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여행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트리니다드토바고(Trinidad and Tobago)

중남미
트리니다드토바고 국기
현재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36 Elizabeth Street, St. Clair, Port of Spain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1) 868-622-9081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1) 868-316-5672
ㅇ E-mail : trinidad@mofa.go.kr

의료기관 연락처

ㅇ 세인트 클레어 메디컬 센터(St. Clair Medical Centre) : (1-868) 628-1451
ㅇ 포트 오브 스페인 종합병원(Port of Spain General Hospital) : (1-868)-623-2951
ㅇ 위치 : 북위 10° 40′ 00″ 서경 61° 31′ 00″
ㅇ 정식명칭 : 트리니다드 토바고 공화국(Republic of Trinidad and Tobago)
ㅇ 수도 : 포트 오브 스페인(Port of Spain, 46만명)
ㅇ 면적 : 5,128㎢
ㅇ 트리니다드 섬 : 4,828㎢, 토바고 섬: 300㎢
ㅇ 민족 : 아프리카계 흑인(37%), 인도계(36%), 이 외에 미국이나 유럽계 백인 뿐만 아니라 아시아계열도 있음
ㅇ 종교 : 가톨릭 30%, 힌두교 24%, 성공회 11%, 회교 6%
ㅇ 국제전화 : 트리니다드토바고 국제번호(+1-868)
ㅇ 기후 : 기후는 열대성 기후로 연평균기온 28℃이고 연강수량은 2,000mm를 넘지만, 토바고섬은 서쪽으로부터의 해풍의 영향을 받아 주민 생활에 알맞다. 우기는 6~12월, 건기는 1~5월이다.

사건ㆍ사고 현황 및 유형

[테러, 인질 등에 대한 상황 및 정세]
ㅇ 트리니다드토바고(이하 T&T)에서 정치적 테러사건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외국인을 대상으로 금품 또는 몸값을 노린 테러 및 인질사건은 종종 발생하는 바, 외출시 옷차림을 너무 화려하지 않게 하고, 이동경로를 다양화하는 등 납치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항상 유의하셔야 합니다.

[범죄현황 등 치안상태]
ㅇ T&T는 최근 수년간 살인, 총격, 납치, 강도 및 강간 등 유혈사건이 크게 늘고 있는바, 이는 주로 T&T가 지리적으로 코카인 등 마약류의 남미에서 미국으로 통하는 거점지역에 위치, 마약사범 등 조직갱들에 의한 총기류 반입증가와 유관된 것으로 보입니다.
ㅇ 이러한 강력 범죄사건이 일부 우범지대에서 여타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에 있으므로 일몰 후 야간에는 심지어 수도안에서도 차량없이 거니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중남지 일부 국가와 달리 지진으로 인한 피해발생 소식은 없으며, 인근 도서국가에 빈번한 허리케인 등의 피해도 좀처럼 없습니다.
ㅇ 다만, 우기에 홍수 및 산사태 등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는 자주 발생하고 있으니 우천시 취약지역의 여행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수도 Port of Spain 시내 중심가와 관광명소인 사반나 공원(Queens Park Savanna) 주변을 일몰후 야간에 배회하는것은 위험하니 주의를 요하며, 수도권 지역 중 Laventille 및 Betham 등의 지역에서는 살인 및 강도사건이 빈발하며, 기타 Morvant, South Belmont 및 Sea Lots 등 빈민지역에도 주야간 출입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ㅇ 전망대가 있는 Ft. George 요새, 천연 아스팔트가 분출하는 Pitch Lake 등 관광지에서도 강도들의 출몰로 안전하지 않으며, 한적하고 외딴 해수욕장에서도 총기에 의한 강도사건 등이 자주 발생합니다.

일반문화

[단체 여행자]
ㅇ T&T의 열악한 치안상황을 항상 염두에 두고 여행지 선정 등 사전에 안전여행을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시내 주간 여행을 하는 경우에도 항상 현지인 또는 우리 교민과 동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인관계 문화]
ㅇ T&T 사람들은 인사할 때 주로 악수나 양 볼에 입 맞추는 정도이나 아주 친밀한 사이일 경우에는 껴안기도 합니다.
ㅇ 영어사용국가로서 주로 서구(미국, 영국 등) 문화에 기반을 하고 있으나, 인종에 따른 고유의 관습과 예의를 존중하고 모욕적인 언행은 삼가야 합니다.

종교관련

ㅇ T&T는 흑인 및 인도계가 주류가 되어 다양한 인종이 살고 있는 바, 주로 오순절파, 안식교, 이슬람교, 힌두교 등의 다양한 종교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회, 예배당 및 사원들이 곳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팁 문화

ㅇ 팁 문화가 널리 통용되고 있으므로, 호텔 및 마트 등에서 서비스를 받은 경우 소액(5TTD)의 팁이 필요합니다. 식당의 경우 봉사료가 포함된 경우이외에는 보통 식사대의 10%의 팁을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트리니다드토바고는 자동차 운전석 위치가 한국과 반대이며 좌측통행이므로 현지 운전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국제운전면허증 소지자는 3개월까지만 현지 운전이 가능하며, 3개월 이상 체류 시에는 필기와 실기시험을 통해 현지 면허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ㅇ 일방통행 도로가 많은 편으로 도로 진입 전에 No Entry 표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ㅇ 차량 앞좌석 탑승 시 모두 좌석벨트를 매야 합니다.
ㅇ 트리니다드토바고는 요일별로 주차할 수 있는 길이 정해져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카니발 등 축제 기간 중에는 특히 음주운전 사고에 유의해야 하며, 택시를 가장한 강력 범죄가 빈빈히 발생하므로 가능한 개인차량을 이용하시고 대중 교통 이용 시에는 특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 시 경찰(999)에 신고하고 필요 시 보험회사에 연락하고, 앰뷸런스를 불러야 할 경우는 811로 연락합니다.

[대중교통]
ㅇ T&T에는 taxi 표시가 부착된 택시가 없습니다. 차량 번호판 첫 알파벳이 H자로 시작된 차량(택시)을 불러서 탑승이 가능하나, 이 경우 합승이 보편적이며, 탑승중에 운전사나 승객으로부터 위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외국인은 가급적이면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봉고차 형태의 Maxi Taxi가 노선이 다양하나 이 또한 외국인이 이용하기에는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ㅇ 외국인 등 방문자들은 주요 호텔에서 사설로 운영하는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나 운임이 일반 택시보다 훨씬 비쌉니다.(일반 택시: 10 ~ 20 TTD, 사설택시 : 60 ~ 100 TTD)

[도로교통]
ㅇ T&T는 영국식인 좌측선 운행 및 우측핸들차량 사용국이며, 도로사정이 매우 열악할 뿐 아니라, 제한속도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현지인 운행자들이 과속 또는 음주주행으로 치명적인 교통사고가 빈발합니다.
ㅇ T&T 운전자들간에 특유의 교통 수신호를 사용하고 있어 외국인 운전자들이 이를 숙지하지 못함으로써 사고가 날 소지도 있으니, 현지에서 차량을 운행할 경우 현지 수신호를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주요 관광지인 Fort George와 Maracas Bay해변 가는 길은 좁고 험한 산길을 지나야 하므로 운전에 주의해야 하며, 안전상 야간 운전은 절대 자제해야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Maracas Bay 가는 길은 우기철에 종종 산사태가 발생하므로, 안전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날씨

ㅇ 카리브 아열대권에 위치, 연중 30도 이상의 고온이 아침, 저녁으로 지속되나, 11~4월 중 아침 및 밤에는 25도 정도의 선선한 날씨가 이어집니다.
ㅇ 매년 우기는 6~12월, 건기는 1~5월로 구분되는바, 우기철에는 홍수 또는 산사태 등이 수도 이외 지역에서 수시 발생하므로 여행에 주의가 요구되며, 건기철에는 가뭄으로 인해 물이 많이 부족하여 지역마다 특정 요일에만 물을 공급받고 있고, 물사용에 여러 규제(호스사용 세차 및 정원 물주기 적발시 벌금 등)가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기타 질병 현황]
ㅇ 전 세계적인 신종인플루엔자 확산 추세와 함께 T&T 역시 많은 감염자가 발생(250여명)했으나, 금년 들어 잦아들고 있는 추세로서 감염자 관련 보도는 더 이상 없는 상태입니다.
ㅇ 다만, 뎅기열병 등 현지 풍토병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기에 물리지 않토록 하여야 하며, 뎅기열이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여 시의적절한 치료를 위해 매우 깊은 주의가 요구됩니다.

[비자정보]
ㅇ 관광방문 시 3개월 까지 무비자로 방문이 가능합니다.

[출입국 심사]
ㅇ 현지 중국인 근로자의 대거 입국으로 인해 외국인, 특히 아시아인의 입국심사가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ㅇ 여행객의 경우 반드시 return 항공권이 있어야 하며, 일을 위해 입국하는 사람의 경우 입국목적을 일 또는 취업이라는 식의 이야기를 할 경우 입국이 불허되고 억류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
ㅇ 현지에서 다양한 풍토병(황열병, 콜레라, A형 간염, 주혈흡충병, 말라리아 뎅기열병, 피라리아병, 주혈원충병, 장티푸스 등)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으니 적절한 예방접종을 받으신 후 입국하시기 바랍니다.

[통관 등]
ㅇ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수하물 검사는 비교적 간단한 편으로 일반적으로 세밀하게 검사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크고 다수의 짐을 지참하는 경우에는 수하물 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ㅇ 또한 5,000미불 또는 20,000 TT 달러(약 3,300미불) 이상을 소지할 경우에는 반드시 신고토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ㅇ 지역기관에서 운영하는 수도 내 General Hospital에서 모든 국민 및 외국인이 무료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만 의료 인력의 부족과 시설이 낙후되어 장기간 대기해야 합니다. 응급상황에서는 사설 병원으로 가는 것이 추천합니다.

[참고 : 포트오브스페인 병원 목록 및 연락처]

- St. Clair 메디컬 센터 : + 628 -1451 (Elizabeth Street 지역)
- Good Health 메디컬 센터 : + 625 5259 ( Fitzblackman Drive 지역)
- West show 메디컬 프라이비트 : + 285 5019 (239 Western Main Rd 지역) - 24시간 치료
- MRI of Trinidad and Tobago : + 623 4674 (26 Ana St 지역)

ㅇ 수혈을 요하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도 병원측의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어, 환자측이 헌혈 등 별도의 조달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ㅇ 여행객의 경우 위급한 상황을 대비하여 본인의 건강상태를 염두에 두고 필요한 영문 진료서 및 소견서를 소지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어린아이의 경우 예방접종 카드를 지참하시고 입국하시기 바랍니다.

[한국과의 시차]
ㅇ 한국보다 13시간 늦습니다. 즉 한국시간 0시에 T&T는 전일 오전 11시입니다. 별도의 섬머타임제를 실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전력사용 현황]
ㅇ 전기 시스템은 110V, 60Hz입니다. 가끔 단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TV 및 비디오 방식은 NTSC으로서 한국, 미국과 동일하며, 기타 한국 전자제품도 강압기를 이용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언어]
ㅇ 공용어는 영어이며, 인종별로 스페인어, 프랑스어, 아랍어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인종 구성 및 역사적 요인으로 인해 영어발음 및 억양이 standard하지 않아 의사소통을 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전]
ㅇ 시내 곳곳에 위치한 은행에서 손쉽게 환전을 할 수가 있습니다
ㅇ 호텔이나 일반 식당, 마트 등에서도 미화가 통용되나 이 경우 일반적으로 USD 1 = TTD 6으로 계산됩니다.

[통신]
ㅇ 휴대전화, 인터넷 등의 통신여건이 비교적 양호한 편으로 핸드폰은 선불 또는 후불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은 다운로드 2M 속도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공항이나 호텔 등에서는 무료로 무선인터넷 접속이 가능합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