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여행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영국(United Kingdom)

유럽
영국 국기
현재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60 Buckingham Gate, London SW1E 6AJ
ㅇ 이메일 : koreanembinuk@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44) 20-7227-5500
ㅇ 긴급 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44) 78-7650-6895

긴급 연락처

ㅇ 응급환자(앰뷸런스), 경찰(일반), 화재신고는 동일하게 999으로 거시면, 교환이 사안에 따라 적합한 부서로 연결해 줍니다.

의료기관 연락처

ㅇ 영국의 국가 의료 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 NHS) 제도는 모든 거주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영국에 비자를 받고 일정 기간 이상 체류하는 경우 가까운 일반의(GP: General Practitioner)에 등록을 하면 NHS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나, 관광이나 방문 등으로 입국한 단기 체류자들에게는 진료비를 청구하고 있습니다.

- 의료 상담 및 병원 정보 등은 잉글랜드 지역은 전화(111) 또는 웹사이트(http://www.nhs.uk), 스코틀랜드 지역은 전화(111) 또는 웹사이트(http://www.nhs24.scot)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웨일즈 지역은 웹사이트(http://www.nhsdirect.wales.nhs.uk), 북아일랜드 지역은 웹사이트(http://www.hscni.net/index.php)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ㅇ 단기 여행객은 사고 및 응급(Accident & Emergency) 시 무료로 치료를 받을 수도 있으나, 이러한 치료를 권리로 주장할 수는 없고 사고 응급 여부에 해당하는지는 의사의 판단에 달려 있습니다. 또한 진료비 청구에 대한 규정이 각 병원마다 상이하며, 여행객이 병원 이용 시에는 진료비만으로도 200파운드(40만 원) 이상을 청구하고 있으므로, 의료비가 포함되는 여행자 보험을 가입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ㅇ 병원 이용 시 가까운 GP(일반의)에 전화로 예약하고 방문하셔야 하며, 대규모 기차역 등에 설치된 NHS Walk-in Centre는 예약 없이도 진료가 가능합니다. 감기약 등 가벼운 질환에 대한 약은 의사 처방전이 없더라도 시내 중심가에 흔히 볼 수 있는 “Boots”라는 가게나 약국(Pharmacy)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의료기관 검색 사이트: http://www.nhs.uk/service-search

ㅇ 수도 : 런던(London)
ㅇ 면적 : 약 24.482만㎢(한반도의 1.1배, 프랑스의 절반)
ㅇ 종교 : 기독교(59.3%), 이슬람교(4.8%)

사건ㆍ사고의 유형

□ 소매치기 절도 대처 요령
ㅇ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에서는 가방 및 카메라 등 주요 소지품을 몸 뒤쪽으로 매지 말고 몸 앞쪽으로 매도록 합니다. 레스토랑, 커피숍, 극장 등에서 가방을 바닥이나 뒤쪽 의자에 두지 말고, 보이는 곳에 두거나 손에 항상 휴대합니다. 지나친 귀중품으로 치장하거나 부유한 사람으로 행동하여 소매치기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최근 들어 소매치기범들이 사복경찰을 사칭하는 등 관광객 대상 범죄 수법이 정교해지고 있으므로, 수상한 사람들이 몸수색을 요구하거나, 소지품을 보여달라고 할 때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호텔이나 민박집 등 숙소에서는 귀중품을 잘 관리하고 Safety Box 시설이 없는 경우에는 귀중품을 두고 다니지 않도록 하며, 숙소 문을 확실히 잠근 후 열쇠는 리셉션 데스크에 두지 말고 반드시 호텔 안내원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ㅇ 적당한 정도의 여행경비, 여권(사본) 등을 분산 소지하고, 도난 사고 발생 시에는 인근 경찰서에 신고하고 필요시 신용카드사, 수표 발행은행 및 항공사에도 연락합니다. 여권 도난시에는 대사관을 방문하여 여행 증명서를 발급받습니다.

- 대사관: 020 7227 5500/2, 대한항공 영국 지사: 00800-0656-2001 / 0800-413-000 아시아나 영국 지사: 0845-602-9900

ㅇ 영국 경찰에 의한 범인 체포 및 소지품 회수는 거의 불가능하므로, 여행 전에 도난 사건을 보장해 주는 여행자 보험에 가입해 둡니다. 여권 사본 및 항공권 사본, 사진 2매 등을 준비해 두고, 현금은 적당한 양만 준비하고 여행자 수표 등을 준비하여 필요시 환전하여 사용합니다.
ㅇ 여행 경비가 부족할 경우 국내 가족에 연락하여 영사 콜센터(연락처 : 00- 800 2100 0404)를 통한 신속해외송금을 받거나, KEB하나은행 계좌(런던 지점: 020 7606 0191)를 통해 송금 받을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도용
ㅇ 현금지급기 근처에 타인의 신용카드 정보를 읽어낼 수 있는 장치를 부착하거나 근처 건물에 망원렌즈를 설치해 개인식별번호(PIN :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를 알아낸 후 현금을 부정 인출해 가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들에게는 신용카드 자체를 입수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고 PIN 번호를 알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PIN 번호를 누를 때 손으로 가리는 등 주의하고 인적이 드문 곳에 설치된 현금지급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납치 위장 사기(Voice Phishing) 주의 요망
ㅇ 최근 해외 유학생 및 여행객을 납치했다면서 한국의 가족에게 전화를 걸어 돈을 요구하는 전화사기 (보이스피싱, voice phishing) 사례가 늘고 있으니, 아래의 보이스피싱 사례와 대응 요령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피해 예방 및 대처요령]
1. 유학 또는 여행 중인 자녀를 납치했다는 협박전화가 오면 반드시 자녀와 통화를 시도해 납치 여부를 확인합니다.
2. 사기 조직들이 자녀의 목소리라며 신음을 들려주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납치되었다는 자녀와의 직접 통화를 요구하는 등 침착하게 대응하십시오.
3. 유학생 자녀와의 연락이 용이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 평소 현지에 체류 중인 자녀 친구들의 연락처를 파악, 자녀의 위치나 안전 여부를 확인합니다.
4. 해외 배낭여행객의 경우 휴대전화 로밍ㆍ이메일 등을 통해 한국 가족과의 비상 연락망을 유지토록 하여 유사시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 유흥업소 바가지 및 밤거리 여행에 조심
ㅇ 런던 등 도심지의 일부 유흥업소에서는 바가지요금을 덮어씌우고 돈을 내지 않을 경우 험악한 인상의 조폭들이 협박하는 등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펍(Pub)이나 나이트클럽 같은 곳에서 낯선 사람이 건네준 음료를 마시거나 음식을 먹다가 피해를 입는 사례가 종종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로 여성들에게 지나친 친절을 베풀면서 접근하여 수면제가 든 음료수를 제공하는 수법을 사용)
ㅇ 또 늦은 야간에 거리를 배회하는 것은 특히 위험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여야 합니다.
ㅇ 음주 후 기억이 없는 상태에서 행인들과 시비가 붙거나 폭력을 행사할 경우, 본인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위험이 많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범죄 피해 예방 및 신변 안전 요령
ㅇ 야간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Elephant & Castle, Brixton, White Chapel, Bethnal Green, Hackney 등 런던의 주요 우범지역에는 주간에도 가급적 방문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ㅇ 버스 탑승 시 운전기사 뒷좌석에 앉도록 하고 기차 탑승 시에는 사람들이 많은 차량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영국 당국에 의해 정식 승인된 택시(Black Cab)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버스 등에서 위협을 느끼는 경우 직접 대응하지 말고, 기사에게 알려 경찰을 부르도록 합니다.
ㅇ 단기 여행자들은 경제적인 부담을 덜기 위해 저렴한 무허가 숙박업소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 신변 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2001년 11월에 한국인 여대생 2명이 무허가 민박집에서 피살당한 사건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ㅇ 비행 청소년들이 길거리나 술집에서 시비를 걸어오는 경우에는 회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연재해

ㅇ 홍수, 강한 돌풍 등 자연재해가 일어나기도 하며, 심한 경우 사상자가 발생하고 교통 체계가 마비되기도 합니다.
ㅇ 스코틀랜드 산악지대 등반을 계획하는 경우, 산악지대 스포츠 안전 정보 웹사이트(http://www.sais.gov.uk/)에서 사전에 관련 정보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버킹검궁, 빅벤, 의사당, 웨스트민스터 사원 등 런던 최고의 관광지인 Westminster 지역은 소매치기 최다 발생지역(2010/11년 6,748건)으로 알려져 있으며, 런던의 Camden, Lambeth 지역도 소매치기 빈발 지역입니다.

- 런던경찰청은 2013. 9월 기준 런던의 Westminster, Lambeth, Southwark 지역을 3대 범죄 다발지역으로 발표한 바 있습니다.

ㅇ 런던 내 소수민족이 집단 거주하고 있거나 빈민가가 많은 런던 남동부 및 동북부 지역은 살인, 폭력 등 범죄가 빈발하는 우범 지역입니다. 대표적으로 Elephant & Castle, Brixton, White Chapel, Bethnal Green, Hackney 등이 있습니다.
ㅇ 런던의 소호 지역에 있는 일부 유흥업소는 성적인 쇼 등을 공연하면서 바가지요금을 부과하고 성 매매 등을 호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러한 유흥업소는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팁 문화

ㅇ 통상 식당, 택시 등 서비스 이용 시 10% 정도의 팁을 지불하며, 계산서에 봉사료가 포함되어 있는지 불분명할 때에는 종업원에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호텔에 옷을 맡기실 때는 50 Pence, 호텔 포터에게는 1파운드 정도, 택시 이용 시에는 1파운드 이하 거스름돈을 주시면 무방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 및 차량 진행 방향이 한국과 반대
ㅇ 교차로가 대부분 회전교차로(Round About)
ㅇ 상향등을 켜는 것은 양보 또는 감사의 의미
ㅇ 대부분의 우회전은 비보호우회전

관련 사건사고 사례

[교통사고]
ㅇ 운전석 위치 및 차량 진행 방향이 반대라 좌우 공간 인지 미숙으로 인한 접촉사고 발생 빈도 높음
ㅇ 스코틀랜드, 특히 하이랜드(High Land) 지역을 관광하기 위해 우리 국민들이 렌터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음. 하이랜드 지역은 길이 매우 구불구불하고 도로 사정 또한 좋지 않아 경로 이탈 또는 타이어 파손 등의 사고가 빈번히 발생함
ㅇ 회전교차로에서 진입 우선순위는 기존 진입차량 -> 본인 기준 우측 입구 진입차량 -> 본인 순 임. 따라서 회전교차로에 진입은 기존 진입차량이 없고 운전자 우측 회전교차로 입구에 새로이 진입하는 차량이 없을 때 진입 가능하나 이를 인지 못한 채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다 접촉사고 발생

[국제운전면허증 적용 거부]
ㅇ 일부 렌터카 업체에서 국내에서 발급한 국제운전면허증에 적혀있는 영문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며 국제운전면허증 접수를 거부하고 국제운전면허증에 있는 모든 한글을 영문으로 번역하여 대사관 공증을 받아 올 것을 요청함

[진입금지 구역 과태료 부과]
ㅇ 교차로의 중간 및 회전교차로 진입 부분 등 차들이 빈번히 교차하는 부분 도로바닥에 주황색 선으로 된 격자무늬가 있거나 Keep Clear라고 표시되어 있음. 해당구역에는 절대 멈춰서면 안 되는 구역으로 해당 구역에 주차하거나 잠시 멈춰서기만 해도 과태료 처분을 받음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교통사고 발생 시]
ㅇ 부상자 또는 사망자 등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면 즉시 긴급전화 999로 연락하여 구급차 및 경찰차 부를 것
ㅇ 인명피해가 없는 교통사고의 경우, 통상 경찰이나 구급차가 출동하지 않음. 사고 당사자가 직접 보험회사에 신고하고 보험회사에서 사후 처리하도록 함
ㅇ 렌터카의 경우, 렌터카 회사에 연락하여 사고 신고하고 렌터카 업체의 안내 지침을 따를 것, 다만 인명피해가 발생했다면 반드시 긴급전화(999)로 먼저 신고하고 인명구조 작업이 우선될 수 있도록 조치 할 것

[대중교통]
ㅇ 영국은 버스, 지하철, 기차, 택시 등 대중교통이 발달되어 있으나, 우리나라에 비해 대중교통 요금이 매우 비싼 편입니다. 도시별로 대중교통 체계가 약간 상이할 수 있으나 큰 차이가 없으므로, 아래 설명할 런던의 예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ㅇ 런던은 버스, 지하철, 기차별로 별도의 요금 체계가 있으나, 1일, 1주, 1개월 용 교통카드(Travel Card 또는 Oyster Card)를 구입하면 버스, 지하철, 기차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철이나 기차는 안전 점검이나 파업 등으로 자주 중단되거나 지연 운영되는 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자세한 교통 정보는 http://www.tfl.gov.uk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런던의 버스는 일반버스와 빨간 2층 버스가 있으며 요금은 현금으로 지불을 할 수 없으며 미리 구입한 교통카드 등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 런던의 지하철 및 기차는 시내 중심부인 Zone 1부터 외곽의 Zone 6까지 구분되어 있으며 요금에 차등이 있습니다. 지하철역 및 기차역에 비치된 노선도를 보고 정확한 Zone을 확인하고 자동판매기 또는 직원에게 표를 구입합니다.

ㅇ 런던의 일반 택시는 대부분 검은색이어서 일명 블랙 캡(Black Cab)으로 불리며, 택시 요금이 비싼 반면 5명까지 승차가 가능하고 수화물을 실을 공간이 넉넉하며 우편 번호만 대면 문 앞까지 친절하게 안내해 주므로 편리한 면모도 있습니다. 그밖에 미니 캡(Mini Cab)으로 불리는 콜택시도 있으며, 가격은 저렴한 편이나 미터기가 따로 없고 거리에 따라 요금을 지불하므로 승차전에 요금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영국 전역에 철도망이 잘 연결되어 있으며, 기차표는 같은 거리라도 미리 구입할수록 저렴하므로 사전에 여행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기차 일정 및 표 예매는 http://www.nationalrail.co.uk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ㅇ 페리를 이용하거나 유로스타를 통해 유럽 다른 국가로 여행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
ㅇ 차량은 좌측통행이며 운전석이 우편에 위치하여, 한국의 교통 체계와 반대이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이러한 점을 인식하지 못한 여행자들이 길을 건너다 교통사고를 당한 사례가 있으므로, 항상 도로 양쪽의 교통 흐름을 체크한 후 길을 건너도록 합니다.
ㅇ 시내 도로는 매우 좁은 편이며 런던 중심부는 교통 체증이 심합니다. 런던 중심부로 들어오는 모든 차량에 대해서는 혼잡통행료(하루 £10)를 부과하며, 혼잡 세 구간은 도로에 “C"(Congestion Charge)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혼잡통행료는 지정된 상점, 주유소, 주차장 등지에서 지불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19.04.08 부터 런던에 진입하는 모든 차량은 혼잡통행로 외에 추가로 매연배출세 £12.50를 납부 해야 합니다. (매연비출 기준을충족하는 ULEV(Ultra Low Emission Vehicle)차량은 매연배출세 면제). 상세 내용은 www.tfl.gov.uk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ㅇ 영국은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처벌이 엄중하므로, 도로 표지판에 표시된 제한 속도에 유의하고 반드시 지정된 주차 공간을 이용합니다. 안전벨트 및 유아/어린이용 좌석 부착에 대한 단속이 엄격하며, 음주 운전이나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은 심한 경우 감옥형에 처할 수도 있으니 특별히 유의하셔야 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자동차 보험은 필수 사항]
ㅇ 영국은 자동차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차량은 운행이 불가능하며 무보험차량은 적발 즉시 차량을 압류 당함

날씨

ㅇ 온화한 해양성 기후로 여름은 맑고 덥지 않은 청명한 날이 많아 가장 좋은 계절이며, 겨울은 비가 잦고 하루 사이에도 날씨 변화가 심합니다.
ㅇ 영국은 일조량이 여타 유럽 국가보다 적어서 여름 한철을 빼놓고는 흐리거나 비 오는 날이 많습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