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여행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인도(India)

서남아시아
인도 국기
현재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황색•적색경보 지정 지역을 제외한 전지역
차티스가르 주, 비하르 주, 자르칸드 주, 오릿싸 주, 시킴 주, 나가랜드 주, 마니푸르 주, 미조람 주, 아루나찰프라데쉬 주, 아쌈 주, 트리푸라 주, 메갈라야 주, 연방령 안다만 니코바르군도지역, 라다크(제외: 카르길 시)
카슈미르, 카르길 시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9, Chandragupta Marg, Chanakyapuri Extension, New Delhi - 110021, Indi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91) 11-4200-700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91) 99-5359-6008
ㅇ E-mail : india@mofa.go.kr

[뭄바이총영사관]
ㅇ 주소 : 12th Floor, Lodha Supremus, Dr. E Moses Road, Worli Naka, Mumbai 400018, INDI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91) 22-6147-700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91) 96193-22425
ㅇ E-mail : mumbai@mofa.go.kr

[첸나이총영사관]
ㅇ 주소 : 5th Floor, Bannari Amman Towers, No.29, Dr. Radha Krishnan Road, Mylapore, Chennai 600004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91) 44-4061-550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91) 97-8982-3270
ㅇ E-mail : chennai@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경찰 : 100, 화재소방 : 101, 구급차 : 102

의료기관 연락처

□ 정부운영 병원 및 사설 병원
ㅇ 과거 사회주의 영향을 받은 관계로 전국 각지에 정부운영 병원(Government Hospital)이 있어 외국인도 무료로 응급조치를 받을 수는 있으나, 의료진 부족 및 장비ㆍ시설의 노후, 비위생적 환경 등 우리나라에 비하면 의료서비스는 현저히 떨어집니다.
ㅇ 델리, 첸나이, 뭄바이 등 주요 대도시에는 정부병원보다 의료진과 시설이 우수한 사설병원이 많이 있어 어렵지 않게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는 있으나,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비용이 매우 비싼 편입니다.
ㅇ 그러므로, 델리, 뭄바이, 콜카타, 첸나이 등 대도시이외 지역에서 발병, 사고시 가급적 현지 병원에서 응급처치만 받으시고 대도시 병원으로 신속히 이동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수술 등 비교적 고가의 치료는 귀국하여 국내병원에서 받는 것이 비용, 의료 질 측면에서 바람직합니다.

ㅇ 델리인근 종합병원 연락처

- Indraprastha Apollo Hospital : 011-2692-5858
- Max Medcentre : 011-2649-9870
- Max Heart Institute : 011-2651-5050, 011-2652-5555
- Fortis Hospital : 011-4277-6222
- Paras Hospital : 012-4458-5555
- Escorts Hospital: 011-2682-5000


□ 약국
ㅇ 우리나라와 같이 의약분업이 실시되어 약국에서 약 구입시 원칙적으로 처방전을 필요로 하나, 감기약, 소화제 등 일반의약품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약값은 정찰제로 우리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근래 외국의 질 좋은 복제약이 많이 보급되어 큰 불편없이 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문약은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ㅇ 인도 방문시 배탈이나 설사 등을 경험하는 여행객이 많으므로 비상약을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나, 한국에서 가져온 약이 잘 듣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럴 때에는 현지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수도 : 뉴델리(New Delhi, 인구 약 1,675만)
ㅇ 면적 : 3,287,782㎢(한반도의 15배, 세계 7위)
ㅇ 언어 : 전국적 공용어는 힌디어, 헌법에서 인정한 공용어는 22개(힌디어 포함), 영어는 공용어는 아니지만 입법, 행정, 사법부 및 사회 각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
ㅇ 종교 : 힌두교(80.5%), 이슬람교(13.4%), 기독교(2.3%), 시크교 (1.9%), 불교(0.8%), 자이나교(0.4%), 기타(0.7%)
ㅇ 화폐단위 : Rupee

사건ㆍ사고 일반

[국내정세 및 테러발생 상황]
ㅇ 인도는 1947. 8.15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후, 파키스탄과 종교ㆍ영토적 분쟁으로 1947년, 1965년, 1971년 3차례 전쟁을 치르고 중국과는 국경문제로 1962년 전쟁을 치르는 등 주변국과 마찰을 겪기도 했으나, 비동맹주의와 균형 및 실용주의를 적절히 조화시켜 나감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위상을 강화시켜 왔습니다.
ㅇ 현재는 파키스탄과 북부 잠무카슈미르州에 통제선(Line of Control)을 설치하고 휴전상태에 있으나 아직도 간헐적인 군사적 충돌이 발생하고 있으며, 중국과는 북부 잠무카슈미르주와 북동부 아루나찰프라데시주 국경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상태입니다.
ㅇ 한편, 내부적으로 다양한 인종과 복잡한 언어, 힌두교 및 이슬람 등 종교간의 갈등, 급격한 경제발전 과정에서의 빈부격차 등으로 인해 테러, 소요와 시위 등이 빈발하는 편으로, 2008년에는 11월 뭄바이 타지마할호텔 등 동시다발 테러로 188명이 사망하고 293명이 부상당하였으며, 최근에도 2013.2.21. 안드라프라데시주 하이데라바드 연쇄 폭탄테러로 130 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2013.10.27. 비하르주 파트나에는 정치유세장에서 연쇄 폭탄테러로 6명이 숨지고 83명이 부상하는 사건이 있었으며 2019. 2. 14. 잠무 캬슈미르 주 스리나가르 지역에서 자살 폭탄테러가 발생해 인도 경찰 41명이 숨지고 20여명이 부상당하였습니다. 또한 낙살라이트라는 공산반군(마오이스트)의 무장공격이 동부 비하르, 자르칸드, 차티스가르, 오디샤, 웨스트벵갈 등의 주간(州間) 경계지역 및 산간지역에서 수시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위와 같은 테러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종교시설, 공항, 쇼핑몰 등 다중밀집장소 이용시에는 각별히 신변안전에 주의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대형 집회장소에는 접근을 자제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공산반군이 빈번히 출몰하는 주간 경계지역 및 산간오지에는 여행을 금지하시기 바랍니다.

[범죄현황 등 치안상태]
□ 범죄일반
ㅇ 2013년 인구 10만명당 범죄발생건수는 540건으로 공식 통계상으로는 다른 나라에 비해 범죄발생률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피해자가 신고를 기피하거나 신고해도 경찰에서 묵살되는 사건이 많아 실제 외국인들이 느끼는 체감치안은 이 보다 나쁜 편입니다.

□ 강ㆍ절도, 소매치기
ㅇ 외국인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범죄는 강도 및 절도이며, 그 수법은 현지인이 친밀감을 나타내며 접근하여 대화를 나누다가 어느 정도 친해지면 수면제 등 약물을 탄 음식물을 호의로 건네주어 먹게 하고 잠든 사이 소지품을 강취하는 사건이 게스트하우스, 기차, 맥도날드 등에서 종종 발생합니다.
ㅇ 또한, 관광명소, 지하철역, 기념품점, 시장 등 혼잡장소에서 호객을 하거나 관광안내를 한다며 접근하여 잠시 한눈을 파는 사이 지갑, 카메라, 휴대전화 등 고가품을 소매치기 하는 사례가 흔히 발생합니다.
ㅇ 그러므로, 낯선 사람이 주는 음식물은 절대 섭취하지 마시고 혼잡장소에서 의도적으로 접근하는 사람은 관심을 보이지 말고, 귀중품은 복대를 이용하여 항상 몸에 소지하는 등 보관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 이륜차 이용 날치기
ㅇ 기차역 등 다중 밀집지역에서 오토바이 등을 이용한 날치기 사례가 빈발하므로 외출시 고가품, 귀금속류 등을 휴대치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여권, 현금 등이 든 가방을 허술하게 매거나 차량 탑승시 차창을 내린 채 소지품이 바깥에서 관찰되도록 하는 등의 행위는 삼가야 합니다.

□ 성범죄
ㅇ 인도는 보수적인 사회로 아직도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매우 낮으며 인도 남자들의 외국여성에 대한 호기심이 종종 성추행 심지어 성폭행 등의 성범죄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ㅇ 2012년 12월 발생한 버스안 여대생 집단성폭행치사 사건은 인도 전역에 엄청난 충격과 사회적 공분을 불러일으켰으며, 그 외에도 스위스 주부 집단성폭행, 미국인 여성 집단 성폭행사건 등 외국인 여성상대 집단 성폭행 사건도 수시로 발생하여 뉴스 이슈화된 바 있습니다.
ㅇ 따라서, 성범죄 예방을 위해 여성의 경우 가급적 혼자 여행하지 마시고, 불가피하게 혼자여행을 하는 경우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ㅇ 야간에 기차, 버스를 이용하여 이동하거나 저렴한 게스트하우스에서 숙박을 하는 경우에는 주위의 사람을 미리 확인하고 출입구의 시정을 확실히 하며, 오토릭샤, 택시를 이용시에는 되도록 대로(大路), 사람이 많이 다니는 길을 이용하여 이동할 것을 요구하고 기사가 의심스러울 경우에는 승차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ㅇ 관광지, 기차역 등에서 목적지가 같은 방향이라며 호의로 오토바이를 태워준다고 제안하는 경우 및 인도남자의 이유없는 접근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거절의사를 표현하며, 계속하여 추근대는 경우에는 소리를 지르거나 경찰에 신고하는 등 주변에 알려야 합니다.

□ 호객 및 폭리행위(여행사기)
ㅇ 외국인 관광객을 상대로 오토릭샤, 택시기사 등이 여행사, 호텔 등과 결탁하여 공항, 기차역에 도착하는 여행객들이 ‘특정 호텔로 가자’고 하면 ‘축제나 테러로 그 지역이 폐쇄되었다. 호텔이 영업을 하지 않는다’라고 속이고다른 여행사나 호텔 등에 데려다 주고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을 요구하는 등 폭리를 취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합니다.
ㅇ 따라서, 폭리행위를 피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미리 묵고자하는 숙소의 위치, 연락처, 가격 등 정보를 파악하고, 만일 오토릭샤, 택시기사 등이 다른 곳으로 안내하려고 하여도 이에 응하지 말고 원래 예정하였던 목적지로 가자고 하시기 바랍니다.
ㅇ 또한 사설 여행사가 마치 정부에서 운영하는 여행사인 것처럼 속이고 자신들의 여행사로 안내해서 바가지 상품을 강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정부운영 또는 정부보증 운운하는 여행사의 사기판촉에 절대 말려들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환전사기
ㅇ 현지인이 여행객에 접근, 유리한 환전조건을 제시한 후 약속한 환전금액에 못 미치게 환전해 주는 환전사기 사례가 있습니다. 환전사기범은 눈 앞에서 지폐를 세어 보인 후 봉투에 넣어 교부하는 과정에서 일부를 빼돌리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상에서 환전하거나 무면허 환전소를 이용하는 것은 삼가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마약범죄

ㅇ 고아(Goa) 등 주요관광지에서는 현지인과 일부 외국관광객의 마약남용 문제 및 그에 따른 살인, 강간 등 강력사건 피해사례가 지속적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지인이 우리 여행객에 필요 이상의 호의를 제공한 후 마약 등으로 의심되는 소포를 국내로 운반해 줄 것을 강요한 사례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외국인으로서 주의해야 할 위법행위]
※ 형사사건의 경우인도 형법(IPS)과 기타 특별법이 적용되며,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ㅇ 첫째, 성 범죄자를 엄하게 처벌하고 있음
ㅇ 둘째, 정해진 장소 이외에서 음주시 처벌됨(길거리나 공원 등 야외 공공장소에서의 음주도 처벌됨)
ㅇ 셋째, 식당, 바 등 술 판매 장소에서 여성이 술시중시 처벌됨(인도의 술 판매 장소에서는 여성 바텐더를 고용할 수 없음)
ㅇ 넷째, 타종교를 비방하는 경우 처벌되며, 구자라트, 히마찰프라데시 등 일부 주에서는 反개종법이 제정되어 개종권유, 강요행위를 처벌함
ㅇ 인도에서 범죄혐의로 체포된 경우 24시간 이내에 판사 앞에 출석하여 구속여부를 심사받아야 하므로, 즉시 대사관에 연락하도록 하고, 직접 연락이 불가할 경우 경찰관을 통하여 대사관에 연락하도록 요청해야 합니다.

[교통사고 및 안전사고]
ㅇ 여행객들은 인도에서 특히 교통사고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인도는 사회기반시설(infra)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도로포장율이 낮고, 신호등, 표지판, 가로등 등 교통시설물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으며, 차도ㆍ인도의 구별이 없으며 도로에 오토바이, 릭샤는 물론 소, 개, 말 등의 가축도 빈번히 지나다닙니다. 또한,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의식 희박, 난폭운전 등의 무질서와 노후차량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발하며, 사고시에는 양질의 의료서비스 및 보상을 받기 어렵습니다.
ㅇ 따라서, 국제면허증을 소지하였더라도 가급적 직접 운전은 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며, 야간에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 이용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아울러 교통사고 등에 대비하여 여행전 국내에서 여행자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재해

ㅇ 몬순기에 소나기가 내리면 천둥과 번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출시 유의해야 하며, 배수가 안되어 교통이 마비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ㅇ 매년 6월∼8월에는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종종 발생하며, 2010년 8월에는 잠무카슈미르주 레, 라디크지방의 폭우로 인한 홍수로 수백여 명이 사상 또는 실종되고 수만 명의 수재민이 발생하였으며, 우리나라 여행객 100여 명 등 외국인 관광객 2,000여 명도 도로유실로 수일간 고립되었습니다. 또한 2013년 6월에는 북부 우타르칸드에 집중 호우로 마을이 통째로 휩쓸려 가는 등 수천 명이 사망 또는 실종된 바가 있으며, 2014년 9월에는 잠무카슈미르주 스리나가르 일대의 홍수로 약 3백 명에 가까운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하였고, 최근 2018년 8월에는 인도 남부 케랄라 주에서 폭우로 인해 300여명이 숨지고 수십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하였습니다.
ㅇ 건기에는 비가 내리지 않아 대기오염이 심각하므로 호흡기 질환을 조심해야 하며, 일교차가 큰 10월∼1월에는 안개 끼는 날이 많아 항공기의 이착륙에 지장을 받으며, 새벽 및 밤시간대에 대형 교통사고도 빈발합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델리, 첸나이, 자이푸르, 콜카타 등 대도시에는 강ㆍ절도가 종종 발생하고, 관광지에서는 소매치기가 극성을 부리므로 주의를 요하며, 야간에 혼자 다니는 것은 위험하므로 항상 일행과 함께 행동하시기 바랍니다.
ㅇ 도시 이외 지역 및 기차, 버스내에는 좀도둑이 많이 있으니 소지품보관에 주의하시고, 현지인의 지나친 친절에도 경계를 해야 합니다.
ㅇ 인도 서북부 잠무카슈미르주중 일부지역은 중국 및 파키스탄과 영토분쟁중으로 국경지대에는 방문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스리나가르지역은 무슬림 주민 다수 거주지로서 이슬람 테러단체 및 분리주의자에 의한 테러가 수시로 발생하고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며, 레/라다크지방은 3,500m이상 산악지역으로 고산병 등 질병 및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ㅇ 웨스트벵갈, 차티스가르, 비하르, 오디샤, 자르칸드주 등의 일부 산간, 농촌마을은 공권력이 미치지 않는 사실상 공산반군의 점령지역인 곳도 있으며, 이와 같은 지역에서는 공산반군에 의한 관공서 습격이 빈발하는 등 치안상태가 매우 좋지 않으므로 방문을 자제해야 합니다.
ㅇ 그 외 미조람, 마니푸르, 나갈랜드, 아루나찰프라데시, 시킴, 히마찰프라데시의 중국과 국경이 인접된 지역, 우타르칸드의 중국과 국경이 인접된 지역, 라자스탄의 파키스탄과 국경이 인접된 지역, 잠무카슈미르의 파키스탄과 군사분계선인 LOC(Line of Control)에 인접된 지역, 안다만&니코바르 군도, 락샤드위프 군도, 카르나타카 Mundgod 지역에 있는 티벳인 거주지는 외국인이 방문시 사전에 인도정부의 특별허가를 받아야 하는 지역입니다.

인사법

ㅇ 처음 만난 사람과의 힌두교식 인사방법은 가슴 앞에 두손을 모아 합장하고 ‘나마스떼(안녕하세요)’라고 하며, 여자에게 먼저 악수를 청하는 것은 실례입니다.
ㅇ 관광지, 호텔 등 대중장소에서 인사는 미소를 지으며, Hello !, How are you 등 서양식 인사방법이 무난합니다.

종교 및 관습

□ 카스트제도 잔존
ㅇ 인도사회의 전통적 위계질서를 규정해 온 카스트제도는 헌법상 폐지되었지만, 여전히 인도인의 실생활에는 결혼, 교육, 직업선택 등 개인의 전반적 사회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관습을 이해하고 카스트의 구분에 따른 자존심의 손상이 없도록 각별히 배려하고, 특히 상대의 카스트를 직접 물어보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힌두교
ㅇ 인도인구의 80% 이상이 힌두교인들로서 모든 생활이 종교와 밀접한 관련속에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힌두교는 다신교로서 교리나 성찰보다는 수많은 제신들의 형상화를 통한 의식이 주요 신앙생활을 이루고 있으며, 도덕률이나 내세구원보다는 개인의 현세구복에 치중하고 있습니다.
ㅇ 직장이나 집안에서 이루어지는 이들의 정기적 종교의식을 존중해 주고, 힌두교를 비판하거나 자신의 다른 종교를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 금주 문화
ㅇ 인도는 전통적으로 음주를 터부시하여 일부 주에서는 금주제도를 실시하기도 하며, 또한 특정일과 특정 시간ㆍ장소에서 술 판매를 금지하기도 합니다. 그런 연유로, 인도여행시 가급적 음주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수적 문화
ㅇ 인도인들은 전통과 관습을 중요시하는 등 매우 보수적인 편이며, 특히 여성들에게는 이를 엄격히 적용하므로 여행시 짧은 반바지, 미니스커트, 민소매 등 너무 눈에 띄는 복장은 착용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팁 문화

ㅇ 최근에는 계산서에 봉사료를 포함하는 식당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봉사료가 계산서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는 호텔 등에서 식사시 음식가격의 3~5% 이내에서 팁을 주면 좋습니다.
ㅇ 호텔 포터에게는 짐 1~2개당 10~20 루피, 고급 호텔 숙박시는 1박에 50~100 루피(약 1~2달러)정도이면 무난하며, 저렴한 호텔이나 식당 이용시는 상황에 따라 소량의 팁을 줄 수 있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Motor Vehicle Act(1988)와 Central Motor Vehicle Rule(1989)의 적용을 받는 것은 공통사항이며, 각 주별로 Motor Vehicle Act(Rule)을 제정하여 적용하고 있음
ㅇ 운전석 위치가 한국과 반대편인 오른쪽임
ㅇ 운전면허 취득 : 사설 운전교습 후 수습면허(Learner Licence)를 받고 6개월 내 실기 시험을 치룬 뒤 합격하면 정식면허를 취득함. 하지만 한국에 비해서 매우 쉬운 편임
ㅇ 현지 문화상 보행자 보다 차를 소유한 자가 지위와 금전적으로 우선시 되는 경우가 대부분임. 아직도 주택가 등 보행자 우선 구역에서도 경적을 크게 울려 보행자가 놀라는 경우가 자주 있음
ㅇ 교통법규를 잘 지키지 않는 문화임. 차선을 잘 지키지 않음. 중앙선 침범도 자주 있고 역주행도 흔한 편임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2018.1.25.(목) 우리국민이 우타르칸드주 카우사니 산악지역에서 인도인 운전자를 대동하고 길을 가던 중 차량이 불상의 이유로 절벽 아래로 추락하여 사망
ㅇ 2018.5.9.(수) 우리국민이 새벽 2시경 델리 공항에서 가지아바드에 있는 숙소로 이동하기 위해 택시를 이용, 공항 톨게이트를 지나가기 전 화물 트럭이 추돌하여 부상함
ㅇ 2018.9.9.(일) 우리국민은 레 지역에서 오토바이를 대여하여 동행인 3명과 함께 타고 다니던 중 약 5미터 정도 높이의 다리를 지나가다가 운전미숙으로 오토바이와 함께 다리 밑으로 추락하여 머리. 갈비뼈, 앞니 등을 다침
ㅇ 2018.10.19.(금) 우리국민은 델리에서 노이다로 이동하던 중 고가도로를 진입하는 과정에서 가드 레일을 들이받고 약 4미터 가량 아래로 추락함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 시 경찰(100번)에 신고하여 사고 접수를 하도록 조치를 취하고 초동수사조서(First Information Report)를 작성해야 보험처리를 할 수 있음
ㅇ 도움이 필요할 경우 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ㅇ 공관에서는 사건·사고팀(자문변호사 포함)이 대응함

[대중교통]
□ 릭샤
ㅇ 인도인들에게는 우리나라의 택시와 같은 교통수단으로 오토릭샤와 사이클릭샤 두 종류가 있습니다. 오토릭샤의 경우 거리에 따른 요금이 고시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흥정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기준요금을 파악해서 외국인에 대한 바가지 요금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 택시
ㅇ 인도인들중 부유층에서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일반택시와 콜택시로 구분되며, 일정액의 기본요금에서 시간ㆍ거리 병산제로 요금이 올라갑니다.
ㅇ 공항, 기차역 등에는 외국인이 많이 이용하는 프리페이드(pre-paid) 택시가 있으며 미리 가고자 하는 곳의 요금을 계산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ㅇ 다만, 우리나라 택시와 달리 매우 노후된 차량이 많은 점을 감안하셔야 하고, 또한 바가지 요금이나 엉뚱한 곳으로 하차 등 기사의 횡포에 대비하여 미리 차량번호를 메모하거나 촬영해 놓는 것이 유리합니다.

□ 버스
ㅇ 시내버스와 시외버스로 구분되며, 대부분의 버스는 노후되고 불결하나 일부 장거리 시외버스의 경우 Volvo 등 고급형 버스를 운행하기도 합니다. 하절기 에어콘이 작동하지 않는 버스가 많으므로 이용시에는 이를 잘 확인하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외국인의 경우 시내버스는 잘 이용하지 않음)

□ 지하철(Metro)
ㅇ 델리와 콜카타, 벵갈루루 등의 도시에는 지하철이 개통되어 있으며, 노선이 복잡하지 않아 비교적 이용하기 편리하고 여성들은 여성 전용칸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기차
ㅇ 가장 잘 발달된 교통수단으로 외국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기차칸은 A/C침대칸, 일반침대칸, A/C좌석칸, 일반좌석칸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항공
ㅇ 한국과의 직항편인 아시아나(인천-델리), 대한항공(인천-뭄바이)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경유편인 에어인디아, 싱가폴항공, 타이항공, 일본항공 등이 있습니다.

[도로상황]
ㅇ 도로망은 전국 곳곳을 연결하고 있으나 비포장 구간이 많은 등 발달된 편은 아니고, 우리나라와 같은 고속도로는 델리-아그라, 구르가온-자이푸르 등 몇 개 노선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또한 노면상태 및 교통시설이 열악하여 사고위험이 크므로 자가운전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에 신고하여 사고가 접수되어야만 보험처리가 가능하나 이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보험처리도 우리나라와 다르게 피해자가 병원비, 차량수리비 등을 지불한 후 보험회사에 청구하게 되어 있어 절차가 까다로우므로 큰 사고가 아닌 경우에는 당사자간 합의하에 각자의 비용으로 차량을 수리하는 것이 관례화되어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도로 노면상태가 불량한 지역이 많고 불법 주정차, 무단 횡단, 복잡한 교통 환경 등 운전에 있어 여러 가지 위험 요소가 많기 때문에 항상 경계심을 가지고 방어운전을 하여야 함
ㅇ 도시지역은 10시부터 새벽 7시까지 교통량이 줄어드는 반면 트럭 등 상용차량이 난폭하게 운전하는 시기라 대형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 특히 야간 운전은 지양해야 함
ㅇ 마날리, 심라, 다즐링, 레 등 산악지역은 경사가 급하고 굽이길이 매우 많아서 직접운전하기 보다는 그 지역의 운전원을 고용(한국에 비하여 저렴한 편)하여 대리 운전하는 것이 안전함

날씨

[개관]
ㅇ 지역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열대몬순형 기후로 연 평균기온이 최고 32°C이며, 최저 19°C입니다.
ㅇ 계절별

- 건기(10월~3월) : 비가 거의 오지 않는 시기로 우리나라의 늦가을 정도에 해당되며 인도인들에게는 겨울철에 해당됩니다.
- 평균기온 : 최고 27°C∼최저 12°C
- 혹서기(4월~6월) : 가장 무더운 시기로 45°C를 웃도는 경우도 자주 있으며 여름철에 해당됩니다.

* 평균기온 : 최고 40°C∼최저 26°C

- 몬순기(7월~9월) : 가장 비가 많이 오는 시기로 연강수량의 70∼80%가 이 시기에 집중되며, 장마철에 해당됩니다.

* 평균기온 : 최고 34°C∼최저 26°C

기타

[비자(사증)]
ㅇ 우리나라 국민이 인도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인도 비자가 필요하며, 비자는 공항에서 발급받는 도착비자(Visa on Arrival),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전자비자(e-Visa), 주한인도대사관에서 발급하는 일반비자(Sticker Visa)가 있습니다. 그리고 외교관 및 관용여권 소지자는 90일 기간 동안 비자없이 입국이 가능합니다.

[출입국 심사 등]
ㅇ 출ㆍ입국시 모두 입국신고서, 출국신고서를 작성해야 하며 입국시에는 입국신고서(출국시에는 출국신고서 작성 불요)를 작성하여 공항 입국심사대에서 출입국관리 직원의 입국심사를 받아야 하며, 최종적으로 수화물을 찾아 나갈 때 세관 직원이 무작위로 수하물 검사를 합니다.(세관신고서 작성 불요)
ㅇ 장기 여행시 체류기간이 경과하여 불법 체류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특히 인도-네팔간 국경지역을 버스로 이동할 경우에는 입국스탬프를 받지 않아 의도하지 않은 불법입국이 되지 않도록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 등]
ㅇ 남아프리카, 남미지역으로부터 입국시는 황열병(Yellow Fever) 예방접종을 하여야만 입국가능하며, 기타는 예방접종이 필요치 않습니다.
ㅇ 다만, 인도내에서 장티푸스, 말라리아, 뎅기열 등이 계절에 따라 만연하는 경우가 많으니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모기퇴치제 사용 권장), 음식물은 가급적 익혀 먹고 음료수는 미네랄워터를 마시는 등 개인위생에 각별히 유의하여야 합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