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역별 정보

국가/지역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여행 국가/지역별 정보
프린트 하기

스리랑카(Sri Lanka)

서남아시아
스리랑카 국기
현재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No. 98, Dharmapala Mawatha, Colombo 7, Sri Lank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94) 11-269-9036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94) 77-332-5676
ㅇ 이메일 : korembsl@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경찰 : 119, 011-243-3333
ㅇ 화재 : 110, 011-242-2222
ㅇ 의료, 앰뷸런스 : 110, 1990
ㅇ 정부기관 번호 안내 : 1919
ㅇ 관광경찰(Tourist Police) : 011-242-1052

의료기관 연락처

ㅇ 스리랑카에는 각 지역별로 현지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공립병원들이 있으나, 시설·의료수준 등이 열악하여 외국인들은 사설 병원을 주로 이용합니다.
ㅇ 콜롬보 지역의 주요 사설 종합병원은 아래와 같으며,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 Lanka Hopital : 011-553-0000 (응급환자는 1566)
: o 578, Elvitigala Mawatha, Narahenpita, Colombo 5
- Nawaloka Hospital : 011-557-7111 (응급환자는 1514)
: No 23, Deshananwa H. K. Dharmadasa Mawatha, Colombo 2
- Asiri Hospital : 011-452-3300
: No 181, Kirula Road, Narahenpita, Colombo 5

ㅇ 국명 : 스리랑카 민주사회주의 공화국 (Democratic Socialist Republic of Sri Lanka)
ㅇ 수도 : 콜롬보(상업수도)

스리 자야와르데네푸라 코테(행정수도)

ㅇ 위치 : 동경 79.40도~81.55도, 북위 5.55도~9.55도 사이의 인도 동남부 인도양 상에 위치
ㅇ 면적 : 65,610㎢ (한반도의 1/3)
ㅇ 기후 : 열대 몬순기후

- 연평균 기온 27도(가장 더운 5월은 평균 26~31도, 가장 시원한 12월은 평균 22~29도)

※ 상기 기온은 평균 온도이며, 지역과 일시에 따라 더울 경우에는 35도를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ㅇ 민족 : 싱할라 족(75%), 타밀족(15%), 무어족(9%)로 구성
ㅇ 언어 : 싱할라어, 타밀어, 영어
ㅇ 종교 : 불교(70%), 힌두교(12%), 이슬람교(9.7%), 기독교(7.4%)
ㅇ 화폐단위 : 스리랑카 루피(Rs)

사건ㆍ사고 현황

□ 범죄 현황 등 치안상황
ㅇ 스리랑카의 교육 및 의료 서비스, 치안 상황 등은 인근 서남아 지역 국가에 비해 높은 수준이며,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전체적인 빈곤 지수는 다소 완화되었으나, 계층 간·지역 간 빈부격차는 아직 상당히 큰 편입니다.
ㅇ 수도권 도심지역에서는 비교적 치안이 양호한 편이나 현지인들이 자주 이용하는 버스, 철도역, 상가 등에 야간 통행은 삼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툭툭(삼륜자동차) 운전기사가 외국 관광객에게 목적지 도착 이후에 터무니없는 가격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미터기가 달려있는지 사전에 확인하시거나 탑승 전에 차비를 흥정한 후 이용해야 합니다. 특히 야간 시간대에 툭툭 운전기사가 인적이 드문 장소로 이동하여 강도로 돌변하는 경우도 다수 발생하고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ㅇ 여행객이 혼자 외출하는 경우, 사기, 절도, 강도의 표적이 되기 쉬우므로 여러 명이 함께 이동하는 것이 좋으며, 택시를 이용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요금 미터기가 있는 택시를 이용하고, 툭툭 이용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ㅇ 스리랑카는 불교국가로서 선교 비자 소지자 이외의 선교활동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사원을 방문할 때는 신발과 모자를 벗어야 하고, 허가 없이 사진을 찍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각종 행정기관, 군사시설, 관광호텔 및 금융기관이 밀집해 있는 Colombo 1 지역(콜롬보 중심부)은 사진촬영이 금지된 곳이 많으므로 촬영 시 유의해야 합니다.
ㅇ 외국여행객 사건사고의 80%는 복장이 단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불교 사원을 활보하거나 부처님 동상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거나 신발을 신고 입장하는 등 스리랑카 문화를 존중하지 않아 발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자연재해

ㅇ 스리랑카는 전 세계에서 번개가 가장 많은 국가 중의 하나로 우기에 많은 번개가 발생하고, 매년 이로 인한 사망사고도 빈발하므로 유의가 필요합니다. 낙뢰는 몬순Monsoon 시작기에 해당하는 3~4월/10~11월 오후나 저녁에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기예보를 주시하여 발생 위험 지역에 접근을 삼가셔야 합니다.
ㅇ 강수량이 많은 4∼6월 중 및 10월 중순∼2월 중순 경에는 주요 관광지를 포함, 지역에 따라 홍수로 인한 산사태 이재민 발생 등 피해가 대규모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2004년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한 지진의 여파로 대형 쓰나미가 발생하였습니다. 당시 높이 10m 해일이 스리랑카 전역 해변마을 대부분을 범람시켜 약 35,000 여명이 사망하고, 주택 60,000 채가 파손되었으며, 500,000 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스리랑카 동·북부 지역은 경찰력, 의료기설·통신·교통 등 제반 기반 시설이 많이 미흡한 상태로 여행자 사고 발생 시 대사관의 대응수단, 능력이 많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여행 시 각별한 유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지방간선도로나 인적이 드문 곳으로의 여행은 가급적 삼가시기 바랍니다.
ㅇ 콜롬보 시내가 아닌 지방 등을 여행할 경우에는 사전에 교통 편, 숙소 등을 확실하게 마련할 필요가 있으며, 반드시 여권을 소지하고 여러 명이 함께 이동하며, 여행사, 회사 Agency, 단체 또는 지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문화

ㅇ 스리랑카 사람들은 긍정의 대답인 경우 머리를 약간 좌우로 흔들면서 표시하고, 부정의 경우 고개를 흔들지 않거나 머리를 완전히 좌우로 분명히 세게 흔들면서 의사표현을 합니다.
ㅇ 매월 음력 15일(보름)은 POYA Day로 모든 관광소가 휴무이며, 상점 등에서 육고기나 술을 판매하지 않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ㅇ 호텔 Check-out 시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충분한 시간 여유(적어도 1시간)를 두고 미리 Check-out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종교 관련

ㅇ 스리랑카인은 불교도가 대다수이지만, 이슬람, 힌두교, 천주교, 개신교 등의 다양한 종교 활동이 가능합니다.
ㅇ 그러나 외국인의 선교활동에 매우 민감한 편으로 선교 비자 소지자 이외의 사람은 종교·선교 활동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팁 문화

ㅇ 일부 식당과 호텔의 계산서에는 세금(15%) 이외에 10%의 봉사료가 포함되어 있지만 이와 별도로 봉사한 직원에게 소액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국제운전면허증은 스리랑카의 Automobile Association의 인증을 따로 받은 경우에만 유효합니다.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가 한국과 반대입니다(오른쪽 핸들).
ㅇ 교통량이 많은 출, 퇴근 시간의 경우, 신호등은 황색 상태에서 교통경찰의 수신호에 따라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운전석 및 보조석의 경우 안전벨트 착용이 필수이며, 미착용으로 교통경찰 단속에 걸릴 경우 벌금이 부과됩니다.
- 도로상에서 신호위반시에나 혹은 사전 예고 없이도 검문이 잦으며, 검문 시 교통경찰이 운전면허증, 차량보험증, 차량등록증, 차량등록허가증(Renewal Licence : 매년 갱신) 등을 확인하는 사례가 많으니 꼭 소지하기 바랍니다.

ㅇ 콜롬보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도로가 넓지 않고, 바닥이 파인 곳이 많아 고르지 않으며, 교통법규 및 신호위반 다발, 일반버스 및 툭툭(삼륜자동차), 오토바이 운전자 등의 부주의 등으로 교통사고가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도로 사정 등으로 아침 이른 시간이나 밤늦은 시간을 제외하고는 교통체증이 아주 심한 편이므로, (장소와 시간에 따라서는 10km 이동에 1시간 소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의 고속도로 이동시간 보다 3배 정도 이동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교통사고, 음주운전, 렌트카 사기 등

- 대형교통사고는 많지 않으나, 가벼운 접촉사고는 잦은 편이기 때문에 운전 및 보행 시 유의하셔야 합니다.
- 자동차 보험 없이 차량 운행이 불가능하며, 교통사고 발생 시 주로 자가 보험으로 처리합니다.
- 음주운전 단속이 잦으며, 단속에 걸릴 경우 운전면허증을 반납해야 하며, 벌금도 추후에 징수됩니다.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 시 경찰에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하십시오.

- 경찰 핫라인 : 119, 경찰대표전화 : 011-243-3333
- 교통사고 발생 시 보험사에도 연락하십시오.

※ 스리랑카 인과 교통사고 시 쌍방의 과실인 경우 각자의 보험으로 처리하며, 스리랑카 인의 일방적인 과실인 경우에도 각자의 보험으로 처리하는 것이 용이합니다(관할경찰서에 신고 후 법원 판결을 받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며, 보상받기가 쉽지 않음). 이와 반대로 우리국민의 과실인 경우 철저히 보상받으려고 하니 상대방과 잘 타협하여 적정선에서 합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중교통]
ㅇ 스리랑카의 버스는 시설이 낙후하여, 냉방시설이 되어 있지 않으며, 불결한 경우가 많습니다.
ㅇ 철도의 경우 노선은 스리랑카 전역에 깔려있지만 역시 차량 및 철로 등 시설이 낙후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행 구간에 따라 버스 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기도 합니다.
ㅇ 현재 스리랑카에서는 택시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길거리에서 택시를 그냥 승차하시는 경우는 없고 미리 전화를 걸어 예약을 하고 이용합니다. 택시는 요금 미터기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미터 요금을 지불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장거리의 경우(공항에서 콜롬보 등) 미리 가격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Kangaroo Cabs 011-258-8588
- Budget Taxi 077-729-9299

ㅇ Uber나 PickMe와 같은 차량공유 서비스는 매우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미리 모바일에 어플을 설치해서 픽업 장소, 목적지, 요금 결재까지 온라인으로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가격 흥정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ㅇ 콜롬보에서 지방을 방문할 시에는 주로 운전사를 포함하여 차량을 임대(운행거리 당 계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도로상에 자전거, 오토바이, 삼륜자동차, 일반자동차 등이 다양하게 운행되고 있으므로 운전 시 방어운전이 필요하며 보행자의 경우도 주의를 요할 필요가 있습니다.

날씨

ㅇ 스리랑카 기후는 고온다습한 열대 몬순성 기후로 연중 기온이 16℃-33℃, 습도는 70%~80%이며, 사계절의 구분이 없고, 서리는 고산지대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ㅇ 콜롬보의 월평균 기온은 24℃∼31℃, 연 강수량은 2,365mm(93inch)이며, 기온이 가장 낮은 12∼1월의 평균기온은 25.5℃, 기온이 가장 높은 4∼5월의 평균기온은 29℃로서 그 한서의 차이가 3.5℃에 불과하고, 연중 고른 기온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북 해안은 비교적 건조하여 연 강수량이 600∼1,800mm, 남서부 지방은 2,000∼4,000mm 정도이나, 중부지방은 습윤지대로서 5,000mm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누와라엘리야 등 고산지대에서는 4℃-7℃ 기온 분포를 보이며 코트, 털모자 등을 착용하기도 합니다.
ㅇ 강수량은 몬순에 지배되며, 지역에 따라 강우량과 시기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남서 몬순은 5∼6월 중, 동북 몬순은 10월 중순∼1월 중순에 내습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후변화 영향으로 기상변화가 일정하지 않습니다.
ㅇ 날씨정보 사이트 : http://www.meteo.gov.lk

전염병

ㅇ 스리랑카는 야생 동·식물, 삼림, 습지대 등이 잘 보존되어 있으나, 위생·보건시설 등이 부족하여 전염병 등이 유행하고 있으므로 위생·보건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신종인플루엔자 A(H1N1): 스리랑카에서는 지난 2009년 6월 16일 첫 번째 신종 인플루엔자 환자가 확인된 후 2009년 595명의 환자가 확인되었고, 41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2010 이후 현재까지 감염자가 확인되고 있어 재 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뎅기열(Dengue Fever): 2000년 이후 스리랑카에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병으로 매년 40-60명 정도의 사망자가 발생하다가, 2009년에 33,4000명 감염, 328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이러한 증가 추세는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콜롬보, 캔디 등 주요 도시에서, 그리고 깨끗한 곳에서 감염자 수가 기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고, 우기 이후(1~2월, 7~8월)에 고여 있는 물에 모기알이 서식하므로 주변 환경을 건조하게 하고, 낮 시간 동안 뎅구모기가 활동하므로 장소매 옷을 입는 등 예방이 요망됩니다. 2018년 한해 동안 5만 명 이상의 뎅기열 환자가 발생하였습니다. 뎅기열병은 예방약이 없어 발병 후 치료할 수 밖에 없기에 사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ㅇ 이외에도 쥐열병(Rat Fever-매년 3~4천 건 발생), 치쿠구니아(Chikungunya -매년 약 4만여 건의 의심 환자 발생), 일본뇌염(Japanese Encephalitis-매년 약 150건 발생), 광견병(Rabies) 등 각종 전염병·질병이 다발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타

ㅇ 한국보다 3시간 30분 늦습니다. 즉 한국시간 정오 12시는 스리랑카 오전 8시 30분이며 서머타임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ㅇ 전력은 220V이며 57Hz입니다. 전압차가 심하고 단전이 잦으므로 전기제품 보호를 위해서는 정압기(Stablizer)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국내에서 사용하는 60Hz 용 국산 전자렌지, 세탁기 등 전압차에 민감한 가전제품은 손상될 우려가 많습니다.
ㅇ 싱할라어, 타밀어가 공용어로 사용되며, 영어는 연결어로서 통용되고 있으나 교육수준이 낮거나 도시 외곽에 갈수록 영어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ㅇ 시내 은행, 환전소, 호텔 등에서 환전할 경우 여권이 필요합니다.
ㅇ 인천공항 등에서 로밍 할 경우 스리랑카에서 국내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