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정보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라오스(Laos)

동남아시아
라오스 국기
현지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Lao-Thai Friendship Road, Watnak Village, Sisattanak District, Vientiane, Lao P.D.R, P.O.Box 7567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856) 21-255-770~1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856) 20-5839-0080
ㅇ E-mail : laos@mofa.go.kr

주재국 신고

□ 응급상황 발생 시
ㅇ 비엔티안시 구조대 : 1623, 1624, 1625, 1628
ㅇ 사완나켓주 구조대 : 020-2828-5454
ㅇ 방비엥 군립병원 : 023-511-019 / 020-5562-3256
ㅇ 루앙프라방주 주립병원 : 020-2864-1240 / 020-2864-1248 / 030-200-9379
ㅇ 위 번호를 누르고 위치(큰 건물이나 유명한 곳을 언급)와 상황을 설명, 언어 불가시 주변 현지인에게 도움 요청

□ 관련 기관 연락처
ㅇ 화재 : 1190
ㅇ 경찰 : 1191
ㅇ 정전 : 1199
ㅇ 단수 : 1169

의료기관 연락처

ㅇ 비엔티안 앰뷸런스 : 1195 (24시간 운영, 기본영어 가능자 근무)
ㅇ 비엔티안 Mitthaphap Hospital(외상병원) : 021-711-051
ㅇ 비엔티안 Mahosot Hospital(International) : 856-21-214022 /응급실 856-21-240656
ㅇ 비엔티안 Setthathirath Hospital : 856-21-351156
ㅇ 비엔티안 French Clinic : 856-21-214150
ㅇ 비엔티안 Alliance Medical centre : +856-20-5461-3492,+856-20-5552-9711(24시간 구조대, 응급실, 태국후송, 영어가능)
ㅇ 태국 넝카이 Wattana hospital : +66-42-465-201~8
ㅇ 태국 우돈타니 Wattana hospital : +66-42-325-999
ㅇ 태국 우돈타니 Aek Udon International Hospital : +66-42-342555
ㅇ 태국 우돈타니 Bangkok hospital : +66-2310-3000
ㅇ 긴급 헬리콥터 후송서비스 : 라오스카이웨이 1441 / 020-5595-2421 / 0205445-2233
ㅇ 라오스 PCR 검사기관

- National Centre Laboratory Epidemiology
- 전화/팩스 : 021-312-351 / 021-350-209
- 주소 : km3, Thadeua road, Sisattanak District, Vientiane Capital, Lao P.D.R.


ㅇ 비엔티안 및 각 도에 종합병원이 있어 간단한 응급처치 등은 받을 수 있으나, 의료시설이 열악하여 정밀검사, 수술 등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ㅇ 현지 약국에는 라오스 자체 생산 약품 외에 프랑스, 태국, 중국 등지에서 수입된 약품들이 구비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감기약, 진통제, 소화제, 알레르기 약 등은 처방전 없이 구입이 가능하나 되도록 자신이 평소 복용하던 비상약을 미리 휴대할 것을 권합니다.
ㅇ 뎅기열과 말라리아를 예방하기 위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모기 기피제는 라오스 현지 약국, 슈퍼에도 판매하니 구매해서 항상 사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ㅇ 기생충 감염과 장티푸스 발병 위험이 있으므로 날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하고 가급적 생수 또는 끊인 물을 마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라오스에 장기간 체류할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구충제를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ㅇ 수도와 주변국 접경지대를 중심으로 AIDS 보균자 및 마약 중독자가 늘고 있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ㅇ 최근 지카바이러스, A형 간염, 소아마비 등이 유행한 바 있어 항상 최신 안전정보를 참고하시고 필요시 대사관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ㅇ 라오 인민민주공화국(1975년 12월 2일 수립)
ㅇ 위치 : 동남아시아, 태국의 북동부, 베트남의 서쪽
ㅇ 수도 : 비엔티안(Vientiane)
ㅇ 언어 : 라오어
ㅇ 종족 구성 : 라오족(55%), 크모족(11%), 몽족(8%), 기타(26%)
ㅇ 종교 : 불교(67%), 기독교(1.5%), 기타(31.5%)

사건ㆍ사고 현황

ㅇ 최근 라오스에는 한국인을 비롯하여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여러 가지 안전사고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해서 최근 주로 발생한 사건사고들과 이에 대한 예방법을 숙지하시어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라오스 새해, 보트레이싱, 탓루앙축제, 연말연시 등 축제기간에 사건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지역 간 이동시 차량내 분실]
ㅇ 여행객이 방비엥 또는 루앙프라방등 지역으로 버스, 미니버스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경우, 따로 적재한 배낭, 짐 속에서 지갑, 금전, 여권 등이 도난 또는 유실로 분실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여행객이 숙소 도착 후 나중에 분실 사실을 인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찰신고 및 항의로 해결하기 어려운 점이 있으니 여행 시 귀중품은 주의하여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오토바이 날치기]
ㅇ 비엔티안 강변, 방비엥 외곽지역등 주로 범행 후 도주가 용이한 한적하고 도로 상태가 좋은 직선도로에서 자전거 혹은 도보로 혼자 이동하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범행 수법은 가방끈이 얇은 핸드백을 소지하고 있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커터 칼을 이용하여 가방끈을 끊거나 자전거 바구니에 보관 중인 가방을 집어 달아나는 2인조 날치기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안전을 위해 이동 중에는 가급적 작은 배낭을 이용하고 야간시간(오후 6시 이후)이나 인적이 드문 장소를 이동 시에는 2인 이상이 동행하시는 등 각별한 주의를 바랍니다.
ㅇ 범인과 대치할 경우에는 폭행을 당하거나 흉기에 의한 상해를 입을 수도 있으니 더 큰 피해 발생 예방을 위해 일단은 대항하지 말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시고 가능할 경우 범인들의 인상착의 및 오토바이 특징?번호판 등을 확인하여 관할 지역 경찰서(헝깐 반)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숙소 침입]
ㅇ 주로 이전에 해당 숙소에 투숙하며 방 열쇠를 미리 복사해 두었다가 투숙객이 방을 잠시 비운 사이 복사한 열쇠를 이용하여 침입하는 경우와 허술한 잠금장치를 파손 후 개방하여 침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ㅇ 안전을 위해 외출 시에는 숙소 내에 귀중품을 보관하지 마시고 호텔이나 숙소 선정시 내부 잠금장치 유무 여부를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ㅇ 숙소 침입이 의심이 될 경우 숙소 직원에게 관련 내용을 알리고 숙소 직원 동행 하에 관할 경찰서(헝깐 반)에 피해 사실을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음료수 약취유인 / 사기도박 연루]
ㅇ 메콩강변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서 혼자 다니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약물이 들어있는 음료나 음식물을 섭취하게 하여 정신을 잃게 한 후 소지품 등을 훔쳐 가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 혼자 있을 때 초면에 친절하게 다가와 자신의 집으로 초대하려 하거나 공짜로 음료나 음식물을 제공할 시에는 각별히 경계하시기 바랍니다.
ㅇ 의심이 드는 상황이 직면했을 경우에는 상대방을 자극하지 말고 화장실로 이동하여 문자로 외부의 도움을 요청하거나 현재 소지하고 있는 현금이 없다는 이유로 은행으로 이동하여 도움을 청하시기 바랍니다. 다음날 깨어나 피해 사실을 인지했을 경우에는 그 즉시 깨어난 숙소 관할 경찰서(헝깐 반)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노상강도]
ㅇ 인적이 드문 곳에서 저녁시간에 오토바이를 타고 접근하여 보행 중이거나 자전거 주행 중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상해를 입힌 후 금품을 강취하는 사건이 최근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안전을 위해서 인적이 드문 곳은 혼자 이동하지 마시고 과도한 음주와 과다한 현금 소지는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추행]
ㅇ 외국인 여성들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쉽게 접근하여 성추행을 하거나, 주취 중 성폭행도 발생하고 있으며 라오스 문화에 맞지 않는 노출이 심한 의상을 착용하고 다닐 경우 범행의 표적이 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절도(여권 등)]
ㅇ 여권이나 지갑(현금)은 항상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시고 소지한 현금이 많을 경우 분리하여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여권 분실 시에는 분실지역 경찰서, 이민국 및 영사국에서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데 약 일주일 정도 소요되는 만큼 여권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
ㅇ 오토바이 운행자가 많고 운전면허 미소지자 혹은 교통법규 및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야간에 음주운전자가 위험하게 운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도를 중심으로 교통사고가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거주자나 여행자가 현지에서 교통사고에 연루될 경우 사건 관련 처리 절차 및 시간이 장시간 소요되어 여행 일정에 차질을 빚을 수 있는 만큼 여행객들께서는 가능한 직접 운전하는 것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ㅇ 또한 자전거 운행 중 이어폰을 통해 음악을 듣는 등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차량 탑승 시 안전벨트 미착용으로 인해 사고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비엔티안–방비엥 고속도로가 2020년말 개통되어, 3시간 30분 거리가 1시간 30분으로 단축되어 교통편의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운전미숙, 고속도로 가축 진입, 안전 가로등 미설치, 낙석·토사붕괴 등의 위험 요인으로 인해 고속도로 개통이후 현재까지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바, 우리국민들께서는 고속도로 이용시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전기누전]
ㅇ 라오스는 전기 공급체계가 미흡하여 누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은 전기는 항상 차단한 상태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과음으로 인한 사고]
ㅇ 지나친 과음은 모든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여행 중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음주 시 항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강풍/폭우 안전사고]
ㅇ 열대성 집중호우로 인해 폭우가 내릴 경우 강풍이 동반되고 배수시설이 취약한 지역의 경우 도로가 침수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강풍에 의해 간판 등 시설물이 날아와 피해를 당하거나 고목의 나뭇가지가 물에 젖어 떨어지는 경우, 오래된 건물이 무너지는 등의 위험이 발생하니 폭우와 강풍이 발생할 경우 외출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물놀이 사고]
ㅇ 라오스는 물놀이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의료시설이 열악하여 응급상황시 대처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감안하여 물놀이(튜빙, 카야킹, 수영 등) 시에는 안전장비를 필히 착용하시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Happy Food 주의]
ㅇ 라오스 내 일부 지역에서 대마초가 들어간 음식, 말똥 버섯(독버섯)이 첨가된 음료(셰이크)와 휘핑크림 가스를 주입한 풍선을 판매하는 지역이 있습니다. 호기심에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물질을 섭취하다가 체질에 따라 뇌손상 및 호흡곤란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모든 음식 섭취는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라오스에서도 불법인 만큼 관련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폭염으로 인한 열사병]
ㅇ 폭염으로 인해 어지러움을 호소하거나 의식을 잃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오니 장시간(30분 이상) 햇볕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시고 선글라스를 착용하시어 눈을 보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염]
ㅇ 현지 음식에 적응할 때까지는 소량의 음식을 섭취하시고 얼음이나 식수의 청결상태를 확인하시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식수를 구입하여 섭취하시되 장염의 경우 말라리아나 뎅기열 발생과 유사한 신체에 이상 징후가 발생하므로 신속히 병원 진료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생충 감염]
ㅇ 채소, 어패류, 육류를 익힌 상태에서 섭취하시고 필요한 경우 여행을 마치신 후 기생충 약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폭염 : 3월부터 5월까지는 비가 오지 않는 건기이며 낮 최고기온이 40도를 넘는 무더운 날씨가 지속됩니다.
ㅇ 폭우 : 6월부터 10월까지는 비가 많이 오는 우기이며 홍수와 산사태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ㅇ 산사태 : 인기 관광지인 방비엥에서 루앙프라방을 잇는 13번 국도와 북부 산간지대 도로에서는 6월부터 10월사이 우기에 산사태로 길이 막히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ㅇ 홍수 : 배수시설이 취약하여 집중호우 발생 시 강물이 범람하거나 저지대의 경우 도로가 잠기는 등의 피해가 특히 지방에서 발생합니다.
ㅇ 낙뢰 : 열대성 집중호우 발생 시 낙뢰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야외활동을 중단하고 실내에서 전력 사용을 최소화 한 상태에서 대기하여야 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수도 비엔티안]
ㅇ 남푸 및 강변의 외국인 밀집 지역
ㅇ 탓루앙 사원 및 빠뚜사이 근처 관광지역
ㅇ 폰탄, 폰시누안, 동팔란, 사팡모 등의 외국인 주거 밀집 지역

[비엔티안 주]
ㅇ 방비엥 군 외국인 밀집 지역
ㅇ 남릉댐 주변 관광지

[참파삭 주]
ㅇ 시판돈 관광지역
ㅇ 팍세 시내 외국인 밀집 지역

[사바나켓 주]
ㅇ 외국인 밀집 지역

[루앙프라방 주]
ㅇ 야시장이 열리는 지역 및 강변 인적이 드문 곳

일반 문화

ㅇ 라오스는 전통 문화와 예의를 중요시 하는 국가입니다. 라오스를 방문 중 현지 문화와 실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별히 주의하실 내용을 참고하시어 사전에 어려움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ㅇ 두 손을 합장하고 공손히 머리를 숙여 인사

- 자신보다 지위나 연령이 낮은 사람에게는 두 손을 가슴 앞에 합장하여 인사합니다.
- 높을 경우에는 두 손을 코 위로 합장해 인사합니다.
- 남자의 경우 악수를 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성 간에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ㅇ 공공장소에서 애정행위를 하는 경우,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경우에 맞는 복장]
ㅇ 사찰 등 종교시설이나 관공서를 출입할 때에 노출이 심하지 않은 복장을 착용하고 출입하여야 합니다.

[혼외 동침하는 것은 불법]
ㅇ 라오스는 혼인 허가제로써 혼인 증명서가 최종 발급되기 전 동거 및 동침할 경우 현지 관련법에 의해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존심을 자극하는 언행 자제]
ㅇ 라오스에서는 손가락이나 발가락으로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키는 것을 무례하다고 인식합니다. 또한 라오스 민족성이나 국가운영 체계에 대한 비판도 삼가시기 바랍니다.

[봉사활동 및 물품 기증을 할 경우 사전 허가 필요]
ㅇ 라오스는 종교의 자유는 인정하고 있으나 선교나 포교활동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봉사활동과 물품 기증 등의 행위에 대해서도 정부의 사전 허가를 득해야 하오니 선행을 하려다 오히려 곤란한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경찰서 업무 관련]
ㅇ 라오스는 우리나라 경찰 112신고 시스템과 같이 24시간 즉시 출동 체제가 미비한 만큼 사건 발생 시 그 신고절차와 처리 기간이 한국에 비해 상당기간 소요됨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사건 신고는 사건이 발생한 지역을 관할하는 경찰서(헝깐 반)에서 신고자가 피해 내용을 직접 접수한 후에야 단계적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의료시설 관련]
ㅇ 의료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나 현지에서 의료사고를 인정받기는 어려운 여건임을 인지하시어 건강 및 안전 관리에 각별히 주의하시고 필요할 경우 인근 국가(태국)로 후송을 적극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종교관련

ㅇ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불교 국가이며, 특히 외국인이 현지인을 상대로 선교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 상당한 통제가 있습니다.

팁 문화

ㅇ 외국인 밀집 지역 및 관광지역에서는 1$-2$ 정도의 팁을 지불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차량 관련서류(차량등록증, 기술검사증, 보험증서, 운전면허증) 일체를 차내 비치하고 운행해야 함. 경찰 단속시 벌금 부과
ㅇ 주·정차 가능 구역은 도로변 연석에 색깔*로 표시함. 위반시 벌금부과

(흰‧검 : 주차가능 / 흰‧노랑 : 정차가능 / 흰‧빨강 : 주차금지)

ㅇ 관광지에서 오토바이 버기카 관련, 랜트시 업주는 운전면허를 확인치 않으나, 교통사고 발생시 무면허의 경우 경찰이 벌금 부과
ㅇ 무면허 운전자가 많고, 운전자의 교통법규 이해도가 낮은 편임. 안전을 위해 방어운전이 요구됨
ㅇ 경음기 사용은 자제해야 함. 불편을 감수하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어, 자칫 경음기를 함부로 누르다가 시비에 휘말릴 수 있음

관련 사건사고 사례

[버스 충돌사고 (비엔티안주 까시군 신도로)]
ㅇ 2016년 2월 불교 성지순례를 위해 당지 방문한 관광객이 미니버스를 이용하여 방비엥에서 루앙프라방으로 이동중, 까시군에서 내려오던 대형버스와 충돌해 6명이 사망하고 2명이 중상 입은 사고
ㅇ 급경사가 9Km 이어지는 도로로, 이지역에서 내리막을 달리는 차량의 브레이크 파열 사고가 종종 발생함

[2층버스 전복사고 (버리캄싸이주 빡산군)]
ㅇ 2015년 12월 우리국민 2명이 탑승한 팍세-비안티안간 2층 버스가, 운전사 과실로 전복되어 1명이 사망하고 1명 중상 입은 사고
ㅇ 동 2층 버스는 불법 개조된 버스로, 라오스는 차량 불법 개조가 쉽고 정밀검사 없이 차량 검사증이 발급되고 있어 사고 위험이 상존함

[음주운전 사고]
ㅇ 2018년 11월 비엔티안시 싸이타니구 부영골프장 입구 커브구간에서, 50대 교민이 술에 취해 방향전환을 못하고 차량 전도되어 사망함

[오토바이 사고]
ㅇ 2016년 3월 방비엥 지역 20대 여행객이 오토바이를 대여해 관광지로 이동중 운전미숙으로 넘어져 다리 골절상을 입음
ㅇ 당지 대다수의 교통사고가 오토바이 운전미숙으로 인한 사고임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1191로 신고 (한국의 112에 해당)]
ㅇ 신고관련 언어 애로시 대사관에 도움 요청(+856-20-5839-0080)
ㅇ 응급환자 발생시 구조대에 연락 (한국의 119 역할을 민간봉사단에서 수행)

* 1623 – 비엔티안시, 방비엥군, 캄무안주, 참파싹주
1624 – 비엔티안시, 싸완나켓주
1625 – 비엔티안시, 루앙프라방주


기타 유의사항

ㅇ 비엔티안 시내는 교통표지판 가독성이 떨어지고, 일방통행이 많아 교통위반으로 단속될 여지가 많으므로 여행객은 운전 자제를 권함
ㅇ 야간, 주말 발생 교통사고 원인 중 음주운전 비율이 높음. 최근 경찰은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하고 단속도 자주 실시하고 있음
ㅇ 도로사정이 좋지 않음. 대부분의 도로가 1차선으로 교통체증이 심하고, 폭우 등으로 손상 유실된 도로가 많으므로 유의
ㅇ 북부지방은 산지로 도로 폭이 좁고 경사지가 많아, 산사태로 인한 도로 유실 추락 추월 중 충돌 사고 등이 빈발
ㅇ 도시 근교 및 지방 도로에 소 개 닭 등 가축이 자주 출몰하니 주의
ㅇ 대부분의 사고는 원동기와 버기카 운전시 발생, 안전운전이 필요

※ 최근 한국인 교통사고 접수 : 18년 48건, 19년 30건, 20년 4건

날씨

ㅇ 열대몬순기후

- 연평균기온 26.5도
- 연평균 강우량 2,045mm
- 우기(5월~9월)와 건기(10월~4월)로 대별


기타

[전력 사용 현황]
ㅇ 라오스는 자체적으로 전력을 생산하는 국가로 전력사정이 좋은 편이나 배전시설의 낙후로 가끔 1~2시간씩 정전이 되는 경우는 있습니다.

[언어]
ㅇ 관광객이 많이 찾는 상점, 식당에서는 기본적인 영어가 통용됩니다. 하지만 지방의 경우 영어가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본적인 현지어 표현은 미리 익힐 것을 권합니다.

[환전]
ㅇ 현지화인 Kip 외에 미국 달러(USD)와 태국 바트(THB)를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전은 은행, 환전소뿐만 아니라 일반 슈퍼마켓에서도 가능합니다.

[통신]
ㅇ 일반전화 및 휴대전화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ㅇ 전화 통신 상태는 양호한 편이나 국제선 회선 부족으로 가끔에 통화 연결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국제전화 요금은 한국과의 통화시 분당 2,000Kip 정도입니다.

- 국제전화(서울) 통화: 00+82+2(지역번호)+전화번호
- 휴대폰으로 일반전화 통화: 021(비엔티안 지역번호)+전화번호 6자리
- 일반전화로 휴대폰 통화: 020+휴대폰 번호 7 또는 8자리
- 휴대폰 간 통화: 휴대폰 번호 7 또는 8자리


[한국과의 시차]
ㅇ 한국시간보다 2시간이 늦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