급증)등 여러가지 구조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어 단기간에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연재해

ㅇ 우기마다 도로 및 주택 유실, 건물붕괴 등의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2013년 8월 우기에도 나일강변의 제방이 많이 붕괴되어 피해가 상당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룸벡 및 아강그리알 등 지역에는 늑대, 하이에나, 뱀, 전갈 등의 야생동물이 많고 풍토병도 자주 발생하여 조심하여야 합니다.

ㅇ 수도(Juba)의 경우 반군이나 부족 간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은 적으나 강력 범죄 발생율 증가로 민생 치안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한빛부대원 282명이 종글레이주(Jongeli), 보르(Bor)에 주둔하고 있습니다. 수도인 주바(Jaba)에서 보르(Bor)까지는 건기 기준 차량으로 편도 약 5시간 소요됩니다.

일반 문화

ㅇ 처음 만난 경우 일반적으로 악수를 하고 친밀한 관계인 경우 포옹을 하기도 하며, 명함을 주고 받는 것도 일상화 되어있습니다.

종교 관련

ㅇ 영국 식민지 시기에 성공회와 로마 카톨릭교 중심의 그리스도교가 전파되었으며, 지방에는 애니미즘 등 토착 신앙이 여전히 다수인 상황입니다.
ㅇ 현재 많은 외국선교 단체 및 선교사가 현지인 전도를 위해 남수단 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팁 문화

ㅇ팁 문화가 일상화되어 있지는 않으나 주바(Juba)의 경우 외국인 거주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일반적으로 식당에서 식사 후 약 5~10% 정도의 팁을 주는 경우가 최근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남수단은 2013.12월 내전 발발 이후 정부군과 반군간 교전 및 무력충돌이 현재까지 남수단 전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등 정세 및 치안이 극도로 불안정한 상황

- 남수단 전역이 우리 정부의 특별여행경보(즉시대피) 발령 지역임
- 남수단 주재 외교단의 경우 오전 7시 이전 또는 오후 5시 이후에는 외부 이동을 금지하고 있고 외부 이동시에도 방탄차량만을 이용하여 이동하는 상황

ㅇ 포장된 도로 비율은 매우 낮고 도로 유지 관리가 거의 되지 않고 있으며, 우기(3월-11월)에는 도로 사정이 특히 악화

- 주요 도로 및 도로변에 폭발물이 방치되어 있거나 지뢰가 매설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지뢰제거 작업반이 사전 확인한 도로만을 이용하여 이동하는 것이 안전

ㅇ 차량은 우측 핸들 좌측통행이며 인도가 거의 없어 보행자, 가축 등이 도로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운전자가 과속 운전하며 운전 법규를 준수하지 않음
ㅇ 운전시 국제운전면허증 및 정부 발급 제3자 대상 보험 증명서가 필요하나, 현지인 운전자 다수는 보험에 가입하지 않음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외교단, 국제기구, 인도주의 단체 등의 이동시 정부군 또는 반군에 의한 무력 공격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
ㅇ 지역간 검문소에서 정부군에 의한 약탈 또는 공격도 빈번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남수단 전역은 여행경보 3단계(적색경보)가 발령되어 위험하므로 긴급용무가 아닌한 입국 자제

- 불가피한 입국 시에도 △신뢰할 수 있는 현지인 운전기사를 고용하고, △방탄차량을 이용하며, △사고 대비 예비 차량, 여분의 부품, 타이어, 연료를 구비하고, △일몰 전에만 이동하고, △안전(지뢰, 폭발물, 무력단체 교전 상황)이 확인된 도로로만 이동해야 함

ㅇ 교통사고 발생시 주변 주민 또는 행인들이 몰려들어 폭도화하는 상황도 발생하는 바, 이 경우 사고 장소를 차량을 이용해 이탈하여 가까운 경찰서에 사고를 신고할 필요

기타 유의사항

ㅇ 대중교통(버스, 오토바이 등)은 관리 상태가 열악하고 운전자가 교통법규를 준수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
ㅇ 도로에 신호등 및 가로등이 없거나 전기가 공급되지 않는 지역이 많음

날씨

ㅇ 남수단의 대부분 지역은 열대우림대에 속하며 고온다습합니다.
ㅇ 5월부터 10월은 우기로 하루에 한번 소나기(스콜)가 내리며 이 시기 도로의 유실로 타지역으로의 이동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ㅇ 반면 남수단 북부 일부지역은 40℃가 넘는 고온 건조한 기후로 모래 폭풍이 자주 붑니다.

기타

[비자]
ㅇ 한국에는 남수단 대사관이 개설되지 않아 남수단 국경지역인 수단, 케냐, 우간다, 이집트 및 에티오피아 등에 있는 남수단 대사관에서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ㅇ 또한, 남수단에서 업무 대행인이 이민국에서 입국허가서(Entry Permit)를 받아 스캔하여 보내주면 이것을 가지고 남수단 공항에 도착하여 입국비자(Entry Visa)를 받을 수 있습니다.
ㅇ 업무 대행인은 입국허가서 사본지참자가 공항에 도착하기 이전에 공항에 원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입국허가서 비용은 약 $45, 입국비자는 약 $100 정도입니다.

[환전]
ㅇ 남수단 파운드(South Sudan pound)의 환전은 은행과 사설 환전소에서 가능하며, 신용카드와 여행자 수표 및 ATM 의 사용이 불가하므로 2006년 이후 발행된 달러화를 충분히 소지해야 합니다.

[사진촬영허가]
ㅇ 사진 촬영(핸드폰 촬영 포함)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으며, 사진촬영을 위해서는 정보부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허가를 받았다고 해도 군사 시설이나 정부 부처 건물의 촬영은 엄격히 통제되고 있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