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기본정보

국가별 최신 공지사항, 여행경보, 현지연락처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Home 해외안전여행 국가별 기본정보
프린트 하기

말레이시아(Malaysia)

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 국기
현재 한국대사관 바로가기

긴급 연락처

ㅇ 경찰/화재/구급 : 999

관광통역 서비스

ㅇ KL 관광경찰
     - 본부: 03-2149-6590
     - 신고: 03-2163-4422
ㅇ 관광통역 서비스 기관은 없습니다.

의료기관 연락처

□ 의료기관(응급)
ㅇ 우리나라 개업의 형태의 Clinic이 있고, 정부에서 운영하는 Kuala Lumpurl Hospital과 사설 종합병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병원에서 영어 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 Kuala Lumpur Hospital: 03-2615-6705
     - UM Hospital: 03-7949-2151
     - Gleneagles: +60-3-4141-3000
     - Ampang Puteri: +60-3-4270-7060
     - Putrajaya: 03-8312-4261

ㅇ 정부에서 운영하는 Kuala Lumpur Hospital의 경우 비교적 비용이 저렴하나, 사설 종합병원의 경우에는 의료 서비스가 정부 운영 병원에 비행 양호한 반면 비용이 훨씬 비싼 편입니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전문의약품의 경우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 999로 신고하여 구급차 이용 시 국공립병원으로만 후송 가능하므로 응급상황에서 사설 병원 이용 희망 시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하여 구급차를 요청해야 하므로 생활근거지 인근에 있는 대형병원의 연락처를 사전에 파악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No. 9 & 11, Jalan Nipah, Off Jalan Ampang, 55000 Kuala Lumpur, Malaysia
ㅇ 이메일: korem-my@mofa.go.kr
ㅇ 대표번호 : (60) 3-4251-2336
ㅇ 긴급연락처 : (60) 17-623-8343
ㅇ 수도 : 쿠알라룸푸르
ㅇ 면적 : 329,750㎢(한반도의 1.5배)
ㅇ 민족 구성 : 말레이계(60%), 중국계(25%), 인도계(7%), 기타(8%)
ㅇ 종교 : 이슬람교(국교), 불교, 힌두교
     - 이슬람교가 국교이나 종교 자유는 보장
ㅇ 언어 : 말레이어(공식어), 영어(통용), 중국어
ㅇ 시차 : 우리 시간 -1
ㅇ 화폐단위 : Ringgit Malaysia(RM)

사건ㆍ사고 현황 ('15년)

ㅇ 범죄 피해 : 234건
ㅇ 범죄 가해 : 30건
ㅇ 행려 병자 : 0건
ㅇ 기타 : 8건
     - 총 272건

사건ㆍ사고의 유형

[유형 1: 오토바이 날치기]
ㅇ 대로를 지나는 여성을 상대로 어깨에 메고 있는 핸드백을 채 달아나는 오토바이 날치기 사건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오토바이 날치기범들은 작게는 2인조에서 많게는 20명씩 떼를 이루어 범행을 자행하고 있으며, 특히 대항 능력이 부족한 여성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ㅇ 일몰 후 시내 중심가나 한적한 곳에서 홀로 산책하거나 이동하는 것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특히 Jalan Sultan Ismail과 Bukit Bintang, 차이나타운 인근 지역에서 피해사례가 매우 높습니다.

ㅇ 대로를 보행할 때에는 도로의 반대쪽, 즉 인도의 안쪽으로 통행하시고, 핸드백을 휴대하실 때에는 도로 반대쪽에 핸드백이 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피해를 당하는 순간 핸드백을 놓치지 않게 저항하거나 갑작스럽게 가방끈이 당겨짐으로 인해 넘어져 상해를 입거나 넘어진 후 뒤따라오던 통행차량에 의해 사고를 입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형 2: 소매치기/절도]
ㅇ 쇼핑몰, 백화점 등의 푸드코트와 같이 개방되어 있는 장소에서 핸드백, 가방, 지갑, 노트북 등을 절도당하는 사례가 매우 많습니다. 이러한 장소에서 식사를 하거나 차를 마실 때 같은 테이블의 옆자리 의자 위에 소지품을 놓아두고 동행인과 이야기하는 틈을 타 순식간에 가방을 들고 도주하는 것입니다.

ㅇ 쇼핑객 등 통행인이 많고 출입구가 없는 개방된 장소에서는 핸드백 등을 옆자리에 두지 마시고 무릎 위에 두거나 여권, 지갑 등의 귀중품은 벨트 가방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ㅇ 여권 복사본과 사진은 여권과는 별도로 휴대하는 것이 좋으며, 신용카드 번호와 여행자수표 일련번호를 기재해 두고 분실할 경우를 대비하여 긴급 연락처를 적어둡니다.

[유형 3: 사기도박]
ㅇ 혼자 여행하는 여행객에게 한국을 아주 잘 아는 체하거나 한국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서 접근하여 본인 또는 가족이 곧 한국에 갈 예정이라면서 한국에 대해 이것저것 묻다가 자기 집에 가서 차나 식사를 대접한다고 유인한 후 데리고 간 집에서 사기도박에 빠지게 하여 소지하고 있던 현금은 물론 추가로 현금서비스를 받은 현지화까지 모두 잃게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낯선 자가 접근하여 한국에 대해 관심을 보이면서 이유 없이 친절을 베푸는 경우에는 매우 주의를 기울여 처신해야 하며, 이러한 경우 응대할 필요 없이 무시하면서 상황을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KL 국제공항에서 출발한 기차가 도착하는 KL 센트럴역과 관광명소 중 하나인 KLCC(쌍둥이 빌딩) 인근 등 관광객이 많이 통행하는 곳에서 이러한 유인행위가 자주 보고되고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말레이시아에서의 도박행위는 법령에 의해 개설된 도박장을 제외하고는 내ㆍ외국인을 막론하고 불법이므로 어떠한 이유로도 가담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형 4: 무역 송금 사기]
ㅇ Alibaba.com 등과 같은 온라인 오픈마켓을 통해 알게 된 무역상과 수출입거래 계약을 맺고 대금을 송금했으나 물품은 한국으로 송부되지 않고 현지 무역상(가명, 허위 여권번호, 허위 주소, 허위 사업자등록번호)은 전화 연락은 되나 끝내 찾을 수도, 변제받을 수도 없는 사례가 매우 흔합니다.

ㅇ 온라인 오픈마켓 가입자가 비록 높은 등급을 갖고 있더라도 신용도를 등급 그대로 보장하는 것은 아니므로 주의가 요구되고, 국제 무역거래에 있어 일반적으로 확보되어 있는 거래 안전 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ㅇ Western Union을 통해 대금 송금할 것을 요구할 경우는 특히 사기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하시고, 송금 사기의 경우 일반 은행으로 송금하더라도 위조 신분증으로 개설한 계좌이거나 타인의 계좌를 차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범인을 찾아내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현지 경찰은 밝히고 있습니다.

[유형 5:국제 송금 사기(로맨스 사기)]
ㅇ 온라인 사교 사이트를 통해 알게 된 외국인 남성(주로 영국인)이 교제가 어느 정도 진행되고 나면 한국에 있는 여성에게 선물을 보냈다며 알려옵니다. 그러고 난후 난데없이 말레이시아 세관이라며 이메일 또는 전화가 여성에게 와서는 수화인이 당신으로 되어 있는 소포 안에 다액의 현금이 들어있다며, 말레이시아 정부는 이것이 국제 자금 세탁 또는 범죄와 관련된 현찰이 아닌가 의심된다는 내용을 전합니다. 그러면서 이를 원만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US $2,500을 말레이시아 세관으로 송금할 것을 요청하거나 또 다른 에이전트라며 연락이 와서는 자기가 이를 처리해 주겠다며 수수료와 에이전트 fee를 송금할 것을 요구해 옵니다.

ㅇ이 때 송금은 주로 Western Union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Western Union은 자사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서도 알리는 바와 같이 모르는 사람에게 자사의 시스템을 통해 절대 송금을 하지 말 것을 고객들에게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는 송금할 때 생성되는 10자리의 MTCN 번호와 수취인 성명이 일치하면 대부분 송금된 돈을 청구인에게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은행으로 송금되었더라도 모르는 제삼자의 계좌를 차용하거나 위조 신분증으로 개설한 계좌를 사용하므로 추적이 곤란하다는 것이 현지 경찰의 설명입니다.

ㅇ 세관 수수료 등을 일단 송금하고 나면 그 후에도 각종 명목으로 지속적으로 송금을 요구해 옵니다.

ㅇ 범인과 계속 연락은 되나 이는 대부분 선불제 휴대전화로서 사용자 파악이 곤란할 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는 아직 휴대전화 위치 추적 기술이 없어 소재 파악이 불가능하며, 범인이 알려준 자신의 신상은 모두 허위로서 신분확인 또한 불가능합니다. 범인이 인터넷을 접속한 IP는 커피점이나 레스토랑과 같이 wi fi를 제공하는 공공장소로 밝혀지고 있어 IP 추적을 통해 범인을 검거한 사례도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말레이시아 경찰과 검찰은 이와 같은 범죄유형에 대해 수사 단서와 증거 부족으로 인해 처벌 사례가 거의 전무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ㅇ 결론적으로, 영국에서 발송한 소포가 한국으로 배송되면서 말레이시아 세관을 통과할 이유가 전혀 없고, 세관 또는 수화물 처리 대행업체의 계좌를 Western Union으로 사용할 리가 전혀 없으므로 이러한 사기행각에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유형 6 : 택시 강도]
ㅇ 택시를 타자 목적지와 다른 방향으로 주행하다가 인적이 드문 곳에서 흉기로 위협하면서 금품 강탈

ㅇ 택시를 타자 주유소에 들러야 한다며 목적지와 다른 방향으로 가다가 범인 일행을 동승시킨 후 피해자를 흉기로 제압하여 금품 강탈

ㅇ 택시강도에 의해 납치되었다가 풀려나는 경우도 발생

ㅇ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 가급적 콜택시를 이용합니다.
     - 정차해 있는 택시나 서행하면서 따라오는 택시 이용은 삼갑니다.
     - 유리창이 짙게 썬팅되어 있는 택시는 절대 타지 않습니다.
     - 은행 앞에서의 택시 탑승은 특히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 기사가 친절을 베풀면서 음료를 제공할 경우 절대 마시지 않고 즉시 하차합니다.

자연재해

ㅇ 말레이시아는 자연재해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지만 말레이반도의 동해안 지방은 10월~2월에 걸쳐 북동 몬순 기간으로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보르네오 섬인 동말레이시아의 사바주 동부 해안지역(Tawau, Semporna, Sandakan, Kudat 등 포함)은 필리핀 남부지역의 정정 불안과 언론에 발표되지 않은 각종 납치기도 사건 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2013.11.15(금), 새벽 1시경, 사바주 Semporna 연안의 Pom Pom Island 리조트에 무장괴한이 침입, 샬레에 투숙하고 있던 대만인 관광객 부부를 습격하여 남편(57세)은 침실에서 흉부에 총상을 입고 사망하였고, 부인(58세)은 납치당하는 사건 발생 등

 

일반 문화

ㅇ 이슬람교도가 많은 말레이시아에서는 기본적으로 이슬람교의 계율에 반하지 않게 행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이슬람교도들은 오른손으로 악수하고 그 손을 가슴에 가볍게 대는 것이 인사법입니다. 또, 왼손은 부정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ㅇ 사람을 가리킬 때는 오른손을 쥐고 검지가 아닌 엄지손가락으로 가리킵니다.
ㅇ 머리는 신성한 부분으로 여기므로 귀엽다고 아이들의 머리를 쓰다듬거나 만지면 안 되며, 대신 어깨를 가볍게 두드려 주는 것은 무방합니다.
ㅇ 아침인사 : 슬라맛 빠기!
ㅇ 오후인사 : 슬라맛 쁘땅!
ㅇ 감사인사 : 뜨리마 까시!
ㅇ 사과 : 마아프!

종교 관련

ㅇ 말레이시아는 이슬람교를 국교로 규정한 이슬람 국가이나 말레이계 이외의 인종에게는 종교의 자유가 허용되어 있습니다. 이슬람을 믿는 말레이인을 상대로 포교활동을 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ㅇ 정부 행사를 이슬람식 기도로 시작하며, 각 주의 왕인 술탄은 모두 말레이계 무슬림으로서 상징적인 의미의 주 통치자일 뿐만 아니라 종교적 지도자로서의 지위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ㅇ 말레이시아 최초의 국가인 말라카 왕국이 1414년 이슬람교를 국교로 선포한 이래 이슬람교가 말레이시아의 문화와 국민 생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코란은 무슬림으로 하여금 하루 5번 기도, 라마단(금식), 성지순례 등의 의무사항을 지키도록 규정하고 있고,* 현지의 이슬람 모스크에서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확성기를 통하여 기도 시간을 알리고 있으며, 무슬림들은 매년 정해진 기간에 한 달간 금식을 하고, 사우디아라비아 메카에 성지순례를 가기 위하여 수입의 일정 부분을 저축하기도 합니다.

ㅇ 말레이시아에서 종교 문제는 인종 간 갈등과 결합되어 민감한 이슈가 되기도 하며, 특히 타종교로의 개종을 금지하는 이슬람의 교리로 인해 헌법상 규정된 종교의 자유가 진정으로 보장되는지에 대한 논란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팁 문화

ㅇ 식비에 세금과 봉사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팁을 추가로 줄 필요는 없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주요사항]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와 차량 주행방향이 한국과 반대
ㅇ 국제운전면허증 인정하나 국제면허증으로 운전시 여권과 한국 운전면허증 소지 필수

- 1년 이상 장기거주 비자 소지자에게 해당되었던 말레이시아 면허 교환발급이 잠정적으로 중단된 상태

ㅇ 교통 신호등이 가시성이 떨어지는 위치에 설치
ㅇ 보도 및 건널목, 육교 등 보행자 시설이 매우 취약함
ㅇ 오토바이가 많고 고속도로에서도 이륜차 운행이 가능함
ㅇ 회전교차로가 많아 운전에 주의해야함

[참고해야할 법규]
ㅇ 음주운전 (알코올 농도에 따라)

- 벌금 RM1,000-RM6,000과 징역 최대 12개월 병과
   (적용법조 Section 45 of Road Transport Act 1987)


ㅇ 안전벨트 미착용

- 벌금 RM150-RM300
   (적용법조 Rule 2 Motor Vehicles (Safety Seat Belts) Rules, 1978)


ㅇ 운전 중 통화

- 벌금 최대 RM300
   (적용법조 Rule 17A of the Road Traffic Rules 1959)


ㅇ 로드택스 만료

- 벌금 최대 RM1,000 또는 징역 최대 3개월과 12개월 면허취소    (적용법조 Section 90 of RTA 1987)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2017년 승용차로 이동중이던 아국인 2명이 지방도에서 중앙선을 넘어온 차량과 충돌 모두 사망

- 2017년 렌트카로 고속도로 이동중이던 아국인이 소떼와 충돌 차량파손
- 2018년 요하네스버그 시내에서 우버에 탑승하려던 아국인 관광객이 택시관계자에게 제지당한 후, 도보로 이동하다가 강도피해를 당함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경미한 접촉사고의 경우 현장에서 현금으로 합의하고 종결하는 것이 관례
ㅇ 합의가 되지 않거나 보험처리를 하고 싶은 경우, 또는 인명사고일 경우 긴급전화(999) 및 해당 보험회사에 신고
ㅇ 경찰신고시 사고 현장 및 차량을 촬영한 후 사고발생 24시간 이내에 관할 경찰서에 방문, 레포트를 작성해야 함
ㅇ 그랩(Grab) 차량 이용 중 발생한 사고는 기사 또는 그랩측의 보험으로 보상 가능하나, 처리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관광객의 경우 경찰 신고 후 개인 여행자 보험 등으로 처리

기타 유의사항

[운전시 기본 주의사항]
ㅇ 유료도로는 터치앤고(Touch-n-go) 카드로만 비용 지불 가능하며, 편의점 및 주유소에서 구매 가능
ㅇ 일반 미터택시보다 어플을 깔아서 콜택시처럼 사용하는 그랩사용이 보편적임 (영어 어플)

[주차]
ㅇ 주차쿠폰, 터치앤고카드, 주차티켓 등 정산방법이 다양함

[네비게이션]
ㅇ 어플 Waze나 구글맵 사용

날씨

ㅇ 열대성 기후로서, 연중 기온과 강수량 변화가 거의 없는 고온다습한 기후입니다(연중 25~34℃).
ㅇ 우기는 대체로 11월~3월이나 지역마다 상이합니다.

교통정보

※ 운행시간 및 요금 등은 여행 시점 별도 확인 필요
ㅇ 대중교통수단으로 전철, 버스 택시 등이 널리 활용되고, 대중교통 요금은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ㅇ 낮은 유가 등으로 자동차 보급률이 비교적 높아 KL 시내에서는 출퇴근 시간에 도로 정체 현상이 심합니다.
ㅇ 또한 인도, 도로 건널목 등 보행자 시설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아 위험한 요소가 많습니다.
ㅇ LRT
     - 노선 : Kelana Jaya, Ampang 등 2개 노선
     - 운행시간
        * 월~토: 06:00~00:00
        * 일, 공휴일:06:00~23:30
     - 운임
        * KJ 노선: 0.70~2.50RM
        * Ampang 노선: 0.70~2RM
     - 상세정보: www.myrapid.com.my

ㅇ 모노레일
     - 단일 노선
     - 운행시간: 06:00~11:30 (구간별 막차시간 다름)
     - 운임 : 2RM~3.50RM
     - 상세정보: www.myrapid.com.my

ㅇ 버스
     - 상세정보: www.myrapid.com.my

ㅇ 택시
     - 초기 2km 3RM이며, 매 200m당 0.25RM
     - 바가지 횡포가 심하므로 미터기 요금제로 운용하는 택시 이용이 권장됩니다.

ㅇ 도로교통
     - 말레이시아는 도로망, 기찻길이 비교적 잘 갖추어져 있어 KL에서 동서남북의 지방도시로 이동하기가 매우 편리한 편입니다. 자동차의 앞뒤 좌석 모두 안전벨트를 착용토록 의무화되어 있으며, 운전 중 휴대폰 사용 또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우리나라와 반대로 자동차가 좌측통행을 하고,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24시간 이내에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기타

ㅇ 여행 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0404 TIP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