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기본정보

국가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여행 국가별 기본정보
프린트 하기

아프가니스탄(Afghanistan)

서남아시아
아프가니스탄 국기
현재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긴급연락처

ㅇ 경찰(범죄) 신고 : 119
ㅇ 화재 신고 : 105
ㅇ 응급환자(구급차) : 102

관광통역서비스

ㅇ 아프가니스탄은 여행금지국가이며, 단체 여행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ㅇ Ariana 항공 : 0777 071 333, info@flyariana.com
ㅇ Safi Airways : 0714 295 1040, info@safiairways.com
ㅇ Kam Air : 0799 97 4422, helpdesk@kamair.com

의료기관 연락처

ㅇ Wazir Akbar Khan
     - Wazir Akbar Khan area, district 10
     - 020 2301 360

ㅇ ISAF German Hospital
     - ISAF Camp Warehouse, district 9, Kabul-Jalalabad Road
     - 0797 191 348

ㅇ Cure International Hospital
     - Darulaman Road, Near the Palace, Kabul
     - 0799 88 30
     - 0799 15 60 47

ㅇ French Medical Institute for Children
     - Behind Kabul Medical University, Aliabad, Kabul, Afghanistan
     - 020 2500 200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House No. 34, Street No 10, Wazir Akbar Khan Kabul, Afghanistan
ㅇ 전화 : (93) 20-210-2481
ㅇ 긴급연락처 : (93) 70-735-6492
ㅇ E-mail : kabul@mofa.go.kr

ㅇ 위치: 서남아시아 동경 65도, 북위 33도
ㅇ 수도: 카불
ㅇ 면적: 652,000km(한반도의 3배)
ㅇ 언어: 다리어, 파슈토어
ㅇ 인종: 파슈툰족(42%), 타지크족(27%), 하자라족(9%), 우즈베크족(9%)
ㅇ 종교: 이슬람교
ㅇ 국가번호 : +93

주재국 테러정세 전망

ㅇ ISAF 전투병력 철수에 따른 탈레반 등 반군 무장세력 활동 증가가 전망되며,
     - 탈레반 등 무장세력은 ISAF 전투병력이 철수함에 따라 이는 자신들의 승리라고 주장하며, 아프간군의 전투력 및 치안력 약화를 이용하여 공세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탈레반 등 무장반군 세력은 예전의 경우 겨울철은 테러활동이 뜸하고 3-6월경 반군 공세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나, 작년 연말 및 금년 초에 걸쳐 겨울철임에도 불구하고 수도 카불 및 지방에서 다수의 테러 공격이 발생하였습니다.

ㅇ 탈레반 등 반군은 2013년까지는 아프간 동남부 반군 강세지역을 중심으로 주정부 청사, 경찰서, 모스크 등에 대한 공격을 감행하였으나 2014년부터는 수도 카불 소재 관공서.경찰서 등 주요시설물, 주요 인사에 대한 테러 공격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2014년은 수도 카불에서 105건의 테러공격이 발생했는데, 이는 2013년에 비해 3배 증가한 것으로 2015년도에는 주재국 관공서, 경찰서 및 외교단, 외국기관에 대한 테러공격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ㅇ 또한, ISAF군으로부터 아프간 군과 경찰로 치안권이 이양되었으나 군경 내부의 종족 간 파벌주의, 자체 치안역량 부족으로 테러 대응력 및 약화 우려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사건ㆍ사고유형

ㅇ 아프가니스탄의 정정 불안을 틈타 일반 무장범죄조직들의 몸값(ransom)을 노리고 외국인을 납치하거나 살해하는 행위가 지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ㅇ 또한 아프가니스탄은 세계 최대 빈곤국의 하나로서, 어려운 경제 상황에 기인하여 강도, 절도 등 생계형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으며, 폐쇄적인 사회 분위기에 따른 여성을 상대한 강간, 성추행 행위도 다수 발생하고 있는 실정 입니다.

ㅇ 운전자들이 과속, 역주행, 신호위반 및 난폭운전을 예사로이 하고 있으며, 아프가니스탄 교통경찰 역량도 부족한 상황이므로, 외국인들이 아프가니스탄 내에서 운전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도보로 거리를 다니는 것도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ㅇ 아프가니스탄 내 특별한 풍토병은 없으나, 여름철에 불량한 위생으로 인한 장티푸스가 발생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말라리아 발병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

ㅇ 아프가니스탄은 1998년 이후 현재까지 진도5이상 강진이 네 번 발생하고, 수시로 소규모의 지진이 발생하는 지진대에 속합니다.

ㅇ 카불 시내에서도 침대가 흔들릴 정도의 지진이 수시로 발생하고 있어, 향후 강진 발생에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아프가니스탄은 기본적으로 모든 곳이 테러와 납치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남동부 파키스탄 국경지역은 더욱 위험합니다.

인사

ㅇ 아프가니스탄의 경우 기본적으로 악수와 오른쪽 어깨를 살짝 부딪쳐서 인사를 합니다. ㅇ 상대방이 여성을 경우 여성 측에서 먼저 손을 내밀지 않는 이상 악수를 하지 않는 것이 매너입니다.

종교관련

ㅇ 아프가니스탄은 이슬람 국가로서, 아프가니스탄 사람을 대상으로 개종을 강요 하거나 선교 활동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팁 문화

ㅇ 아프가니스탄에는 특별한 tip 문화는 없으나, 식당에서 소정의 tip을 주는 것은 무방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내전지역으로 치안 불안 및 교통체계 미비 등으로 현실적으로 외국인의 자가운전이 불가능한 실정임.

- 주재국은 여행금지국으로 지정되어 여권사용허가를 받고 입국이 가능하며, 여권사용허가 신청시 경비업체와 체결한 별도의 이동간 안전 및 경호 대책(무장 경호원, 주재국 운전기사 대동 및 방탄 차량 지원 등) 강구 필요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우리국민의 운전이 사실상 불가능하여 2007년 여행금지국 지정 이후 별도의 사건사고 사례는 없음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우리국민이 탑승한 차량의 교통사고 발생시 주아프가니스탄대사관 긴급연락처(+93 70 735 6492)로 연락 요망

기타 유의사항

ㅇ 주재국은 교통 법규 집행체계, 인프라 미비 및 교통법규 미준수로 교통신호, 차선 구분이 없으며, 일부 차량의 도로 역주행이 수시로 발생되는바, 주재국 체류시 안전을 위하여 가급적 이동 삼가 요망

날씨

ㅇ 아프가니스탄은 고지 산악지대이며 여름과 겨울의 기온차가 뚜렷한 건조한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후의 차이는 각 지방마다 큰 편입니다.
     - 동부지방 : 여름 35도, 겨울 -20도, 강우량 200mm/연
     - 북서지방 : 여름 40도, 겨울 -12도, 강우량 1,400mm/연
     - 남서지방 : 여름 45도, 겨울 -15도, 강우량 100mm/연

교통정보

ㅇ 아프가니스탄 내 시내 대중교통으로는 버스와 택시가 있으나, 외국인들의 경우 납치 위험이 심각하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ㅇ 아프가니스탄 승객용 철도는 없으며, 카불과 국내 주요도시를 연결하는 시외버스는 운행되고 있습니다만, 외국인들의 경우 납치 위험이 심각하므로 시외버스는 이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ㅇ 아프가니스탄의 항공노선은 많은 편이며, 두바이 편은 국영 및 민간 항공사가 매일 운항하고 있고, 델리, 이슬라마드 및 앙카라 등으로 운항하는 항공편도 있습니다. 한국 왕복의 경우 두바이 또는 델리 경유 항공편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ㅇ 아프가니스탄은 총 약 5,000km의 도로망을 가지고 있으며, 이중 3,000km는 포장도로이며, 2,000km는 현재 약 20억불의 자금을 투자하여 도로 포장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카불 시내는 대체로 포장도로이나, 역주행, 신호위반, 차선 간 주행, 급정거 및 난폭운전으로 자가 운전은 매우 위험합니다.

ㅇ 외국인들이 부득이한 경우로 카불시내를 이동할 경우에는 현지인 운전사와 경호원을 동승 시켜 납치 및 자폭테러에 대비해서 이동하며, 특히 출근시간대인 06:00~08:30 사이에는 자폭테러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시간대이므로 가급적 동시간대에는 이동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타

ㅇ 대부분의 관공서의 일처리가 늦고 사회 각 분야에 부정부패가 만연되어 있으며, 특히 공항에는 특별한 위반사항이 없어도 동양인의 경우 노골적으로 현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현금을 주지 말고 대사관으로 바로 연락을 하거나, 대사관에 연락하겠다고 엄포를 놓는 것이 현명합니다.

ㅇ 한국과는 4시간 30분 차이가 납니다. (아프간 00:00일 때, 한국은 04:30)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